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를 살리는 최고의 생활 수칙
올해는 메이크업으로 모공이나 잡티 가리는데 급급하지 않고 민낯도 예쁘고 당당했으면 좋겠는데, 나이 한 살씩 먹을수록 유·수분 밸런스부터 피부 재생 능력까지 모든 컨디션이 하강곡선을 그린다. 피부 나이, 세월과 반비례할 수는 없을까.
Check! 내 피부 나이는 몇 살일까?
Down aging, 피부 나이 줄이기
첫째, 피부 나이로 보는 실전 테크닉
생물학적인 나이와 실제 피부 나이는 다르다. 생물학적 나이보다 피부 나이가 어릴 수도, 높을 수도 있다. 이 개인차는 유전적 요인, 외적 환경, 생활습관에 따라 어느 순간부터 편차를 그린다. 오늘 하루의 뷰티 습관이 쌓이고 쌓여 실제 나이와 피부 나이는 크게 차이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요한 사실은 피부는 내·외적 환경을 모두 포함한 복합적인 요인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피부 나이 역시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체크리스트를 통해 대략적인 피부 나이를 측정했다면, 앞으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Result 1 피부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어리다
실제 나이에 비해 피부 나이가 어리게 나왔다면, 평소 생활습관과 홈케어 등을 비교적 잘 하고 있다는 증거. 하지만 제아무리 좋은 피부라도 세월과 함께 진행되는 노화를 거스를 수는 없다. 피부 재생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유지하면서, 노화에 미리미리 대비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Do
>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를 파괴시키는 자외선 차단에 만전을 기한다. 얼마 전, 피부 현미경을 개발한 한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50대의 주름은 10대의 주름에 비해 폭과 깊이가 무려 4배인 것으로 밝혀졌다. 자외선 차단제를 꾸준히 바르는 습관은 주름과 세포 손상을 예방해줄 것이다.
> 세포 속 수분을 잃지 말 것. 수분이 충만한 피부는 외부 자극에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노화로 인한 세포 손상과 미세 주름의 모든 시작은 수분 부족이 원인이다.
Don't
> 과도하게 굶거나 갑작스레 살을 빼는 행위. 제아무리 타고난 피부가 좋아도 단시간에 살을 빼면 얼굴 지방이 급속도로 감소하고 밸런스가 깨져 세포 재생 능력이 떨어지고 얼굴에 급노화가 일어난다.
> 스트레스는 피부를 망치는 주범. 눈에 보이지 않지만 스트레스가 체내에 쌓이면, 모세혈관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 노폐물이 쌓이고 건조해진다. 스킨케어에 공을 들이듯 스트레스도 케어하는 마인드를 평생 지닌다.
Result 2 피부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많다
피부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많게 나왔다면, 이제까지의 생활습관과 관리법이 무심했던 것은 아닌지 짚어볼 필요가 있다. 내가 오늘 마시는 물 한 잔, 무심코 건너뛴 스킨케어가 내 피부가 한 살 한 살 나이 들게 만든다는 것을 잊지 말자. 특히 피부 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열 살 이상 많게 나온 사람은 전반적인 라이프 패턴에 변화를 줄 필요가 있다.
Do
> 이너 뷰티와 아우터 뷰티를 모두 병행한다. 피부가 노출되어 있다는 이유로, 대부분 화장품에만 치중한다. 그러나 몸의 재생 능력이 저하된 상태라면 제아무리 비싼 화장품을 발라도 효과가 크지 않다. 어느 한쪽에 치중하는 것보다는 먹는 비타민과 바르는 비타민을 병행할 때 시너지 효과가 더욱 커진다.
> 전문적인 안티에이징 화장품을 사용한다. 항산화 성분이 농축된 고기능성 제품은 앞으로 더 크게 진행될 노화로부터 피부를 지켜주며 세포 재생을 촉진해 피부 세포가 젊어지도록 도움을 준다.
Don't
> 피부 재생력이 떨어진 상태에서 무분별한 시술을 받으면 약이 아닌 독이 되어 피부를 공격한다. 특히 피부를 한꺼플 벗겨내는 박피 시술은 피부의 활발한 재생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뒷받침되지 않을 경우 아물기도 전에 외부 공격으로 인해 더욱 손상될 수 있다.
