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XY-Matrix
고객에게 중요한 출력변수 Y와 Y에 영향을 미치는 입력변수 x의 상관관계를 검토하여 입력변수를 우선순위화 하는 도구이다. 상세 프로세스 분석에서 도출된 출력변수와 입력변수에 대해 데이터 분석결과를 활용하거나 팀원 및 관련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상호연관성을 정량화 하는 과정으로 최종 Y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x를 규정하는 것이다. XY-Matrix는 CTQ(Critical To Quality)에 대한 명확한 식별,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출력변수의 중요도를 결정하고 출력변수에 대한 입력변수의 영향을 정량화 한다. 이를 통하여 Y=f(x) 의 관계를 구체화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XY-Matrix의 결과는 FMEA에서 주요 입력 변수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 공정능력 분석 및 측정 시스템 분석의 참고자료, 주요 입력 변수 관리 계획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5. SIPOC
일반적으로 6시그마 팀들은 상위 수준의 업무 플로우 차트를 만듦으로써 프로젝트에 관련된 프로세스의 그림을 그려보는데 이러한 상위 수준의 개괄적인 지도를 각 단계의 첫 글자를 따서 SIPOC 다이어그램이라고 부른다. 공급자(Supplier) - 프로세스의 작업 대상이 되는 정보와 자료, 기타 자원들을 제공하는 사람이나 조직 인풋(Input) - 공급자가 제공하는 정보/자료로서, 프로세스에 의해 소비되고 변형된다. 프로세스(Process) - 인풋의 변형이 이루어지는 일련의 단계들 (우리는 인풋에 가치도 함께 부가되기를 희망한다.) 아웃풋(Output) - 고객이 사용하게 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고객(Customer) - 프로세스에서 나온 아수풋을 받는 사람, 기업, 혹은 또 다른 프로세스
SIPOC을 사용하게 되면, 비즈니스를 하나의 프로세스 시각으로 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 외의 장점으로는 1. 단 하나의 간단한 도표로 일련의 범기능적인(cross-functional)활동들을 표시할 수 있다. 2. 다양한 크기의 프로세스에 적용될 수 있는(심지어는 조직 전체까지도) 틀 구조 사용이 가능하다. 3. '큰 그림'의 시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그림에 상세사항을 추가적으로 첨가할 수 있다.
6. KPIV (Key Process Input Variable) 주요 프로세스 입력변수로 x변수(x1 , x2 , x3 등)으로 표현한다. 출력 변수 Y에 영향을 준다고 판단되는 항목이나 특성이다.
7. KPOV (Key Process Output Variable) 주요 프로세스 출력변수로 y변수(y , y , y 등)으로 표현한다. 고객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제품 또는 공정의 항목이나 특성이다.
8. 제어가능변수(Controllable)
프로세스가 가동되는 동안 조절 가능하거나 제어할 수 있는 입력변수로 y에 주는 영향을 측정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변화 가능한 입력변수를 말한다
9. 잡음변수(Noise) 제어하기 원하지 않거나 제어가 불가능한 입력변수로 대표적인 예로는 날씨변화에 다른 온도/습도, 작업자 등이 있다.
10. SOP(Standard Operation Procedure) 작업 지도서, 매뉴얼 등 표준작업 절차에 의해서 관리되는 입력변수, 상식적인 항목으로 그렇게 하는 것이 타당하기 때문에 항상 따르는 절차이다
11. Process Map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내용들을 시간 순서에 따라 사실 그대로 그림으로 나타낸 것으로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단계들이나 이벤트 및 운영을 도식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Process Map을 작성하는 것은 프로젝트 추진의 첫번째 단계로서, Mapping 과정에서 추출한 Y, X 변수들을 다음 단계에서 활용하게 되므로 프로젝트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과정이다. Process Map은 현재 상황과 분석에 관한 기초사항을 시각적으로 제공하고 프로세스 개선이 필요한 곳을 정의하며, 데이터 수집이 이루어지는 부분을 파악 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각 단계별 잠재적인 입력변수와 출력변수의 파악을 용이하게 하고 프로세스 능력분석이 필요한 위치와 측정 시스템을 분석할 위치를 확인하고 각 단계별 사이클 타임을 확일 할 수 있게 한다.
