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의 세 물음을...따라 가보는 과정입니다.
1. 왜 나의 삶에 ___ 그 일이 일어났을까?
왜 그 일이 일어나야 했을까?
2. 내 삶은 나에게 무얼 알게 하려는 걸까?
3. 나 어디서 왔나? 나 어디로 가나?
자아초월과 심리영적발달에 대한 체험과
인식을 그림책 포커싱으로 따라가봅니다
11월 7일 개강 ㅡㅡㅡㅡㅡㅡㅡㅡㅡ
그림책체화4 S영그림책과정
(온라인 8주, 대면 6시간)
일시: 11월 7일 ~ 12월 26일 매주 (목) 저녁 7:45-10:00(비대면 Zoom)
12월 8일(일) 오전 9시 45분~ 오후 4시 (대면)
인원 : 10명 이내
신청 : https://naver.me/Ged9rnxz
* 과정 상세 문의는 sheentp@hanmail.net
영 그림책(spiritualizing Picturebook) 이란?
지금까지의 과정이
몸의 감각느낌을 통한 자기이해와 수용의 과정이었다면,
영그림책 과정은 자기를 넘어서는 의미추구
심리영적발달에 대한 과정입니다.
초월하고 내포하는...
모든 연결
겹겹이 쌓인 존재의 대둥지 안과 밖
어디에든 언제든 있는
나와 너, 그리고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에
깃든 신성을 만나는 시간을 가져 봅니다
개요
1. 그림책 속 영적 차원을 통해
자신의 영적 여정을 알아차려보기
2. 자신이 만든 영 그림책에서
자신만의 영적 내러티브 발견하기
4. 오래된 자신의 이야기와 영적 내러티브를
연결하고 따라가보기
일정
1강 영 그림책, 위대한 보이지 않는 것
2강 자아초월 성향, 하늘 보기
3강 의미에의 의지, 나는 생명인가?
4강 죽음, 처음이 무엇이지? / 닿, 연결그림책 만들기
5강 과정지향, 빛을 따라서
* 대면: 그림책 회절적 읽기/ 뫼비우스 그림책 구조 만들기
6강 간츠펠트, 완전한 영역 / 뫼비우스 그림책 나누기
7강 나의 영 그림책, 어떤 영적 내러티브를 원하나?
8강 오래된 영적 내러티브, 온전하고 아름다운 세계의 사람
* 영그림책 보고서 제출 시(1회 이내 결석만 인정), 과정 이수증이 발급됩니다
*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사와 독서치료전문가 자격에 필요한 시간 30시간.
<독서치료와 심리학>, <문학과 독서치료> 자격시험 과목 시간 인정
PDFS 그림책심리학_그림책체화의 모든 과정은
강의, 집단상담과 그림책워크숍의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림책에 대한 경험이 없는 분도 무방합니다.
기존의 그림책 읽기 방식과는 전혀 다른 접근이므로
단지 그림책에 대한 이해를 위해 참여하는 경우에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책 몸으로 읽기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찾고
새로운 내러티브로 나아가려는 분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경이로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신혜은 교수
성균관대 아동학과 학사 석사 박사, Florida Atlantic University 심리학과 Post-Doc.
그림책심리학자, 발달심리학자, 그림책 글작가, 독서심리상담전문가
한국독서치료학회 회장, 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KBBY 부회장,
그림책협회 부회장, KBBY 장애아동도서추천위원회 실행위원장 역임
현, 경동대학교 유아교육과 부교수, 한국문화교육학회 부회장,
지은 그림책으로 조개맨들, 내이름, 비가오면, 나비잠, 마음아 작아지지 마 등
번역 그림책으로 이색다바나나, 내안에내가있다, 가만히 들어주었어, 기억의 끈, 피아노를 쳐줄 게 등
저서 청소년을 위한 상호작용 독서치료, 영유아교수방법, 번역서 발달과학 등
논문
발달장애인과 함께하는 그림책 예술교육: 점그림책 만들기에 관한 예술기반연구(2023)
K-그림책 30년 체계모델접근분석: 장르의 변화와 삶, 관점의 변화(2022)
[그림책, 길을 걷다] 인문 활동 사례 분석: 문화역사활동이론의 관점에서(2020)
독서치료의 뇌과학적 기반을 위한 고찰(2018)
인지, 문화인지, 문화예술의 관계(2017)
영유아교사의 교직윤리: 윤리강령을 중심으로(2016)
포커싱 몸그림책 예술치유과정에 대한 탐색(2015)
외상후의 현상학, PTSD에서 PTG 까지(2014)
그림책에서의 문화인지: 체화인지의 관점에서(2014)
모두를 위한 그림책, 장애와 비장애를 넘어: 새로운 문화인지의 관점에서(2014)
문화인지로서의 그림책 공간 읽기: 몸으로 체험하는 그림책 공간(2013)
문화인지 구조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체화이론과 발달적 체계접근을 기초로(2013)
그림책 표현치료를 위한 새로운 방법: 점그림책 만들기(2012)
그림책 치료의 새로운 접근: 그림책 몸으로 읽기와 첫그림책 찾기(2012)
그림책과 삶예술교육(2011)
그림책 번역시 나타나는 제목의 번형과 그이유(2011)
그림책을 통한 행복감에 대한 연구(2009)
The adaptive nature of children's overestimation in a strategic memory task(2007)
내러티브를 통한 세계이해 교육(2006)
아동의 목적론적 사고의 적응적 가치(2006)
아동발달에 대한 진화발달적 관점(2005)
아동의 자기과대평가의 적응적 가치(2005)
영아기 그림책 맥락의 발달적 적합성(2005) 등 284 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