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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해자평
神趣八法 신취 팔법
算命術中,神趣八法是算命的相當重要的方面。
其具體內容有:返象、照象、鬼象、伏象、屬象、類象、從象、化象。
此八法為看命定格之大關鍵。
산명술에서 신취8법은 산명의 매우 중요한 측면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이 있다; 반상, 조상, 귀상, 복상, 속상, 유상, 종상,화상입니다.
이 8법이 간명의 정격 열쇠입니다.
茲分節說明於後。
각 섹션은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 12운성 생목관건왕쇠병사묘절태양 을 이해.
*끝의 9항 종합해석편을 보면서 이해하여 보십시요.8격국판단.
한줄허언: 주역은 별개로 하고라도, 활용항 육효등 점술들이 다종 있는데,
명리 사주는 1.명조 2.대운 3.세운으로 대별하여 상세히 들여다 볼수 있습니다.
3의 세운을 대개 간단히 보려 하지만, 실은 세운도 명조 구성 같이 4주팔자로 구성합니다.
이렇게 구성하여, 명조,대운, 세운조로 보아야 합니다.
육효등 점술들은 요괘를 하면 그당시 세운구성이라 한다면,
명조 대운은 무엇으로 보는 것일까요? 앞에 앉은 당사자 얼굴등 모습입니까?
사주팔자 구성이 수십만개이며 통계라 말하는데, 그들은 아직 명리 학습이 덜 되신 사람들입니다.
60갑자이니 대충 보면 몇십만의 틀 구성이지만, 이는 참으로 어리석은 숫자입니다.
명리 사주학을 학문하시는 분들은 이를 분명하게 밝혀야 합니다.
또한 점술들과는 엄연히 다른 분야 입니다.
8상을 보는 것은 오직 일부분일 뿐이며, 이를 잘 활용하여야 합니다.
一.返象 반상
返象者,
乃所謂值身主用神,
引至時上一位為絕之鄉,
謂之用而不用,皆為返象。
又遇返之太甚者,不吉。
* 返돌이킬 반 象꼬끼리상. 鄕시골향, 곳.방향
반상은,
이는 소위 값 몸은 주로 용신이며,
시상 1위에서 끌어 절(12운성)의 향이 되면,
이것으로 사용하며 불용, 모두 반상이 된다
또 반으로 만나 태과한것은, 불길이다.
又曰:
夫返者,乃絕處逢生之意也。
如乙庚化金,生於寅月,乃金絕地。
柱中木重,而卻化金,
此則化氣失局,故曰返象。
또왈,
무릇 반은, 이는 절처봉생의 뜻이다.
만일 을경화금은, 인월에 태어나, 이는 금 절지이다.
주중 목이 중하며, 도리어 금으로 변하고,
이것이면 화기 실국이므로 왈 반상이다.
玉井又以化中返本倒化之類謂之返。
如乙庚化金,見亥地多,木重,非化金而卻化木,其義一也。
歲運同斷。
或以生弱而遇官殺,
有官則進,
有殺則退,亦為返象。
옥정은 또한 변화중에서 반은 본의 변화의 종류에 이르러 이것이 반이다.
이를테면 을경합금과 같이, 해지를 많이 보는데, 목이 중하고, 화 금이 아니며 도리어 화목이고, 그 뜻이 하나다.
세운과 같은 판단이다.
혹 생으로 약하며 관살을 만나는데,
관이 있으면 나아가고,
살이 있으면 물러나고, 역시 반상이 된다.
經雲:
化成造化,各居於衰墓絕鄉,
象成雜局,遇合而猶如不遇。
其象中性情,平生居止,頻遷反復,無成立,心不定。
謂身弱而遇官殺,其義亦同。
경에서는 :
화해 이루고 지어서 화하고, 각각 쇠묘절 향에 살고,
상을 이루어 섞인 국은, 합을 만나며 여전히 만나지 않는다.
그 상중에 성정(기질)은, 평생 멈춰 살며, 빈번히 반복하며, 성립이없고, 마음의 정함이 없다.
이런 몸이 약하며 관살을 만나면, 그 뜻도 같다.
