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12’ ‘5·18 광주항쟁’ 이같은 역사적 사건을 일으키고 국가원수가 된 전두환 대통령의 공원이 조성될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들이 전두환 공원 조성 반대 움직임이 일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의 퇴임후 칩거할 경남 김해에 조성될 사저인 '노사모마을'도 나중에 노무현 공원으로 될지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전두환 전대통령의 호를 딴 ‘일해공원’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고향인 경남 합천군에 설립될 예정이다. 일해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호로 지난 전두환 정권 말기, 여생을 보내며 연구생활을 하겠다고 설립한 성남의 일해재단이 설립됐다.
그러나 국민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정부는 국가에 환원하고 일해재단을 세종연구소로 변경, 국책연구소로 개편되었다.
대통령 전용비행기장이라고 할 수 있는 성남비행장 옆에 자리잡은 일해재단은 영화에서 나왔듯이 초호화판 별장으로 청담대를 능가했다.
경남 합천군에서 추진하고 있는 ‘일해공원’ 조성은 각 읍·면장과 이장, 새마을 단체 회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새천년 생명의 숲’을 전두환 전 대통령의 아호를 따 ‘일해공원’으로 변경.
그러나 일부 주민들은 공정성과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반대의사를 밝힌데 이어 전국적으로 반대 운동이 확산될 조짐이 일고 있있다.
‘민주적공원명칭선정을 위한 합천군민모임’은 29일 이와 관련한 대책회의를 갖고 1월까지 합천군청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동시에 군민들을 대상으로 유인물을 배포해 이번 사업을 저지하는 데 힘을 모으겠다는 데 뜻을 모았다.
| |
첫댓글 대통령 공원이라.., 기념관 세우는것과 같군.
박정희 기년관 세우자는 것과 전두환 공원은 어딘가 비스꾸리한 느낌이 듭니다. 이런 것은 먼 훗날, 아무 관게없는 후손에게서 보여지는 빛인데, 후손이나 자신이나 나서서 한다니... 쯧
별 미친 짖거리 다하고있네요. 전두환 같은 이름을 붙여 공원을 만든다구요. 누구 돈으로요??
김대중 기념관도 웃기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