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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성문 어귀에 나병환자 네 사람이 있더니 그 친구에게 서로 말하되 우리가 어찌하여 여기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랴
7:4 만일 우리가 성읍으로 가자고 말한다면 성읍에는 굶주림이 있으니 우리가 거기서 죽을 것이요 만일 우리가 여기서 머무르면 역시 우리가 죽을 것이라 그런즉 우리가 가서 아람 군대에게 항복하자 그들이 우리를 살려 두면 살 것이요 우리를 죽이면 죽을 것이라 하고
7:5 아람 진으로 가려 하여 해 질 무렵에 일어나 아람 진영 끝에 이르러서 본즉 그 곳에 한 사람도 없으니
7:6 이는 주께서 아람 군대로 병거 소리와 말 소리와 큰 군대의 소리를 듣게 하셨으므로 아람 사람이 서로 말하기를 이스라엘 왕이 우리를 치려 하여 헷 사람의 왕들과 애굽 왕들에게 값을 주고 그들을 우리에게 오게 하였다 하고
7:7 해질 무렵에 일어나서 도망하되 그 장막과 말과 나귀를 버리고 진영을 그대로 두고 목숨을 위하여 도망하였음이라
7:8 그 나병환자들이 진영 끝에 이르자 한 장막에 들어가서 먹고 마시고 거기서 은과 금과 의복을 가지고 가서 감추고 다시 와서 다른 장막에 들어가 거기서도 가지고 가서 감추니라
7:9 나병환자들이 그 친구에게 서로 말하되 우리가 이렇게 해서는 아니되겠도다 오늘은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이거늘 우리가 침묵하고 있도다 만일 밝은 아침까지 기다리면 벌이 우리에게 미칠지니 이제 떠나 왕궁에 가서 알리자 하고
7:10 가서 성읍 문지기를 불러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우리가 아람 진에 이르러서 보니 거기에 한 사람도 없고 사람의 소리도 없고 오직 말과 나귀만 매여 있고 장막들이 그대로 있더이다 하는지라
7:11 그가 문지기들을 부르매 그들이 왕궁에 있는 자에게 말하니
7:12 왕이 밤에 일어나 그의 신복들에게 이르되 아람 사람이 우리에게 행한 것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그들이 우리가 주린 것을 알고 있으므로 그 진영을 떠나서 들에 매복하고 스스로 이르기를 그들이 성읍에서 나오거든 우리가 사로잡고 성읍에 들어가겠다 한 것이니라 하니
7:13 그의 신하 중 한 사람이 대답하여 이르되 청하건대 아직 성중에 남아 있는 말 다섯 마리를 취하고 사람을 보내 정탐하게 하소서 그것들이 성중에 남아 있는 이스라엘 온 무리 곧 멸망한 이스라엘 온 무리와 같으니이다 하고
7:14 그들이 병거 둘과 그 말들을 취한지라 왕이 아람 군대 뒤로 보내며 가서 정탐하라 하였더니
7:15 그들이 그들의 뒤를 따라 요단에 이른즉 아람 사람이 급히 도망하느라고 버린 의복과 병기가 길에 가득하였더라 사자가 돌아와서 왕에게 알리니
7:16 백성들이 나가서 아람 사람의 진영을 노략한지라 이에 고운 밀가루 한 스아에 한 세겔이 되고 보리 두 스아가 한 세겔이 되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되었고
7:17 왕이 그의 손에 의지하였던 그의 장관을 세워 성문을 지키게 하였더니 백성이 성문에서 그를 밟으매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죽었으니 곧 왕이 내려왔을 때에 그가 말한 대로라
7:18 하나님의 사람이 왕에게 말한 바와 같으니 이르기를 내일 이맘 때에 사마리아 성문에서 보리 두 스아를 한 세겔로 매매하고 고운 밀가루 한 스아를 한 세겔로 매매하리라 한즉
7:19 그 때에 이 장관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하늘에 창을 내신들 어찌 이 일이 있으랴 하매 대답하기를 네가 네 눈으로 보리라 그러나 그것을 먹지는 못하리라 하였더니
7:20 그의 장관에게 그대로 이루어졌으니 곧 백성이 성문에서 그를 밟으매 죽었더라
◈ 주해
1. 아람 왕이 이스라엘을 치고자 할 때마다 엘리사는 그 계획을 이스라엘 왕에게 알려주어 방비하자, 아람 왕은 엘리사를 잡으려고 군대를 보낸다.
