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세부자유여행시 유용한팁관련(2)-세부맛집마사지/시티나이트밤문화투어/세부풀빌라/에스코트가이드/골프투어
세부 여행 시 알면 유용한 정보(2)
신용카드 도난, 분실
지갑 분실 시, 현금과 함께 신용카드를 분실했다면, 당장 여행 경비를 얻는 방법은 한국에서 송금을 받는 것이다. 카드 도난과 분실을 신고하고 우리나라 은행의 지점을 찾아가 임시 계좌를 개설한다. 하지만 세부 내에는 우리나라 은행이 없어 마닐라까지 가야 한다. 신용카드 외에 시티은행 국제 직불카드를 미리 개설해 가는 것을 추천한다. 아얄라 몰 바로 옆에 시티은행과 ATM기가 있어 바로 돈을 찾을 수 있다.
시티은행
■ 운영시간 : 09:00~15:00
■ 영업 업무 : 24시간 ATM(국제), 환전 및 기타 업무
■ 주소 : Ayala Life-FGU Center Mindanao Avenue corner Biliran Road Cebu Business Park, Cebu City
■ 전화번호 : +63 32 234 9999
■ 찾아가는 법 : 아얄라 몰 맞은 편 스타벅스 근처에 위치
위급한 상황 시 꼭 알아둬야 하는 정보!
신속 해외송금 지원 제도, 들어 봤는가?! 해외 여행 중, 부득이하게 분실이나 사고로 인해 돈이 급하게 필요한 경우 송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국내에서 외교부 계좌로 입금하면, 해당 재외공관(대사관,총영사관)에서 현지화로 전달하는 제도로 1회 최대 $3,000까지 입금할 수 있다. 물론 분실과 도난, 교통사고와 같이 사고를 당한 위급한 상황을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마약이나 도박, 탈법의 목적과 상업적 목적으로는 이용할 수 없다. 당연히 정기적 송금 목적의 지원도 불가하다.
지원한도는 1회 미화 3,000달러까지이며,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현지 재외공관을 찾아가 영사콜센터를 통해 신속 해외송금 지원 제도 신청
2) 국내에서 외교부 계좌(농협, 수협 혹은 우리은행)로 수수료를 포함한 ‘원화’입금
3) 재외공관에서 여행자에게 현지화로 경비 전달
4) 협력은행(농협, 수협 혹은 우리은행)과 국내 송금자와의 사후 정산(외화 송금 수수료)
Post & Telecommunication
우편 & 통신 서비스
1) 우편 서비스
세부에 있는 우체국은 단 두 군데! 짧게 세부를 여행하는 입장에서 우체국을 이용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갑자기 소포를
부치게 되거나 현지에서 한국에 있는 지인들에게 엽서를 보내고 싶어질 경우를 생각해 간단히 알아두자.
세부의 메인 우체국은 산 페드로 요새 옆, 또 다른 우체국은 아얄라 몰에서 차로 10분 거리의 윈랜드 타워Winland Tower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다. 택시를 이용해 방문하는 것이 편하며, 세부는 집으로 택배를 배달해주지 않기 때문에 직접 소포를 찾으러 온 현지인들을 많이 마주칠 수 있다. 세부에서 편지나 소포를 보낼 시 엽서 한 장은 30페소(3주 소요), 소포는 1Kg당 1090페소(15일 소요) 정도의 요금이 책정된다.
2) 통신 서비스
-공중전화
세부 거리 곳곳에서 여전히 찾을 수 있는 아날로그의 흔적. 바로 공중전화다. 대부분의 공중전화가 모두 국제전화 겸용의 전화이며, 신용카드로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잔돈을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된다. VISA, MASTER, American Express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이용료는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하였을 때 분당 200원 정도. 통신 요금이 비싼 편이라 사실 이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은 편. 사용 방법은, 수화기를 들고 카드를 넣고 기다리면 안내 멘트가 나오므로 지시에 따르기만 하면 된다.
전화기 이용 순서
1) 수화기를 들고 카드를 넣는다.
2) 약 20초 정도 기다리면 안내 멘트가 나온다.
3) 지시에 따라 원하는 번호를 누르면 통화 연결
전화번호 누르는 법
한국으로 전화를 걸고 싶다면, ‘00+82(한국 국가번호)+2(서울, 0을 뺀 지역번호)+전화번호’ 순서대로 누른다.
-로밍 휴대전화 이용하기
휴대폰 기종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현지 도착하여 재부팅시 자동로밍이 된다. 단, 데이터로밍 서비스를 가입하지 않고 이용할 경우, 예상치도 못한 요금이 나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데이터 로밍 유무를 확인할 것. 비행기 탑승 전, 공항 내 각 통신사 로밍센터를 방문하면 자신의 방문 국가 로밍 비용과 사용 방법 등을 친절히 알 수 있다. 세부는 통신망이 잘 갖추어진 편이기에 국내에서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그대로 사용해도 큰 문제가 없다.
-TIP
현지에서 구입한 유심칩을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에 장착하면 현지 번호로 변경된다. 단, 번호는 변경할 수 없다. 구입한 유심칩을 보면 10자리의 번호가 적혀있는데, 앞에 0을 붙이면 현지 전화번호. 만약 한국에서 필리핀으로 전화하기 위해서는 ‘63(필리핀
국가번호)+10자리’를 입력한다.