12. Fish Bone Diagram(인과요인 분석 기법) 문제점과 그것의 원인과의 관계를 알고자 할 때 원인을 추적하여 규명하는 다이어그램(Cause & Effect Diagram, C&E Diagram)으로 여러 가지 다른 요인을 구조적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어떠한 유형의 문제점이라도 대부분 분석이 가능하다. 모양이 생선가시와 유사하여 Fish bone diagram 이라고 불린다. 최초로 만든 사람은 이시카와(日)로 이사카와 맵이라고도 한다. Fish Bone Diagram은 목적과 수단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기법으로의 활용 가능하고, 다이어그램의 원래 목적대로 프로세스나 시스템의 문제점 분석을 위한 도구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13. Category Map(프로세스 기능 분석기법) 시스템 또는 프로그램의 기능적인 계층(Hierarchy)을 나타내기 위한 Map으로 시스템이 어떻게 움직이는가 보다는 무엇을 하는가의 기능을 중심으로 나타내고자 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프로세스의 기능을 계열화하여 알아보기 쉽게 나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Category Map은 프로세스의 기능이해와 기능분석을 위한 자료로서 활용 가능하며 프로세스개선 활동시의 프로세스 내에서 꼭 필요한 기능인가의 여부를 분석하는 도구로서 이용한다
14. % Contribution Gage R 분석에서 총변동 중 계측기, 측정자, 측정자*Part, 부품 간 (Part-To-Part)에 의한 변동이 차지하는 비율을 분산을 통하여 분석한 것
15. % Study Variation Gage R 분석에서 총변동 중 계측기, 측정자, 측정자*Part, 부품 간 (Part-To-Part)에 의한 변동이 차지하는 비율을 표준편차를 통하여 분석한 것
16. 1- Proportion Test 한 개 모집단에서 추출한 표본의 비율을 통해 모집단의 비율이 특정 비율과 같은지를 검정하는 방법
17. 1-Sample t Test 하나의 모집단에서 샘플링한 표본 평균을 통해, 모집단의 평균이 특정한 값과 같은지를 검정하는 방법 예) 현 공정의 평균이 기존에 알고 있는 특정값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
18. 2-Sample t Test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두 개의 모집단에서 두 개의 모평균이 같은지를 각각의 모집단에서 샘플링한 표본의 평균을 통해 검정 하는 방법 예) Process 개선 전·후 효과 검증을 하거나 동일 부품의 두 업체 간 수준을 비교하고자 할 때 사용함
19. ANOVA (분산 분석) 측정치에 의해 나타나는 총변동 즉, 총 제곱합을 이용하여 반응값에 미치는 요인들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를 판정하는 통계적 분석 방법
20. BB (Black Belt) 6시그마 전문가로 프로젝트 추진 리더이며 6시그마 방법론을 적용하여 과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여 획기적인 성과 창출을 주도 함., 역할 - 부문내 CTQ 발굴, 프로젝트 추진 리더, GB 프로젝트 지도
21. BB 프로젝트 BB가 수행하는 프로젝트로서 여러 부서와 관련되거나 사업영향도가 큰 프로젝트로서 일반적으로 6시그마 기법과 Tool을 활용,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프로젝트
22. C&E Matrix 입력변수와 고객이 중시하는 출력변수와의 관계와 우선순위를 규명하는데 사용하며 기능전개 매트릭스, FDM(Function Deployment Matrix), X-Y Matrix이라고도 함
23. C 관리도 일정한 개수의 표본에서 검출되는 결점수를 관리도로 표현한 것 예) 페이지당 오타 수, 냉장고 Door 당 도장 기포수, 웨이퍼당 스크래치 수 등
24. CNX 출력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 Xs 중에 중요도, 긴급도 등을 고려하여 주요 Xs로 선정된 입력변수들을 다음과 같이 분류하여 개선함 * Constant (상수)C 출력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Xs 중에 일정조건을 유지하고 있는 인자를 말함 * Noise (잡음인자) ...