1) 그는 아람 군대의 눈을 멀게 하여 사마리아로 데려간 후 잔치를 베풀고 돌아가게 한다.
2) 아람 군대가 다시 사마리아를 에워싸고 성중은 크게 굶주린다.
3) 왕은 한 여인이 자기 아들을 먼저 잡아먹고, 이튿날 다른 여인이 아들을 삶아 먹지 못하도록 아들을 감추었다는 말을 듣고 옷을 찢는다. 그는 속에 굵은 베를 입고 있었다.
2. 왕은 더욱 겸손히 엎드려 회개하거나, 엘리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엘리사를 죽이겠다고 맹세한다.
1) 왕의 사자는 엘리사를 죽일 이유를 밝힌다. 이 재앙은 하나님 탓이므로 더 이상 여호와의 도움을 기대하지 않겠다는 왕의 명령을 전한다.
2) 그런데 엘리사는 하늘의 불을 내려 왕의 사자와 왕을 죽이는 대신에 하루만에 곡식이 풍성하게 될 것이라는 아름다운 소식을 전한다.
3) 왕의 장관이 불가능하다고 반박하자 엘리사가 그가 아름다운 소식을 보지만 그것을 먹지 못할 것이라고 심판의 말씀을 선언한다.
3. 성문 입구에 나병환자 네 사람이 있었다.
1) 그들이 서로 말하기를 ‘이렇게 앉아서 죽을 수는 없지 않느냐?’라고 말한다.
2) 그들은 죽음을 무릅쓰고 아람 군대에 항복하기로 하는데, 성안으로 들어가도 굶주림으로 죽고, 그대로 있어도 죽기 때문이었다.
3) 그들은 해질 무렵 일어나 아람 군대의 진으로 들어갔는데, 그곳에 아무도 없었다.
4. 이는 주께서 아람 군대를 도망가게 하셨기 때문이다.
왕하 7:6 이는 주께서 아람 군대로 병거 소리와 말 소리와 큰 군대의 소리를 듣게 하셨으므로 아람 사람이 서로 말하기를 이스라엘 왕이 우리를 치려 하여 헷 사람의 왕들과 애굽 왕들에게 값을 주고 그들을 우리에게 오게 하였다 하고
7:7 해질 무렵에 일어나서 도망하되 그 장막과 말과 나귀를 버리고 진영을 그대로 두고 목숨을 위하여 도망하였음이라
1) 이전에 아람군대는 엘리사에 의해 눈이 멀어 사마리아에서 포로가 된 적이 있다.
2) 이런 경험과 주께서 큰 군대소리의 환청을 들리게 하자, 진영을 그대로 두고 도망한다.
5. 그들은 한 장막에 들어가 먹고 마시고 은과 금과 의복을 감추고 다른 장막에서도 그랬다.
1) 그들은 기근에서 구원받았을 뿐 아니라 많은 보화까지 얻는 기쁨을 얻게 되었다.
2) 그러다가 그들은 이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지 않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한다.
7:9 나병환자들이 그 친구에게 서로 말하되 우리가 이렇게 해서는 아니되겠도다 오늘은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이거늘 우리가 침묵하고 있도다 만일 밝은 아침까지 기다리면 벌이 우리에게 미칠지니 이제 떠나 왕궁에 가서 알리자 하고
6. 가장 비참한 나병환자들은 하나님이 행하신 이 일이 “아름다운 소식”임을 깨닫는다.
1) 자신들은 아무것도 행하지 않았고, 아무런 의가 없는데도 건짐을 받았는데, 이것을 자신만 누려야 할 행운으로만 여기지 않고 “함께 나누어야 할 아름다운 소식 즉 복음”으로 여겼다.
2) 그들은 성의 문지기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함으로, 이 복을 함께 나눈다.
사 52:7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3) 많은 음식과 보물을 독식하지 않고, 복된 소식을 전함으로 함께 나누는 것이 복음전파다. 이 나병환자들의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7. 나병환자들이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것을 통하여 ‘복음전파’가 뭔지 알게 된다.
1) 우리는 복음전파를 너무 어렵게 생각한다. 사도들과 사역자들이 어렵게 복음을 전파한 이야기들, 거절당한 전도의 여파일 것이다.
2) 복음전파에 대한 우리의 오해는 우리가 무언가를 해야 한다는 부담감을 가지는 것이다.
