預測疤痕及部位參考看法(江湖派別)
흉터예측과 부위를 참고로 보는법
命理上的疤痕,則是指因各種傷災、手術開刀、膿腫瘡毒等等在身體上的留下的疤痕。
명리에서의 흉터는, 각종 상재, 수술 자국, 농종창독등 신체상에 남아있는 흉터를 가리킨다.
通常四柱中:통상 사주에서는
天干有官殺之人或有木克土之人,上半身容易留下疤痕。
地支有官殺或有木克土之人,下半身容易留下疤痕。
천간에 관살이 있는 사람이나 목극토가 있는 사람은, 상반신에 흉터가 쉽게 남는다.
지지에 관살이 있거나 목극토가 있는 사람은, 하반신에 흉터가 남기 쉽다.
具體說來:구체적 내용
一、年干: 년간 時干克年干,疤痕在身體的右側。 日干克年干,疤痕在身體中間的偏右側部位。 月干克年干,疤痕在身體的左側部位。 시간이 년간을 극하면,흉터는 신체의 우측에 있다. 일간이 년간을 극하면, 중간의 치우친 우측부위 월간이 년간을 극하면, 좌측부위
二、月干:월간 年干克月干,疤痕在身體的左側明顯部位。 日干克月干,疤痕在身體的右側明顯部位。 時干克月干,疤痕在身體的左側明顯部位。 년간이 월간을 극하면, 흉터는 신체의 좌측 드러난 부위에 있다. 일간이 월간을 극하면, 우측부위 시간이 월간을 극하면, 좌측부위
三、日干:일간 時干克日干,疤痕在身體的中間偏右側部位。 年干克日干,疤痕在身體的左側部位。 月干克日干,疤痕在身體中間的偏左側部位。 시간이 일간을 극하면, 흉터는 신체의 중간 치우친 우측부위에 있다. 년간이 일간을 극하면, 흉터는 신체의 좌측부위에 있다. 월간이 일간을 극하면, 흉터는 신체 중간의 치우친 좌측 부위에 있다.
四、時干:시간 月干克時干,疤痕在身體中間的偏左側部位。 年干克時干,疤痕在身體的左側明顯部位。 日干克時干,疤痕在身體的右側明顯部位。 월간이 시간을 극하는것은, 흉터가 신체 중간의 치우친 좌측부위에 있다. 년간이 시간을 극하는것은, 흉터가 신체의 좌측 명현(뚜렷이 나타나다)부위에 있다. 일간이 시간을 극하면, 흉터가 신체의 우측 명현 부위에 있다.
具體運用時,必須參看限運。 구체적 운용시는, 필수로 한운을 살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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病源生死訣 병원 생사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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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行十幹表徵 오행십간 표징
木:肝、膽、頭、項、關節、筋脈、眼、神經、肢體、毛髮。
甲:頭、膽。
乙:肝、項。
寅:臂、肢、膽、筋、脈、發、毛、風門穴。
卯:肝、胸、目、手、爪、筋。
火:小腸、心、肩、血液、經血、臉部、牙齒、舌頭、腹部、神經、血管、血壓。
丙:肩、小腸。
丁:心、血液。
巳:面、牙齒、心胞絡、三焦、咽喉。
午:心腹、小腸、目、舌、神氣。
土:脾、胃、肋脅、腹、背、胸、肺、肚、皮肉、腫塊。
戊:胃、肋脅(天干);背、肺(地支)。
辰:背、胸、項、肩、皮膚。
己:脾、腹。
醜:肚、腹、脾、肌、肉。
未:脾、胸、胃、腹、口、唇、齒。
戌:命門、胸、筋、臀、腿、膝、足。
金:肺、大腸、肝、臍、股、聲咳、氣管、鼻、皮膚、痔瘡、呼吸系統、骨骼、牙齒。
庚:腸、臍。
辛:肺、股。
申:聲咳、肺、大腸、筋骨、經絡、音聲。
酉:肺、鼻、皮毛、聲。
水:腎、膀胱、脛、足、頭、會陰、尿道、陰氣、腰、耳、子宮、疝氣、生殖系統、血液、汗。
壬:膀胱、脛。
癸:腎、足、精。
子:會陰、耳、腰、液、溺。
亥:腎、頭、陰囊、髓、精。
-----삼명통회 7권3 연결 ㅡㅡ
論疾病五臓六腑所屬干支 3.논질병오장육부소속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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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訣:옛 비결
1.
甲膽乙肝丙小腸,丁心戊胃己脾鄉。
庚是大腸辛屬肺,壬系膀胱癸腎藏。
三焦亦向壬中寄,包絡同歸入癸方。
갑담 을간 병소장, 정심 무위 기비이다.
경대장 신폐이고, 임 방광 계신장이다.
2.
甲頭乙項丙肩求,丁心戊肋己屬腹。
庚是臍輪辛屬股,壬脛癸足一身由。
갑머리을 목 병 어깨로 하고, 정심장 무늑골 기는 배에 속한다.
경 배꼽 신은 넓적다리에 속하고, 임 정강이 계 족의 한 몸이다.
3.
子屬膀胱水道耳, 자는 방광에 속해 수도이고,
醜為胞肚及脾鄉。축은 포배 속하고 비향이다.
寅膽發脈並兩手,인은 담의 맥발이고 또 두손이다.
卯本十指內肝方。묘는 10지가 본이고 안으로 간방이다.
辰土為皮肩胸類,진토는 피부로 어깨가슴류이고,
巳面齒咽下尻肛。사는 얼굴 치아 인후 아래항문
午火精神司眼目,오화는 정신 안목을 맡는다.