假如
辛未
壬辰
丙午
癸巳,
丙用癸為官,不合有壬來克。
丙辛化水,柱中辰巳午未,乃水墓衰絕之地;真返象也。
가령 신미 임진 병오 계사라면,
병이 계를 써서 관이 되며, 불합은 임이 와 극이 있다.
병신화수는 주중 진사오미, 이 수는 묘쇠절의 지이다. 진정한 반상이다.
又
癸醜
丙辰
丙申
辛卯,
丙與辛合,丙火生申無氣,辛金坐卯衰行。
辛金旺運夫從妻;丙火旺運夫從妻。
此命無祖業,一生進退無成。餘類推。
그리고
계축 병진 병신 신묘는,
병신 합은, 병화가 무기 신을 생하며, 신금이 앉은묘가 쇠로 간다.
신금왕운은 부 종 처이다 ; 병화왕운은 부 종 처이다.
이 명에는 조업이 없으며 인생에서 성공하지 못합니다. 나머지 추리등.
二.照象 2.조상
照象者,照비출조
如丙日巳午未年月日,遇時上一位卯木,謂之木火相照,甚吉。
如壬癸日申子辰全,遇時上一位金,謂之金水相照,大吉。
年幹有照者,亦吉。
조상은,
이를테면 병일 사오미 년월일은, 시상1위 묘목을 만나면, 이것으로 목화 상조이며, 매우 길조다.
이를테면 임계일 신자진이 온전하면, 시상1위 금을 만났을 때, 이것으로 금수상조이며, 대길이다.
년간에 조가 있는것은, 또한 길조다.
又雲:
照者,火土高明之意也。
火氣高明,土愛稼稻。
土在上,如霾霧遮空,
火在下,若太陽漏射,此乃先晦後明之象。
또운 :
조는 화토의 높게 밝음의 뜻이다.
화기는 높고 밝으며, 토는 쌀을 좋아합니다.
토가 위에 있으면, 하늘을 덮는 안개같고,
화가 아래에 있으면, 태양 빛이 새는것 같아, 이것은 먼저 어둡고 후에 빛의 상이다.
日幹屬戊,得寅午戌火局,或地支午火時,
幹有丙生在戊上,謂之照象。
柱中不宜見水;見水土鎔火滅,則減福力。
又如火居上,水居下,亦為照象。
譬如日麗於天,水底有日,亦能返照。
일간이 무토 속하며, 인오술 화국을 얻거나, 지지가 오화에 있을 때,
천간에 있는 병생이 무토 위에 있으면, 이것이 조상이다.
주중에 수를 보면 마땅치 않다 ;물과 흙이 녹아 불이 꺼지면 복의 힘이 줄어 듭니다.
또한 화가 위에 있고, 물이 아래에 살면, 역시 조상이 된다.
예를 들어, 태양이 하늘에서 아름답다면, 물은 아래에 태양이 있고, 또한 조상일수 있다.
經雲:
四柱無傷,直列朝廷之上。
支中畏懼,亦須聲譽非貧。
運到衰鄉,必生災咎。
경운 :
사주는 손상이 없으면 조정 바로 위에있다.
지지중에서 두려움도, 좋은 평판을 가져야합니다.
운이 쇠향에 이르면 반드시 재앙허물이 생긴다.
如
戊戌
戊午
丙午
戊戌,
丙日以戊為食,火又旺生,四柱無傷,午戌亦能衝子辰之官星。
又
丙戌
癸巳
戊午
丁巳,
日幹戊土,支能巳午戌火局,年時丙丁,生其戊土,柱中雖有一癸,亦化成火。
又化氣得時得位,故皆大貴。
예를 들어,무술 무오 병오 무술은,
병일에서 무토를 식신이 되고, 화도 왕생하고, 4주는 상하지 않으며, 오술도 자진의 관성을 충할수 있다.
그리고 병술 계사 무오 정사는,
일간 무토양은 지지가 사오술 화국이며, 년시 병정은, 그 무토를 생하며, 주중 비록 하나 계가 있지만,역시 화하여 화를 이룬다.
그리고 화한 기가 시를 얻고 위치를 얻으므로, 모두 대귀이다.