3) 그러나 복음전파란 이 나병환자들처럼 하는 것이다.
8. 내가 아름다운 소식 거리를 만들어 내거나, 창출하거나, 아름답게 가공하여서 멋지게 전하는 것이 아니다. 그냥 보고 경험한 것을 그대로 전하는 것이다.
1) 듣든지 듣지 않든지 하는 것은 나병환자의 책임이 아니다.
- 실제로 여호람 왕은 이 소식을 매복으로 여기고 듣지 않았다. 이것은 여호람의 문제이지 아름다운 소식을 전해준 나병환자들과는 무관하다.
2) 다만, 나병환자들이 느낀 부담감이 있어야 한다. 아름다운 소식을 누리면서 침묵하는 것은 옳지 않다는 것이다.
7:9 나병환자들이 그 친구에게 서로 말하되 우리가 이렇게 해서는 아니되겠도다 오늘은 아름다운 소식이 있는 날이거늘 우리가 침묵하고 있도다 만일 밝은 아침까지 기다리면 벌이 우리에게 미칠지니 이제 떠나 왕궁에 가서 알리자 하고
9. 나병환자들은 동족들에게 소외되고 멸시받았을 것이다.
1) 하지만 그들은 자기를 멸시한 동족들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것이 옳다고 여겼다.
2) 하나님이 나병환자 네 사람을 통하여 아름다운 소식을 전했다는 것도, 누구든지 복음을 전하는 통로가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3) 향기 나는 삶이나 보란 듯한 삶을 살면서 복음을 전하면 좋다. 그러나 소외되고 멸시받는 자라도 나병환자처럼 복음을 전하는 것이 하나님의 기쁨이 된다.
4) 바울처럼 빚진 자요 부득불 할 일로 여기는 자가 복음을 전하게 된다.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롬 1:14).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 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로다”(고전 9:16).
10. 왕은 이 아름다운 소식을 듣고도 믿지 못하고 아람 군대의 매복 작전이라고 믿는다.
1) 엘리사가 아람군대를 꼼짝 못하게 한 것을 보았었고, 엘리사가 하루만에 곡식이 풍성하게 될 것이라고 한 것을 전해 들었을텐데, 여호람은 한 장관처럼 아름다운 소식을 듣고도 의심할 뿐이다.
2) 한 신하가 이대로 있다가는 남은 백성들마저 다 죽게 되니, 말 다섯 마리를 취하여 정탐꾼을 보내라고 제안한다.
3) 정탐꾼은 아름다운 소식을 왕에게 고한다.
11. 아름다운 소식을 들은 백성들이 나가서 아람군대의 진을 노략한다.
1) 여호와의 말씀대로 고운 밀가루 한 스아가 1세겔에, 보리 두 스아가 1세겔에 거래되었다.
2) 왕이 그의 군대장관을 세워 성문을 지키게 하였는데, 백성들이 그를 밟고 지나가 죽고 말았다. 모든 일이 하나님의 사람 엘리사가 왕과 그의 장관에게 말한 대로 이루어졌다.
3) 은혜를 배신으로 갚아 죽이려고 온 자에게 도리어 복음을 선포했으나, 복음을 거절한 자에게 심판이 그대로 집행된다.
12. 엘리사를 죽이라고 보낸 사신으로부터 엘리사가 전한 아름다운 소식을 들은 여호람 왕, 그리고 아름다운 소식을 듣고도 자기 생각을 주장하며 의심한 여호람 왕, 그리고 주께서 행하신 아름다운 일을 목도한 여호람은 어떻게 되었는가?
1) 이 정도면 여호람 왕은 엘리사를 죽이겠다고 맹세하고 사신을 보낸 것에 대하여 엘리사에게 사과하고, 하나님께 회개했어야 마땅하다.
2) 그러나 그는 회개하지 않았고 엘리사와의 관계도 회복하지 않는다.
13. 여호람이 어떻게 했는지는 아무 기록이 없다.
1) 다만, 이후에 하나님은 엘리사에게 ‘예후’에게 기름을 붓게 하신다(왕하 9장).
2) 엘리사가 예후에게 기름을 부은 이유는 ‘엘리사를 죽이려 한 여호람과 그 집안’은 물론이고 그 아버지인 아합의 집안을 전부 몰살시키기 위함이다.
