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이단들의 출현
이단(異端 ; heresy)이란
그릇된 교훈을 가르치는 것으로
원어 '하이레티코스'는 다른 것을 선택한다는 뜻이다
이는 복음 이외의 다른 가르침을 좇는 행위를 일컫는다(딛 3:10)
어디까지가 다양성이고 어디부터가 이단인가?
이단의 특징은 교리에 대한 어리석은 변론과 분쟁과 다툼을 즐겨하는데
이는 무익하고 헛된 것이며 스스로 부패하고 정죄한 자들이다(딛 3:9)
복음의 역사는 성령의 새롭게 하시는 체험적 증거인데 이단자들은
이론적 변론과 다툼을 일삼는다
또한 이단의 범위를 너무 확대하기도 하는데 중세의 마녀사냥처럼 교회에 분란을 일으킨다
거짓교훈을 가르치거나 교회에 분란을 일으키는 이들은 거짓선지자, 거짓형제들, 십자가의 원수,거짓선생, 적그리스도의 영을 가진 자들, 발람과 이세벨의 교훈을 따라 탐욕과 우상숭배자들과 일맥상통한다
외로운 늑대처럼 개별적으로 활동하며 교회를 무너뜨리는 자들도
있고 특정 공동체에서 특정 교주를 추종하는 단체성격의 이단도 있다
이단에 빠진 자들은 자기들이 이단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이단은 뿌리가 깊으며 세계사에서 진화를 거듭하며 생존하여 왔다
신약시대의 이단
성경에는 이단이라는 단어가 5회
나온다
5회 모두 신약성경에 나오며, 이단의
특징은 유대인들이 복음을 이단이라 말했으며
영지주의, 니골라당, 호색과 탐심, 우상숭배를 조장하는 자들이었다
이외에도 초대교회때도 수많은 분쟁이 있었다
이단은 알아보는 방법이 있는데 그들은
분쟁과 다툼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공공연하게 분쟁과 갈등을 조장하는데 이들은 세상을 영을 받은
자들로 육에 속한 자들이다(고전3:3)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배운 교훈을 거슬러 분쟁을 일으키거나 거치게 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에게서 떠나라" (롬16:17)
1. 유대인들이 바울을 고소하는 장면에서 이단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유대인들은 나사렛 예수의 복음을 이단으로 규정하였으며 이 복음을
전하는 바울도 이단의 우두머리라 언급하였다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자라,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소용하게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 (행24:5)
2. 바울이 유대인의 고소에 변증하기 위해 이단이라는 말을 사용했다
"나는 그들이 이단이라 하는 도를 따라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 (행24:14)
3. 바울이 16가지 육체의
일에 이단을 포함시켰다
"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갈5:19~21)
4. 이단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고 가르쳤다
"어리석은 변론과 족보 이야기와 분쟁과 율법에 대한 다툼은 피하라, 이것은 무익한 것이요, 헛된 것이라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이러한 사람은 부패하여 스스로 정죄한 자로서 죄를 짓느니라"(디도서 3:9~11)
5. 베드로는 거짓 선생 이단을 언급했다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이들은 호색과 탐심으로써 이득을 삼는다 (벧후 2:1~3)
이 외에도 사도요한은 영지주의와 적그리스도의 영을 경계하였다
계시록에서 일곱교회에 문제점을 거론할 때 각 교회에는 이단적
요소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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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곱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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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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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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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베소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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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골라당 : 육체는
무시하고 영혼만 소중히 여겨, 육체로 짓는 범죄를 경히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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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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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나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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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상 사탄의 회당인 유대인들의 비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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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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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가모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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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심과 우상숭배를 조장하는 발람의 교훈과 니골라당의 교훈을
따르는 자들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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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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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아디라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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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행과 우상숭배를 조장하는 이세벨을 용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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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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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데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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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전한 행위가 없는 죽은 신앙을 가진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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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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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라델비아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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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으로 자칭 그리스도인이지만 실상 그들은 사탄의 회당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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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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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디게아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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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지근하고 벌거벗은 부자들이 많은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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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시대의 이단
