텃밭용 소형비닐하우스는 쇠로 된 활대(철제 골조)와 비닐을 인터넷 또는 농자재상에서 구입해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폭 50~70㎝짜리 작은 비닐하우스를 만드는 방식이 쓰입니다. 둥글게 만든 활대를 밭이랑에 일정한 간격으로 꽂은 다음 비닐을 씌워주면 됩니다. 활대가 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활대끼리 끈으로 연결하고, 비닐 위에도 끈을 한번 더 쳐 주여야 합니다.
상추·쑥갓·열무·시금치·봄동·갓 등 저온에 잘 견디는 작물을 조금씩 심으면 싱싱한 채소가 귀한 겨울에도 신선한 채소를 맛볼 수 있습니다. 만약 기온이 영하 0℃ 아래로 떨어지면 보온재를 덮어줘야 합니다.
시중에는 일정한 크기에 환기창을 갖춘 텃밭용 미니 비닐하우스 제품도 출시돼 있습니다. 6.6㎡(2평)부터 18㎡(5.5평)까지 면적별로 다양하게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텃밭에서 가장 선호되는 크기는 소형으로 가로 2m 폭 3m 높이 2m 정도의 크기 입니다. 비용은 20만원 정도 소요 됩니다.
안전한 겨울 텃밭 가꾸기는 꼼꼼한 계획 세우기부터 시작
씨뿌리기 전에 눈이나 비 피해가 없도록 물 빠지는 길(배수로)을 반드시 설치하고 점검해야 합니다. 이랑의 두둑 높이는 20~30cm, 물 빠짐이 좋은 땅의 너비는 120~150cm, 물 빠짐이 좋지 않은 땅은 60~90cm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웃거름은 싹튼 후 재배 기간과 생육 상황에 따라 포기 사이에 흙을 파서 1~2회 줍니다. 잎채소는 종자 발아와 초기에 자라면서 많은 수분이 필요하므로 파종 전 두둑에 물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습해(습기로 인한 피해)에 약하므로 물이 잘 빠지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날이 따뜻하면 부직포와 비닐은 열어 두고 밤에만 닫아줍니다. 낮과 밤의 기온 차로 습한 상태가 계속되면 ‘저온다습성 곰팡이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낮에는 일부 구간을 열어두면 도움이 됩니다.
곳곳에 잡초가 보인다면 웃거름을 줄 때, 그리고 잡초가 어릴 때 호미로 살살 긁어 없애주어야 합니다. 축축한 밭에서 잡초를 뿌리째 뽑을 경우, 작물이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윗부분만 잘라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자료] 하루 중 시간변화에 따른 간이 보온방법 종류별 보온 효과
[참고자료] 하루 중 시간변화에 따른 간이 보온방법 종류별 보온 효과시간무처리볏짚왕겨우드칲투명비닐흑색부직포백색부직포보온뚜껑평판형하우스반원형하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