3) 이것을 통해 여호람이 아름다운 소식을 듣고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돌이키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4) 복음을 거절한 자신의 심복의 죽음을 보고도, 여호람은 복음을 거절함으로 집안이 몰살되고 오므리 왕조가 멸망하는 심판을 받게 된다.
14. 엘리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일하심과 역사를 경험하고, 악한 자신에게 도리어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여 주는 것을 경험하고도 여호람은 진멸되는 심판을 받는 자가 되고 만다.
1) 여호람과는 비교도 않되게 이스라엘에서 소외되고 멸시받아온 네 명의 나병환자들, 여호람에 비하면 엘리사를 만나지도 못하고 하나님이 행하시는 일들을 많이 경험하지도 못한 비천한 자들은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복된 자들이 된다.
2) 세상은 요지경이라고 하는데, 영적인 세계는 또 다른 요지경이다.
고전 1:26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고전 1: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고전 1: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고전 1:29 이는 아무 육체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 나의 묵상
복음 전파에 대한 오해와 부담을 가진 자는 바로 나다. 선교지에서의 복음 전파에 대한 오해도 있지만, 설교자로서 가진 오해와 부담도 있다. 설교자들은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복음의 질이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물론, 설교학, 커뮤티케이션, 해석과 전달 등은 중요하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나는 보고 듣고 경험한 것을 전달하는 자이지, 내가 그 복음에 조금도 보탤 수는 없는 자다. 그런데 나는 내가 노력하고 잘 준비하고 잘 전달하면, 그 복음에 1%라도 더 보태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그러다 보면 부담이 된다. 그리고 설교가 잘 되면 자랑하는 마음이 생긴다.
하나님이 약한 나를 부르신 이유는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다. 복음을 전하지 않으면 화가 있을 것임을 알고, 나 혼자 누리는 것이 옳지 못하기에, 내가 보고 경험한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포장지를 좀 이쁘게 해 주는 서비스는 좋은 것이지만, 내가 무엇을 해서 그 복음에 무엇을 보탤 수도 없고, 내가 부족하다고 그 복음에서 무엇을 감할 수도 없다. 복음을 전하는 직무가 너무나 소중하고 가치 있기에 마음을 기울이나, 나는 단순한 전달자 뿐이다. 이 가치로 복음을 전하길 원한다. 정읍에 다녀 오느라고 설교를 준비할 시간이 부족할 때, 나는 나병환자처럼 단순히 복음을 전하면 되는 자임을 알면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설교에 대한 오해가 부담과 스트레스가 되기도 하고, 자랑과 자만이 되기도 했다. 주님의 긍휼과 용서를 구한다. 전하지 않으면 화가 있기에 전하는 나병환자일 뿐이다. 나병환자인 나를 아람 진영에 보내셨고, 보게 하셨으니, 전하는 자임을 자각한다. 여기 있어도 죽고, 저기 있어도 죽는 나병환자 같은 나로서는 우연의 선택인데, 하나님의 섭리로 아름다운 소식을 보고 듣게 해 주셨다. 복음을 알게 된 그 우연의 선택들을 인도해 주신 주님을 찬양한다. 그리고 여전히 나병환자처럼 비참하나 나를 용납하시고 구원하시는 그 사랑을 감사하며, 그 십자가 사랑과 그 은혜의 복음을 전한다.
◈ 묵상 기도
하나님 아버지 비참하게 끝나는 여호람 왕과 비참하나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존귀한 나병환자들을 봅니다. 참으로 세상도 영적 세계도 신비합니다. 주님, 그러하오니 왕처럼 되었다고 자만하지 않게 하시고, 나병환자처럼 되었다고 낙심하지 않게 하옵소서. 수많은 사마리아 사람중에 4명의 나병환자들이 가장 복됩니다. 나 비록 나병환자 같을 지라도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내가 복음을 가감할 수 없는 존재이며, 단순히 주께서 보게 하신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는 자로 복음을 전하게 하옵소서. 죄인에게 주어진 이 아름다운 소식이 성령으로 증거되게 하시며, 주님 보시기에 아름다운 발이 되게 하옵소서. 또한 모든 성도들이 나병환자처럼 나의 어떠함과 상관 없이 복음을 전하는 아름다운 발이 되게 하옵소서. 추석 연휴가 시작됩니다. 모든 가족들, 친지들이 주님을 알고 구원받게 하여 주옵소서. 영광스러운 예배가 되게 하시고, 아픈 지체들을 치유하시고, 슬픔당한 유가족들을 위로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