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2025년 국가직 9급과 7급, 경찰채용 · 경찰간부 · 경찰승진, 군무원, 법원직, 변호사 시험 등의 형법 과목에 대비해서 만든 「진도별 모의고사」 교재이다. 원래 필자의 연간 커리큘럼에 있어서 ‘진도별 모의고사 풀이’는 기출문제 총정리 후 진행되는 과정으로, 20년 이상 인쇄물로 진행해 온 것인데, “「진모」를 책으로 내어 달라”는 독자들의 강력하고 지속적인 요청을 수용하여 이번부터 교재로 출간하게 된 것이다.
약칭 「백진모」(백광훈 진도별 모의고사)의 특징과 목적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모의고사는 처음부터 끝까지 각 진도별로 회당 20문항, 총 26회, 5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난이도는 실전보다 다소 상향되도록 설정하였다. 보다 가혹한 환경에서 연습하고 단련하는 것이 중압감 등의 마이너스 요인이 발생하는 시험장에서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최근까지의 개정법령과 최신판례들을 반영하였다. 진도별 모의고사 풀이는 시험보다 3개월에서 4개월 전부터 진행되는 과정으로, 최신정보의 정리를 행하는 마지막 대비이기 때문이다. 넷째, ‘틀린 문제는 다시 안 틀리게 한다’는 목표를 실현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각 문항 · 지문별로 정확하고 충분한 해설을 수록하였다.
또한 ‘인터넷강의를 듣는 독자들을 위한 경진모 활용법’을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고자 한다.
첫째, 모의고사 각 회에 대하여 스스로 시험을 본다. 실전과 같이 시간을 재서 풀어야 하는데, 20개 문항이 한 회이므로, 총 20분 안에 풀고 답안지 마킹까지 마친다. 숙련되면 15분 안에 푸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 문항당 최소 30초에서 최대 1분까지로 정한다. 둘째, 각 회당 몇 점이 나왔는지 점수를 매긴다. 해설을 잘 읽고 강의를 들으면서 자신이 어떤 문항이나 어떤 지문에 대하여 틀렸는지, 확실하지 못했는지 확인한다. 특히 강의를 들으면서 다른 경쟁자들이 어떤 문항이나 지문에 대하여 점수가 어떻게 나왔는지를 확인한다. 셋째, 각 진도별로 자신이 틀렸거나 확실하지 못한 부분을 특정하여 각 부분별 취약점을 확인한다. 특정 지문에 해당하는 부분에서만 약점이 나왔다면 해당 지문에 대한 해설을 잘 읽어도 충분하나, 어떤 장이나 절 목차에 해당하는 부분이 전반적으로 점수가 잘 안 나왔다면 다시 기출, 요약, 오엑스, 기본 심화이론 교재나 강의를 복습해야 한다.
01 이론집중 모의고사 제1회 제2회 제3회 제4회 제5회 제6회 02 진도별 모의고사 [형법총론] 제0회 제1회 제2회 제3회 제4회 제5회 제6회 제7회 제8회 제9회 제10회 [형법각론] 제1회 제2회 제3회 제4회 제5회 제6회 제7회 제8회 제9회 03 정답 및 해설 판례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