易隱 역은
作者:曹九錫 整理:容易法師 《一》《二》《三》《四》
작자 : 조구석 정리 : 용이법사
易隱
7권
謀望占 모망점- 꾀(계략)를 점친다.
游南子曰,
凡人欲為而不敢遽為,則有謀。
欲得而不可必得,則有望。
故始焉占其可否,既可矣。
占其成敗,既成矣。
占其遲速,此大都也。
유남자 왈,
보통 사람의 욕심을 내고 싶지만 감히 무모하게 행동하지 않는다면 계획이 있다.
욕심을 얻고 싶지만 반드시 얻을 수 없으면,희망은 있습니다.
고로 시작하며 그 가부를 점하면, 이미 가능합니다.
점은 그 성공 또는 실패를 점하며, 이미 성공입니다.
점은 지연 또는 신속을 점하면 이는 대부분 그렇습니다.
鬼穀分爻 귀곡 분효
國事 6효 국사
官事 5효 관사
人事 4효 인사
家事 3효 가사 -집안일
身事 2효 신사 -신체의 일
心事 1효 심사 -마음의 일
一.可否成敗:1. 성공 또는 실패 가 부
以世應為主。
內卦為謀事之人。
세응효가 주가 된다.
내괘는 모사(문제를 찾는 일)하는 사람이다.
內克外,世克應,外應生內世者,
內外世應俱旺相比和者,事可圖,圖亦易就。
月日合世應,心雖不欲,亦得允成。
間動鬼動生合世應,得人勸成。
내극외, 세극응, 외응이 내세를 생하는것,
내외 세응이 함께 왕상비화를 갖춘것은, 일이 그림으로 가능하고,그림역시 쉽게 취한다.
월일은 세응을 합하고, 마음이 원하지 않더라도 성취 될 수 있습니다.
간동 귀동이 세응을 생합하면, 사라을 얻어 삼가 이룬다.
謀官逢官旺生合世身,而子衰靜者成。
謀財逢財旺生合世身,而兄衰靜者成。
謀文書逢父旺生合世身,而財衰靜者成。
모관이 관왕을 만나 세신을 생합하며, 자가 쇠해 고요하면 이룬다.
모재가 재왕을 만나 세신을 생합하며, 형이 쇠해 고요하면 이룬다.
모 문서는, 부왕을 만나 세신을 생합하며, 재쇠 정은 이룬다.
凡事皆嫌兄動,若並貴祿生世,又為吹噓之人。
凡事皆喜福動,求名則忌之,
此可謀而成之占也。
보통 일의 모두는 형 동을 싫어하며, 만일 함께 귀록이 세를 생하며, 또취허의 사람이다.
보통 일 모두 복 동을 기뻐하며, 구명이면 기피하고,
이는 계략이며 이루는 점이다.
若內外世應身爻,逢空死墓絕胎,被刑害克破者,
或卦六沖者,
或世應俱動者,
或外克內,應克世者,
或鬼兄臨間爻帶隔神退神退悔殺動者,
俱不可謀,謀亦不成。
만일 내외세응이 신효이며, 공사묘절태를 만나며, 형해극파를 당하는것이거나,
괘가 6충인것이거나,
세응이 동인것이거나,
외극 내이며, 응이 세를 극하는 것이거나,
귀형이 간효에 임하여 띠격 신퇴 신퇴 회개하고 죽이는 동은,
계획 할 수없고 계획 또한 이룰 수 없습니다.
又合中犯刑害克破者,事多恩中變怨,成而後毀,
雖是已事,亦被旁人阻隔。
又用神不上卦者,如求官無官爻,或官爻空絕。
求財,求文書,無財印爻,或財印爻空絕,俱謀不成也。
又凡卦中無官,與官逢空絕者,諸事不成。
또 합에서 형해극파를 범하면, 일이 많은 은혜가 변해 원수이고,
비록 이미 일이지만 다른 사람들에 의해 막혔습니다.
그리고 용신이 위 괘에 없으면, 관을 구하면 관효가 없거나, 관효가 공절이다.
구재, 구문서는, 무재 인효이거나, 재 인효가 공절이면, 둘 다 책략을 이룰 수 없다.
그리고 보통 괘중 관이 없고 또 관이 공절을 만나면, 모든 일을 이루지 못한다.
故經曰,
卦中無鬼伏謀事,父動終當費力成也。
此不可謀而難成之占也。
然
有宜公而不宜私者,內外純陽,用爻旺相出現也。
有宜私而不宜公者,內外純陰,用爻休囚伏藏也。
고로 경왈,
괘중 귀복이 없는 모사는, 부 동은 결국 비용 노력을 이룹니다.
이는 불가한 계획이며 달성하기 어려운 점입니다.
따라서
사적인 것이 아닌 공적인 것은, 내외 순양이고, 용효 왕상이 나타납니다.
공무가 아닌 사전인것은, 내외 순음이고, 용효 휴수가 복장합니다.
內生外,世生應,我去求人也。
外生內,應生世,人來就我也。
主卦沖而變卦合,動克世而變生世,先難後易也。
主卦合而變卦沖,動合世而變刑世,先易後難也。
내생외, 세생응, 내가 가서 구하는 사람이다.
