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we
(v.)
Old English의 agan (과거시제 ahte)는 '가지다, 소유하다'라는 뜻으로, Proto-Germanic의 *aiganan '소유하다'에서 유래되었으며 (Old Frisian의 aga '해야 한다, 해야 할 것이다', Old Norse의 eiga, Old High German의 eigan, Gothic의 aigan '소유하다, 가지다'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음), PIE 뿌리 *aik- '주인이 되다, 소유하다'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원래의 의미는 현재는 쓰이지 않습니다. '갚아야 할 빚이 있다, 빚을 지다'라는 의미는 늦은 Old English 시대에 agan to geldanne 즉 '양도해야 할 소유물을 가지다'라는 뜻이었는데, Latin의 debere를 번역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Old English에서는 sceal 'shall'이라 표현되었을 것입니다); 12세기 말에는 이 표현이 간단히 agan으로 줄었고, own (v.)이 이 단어의 원래 의미를 이어받았습니다.
자동사로서 '빚이 있다'는 의미는 15세기 중반부터 사용되었습니다. be owing to '때문에 되다, ~에 의해 결정되다'는 1650년대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원래 Germanic어의 동사로 (다른 예로 can (동사1), dare, may 등이 있음). 새로운 과거시제 형태인 owed는 15세기에 oughte를 대체하기 위해 생겼으며, 이는 ought (동사)로 발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