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망설이게 하는 것은 민소매냐 아니면 긴소매냐, 어느 브랜드로 할 것인가 등입니다. 다음 사항을 참조해서 자신의 몸에 맞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웻슈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웻슈트의 기본
보온 오픈워터 수영을 하기 위해서 웻슈트를 사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오픈워터에서의 수영은 공포의 대상이지만 수온이 낮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트라이애슬론 웻슈트는 서핑이나 스쿠버의 웻슈트의 보온방법이 다릅니다. 물에 들어가면 물이 웻슈트 안으로 들어와서 슈트와 몸 사이에 물막을 형성하게 됩니다. 체온으로 그 물막을 데우면 찬 수온으로부터 보온이 됩니다.
부력 동호인이 웻슈트를 착용하고 수영하고픈 다른 이유입니다. 웻슈트의 재질은 고무는 자연적으로 부력을 받게 됩니다. 어떻게 수영하느냐에 따라 이 효과는 수영기록을 많이 단축하게 됩니다. 물에서 많이 뜰수록 수영은 빠르게 됩니다.
유연성 트라이애슬론 웻슈트는 각 부분마다 두께가 다르고 가급적 자연스러운 동작이 되게 하기 위해 재질도 다릅니다. 웻슈트 제작기술은 착용감보다는 점점 더 제2의 피부처럼 느끼게 합니다. 유연성이 좋아서 팔과 어깨의 회전이 자연스럽고 피로감을 덜 느끼게 합니다.
어떻게 선택을 해야 하나?
웻슈트를 구입하려고 할 때 선택의 여지가 너무 많습니다. 자신에 맞는 것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시간적인 여유가 필요합니다. 브랜드와 제품마다 사이즈가 다르고 체형마다 다릅니다. 웻슈트를 착용할 때 인내심도 필요하고 땀도 조금 날 수 있으나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1. 시원한 곳에서 웻슈트를 착용하되 피부는 마른 상태여야 합니다.
2. 일부 제품은 안감이 바깥쪽으로 배송되는 경우도 있는데, 미끈한 쪽이 외피이고 지퍼는 통상 뒤에 달렸습니다.
3. 발을 먼저 집어넣되 제품에 따라 발목 위 또는 종아리까지 올려야 합니다. 발을 집어넣기 전에 발을 비닐봉지로 싸매면 쉽게 발이 들어갑니다.
4. 안감을 손으로 잡고 서서히 위로 올리되 종아리, 무릎 그리고 넓적다리 쪽으로 올립니다. 안감부터 다리로 말아올리면 쉽게 들어갑니다. 잡아올릴 때 손톱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5. 두 다리를 집어넣은 후 가급적 가랑이까지 올립니다.
풀슈트(긴소매)라면 팔도 다리처럼 한 팔씩 착용해야 합니다.
6. 몸에 착용한 후 지퍼를 올립니다. 지퍼를 올릴 때 동료의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7. 착용을 한 후에 거울 앞에 섭니다. 팔을 돌리면서 움직임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합니다. 웻슈트는 물에 들어가면 약간 헐거워집니다. 물에 들어가기 전에는 압박감이 느껴지더라도 물에 들어가면 문제가 없습니다.
8. 웻슈트는 압박감이 느껴져야 하지만 물에서는 호흡이나 어깨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런 경우라면 한 치수 큰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두 사이지를 놓고 고민한다면 작은 사이즈가 압박감을 느끼게 되나 10-12분 정도 지나면 문제가 없습니다.
유지관리
웻슈트를 오랫동안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바세린과 같은 석유화학제품을 사용하면 웻슈트에 해가 되니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트라이애슬론용 윤활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목과 발목 손목에 바르고, 민소매의 경우 어깨 주변에 발라줍니다.
2. 매번 사용 후에는 깨끗한 흐르는 물에 헹궈야 합니다. 이물질이나 염분 등을 제거하고 재질 안에 남아있을 수 있는 것들을 제거해야 합니다.
3. 물로 헹군 후에는 완전히 말려야 합니다. 샤워꼭지나 건조한 곳에 하루 정도 걸어놓습니다. 안감이 바깥으로 나오도록 한 후에 하루를 더 걸어놓습니다. 드라이어로 말리거나 난로 인근에 두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웻슈트가 완전히 마르면 웻슈트용 넓은 행어를 이용해서 어두운 곳에 보관합니다. 웻슈트용 행어는 일반 행어와 달리 무게를 분산시켜서 특정 부분이 늘어나거나 잡아뜯기지 않게 됩니다.
5. 웻슈트를 보관하는 다른 방법은 접어서 옷장에 보관하되 그 위에 아무것도 올려놓지 말아야 합니다.
6. 주로 손톱에 의하지만 흠집이 발견되면 즉시 수선을 해야 합니다. 작은 흠집을 그냥 방치하면 더 크게 됩니다. 전문가로 하여금 웻슈트 전용 접착제로 수선하게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