외생내, 응생세, 사람들이 와서 나를 취한다.
주괘가 충이며 변괘 합은, 동극세이며 변생세는, 선난 후는 쉽다.
주괘가 합이며 변괘 충, 동합세이며 변형세는, 먼저 쉽고 후는 어렵다.
欲知事成敗于何人,則以六親定之。
本宮內卦,至親也。
本宮外卦,遠親也。
他宮內卦,鄰里也。
他宮外卦,遠方人也。
누가 성 패 할 것인지 알고 싶다면 6친으로 정합니다.
본궁내괘는, 사랑친척이다.
본궁 외괘는 먼 친척들이다.
타궁 내괘는 이웃이다.
타궁 외괘는 멀리 있는 사람이다.
鬼加貴,縉紳也,否則牙人保人媒人也。
欲知何方人,以八卦定之。
又有托人圖事者,外人看應,家親看用爻。
凡應爻用爻犯日破月破旬空者,皆主無能贊勷,空死墓絕胎亦然。
若生旺化空死墓絕胎,必有始無終。
沖克刑害世者,必懷欺難托。
유령은 귀를 더하고 상류층이며, 그렇지 않으면 이빨 남자가 중매인을 보호합니다.
누군지 알고 싶다면, 8괘로 정한다.
또 사람들에게 일을하도록 맡기는 것은, 외부인이 응을 보고, 가족 친척이 용효를 봅니다.
보통 응효 용효가 일파 월파 순공을 범한것은, 모두 주로 찬양 할 수 없으며, 공사묘절태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일 생왕이 공사묘절태를 화하면, 반드시 시작은 있고 끝은 없을 것입니다.
충극형해인 세는, 반드시 나쁜 속임 위탁이 어렵다.
六沖之卦,終成反目。
虎動者損害,
蛇動者心變,
勾動者愚鈍,
武動者,詐欺,
雀旺空動者,多誑語。
惟旺相帶龍喜成神,動來生合世身者,則賴其扶持以成事也。
6충의 괘는, 마침내 이루나 반목한다.
호 동은 손해이고,
사동은 마음을 바꾸고,
구동은 우둔하고,
무 동은 사기,
작왕 공동은 많은 말이 있다.
오직 왕상 띠인 용은 기쁜 성신이며, 동하여 와 세신을 생합하면, 의지한 그 도움을 지켜서 성사한다.
又有托貴人圖事者,但官貴受刑害克破,
不可告貴人事,緣貴人自受克制,不能成就我也。
如官貴刑沖克害身世爻者,
求情難蒙許諾,後被別人攙越,
有始無終,反有所費也。
또 귀인에게 일을 맡기는 것도 있지만, 관귀는 형해극파를 받고,
귀인의 일을 고할 수 없으며, 귀인은 스스로 인연이 극제를 받아, 나를 성취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관귀가 신세를 형충극해하면,
정으로 구하나 허락으로 꿈이 어렵고, 후에 다른 사람들이 거월로 당하고,
시작은 있으나 끝은 없고, 반대로 비용이 있다.
畢法賦曰,
凡書占得夜貴,曰脫氣,
凡事被貴人掇賺也,
此謀望可否成敗之附占也。
필법부 왈,
범서의 점에서 야귀를 얻으면, 왈 탈기이고,
범사에 귀인이 가려 속이는데에 당하는데,
이 모망의 가부 성패에서 첨부한 점이다.
二.遲速:느리고 빠르다.
以用爻為主。
動速靜遲,
旺相出現速,
囚死伏藏遲。
용효가 주가 됩니다.
동은 속도가 빠르고 정은 느리고,
왕상이 나타나면 빠르며
수사가 복장하면 늦습니다.
陽變陰速,陰變陽遲。
動臨震巽速,動臨坎艮遲。
用臨卯酉速。
(卯酉為日月之門戶),
用臨辰戌遲。(辰戌為天羅地網,為天涯海角)。
양변 음은 빠르고, 음변양은 늦습니다.
동이 진손에 임하면 빠르고, 동이 감간에 임하면,늦습니다.
용효가 묘유에 임하면 빠르고(卯酉은 일월의 문호가 됩니다),
용효가 진술에 임하면 느립니다(辰戌은 천라지망이고, 천애해각입니다).
初二爻動速, 초효 2효 동은 빠르고,
三四爻動,猶豫遲疑。3효 4효동은,
五動遲, 5효동은 지연,
六動更遲。 6효동은 더 느리다.
用臨太歲,不出一年。 용효가 태세에 임하면, 1년 미만이고,
用臨月將,不出一月。용효가 월장에 임하면, 1달 걸리고,
用臨日辰,則本日。 용이 일진이면, 그 날이고,
臨日建,則本時也。 일건에 임하면, 그 당시간이다.
尹逢頭斷法曰, 윤봉두 판단법 왈,
用旺還須墓日定,용효 왕이 돌아오면 묘일을 따라 정하고,
用休生旺日當成,용효 휴가 생왕한 날은 의당 이루고,
用伏但看用值日,용효가 복이면 다만 용값 일을 살피며,
動逢合住待沖辰。동해 합을 만나 살면 진충을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