구약시대에는 이단이라는 단어가 등장하지 않지만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행위로 확대하여 역사를 추적하면 매우
뿌리가 깊으며 끌질긴 생명력으로 존속되어 왔다
구약의 이단은 반역과 불순종과 우상숭배의 역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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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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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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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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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시퍼의 반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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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루시퍼가 천사의 1/3을 끌어들여 반역하여 타락한 천사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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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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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의 불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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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여 선악과를 선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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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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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와 포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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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가 부패하여 포악함이 땅에 가득하자 홍수로 악인들을 멸종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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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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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와 바벨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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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므롯이 도시와 바벨탑을 건설하여 하나님에 반역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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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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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역,탐욕,음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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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민족은 반역과 탐욕과 음행으로 반역의 역사를 반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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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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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상숭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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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시대에 등장하는 제국들과 나라들은 신상을 만들어 우상을
숭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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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시대와 현대의 이단
교회시대 이단의 특징은 초기에 거짓종교의 등장과 복음이 전파된
이후에는 반기독교적 인본주의 이론의 등장이다
그리고 최근에는 타락한 도시문명의 증가로 금송아지를 섬기는 변질이
교회에까지 세속주의로 파고 들었다
세상은 타락한 인간의 사고방식을 중심에 두고 하나님과 그 분의
진리를 세계에서 내쫓고 죄를 정상의 상태로 보이게 한다
세상성은 윤리적으로 성경적으로 옳지 못한 것을 매우 그럴듯하게
꾸며서 정상으로 보이게 만든다
미국의 유명한
목사들은 수백만불의 호화주택과 전용기를 보유하고 그것을 축복이라고 여긴다
한 기자가 그 목사에게 질문했다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잖습니까?"
목사가 대답했다
"제자들이 놀라서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받을 수 있겠습니까"
예수께서 대답하시기를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습니다"
목사님은 물리적으로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할 수 없지만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
부자도 다 천국에 들어간다는 의미로 말씀을 순화하여 말한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이 부자(낙타)가 천국에 들어가기가 불가능하다고 말씀하시자 제자들이 깜짝 놀라 그럼 누가(모든 사람)
천국에 들어 갈 수 있느냐 질문한 것이다
만약 낙타 비유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이라면 우리는 매우
좌절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비유는 부자에게만 해당되었다
모든 인간은 천국에 들어갈 수 없는 상태다
하나님은 하실 수 있다는 의미는 사람을 불쌍히 여기셔서 독생자
예수님을 희생시키면서까지 구원하셨다는 의미다
부자는 무슨 큰 죄를 졌기에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 불가능할까?
우리는 수백만달러의 집에서 사는 이 목사님을 보았을 때 이 비유가
이해된다
이 목사님은 맘몬을 섬긴 것일까? 하나님을 섬긴 것일까? 양다리 걸친 것일까?
분명한 사실은 하나님만 섬긴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우리는 현대교회들이 맘몬을 섬기는 모습에서 계시록에 나오는 음녀
바벨론을 이해할 수 있다
음녀는 사치로 부귀로 자신을 치장했다
그렇다면 목사님은 안되고 장로님,집사님,성도님들은 이렇게 살아도 괜찮은 걸까
그것이 축복일까
천국을 지향하는 신자가 세계기아인구가 10억명정도에 이르는데 부유층으로 살 수는 없을 것이다
그들은 모두 우리집 문간에 앉아서 끼니를 굶는 나사로다
웹사이트에서 활동하는 외로운 늑대 이단들의 출현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무는 작은 여유를 잡으라(아가2:15)
그리고 마침내 웹사이트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발달로 외로운 늑대형 테러리스트와 같은 개별적 이단이 출현하였다
교회밖 반기독교적
진영은 동성애 문화의 확산과 신성모독에 집중하는 경향이지만
교회내에 뿌리를 내리고 은밀하게 활동하는 자발성 늑대들은 신자들을 진리의 본질에서
멀어지게 만드는 반교리를 생성한다
그들의 반교리는 종종 지적 결함 또는 모순을 내포하는데 이는
그들의 주장이 부분만 옳기 때문임을 간과한다
기독교의 모양은 하고 있지만 성경의 본질과 상충되는 결함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교회를 해를 준다
이들은 마치 유언비어를 듣고 예수님을 배척한 사람들과 같다
그는 먹기를 탐하고 창녀와 세리들과 어울리는 자요
귀신들리고 하나님을 모독하는 자요, 나사렛 촌뜨기 출신이요
예루살렘 성전을 삼일만에 짓겠다고 하는 뻥쟁이라는 소문을 듣고
판단한 사람들이다
그러나 내가 다 알지 못한 소문과 실제는 얼마나 다른가?
