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 아발란체 익스퍼트 유저입니다.
예전부터 사용하던 생활 잔차의 경우
크랭크를 역회전시키면 매우 가볍고 경쾌하게 여러 바퀴가 도는 걸 확인 할 수 있는데
지금의 잔차는
역회전 시킬 때 다소 뻑뻑한 느낌이 들어 디레일러 세팅의 문제인가 싶어
체인을 빼고 아무런 저항이 없는 상태에서 공회전을 시켜보았는데도 역시 뻑뻑합니다.
관성으로 돌릴 경우 한 바퀴를 채 돌지 못합니다. 정회전/역회전 모두 그렇습니다.
이것이 정상적인 상태인지...
정상이 아니라면 어떻게 정비해야 하는지... 여쭙습니다.
앞 디레일러 소음 때문에 디레일러 조정 작업을 하다가
겁도없이 디레일러 뭉치를 몇 번이나 풀고 조이는 과정에서 원래의 세팅에서 조금 틀어진것 같은데
그 이유 때문은 아닌 거 같고...
아무튼 생 초짜가 잔차 정비를 만만하게 생각하고 어설프게 달려들었다가
아주 욕보고 있습니다. 도와주세요?!! ^^
첫댓글 잔차의 구입시기에 따라 달라지긴 합니다. 내부 베어링 문제일 수 있습니다. 비비가 어떤 방식이냐에 따라 정비법이 조금씩 다름니다. 일단 비비가 바텀 방식인지 아니면 사각또는 옥타 방식인지 확인해 보시고 바텀 방식이라면 좌,우측 크랭크암이 너무 밀착되게 조여졌을 경우 뻑벅하게 잘돌지 않습니다. 이경우 좌측을 풀고 마분지 1장 두께정도로 유격을 주신후 좌측 크랭크를 조여 주시면 됩니다. 구입하신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좀 더 타셔야 부드럽게 돌게되고요.
예.. 잘 알겠습니다. 아직은 라이딩이나 정비 모두 잔차에 관한한 생초보라 조금 더 공부한 연후에 말씀하신대로 조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체인을 빼시고 크랭크를 돌리시는데 안돈다는 것은 드레일러의 문제는 아닙니다. 100프로 비비쪽의 문제입니다.아발란체의 비비를 체크하여 다시 답변 드리겠습니다. 풍운님이 댓글이 가장 이상적인 방법입니다.
할로우텍 일체형 비비네요. 일체형 비비는 공회전시 잘 돌지 않습니다. 그것이 라이딩에 문제가 되는것은 아니므로 걱정하시지 마십시요. 정 비비에 문제가 보인다면 통화한 내용처럼 축을 분리하시고 비비만 남은 상태에서 손으로 좌우로 돌려 보십시요 그럴때 소음이나 안쪽에서 달그락 거리는 마찰음이나 느낌이 오신다면 의심해볼 여지가 있습니다만 거의 그런 문제는 생기지 않습니다. 크랭크축과 패달축을 다시 조립하실때 적정토크값으로 조이시는게 좋습니다. 토크값은 표시되어 있을것입니다.
직접 통화까지 하면서 상세하게 설명해 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괜히 어설프게 잔차를 건드리는 바람에 무슨 큰 문제라도 생겼나 싶어 은근히 걱정했는데 명쾌한 설명에 이젠 마음이 개운하네요 ^^ 제가 짐작하기에도 BB의 문제는 아닌 것 같, 말씀하신 크랭크 축의 조임 정도를 샵에 가서 체크 해봐야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