-현지 전화 개통하기
오래 머물 예정이라면, 현지 휴대전화를 개통하는 것도 절약 방법이다. 요금도 저렴하고 약정도 없어 장기 여행자에게는 충분히 매력적! 유심칩만 있다면 한국에서 사용하던 기계를 필리핀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기계가 없다면 대리점에 가서 공기계를 구입하면 된다. 단, 우리나라만큼 다양한 휴대전화 기기를 보유하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전화와 문자만을 목적으로 활용한다면 충분히 저렴한 휴대전화도 제 기능을 하니 걱정하지 말자. 기계와 유심칩이 준비되었다면 이제 선불식 충전카드를 구입할 차례. 필리핀은매월 휴대폰 비용을 계산하는 방식이 아니라, 자신의 통화량에 따라 일정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따라서 보다 합리적으로 이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개통 방법
1. 유심칩을 구매한다.
2. 한국에서 사용하던 기계에 유심칩을 장착, 또는 새 휴대폰을 구입하여 유심칩을 꽂는다. (단, 기존에 사용하던 기계 역시 유심칩이 사용 가능한 기계여야한다.)
3. 선불식 충전카드Load Card에 원하는 금액(100PHP~)을 충전하면 통화 가능.
-무료 WIFI
세부 현지에서 데이터 무제한 요금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가장 필요한 것은 역시 무료 WIFI! 세부에서는 무료로 WIFI를 이용하기 매우 쉬운 편이다. 대부분의 호텔, 리조트에서 무료로 WIFI를 사용할 수 있으며 로비에서만 가능하거나 비밀번호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자신이 묵는 숙소의 카운터에서 문의해보자. 아얄라 몰, SM 몰 등의 쇼핑 센터나 프랜차이즈 식당, 보스 커피와 같은 체인 카페 등 다양한 곳에서도 무료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주문 시 문의하면 비밀번호를 알려주니 유용하게 사용하자. 단, 스타벅스는 시간당 60페소의 사용 요금을 받는다.
-유료 3G 데이타
필리핀에 통신사는 크게 3가지이다. Globe, Smart, Sun. 유료 3G를 이용하면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있다. 1일 사용, 일주일 사용, 한달 사용. 이런식으로 신청할 수 있다. 사용을 원한다면 가까운 쇼핑몰에서 전화 선불 카드를 파는 곳에 가서 문의하면 된다. 가격은 보통 1주일에 500페소( 1만2천원 정도) 라고 보면 된다.
Currency Exchange
환전하기
1. 필리핀 통화
필리핀의 통화는 페소Peso이고, PHP로 표기한다. PHP가 기본이지만 이보다 작은 단위인 센티모Sentimo도 있으며, 100센티모가 1PHP에 해당한다. 5, 10, 25센티모, 1, 5, 10PHP 동전, 20, 50, 100, 200, 500, 1,000PHP 지폐가 통용된다. 주로 지폐를 이용하는데, 1,000PHP는 2만 5천원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현 환율)
-TIP
필리핀에서는 지폐가 찢어지면 모든 상점에서 사용할 수 없다. 또한 화폐를 발행하는 은행에서만 교환 가능하다. 물론 찢어진 지폐를 받아주는 상점도 있지만, 대부분 받지 않으니 잔돈을 거슬러 받을 때 꼼꼼하게 확인해 보자.
2. 현찰 환전
필리핀 입국 시 외화소지한도는 $10,000 & 10,000PHP. 이보다 많은 금액을 소지하면 관세청이나 필리핀중앙은행에 신고해야 한다. 무작정 많이 환전해 가는 것보다는 당장 쓸 돈만 페소로 환전하고, 나머지는 달러로 환전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게다가 한화에서 페소로 바꾸는 것보다, 한화에서 달러로, 달러에서 페소로 환전하는 것이 수수료 우대율이 더 이득이니 한국에서부터 굳이 페소로 경비 전액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 마리나 몰, SM 몰 등 대형 쇼핑 센터에 환전소가 있어 언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단, 소매치기나 위조지폐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길거리에 있는 환전소에서 바꾸는 것은 자재해야 한다. 그리고 세부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잔돈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고액권을 내거나, 적은 액수의 거스름돈이 남을 경우 많은 현지인들이 잔돈이 없다고 대답한다. 팁으로 생각해도 좋지만, 고액권을 냈는데 잔돈을 받지 못하면 여행 기분을 망칠 수 있다. 환전 시에는 잔돈도넉넉하게 바꾸도록 하자. 그리고 쇼핑몰에서도 꾸준히 큰 돈을 내어 잔돈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정리하면
1) 여행 경비를 따져보고 100달러짜리 위주로(100달러가 필리핀 현지에서 환전 시 우대된다). 그리고 팁으로 사용할 1달러짜리 20장 정도만.
2) 인천 공항에 도착해서 100달러 1장만 페소로 바꾸어 비상용으로 소지. (1인 당 $10,000 & 10,000PHP 이상 소지 않도록 주의)
3) 필리핀에 도착해서 큰 대형 몰에서 필요한 만큼 페소로 환전. 여의치 않으면 호텔에서 환전.
4) 남는 페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히 계산할 것.
5) 행여나 남는 페소는 인천 도착 후 입국장으로 나오자 마자 있는 은행에서 한국돈으로 환전.
Tip.
1) 100달러짜리가 환전시 우대된다.
2) 필리핀 현지에서는 달러보다는 현지 화폐가 주로 사용된다.
3) 공항, 은행, 호텔, 리조트 에서 환전하는 것보다 큰 쇼핑몰에 있는 사설 환전소에서 달러를 페소로 바꾸는 것이 훨씬 우대된다.
4) 필리핀 화폐인 페소는 인천 공항 입국장에서 바로 바꿀 수 있지만 환률 손실이 크므로, 가급적 잘 계산해서 필리핀 여행 시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