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자 생활을 하고 있으면..............................감각이 조금 정확해 지는 것 같다.
컨대션상태 파악도 좀 빠른 편이고.......................사람들과 잘 안 어울리니 자신의 상태를 자연스레 느끼게 되는 것 같다.
그래서 보니....................詩를 좋아하고 茶道를 좋아하는 마음상태가....................................따로 있어 보인다.
몸 컨디션이 좋고 마음이 상당히 안정되면....................................긍정적인 마인드가 쌓이고 그런 수에...............은근한 즐거움이 생기고 그때 詩와 차마시는 것이 땅기고...................무슨 어떤 것이던지 의욕이 생긴다.
그래서................
우리의 마음을 내던져 두지 말고.....................새벽에..........기도와 독서를 꼭 하면 좋을 듯 싶다.
마음이 대체로 안정되고..............또 다른 일들로 산만해진 마음을 바로 잡아 주는 것 같다.
나는 요즈음..................."畵題集"에 나오는 한시를 읽는 재미에.....................삶이 절도가 생기는 것 같다. 너무너무 소중하고 중요하게 보인다.
그대여!
붓글씨를 쓰는 재료를 파는 필방에 가면.........................화제집이란 것이 여러 종류가 있다.
한시중에 좋은 것을 계절별로 매난국죽 사군자 별로.................화초별로 벌나비 송죽등으로..........................분류가 잘 되어 있다.
구입하여 읽어라!!
나는 계절에 따라..........................요즈음은 봄편을 읽고.................매화부분을 읽는데 너무 좋다.
한번 읽을 때 두수씩 읽는데...................행복하다.
결론을 잡으면.......................매일 새벽 일정량의 기도와 적당량의 독서를 계속 함으로서.........................마음을 안정시키고.................안정된 마음의 바탕위에서.......................시집을 읽고.....다도를 하라! 세상에 그와 같은 행복은 그리 많지 않으리라!
시를 읽을 때...................시낭송법과 성독법이 있다.
시낭송법은................시낭송하듯이 천천히 소리내어 읽는 것이고...................성독법은 옛날................선비들 글읽듯이 읽는 것이다.
둘다 너무 좋다.
다도를 하면서............................시두편을 낭송하라!
천하에 그만한 기쁨 있으랴!!
시낭송과 성독등 더 구체적인 것은.....................여기에 질문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