三.鬼象 귀상
鬼象者及秋金生甲乙日。
地支四柱純金,謂之鬼象。
只要鬼生旺運,皆吉。
怕見死絕之鄉,而支身旺則不吉 (按此即棄命從殺之論也)。
귀상은 추금이 갑을일에 낳는다.
지지가 사주 순금은 이것으로 귀상이다.
오직 중요는 귀가 운을 생왕하면 모두 길조다.
두려운것은 사절의 향을 보며, 지지가 신왕이면 불길이다(즉기명종살논에 따르다.)
又曰:
夫鬼者殺也,乃幹逢殺克之意也。
須明上下干支,或鬼旺身衰。
如乙木以庚金為官,天子化合,又見辛酉七殺,則為鬼旺。
또왈,
무릇 귀는 살이다,이는 천간이 살을 만나 극하는 뜻이다.
모름지기 밝은 상하 간지는 귀왕신쇠이다.
만일 을목은 경금으로 관이 되며, 천자 화합, 또신유 7살을 보면, 귀왕이 된다.
經雲:
“己身臨鬼,須明天地之中, 象旺象衰,要識榮枯貴賤。
身衰貴旺,應須肢體傷殘,
身旺鬼衰,定作凶徒之命。
鬼身皆衰,男子飄蓬,女作尼姑。”
경운 :
"기토 신이 귀에 있다면, 밝은 천지 중에 상이 왕 상이쇠이며, 영광과 시들음을 알아야합니다."
몸이 쇠하고 귀왕하면 응은 육체가 장애이며
신왕귀쇠는, 정한 흉이 되는 무리의 명이다.
귀신 모두 쇠는, 남자는 펄럭이고, 여자는 수녀입니다.
玉井雲:
“身鬼俱強;兵法刑名而或濟;
鬼身盡弱,敗破狂蕩以何疑?
木氣勝者,專用微金,
水氣多者,宜憑病土,
金氣旺者,須病衰火,
火氣強者,要假淺水,
土氣厚者,卻尋死木。”
옥정운 :
"신귀 함께 강하다 ;병법형이름이며 혹처벌합니다 ;
귀 신 모두 약은,패파 광탕으로 어떤 의문인가?
목기가 승이면, 오직 용하는 미미한 금이다,
수기가 많으면, 마땅함은 의지하는 병든 토이다,
금기가 왕하면, 모름지기 아프고 쇠한 화이다,
화기가 강하면, 중요함은 거짓 얕은 수이다,
토기가 두꺼우면, 도리어 찾는것은 죽은 목이다.
假如
本身乘旺,而逢鬼象,返為貴命,旺中有制,方為全福。
身鬼全彰,得刃為制,勇暴而貴顯,或乘酒以得官位。
如
癸醜
辛酉
乙亥
辛巳,
乙木八月無氣,二辛殺旺,故主殘疾。
가령 본신이 승왕이며, 귀상을 만나고,반이 귀명이 되며,왕중에 있는 제재는 비로소 온전히 복이 된다.
신 귀가 모두 나타나고, 양인을 얻어 제재가 되며, 용기가 치열하며 귀가 나타나거나, 승한 포도주가 관위를 얻는다.
만일
계축 신유 을해 신사이면,
을목 8월무기이며, 둘 신은 살왕이므로,주로 장애이다.
又
戊辰
癸亥
甲申
庚午,
日坐殺星,可值庚時,本身受克,
又亥中水旺,木死於午,此漂流命。
또 무진 계해 갑신 경오는,
일좌 살성이며, 값이 경시에 가능하고, 본신은 극을 받으며,
또 해중 수왕이고, 목은 오에서 죽고,이는 표류하는 명이다.
四.伏象 4.복상
伏象者乃寅午戌三合象,
又值五月生,
逢壬日而天干無氣,丁字透露,壬水又無根,乃取月支午中有丁火,合壬水而伏之。
所謂伏象,運至木火之鄉皆吉,
只愁水旺之鄉不利也。
복상은 인오술 3합 상이고,
또 값이 5 월에 태어 났으며
임일을 만나며 천간이 무기이고 정자 투로는 임수도 무근이고, 월지 오중에 있는 정화를 취하며,임수가 합이며 복이다.