> 클렌징을 건너뛰는 행위. 피부가 쉽게 노화되는 사람들은 대부분 클렌징을 소홀히 한다. 매일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메이크업을 하는 경우 클렌징에 공을 들일 것.
둘째, 화장대 위 스킨 메이트를 재정비하라
현재 피부 상태가 어떻든 간에 앞으로 다가올 노화로부터 피부 나이를 줄이고 싶다면, 매일 사용하는 가까운 아이템부터 점검해보자. 화장대 위에 꼭 갖춰야 할 피부 재생력을 높여줄 제품들은 무엇일까.
각질 제거제
When
_ 메이크업이 잘 받지 않고 들뜬다.
_ 피부가 칙칙하고 거칠다.
_ 비싼 화장품을 발라도 흡수가 잘 안 되거나 더디다.
사람의 피부는 4주를 주기로 표피의 오래된 각질이 탈락되고 새로운 세포로 바뀐다. 그러나 신진대사가 둔화되거나 유해환경에 노출되면 이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영양 공급에 차질이 생기고 세포 재생 능력이 저하된다. 각질 제거제는 입자가 거친 것보다 상처를 최소화하는 미세한 입자나 필링 젤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여름에는 주 2~3회, 겨울에는 1~2회가 적당하며,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보습 크림이나 수면 마스크 팩으로 보호막 만들어주는 것을 잊지 않는다.
editor's choice 필란 소프트 필링 젤 60㎖, 1만5천원. 적은 양으로도 부드럽게 발리는 순금 함유 필링 젤로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글리콜산과 젖산이 노폐물과 각질을 제거하며, 이온을 발생시켜 피부 속 순환을 돕는 순금을 함유했다. 천연 다당체 추출물은 각질 제거로 인한 건조를 막아 피부에 편안한 보습과 함께 진정 효과를 준다.
기능성 에센스
When
_ 피부 노화가 시작되어 안티에이징이 필요하다.
_ 탄력이 떨어지고 잔주름이 보이기 시작한다.
_ 전반적으로 피부 톤이 칙칙하고 어둡다.
피부를 공격하는 산화 과정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 피부를 서서히 늙게 만든다. 파괴되고 흐트러진 탄력 섬유는 서서히 주름을 만들고, 정상적인 재생 기능이 저하된 피부 세포는 새로운 세포를 만들거나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해 손상의 흔적이 그대로 남게 된다. 항산화성분이 함유된 기능성 에센스는 이 유해한 원인을 차단하고 세포 재생 능력을 높이기 때문에 노화 방지를 위한 필수품이라 할 수 있다.
editor's choice 필란 시란진 멀티 솔루션 30㎖, 5만8천원. 순수 비타민 C 포뮬러로 피부 톤, 탄력, 피붓결을 개선하는 주름 개선 멀티 솔루션 제품이다.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합성을 돕고 멜라닌을 억제해 피부를 맑고 촘촘하게 가꾸어준다. 주름 기능성 인증 성분인 아데노신은 섬유아세포를 증식시키고 콜라겐을 합성해 주름을 개선하며, 비타민 C가 칙칙한 피부톤을 맑게 가꾸어준다.
재생 크림
When
_ 피부가 윤기를 잃고 푸석푸석하다.
_ 건조함으로 인한 미세 주름이 눈에 띄기 시작한다.
_ 안색이 불투명하고 거칠다.
모든 스킨케어의 기초는 단연 재생이다. 건강한 피부 세포를 확대하면 모양과 배열이 일정하다. 이는 수분과 탄력섬유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었기 때문. 세포의 수분이 고갈되기 시작하면 외부 공격에 쉽게 깨지고 안정화될 수 없다. 피부 깊은 곳부터 촉촉함을 잡아주어 피부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켜주는 재생 크림은 필수다.
editor's choice 필란 수정단 리포좀 멀티 크림 30㎖, 9만7천원. 피부 속 깊이 유효 성분을 전달하는 나노 리포솜으로 피부의 건조를 예방하고 재생 기능을 강화하는 멀티 크림. 비타민 Q로 불리는 코엔자임큐텐과 알파리포익 성분을 나노 입자화해 유해산소를 억제한다.
자료제공ㅣ리빙센스
진행 | 이수영 기자 / 사진 | 이정민 / 제품협찬 | 필란(080-388-1500)
출처: 이지데이 ez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