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주변에 뱀이 살고 있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전원주택의 주변은 정원, 텃밭, 과수 등이 있어 뱀이 살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
집 주변에 뱀이 살고 있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1. 허가를 받지 않고 몰래 사냥하면 불법이기에 자연스럽게 잘 살 수 있도록 하거나, 스스로 다른곳
으로 이동하여 잘 살 수 있도록 유인한다. "마늘"
2. 자칫하면 뱀 한테 물려 사망할 수도 있고, 혐오감을 느껴 보이는 즉시 잡아서 처리한다. "통발"
3.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하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고양이를 키우는것 같습니다.
[사례 1]
위기탈출 넘버원 뱀 퇴치법 백반(X)
뱀 퇴치법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게 백반이다. 그외 인터넷을 찾아보면 담배잎을 뿌린다. 진드기 기피제를 뿌린다. 봉성화를 많이 심는다. 모기향을 피운다. 마늘, 모기쫒는 가루, 담뱃가루, 재, 고양이를 키운다 등이 있다.
후각이 발달한 뱀은 자극적인 냄세를 싫어하는데 위기탈출넘버원에서는 백반과 마른오징어에 대해 뱀이 싫어하는지 실험해보았다.
뱀은 보른듯이 백반 위를 지나갔다. 따라서 백반은 뱀 퇴치에 효과가 없다. 냄세가 심한 마른 오징어 경우 어떨까? 뱀은 오징어 냄새를 아랑곳하지 않고 오징어 위로 지나갔다. 오징어 효과 없다.
국립생물자원관 이정현 박사는 위기탈출넘버원 뱀 퇴치법에 대해 백반은 뱀이 회피 또는 기피하는 데 큰 효과가 없다고 했다.
뱀은 후각이 잘 발달한 동물로 백반의 경우 뱀이 회피할만한 강한 냄새가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뱀은 상위 포식자의 배설물이나 강한 향이 나는 식물, 특정 향이 나는 화학 물질 등의 냄새를 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한다. 이 가운데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바로 황 성분이 있는 물질이라고 한다. 황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것은 마늘이다.
위기탈출넘버원 실험 결과 뱀은 마늘 사이를 뚫고 가지 못하고 황급히 몸을 꺾어 도망가고 만다. 뱀은 김치 냄새도 무척 싫어했다. 실험 결과 위기찰출넘버원 뱀 퇴치법 실험결과는 뱀은 마늘과 김치 냄세 모두 싫어했다.
뱀 퇴치에 효과적인 것은 바로 마늘이다.
[사례 2]
낚시용 통발로 무더기 뱀 사냥…밀렵 기승
입력 2017.06.14 뉴스 7
<앵커 멘트>뱀 활동이 왕성한 요즘 불법 밀렵이 기승을 부리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낚시용 통발로 뱀을 무더기로 잡은 60대가 감시단에 붙잡혔습니다.
그 현장을 양창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한적한 논길 주변에 짚더미를 돌로 눌러놓았습니다.지푸라기를 치우자 낚시용 통발이 나옵니다.통발 안에는 '꽃뱀'이라 불리는 유혈목이와 살모사가 우글거립니다.바로 옆 물가에도 같은 모양의 통발을 감쪽같이 숨겨놓았습니다.
<녹취> 밀렵감시단 : "이거는 뱀 들어 있네. 무게가 묵직하네."통발에서 빠져나오지 못해 죽은 뱀도 있습니다.하천 사이사이 뱀이 지나다니는 길목마다 뱀을 포획하기 위한 통발이 설치돼 있습니다.
이 주변에서 찾은 통발이 무려 50개.능구렁이와 쇠살모사, 누룩뱀 등 잡힌 뱀이 30마리가 넘습니다.
통발을 설치한 66살 정 모 씨는 잠복하던 밀렵감시단에 현장에서 붙잡혔습니다.
정 씨는 경찰 조사에서 자신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뱀을 잡았다고 진술했습니다.
<인터뷰> 권성현(야생생물관리협회 밀렵감시단 전남본부장) : "전남 지역에서는 뱀 그물을 많이 이용을 하는 추세였는데 이번처럼 대량으로 포획용 통발을 사용한 것은 처음입니다.
"최근 5년 동안 적발된 불법 밀렵 행위는 천9백여 건.단속이 강화되면서 수법은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양창희입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읽고 갑니다.
마늘에 황성분 있어 뱀이 회피를 한다면 비싼 마늘 보다 노란 유황가루를 사다가 뿌리는 것도 상상해 봤습니다.
건강하십시오~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