이른바 복상은 운이 목화의 향에 이르러 모두 길조다.
오직 수왕의 향은 불리하다.
又曰:
伏者隱而不顯之意。
柱中財官印殺,不通月氣,不曾透露,
隱於地支人元之中,無形而離明之謂。
또왈,
복은 숨으며 나타나지 않는 뜻이다.
주중 재관인살은,월기를 불통하며,투로가 되지 않고,
지지에 숨어 인원중에서,무형이며 리로 밝은것이다.
玉井雲:
“本身不通月氣,而伏藏我氣于別支之內,有援而起者也。”
又日幹不遇生旺,死絕氣多,卻遇官殺太甚,克伏其身,亦為伏也。
옥정에서 :
"본신이 월기를 불통하며, 복은 내 기를 다른 지지의 안에 숨기고, 돕우며 일어난다.
"그리고 일간이 생왕을 불통하며,사절기가 많고,도리어 관살을 만나 태과하고,복한 그 몸을 극하는것도, 복이된다.
經雲:
“官鬼皆全,乃遐齡而不遂。
幹中破敗于支內,技藝隨身。”
如
戊午
甲寅
戊寅
辛酉,
戊日被甲寅克之太甚,本身無氣,故為手藝之人。
경운 :
"관귀 모두 온전하고 이는가령이며 불수다.
천간 중에서 파패한 지지 안에, 기예가 함께 몸을 따른다. "
예를 들어,
무오 갑인 무인 신유는,
무토일간이 갑인 극을 당해 태과하며,본 신이 무기이므로 장인입니다.
五.屬象 5.속상
屬象者,乃天干甲乙木,地之亥卯未全者是也。
水火金土同。
속상은 천간 갑을목이,지지의 해묘미가 온전한 것이다.
수화금토도 같다.
又曰:
屬者,五行各屬之意。
即主幹臨何方位,乃東西南北之神也。
如
寅卯辰,乃東方屬木;
巳午未南方屬火,
申酉戌西方屬金,
亥子醜北方屬水,各專一方之氣。
또왈,
속은 오행 각 속의 의미다.
즉, 주 천간이 어느 방향에 임하는데, 이는 동쪽, 서쪽, 남쪽, 북쪽의 신입니다.
예를 들어,
인묘진은, 그것은 동방목에 속합니다.
사오미는 남쪽 화에 속하고,
신유술은 서쪽의 금에 속하며,
해자축은 북쪽은 물에 속하며, 각각 유일 한 방향의 기이다.
如
壬子
王子
癸醜
癸醜,
二壬奪癸祿,乃僧道之命。
乙酉
甲申
乙酉
乙酉,乃都禦史之命。
예를 들어, 임자 임자 계축 계축,
두 임은 계록을 빼앗고, 이는 승도의 명이다.
을유 갑신 을유 을유, 이는 수도 제국사의 명이다.
六.類象 6.류상
類象者,乃天地一類也。
如春生人,甲乙天干,地支寅卯辰全無間斷破壞,
謂之奪東方一片秀氣,最怕引至時為死絕之鄉,謂之破了秀氣。
運至死絕;即不吉。
或時上年上引之生旺,謂秀氣加臨,十分大美。
유상은 하늘과 땅의 한 종류입니다.
이를테면 봄에 태어난 사람은, 갑을 천간, 지지 인묘진이 온전하면 은 모두 중단없는 파괴이며,
죽음의 시간으로 이어지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는 쇼의 동쪽을 점령한다고합니다.
죽음으로 이송됨; 즉, 운이 좋지 않습니다.
또는 연도가 소개되었을 때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又曰;
類者合成一家之意也。
如甲乙得亥卯末會成木局,五行從其重要者為類。
또 왈;
류는 합해 이룬 한 집의 의미이다.
만일 갑을이 해묘미회성 목국을 얻으면, 오행이 그 중요를 종하는것은 류가 된다.