未土胃脘隔脊樑。미토는 위완 격척량이다.
申金大腸經絡肺,신금은 대장경락, 폐는
酉中精血小腸藏。유중 정혈 소장장기이다.
戌土命門腿還足,술토는 명문 넓적다리 환족,
亥水為頭及腎囊。해수는 머리와신랑이 된다.
4.
午頭巳未兩肩均,左右二膊是辰申。
卯酉雙肋寅戌腿,醜亥屬腳子為陰。
오머리 사미 양어깨모두,좌팔뚝은 진신.
묘유 양늑골 인술 넓적다리,축해는 발목에 속해 음이다.
5.
乾首坤腹坎耳儔,震足巽股艮手留。
兌口離目分八卦,凡看疾病此中求。
건머리 곤복 감귀무리,진발 손넓적다리 간손류
태입리눈 8괘를 나누고,보통 질병 보는것은 이주에 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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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五臟)에 대한 것은 사람의 출생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것이다.
때문에 이는 선후천팔괘(先後天八卦)의 이치를 동시에 포함하고 있는것이 된다.
후천팔괘는 그 근원이 선천팔괘가 되는것이니, 어차피 같은 말이다.
선천팔괘는 천지자연에 대해 있는그대로의 이치를 성인이 함축시켜 놓은것이고,
후천팔괘는 있는 그대로의 이치, 즉 천지자연이 생성된 이치에 근본하여,
천지자연이 변화되어 가는 이치를 성인이 함축시켜 놓은것이다.
따라서 이를 다른 말로 표현한다면 후천팔괘는 인도(人道)의 용(用)이 된다.
즉 인도의 용이라고 함은 곧 인극(人極)이 되는것이니, 이는 홍범구주(弘範九疇)에서 말하고 있는
황도(皇道)의 극인 황극(皇極)으로서 우리들 인간들이 생멸(生滅)해 가는 기본적인 이치라고도 할수있다.
이는 대법(大法)이 되는것이니, 결국 태극(太極)의 이치이다.
앞에서 선천팔괘에 근본하여 후천팔괘를 만든 성인(聖人)의 이치를 설명하였지만,
인간 신체의 장기(臟器)에 대한 형상(形象)을 설명하려면,
그 괘상(卦象)에 대한 이치를 다른 각도에서 설명할 필요가 있다.
팔괘의 분리라는 것은 양의(兩儀)에서 四象으로 분리되고, 四象이 다시 팔괘(八卦)로 분리 되었다.
태극(太極)에서 양의(兩儀)의 분리된 것을, 팔괘(八卦)의 이치로 설명한다면
양의는 천(天)과 지(地)이며, 양과 음이니, 건괘[건괘,☰]와 곤괘[곤괘,☷]가 된다.
건은 양효(陽爻)가 세개로서 양의를 뜻하고, 곤은 음효(陰爻)가 세개로서 음의를 뜻하므로,
건과 곤이 합일이 되면, 태극이 된다.
만물의 발생은 건곤의 교(交)에 의해서 되는 것이므로,
곤이 구함에 따라 응하여, 건이 곤에 교하면 양이 생하고,
건이 구함에 따라 응하여, 곤이 건에 교하면 음이 생한다.
선천역에서의 건곤의 교(交)를 보자.
건[乾,☰]의 중효가 곤[坤,☷]의 중효에 교(交) 하면 양이 생하는 것이므로,
이는 곤의 중효인 음효를 양효로 변화시킨 것인바, 감괘[坎卦,☵]가 생한다.
곤[坤,☷]의 중효가 건[乾,☰]의 중효에 교(交) 하면 음이 생하는 것이므로,
이는 건의 중효인 양효를 음효로 변화시킨 것인바, 이괘[離卦,☲]가 생한다.
심신(心腎)은 중정(中正)의 위(位)로서 수화교구(水火交媾)를 하는 것이니,
심(心)은 이괘(離卦)에 해당하고, 신(腎)은 감위(坎位)에 해당한다.
이(離)는 양(陽)이며, 감(坎)은 음(陰)이다. 따라서
심(心)은 양(陽)의 정(精)을 대표(代表)하고,
신(腎)은 음(陰)의 정(精)을 대표(代表)한다.
양(陽)의 정(精)이라고 함은 신기(神氣)를 의미함이고,
음(陰)의 정(精)이라고 함은 정기(精氣)를 말한다.
정기(精氣)인 정(精)과 신기(神氣)인 신(神),
즉 정신(精神)이 일치(一致)하여 조화(調和)를 이루어야 만 전신(全身)의 작용(作用)이 원만해지는 것이다.
정기(精氣)는 감수(坎水)인 신(腎)에서 발현(發現)되는 것이며,
신기(神氣)는 이화(離火)인 심(心)에서 발현(發現)되는 것인바,
심(心)의 부(腑)에는 신명작용(神明作用)을 하는 뇌(腦)가 포함된다.
따라서 황제내경(黃帝內經) 소문(素問) 영난비전논편(靈蘭秘傳論篇)에 이르기를
심자(心者) 군주지관(君主之官) 신명출언(神明出焉)이라고 했다.
즉, 심(心)은 신체(身體)에 있어서 군주(君主)의 관(官)과 같은 것이니,
그곳으로 부터 신명작용(神明作用)이 나타난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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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帝內經(황제내경)
陰陽不測之謂神
음과 양을 측정하지 아니하는 것을 신이라 일컫는다
吉凶悔吝者生乎動者也
길하거나 흉하거나 후회하거나 인색한 것은 움직임에서 생긴다
지지는 천간의 생지(生地)가 되고, 천간은 지지의 발용(發用)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