25. COPQ 총 원가 중 비정상적인 프로세스로 인하여 발생하는 저품질 비용을 말하 며, 모든 활동이 결함이나 문제 없이 발생한다면 사라지게 될 비용
26. CTQ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요구사항으로부터 프로세스의 효율 및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파악 된 제품/서비스의 핵심 품질 특성
27. Champion 6시그마 추진전략 및 실행의 책임자로 벨트인력을 선발,양성하고 프로젝트 수행을 관리 (임원/사업부장/팀장) , 역할 - 조직 내 6σ 추진전략 수립과 실행, Project 의사결정, 성과 책임 Project 관리(목표수립, 지원, 관리), BB 선발 및 육성, 추진장애 ...
28. DIDOV 신제품 설계시 적용되는 6시그마 추진 방법론
29. DMADV 신제품 설계시 적용되는 6시그마 추진 방법론
30. DMAIC 기존 Process, 제품 개선을 위한 6시그마 추진 방법론
31. DPMO 백만 개의 기회 당 나타날 수 있는 결함수를 의미하며 DPO에 백만으로 곱하여 표현된 값을 말함
32. DPO 결함이 발생할 수 있는 기회 당 나타날 수 있는 결함 수를 의미하며, 발생한 결함 수를 전체 기회수로 나누어 계산함
33. DPU 하나의 단위에 존재하는 결함수의 비율을 의미하며, 발생한 결함 수를 전체 단위 수로 나누어 계산함
34. DSC 제품, 서비스, 프로세스의 설계 프로젝트에서 최종 품질을 사전에 예측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도표이다.
35. F-분포 두 모집단의 분산을 이용하여 평균을 비교할 때 사용되는 분포 * 여러 모집단의 평균의 동질성 검정에 주로 사용
36. FEA 6시그마 프로젝트(BB/GB)의 재무성과 검증 전문가이며 효과산출의 정확도를 높이고 평가/보상의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회사/사업부/팀별로 프로젝트의 효과를 심의하는 전문가를 지칭
37. FDM 입력변수와 고객이 중시하는 출력변수와의 관계와 우선순위를 규명하는데 사용하며 기능전개 매트릭스, C&E Matrix, X-Y Matrix이라고도 함
38. GB (Green Belt) 6시그마 활동에 참여하여 6시그마기법을 활용, 현업 개선중심의 프로젝트를 수행 , 역할 - 현 직무 범위내 프로젝트 수행, BB 프로젝트 참여
39. GB GB가 수행하는 프로젝트로서 일상적인 문제를 간단한 6시그마 Tool을 활용하여 해결이 가능한 프로젝트
40. Gage R & R Study 측정시스템 분석 중에서 반복성, 재현성으로 인한 변동이 공정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측정시스템의 적합성을 평가하는 방법
41. Hidden Factory 모든 활동이 결함이나 문제없이 수행 된다면 사라지는 업무 즉, 재작업, 과잉재고,이동, 폐기, 오류, 계약파기, 대기시간 등을 발생시키는 프로세스를 Hidden Factory라 말함
42. I-MR 관리도에서 데이터를 부분군으로 나누지 않고 개개의 측정값을 그대로 타점하여 공정을 관리할 때 이용하며 개개의 측정값과 이 동범위를 하나의 화면에 출력 할 수 있음
43. I-MR-R 관리도 관리도에서 데이터를 부분군으로 나누어 부분군의 평균값을 타점하여 공정을 관리할 때 이용하며 부분군의 평균값, 이동범위, 부 분군내 데이터 범위를 하나의 화면에 출력 할 수 있음
44. KPIV 프로세스의 주요 입력 변수로서, 고객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제품의 특성 또는 프로세스의 결과물인 출력변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의미함
45. MBB (Master Black Belt) 6시그마 최고전문가로 사내 컨설턴트이며 사업에 대한 이해와 6시그마 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방법론 개발 및 교육/지 도 등 Six Sigma 활동을 주도 , 역할 - 부문내 프로젝트 발굴 지원, 6시그마 방법론 Owner 6시그마 교육 훈련, BB/GB 프로젝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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