或曰:
如比肩之類,五行皆歸純一。
天干一類,本非其象。
或類化氣而不成局,或類印綬而不成印,靠別人之力,入贅過房命也。
如
丙寅
戊戌
庚戌
戊寅。
二戊生庚印綬,二寅克戊為七殺,
寅戌火局,年幹透丙,似印非印,是也。
혹왈,
만일 비견의 류는, 오행 모두 순하나로 돌아온다.
천간 1류는 본 그상이 아니다.
또는 가스와 비슷하지만 게임에는 참여하지 않거나, 실크를 인쇄하는 것과 비슷하지만 인장에 넣지 않고 다른 사람의 힘에 의존하여 가정 생활에도 사용합니다.
이를테면,
병인 무술 경술 戊寅 등.
2개 무토가 경금을 생하며 인수이며,2개 인이 무토를 극하여 7살이 되며,
인술 화국은, 년간 병투하고, 유사한 인은 인이아닌 것이다.
七.從象 7.종상
從象者:
如甲乙日主無根,地支全金,謂之從金。
四柱金土,謂之從土。
有秀氣者吉,無秀氣者凶。
或天干有甲己字者不吉,
其從火者。火旺運吉,死絕地凶。
종상은 :
만일 갑을 일주가 뿌리가없고 지지가 온전히 금이라면, 그것이 종금이다.
4 주 금 토는, 이것이 종토이다.
있는 수기는 운이 좋고, 없는 수기는 흉이다.
또 천간에 있는 갑기 글자는 불길이고,
그 종화는 화왕운은 길조이며,사절지는 흉이다.
又曰:
從者,夫妻相從之意也。
論引用之氣,夫乘旺則婦從,婦乘旺則夫從:
官殺者,夫也;財者,妻也。
借夫妻之名,以取人之禍福。
또 왈,
종은, 남편과 아내가 서로를 따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인용의 기에서 남편은 승왕이면 여자는 따라가고, 여자는 승왕이면 남편이 종한다.
관살은 지아비이다, 재는 아내이다.
남편과 아내의 이름으로, 취한 사람의 화복이다.
如
乙日生巳酉醜申之位,是婦從夫。
庚日生亥卯未寅之位,是夫從婦。
若遇其從,即從地支專氣言之。
若歸其本,即從其本言之。
예를 들어,
을일간이 사유축에 태어나 신의 위치이면, 여자 종 남편입니다.
경일간이 해묘미에 태어나 인의 자리이면, 남편 종 아내이다.
만일 그종을 만나면, 즉 종은 지지의 오직 기라는 말이다.
만일 그 본이 돌아오면, 즉 종은 그본이라는 말이다.
玉井雲:
“從其有氣,或黨多亦從。”
又雲:
“自身無氣,從局變象,’干支三合,所屬同也。”
옥정운 :
"종은 그 있는 기이거나,무리가 많은것도 종이다."
또운 :
"스스로 몸이 무기이면, 종국 변상이며 '간지 3합은, 소속이 같다.' "
經雲:
從中有貴賤。
從中顯貴得時,位列三公。
從中取與失時,孤貧奔走,
如
甲戌
丁卯
庚申
己卯。
庚申金生卯月卯時,木極旺,是妻卯旺而夫從之。
主因妻得財,或就妻得財。
경 운:
종 중에는 귀 천이 있다.
종 중에 나타난 귀는 시를 얻고, 3공의 서열에 오른다.
종 중에 취함에 시를 잃으면, 고독 가난에 분주한다.
만일 갑술 정묘 경신 기묘는,
경신 금이 묘월 묘시에 태어나,목이 극왕이며 이는 아내 묘가 왕이며 지아비가 종한다.
주원인은 처가 재를 얻거나, 처가 재를 취하기 때문이다.
又曰,
無根為從象,
如
乙酉
壬午
甲申
已巳,
甲木無倚,乃能從土。
如
庚辰
乙酉
乙酉
庚辰,
乙木無依,從金而化。
庚辰庚戌納音皆屬金,貴命也。
또 왈;
무근이 종상이 된다.
을유 임오 갑신 기사는,
갑목이 의지하며,이는 종토 할수 있다.
예로
경진 을유 을유 경진은,
을목 무의지는 종금이며 화한다.