늑대 이단들의 특징은 음모론을 선호하며, 그릇된 동기로 경쟁하고 분쟁과 비방의 독을 확산시키는데
교회를 위협하는 여우임을 암시한다
새로운 웹사이트 이단들은 성경의 핵심교리를 조롱거리로 만드는데
혈안이 되어 있는 듯 하다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먹잇감은 핵심교리의 부작용이다
부작용을 보면 안타까워서 중보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먹잇감으로 흥분한다
그들에게 긍휼이나 자비란 없다
그들은 먹잇감의 정체를 규정하고 비방하는 데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찾는다
이들에게 이단으로 정죄받을까봐 벌벌떤다
이런 이유로 극단적이지 않게 보이려고 하다 보니 근본적인 신앙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특별히 영상으로 제공되는 부작용은 핵심교리를 무력화시키는 강력한
도구가 되었다
이런 영상 하나를 보면 아무리 성경에 기록된 진리라도 더 이상
진리로 선호하지 않게 된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사탄의 압잡이 노릇을 하는 것이다
자신을 잘 살펴보고 진실한 회개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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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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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적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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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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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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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힌두교, 이슬람 거짓종교가 각 민족의 신으로 등장하고 전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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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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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부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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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의 권력과 결탁한 가톨릭의 부패, 혼합주의, 다원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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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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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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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몽주의, 무신론, 사회주의, 진화론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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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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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한 도시문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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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치와 부귀, 음행을
추구하는 음녀 바벨론의 등장, 포르노,게임,영화의 급격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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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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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교와 신성모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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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의 배교(세속화,동성애 포용), 무신론자들의 신성모독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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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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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속주의와
공동체 이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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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교회는 세속주의로 부패,
특정 교주를 중심으로 하는 이단들의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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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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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로운 늑대형 이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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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질을 훼손하는 개별적으로 활동하는 이단으로 SNS의 급격한 발달로 이런 유형의
이단들이 대거 등장했다
핵심적인 복음의 부작용을 역으로 반응하여 본질을 떠나게 하거나
흐리게 하는 활동을 한다
음모론,신사도,방언,성경,주기도문,크리스마스,종말신앙,휴거
등에 반교리를 만들어 전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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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단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것은 권위에 대한 도전 때문일 수 있다
모든 권위는 곧 자유의 이름으로 저항하고 전복해야 할 대상이다
아마도 적그리스도는 기존의 체제를 거부하고 붕괴시키려는 시도로
인기와 영합을 얻을 것이다
인류는 대중매체가 호들갑을 떨며 선동하는 흐름에 잘도 속아 넘어간다
이런 타락한 세상에서 교회가 신앙을 지키고 진리를 수호해 온
치열한 역사에서 순교자적 희생을 감수해야 했다
무질서와 소음이 가득한 세상에서 군중심리에 이끌려 떠내려가는
거대한 군중들 속에서 말씀과 성령의 조망 가운데 내재된 질서와 패턴을 분별하다보면 그곳에서 하나의 곡조를 들을 수 있게 해 준다
그곳에서 일관성있는 핵심 정서,
예수 그리스도의 정체성을 만나게 된다
그는 일찌기 "분쟁하는
나라나 동네나 집은 황폐해지고 망할 것이다" 말씀하셨다
"아무도 비방하지 말며, 다투지
말며 관용하며 범사에 온유함을 모든 사람에게 나타내라" (딛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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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