경진 경술은 납음 모두 금에 속하며,귀한 명이다.
八.化象 8.화상
化象者,乃甲己日生人,在辰戌醜未月,天干有一已字合甲字,謂之甲己化土。
喜行火運。
如
逢甲木生旺,逢化不戊, 反為不吉,
己字中露出二甲字,為之爭合,有一個己字露出,
謂之妒合,均破格不成。
화상은 갑기일 생 사람은, 진술축미 월에서, 천간에 있는 하나 기토 글자가 갑을 합하면, 이것으로 갑기화토이다.
기쁘게 가는것은 화운이다.
만일
갑목이 생왕한다면, 화를 만나 이루지 못하면, 반대로 불길이 되며,
기토중에 드러나타난 두개 갑글자는, 되는 것이 쟁합이며, 한개의 기토글자가 드러나 있으면,
이것이 투합이며,모두 파격으로 불성이다.
又曰:
“化者,陰陽合化之意也。
乃天地相停,五行均配。”
經雲:
“化內從局,運轉而成封帝側。”
또왈
"화는, 음 양 합화의 의미다.
이는 천지가 서로 멈추고 오행과 모두 짝이다. "
경운 :
"화내종국은, 운이 돌며 성봉제칙이다."
又曰:
“化象伏而平生碌碌。”
謂支相停者化,是。
看日時合化不合化。
또 왈;
"화상이 복이면 평생 록녹하다 "
이는 지지가 상정이면 화인 것이다,
살피는 것은 일 시가 합화인가 불합화인가이다.
玉井雲:
“五氣有化象,須要純一清潔。
化而或返,有貴有賤,
化而不化,或壽或天。”
옥정운 :
"5 기는 화상이 있으며 중요한것은 순수히 하나의 청결이다.
화하며 반은, 귀가 있고 천이 있고,
화하며 불화는, 살거나 하늘이다. "
通玄論雲:
“乙旺庚從,庚旺乙從。
日主無氣化有氣,方可用。
통현론에서 :
"을왕경종,경왕을종이다."
일주는 무기가 화하여 유기하면, 비로소 사용할수 있다.
若各無氣,不可用,
如丁壬化木,生於春,則夫從妻生;
生於冬,則妻從夫生,是謂化也。
如
甲戌
甲寅
癸巳
戊午,
戊癸化火,生於寅月,臨官於巳,旺於午,此化氣得時得位。
이를테면 각무기는 사용할수 없다.
예를들어 정임화목은 봄에 태어나면,부종처생이다 ;
겨울에 태어나면,처종부생이며, 이것은 화이다.
예를 들어,
갑술 갑인 계사 무오,
무계화 화이며,인월에 태어났으며, 사에서 관에 임하고,이는 화하여 기가 시를 얻고 위치를 얻었다.
九、總 釋 9. 총석 -종합해석
荊山居士解雲:
若
甲乙日幹見地支寅卯辰全者為類,見亥卯未全者為屬。
乙日見巳酉醜或申酉戌之類為從,甲日見己,乙日見庚之類為化。
類屬要身旺,而從化要衰也。
丙丁日四柱皆火,而時支得卯木,謂之木火相照。
壬癸日四柱皆水,而時支得一金,為金水相照。
壬生午月水無根,乃棄命與午中丁火合,此伏象也。
형산거사 풀이 전함 :
이를테면
갑을 일간이 지지 인묘진을 온전히 보는 것은 류상이 되며, 해묘미를 온전히 보면 속상이 된다.
을일간이 사유축을 보거나 신유술의 류를 보면 종상이 되며, 갑일간이 기토를 보고, 을일간이 경의 류를 보면 화상이 된다.
류속은 중요히 신왕이며,종화는 중요히 쇠이다.
병정일간 사주는 모두 화이며, 시지가 묘목을 얻으면, 이것이 목화 상조상이다.
임계일 사주가 모두 수이며, 시지가 하나의 금을 얻으면, 금수 상조상이 된다.
임일간이 오월에 생하며 수가 무근이며, 이는 기면과 오중 정화 합이며, 이는 복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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