震下,離上。
噬嗑:亨,利用獄。噬,市利反。嗑,胡臘反。噬,齧也。嗑,合也。物有間者,齧而合之也。為卦上下兩陽而中虛,頤口之象,九四一陽,間於其中,必齧之而後合,故為噬嗑。其占當得亨通者,有間故不通,齧之而合,則亨通矣。又三陰三陽,剛柔中半,下動上明,下雷上電,本自《益》卦六四之柔,上行以至於五而得其中,是以陰居陽,雖不當位而利用獄。蓋治獄之道,唯威與明,而得其中之為貴。故筮得之者,有其德,則應其占也。
《彖》曰:頤中有物,曰噬嗑。以卦體釋卦名義。噬嗑而亨,剛柔分,動而明,雷電合而章。柔得中而上行,雖不當位,利用獄也。上,時掌反。又以卦名、卦體、卦德、二象卦變釋卦辭。
《象》曰:雷電,噬嗑;先王以明罰敕法。雷電,當作「電雷」。
初九,屨校滅趾,無咎。校,音教。初、上無位,為受刑之象。中四爻為用刑之象。初在卦始,罪薄過小,又在卦下,故為履校滅趾之象。止惡於初,故得無咎。占者小傷而無咎也。
《象》曰:「屨校滅趾」,不行也。滅趾,又有不進於惡之象。
六二,噬膚滅鼻,無咎。祭有膚鼎,蓋肉之柔脆,噬而易嗑者。六二中正,故其所治如噬膚之易。然以柔乘剛,故雖甚易,亦不免於傷滅其鼻。占者雖傷而終無咎也。
《象》曰:「噬膚滅鼻」,乘剛也。
六三,噬臘肉,遇毒,小吝,無咎。臘,音昔。臘肉,謂獸臘,全體骨而為之者,堅韌之物也。陰柔不中正,治人而人不服,為噬臘遇毒之象。占雖小吝,然時當噬嗑,於義為無咎也。
《象》曰:「遇毒」,位不當也。
九四,噬乾胏,得金矢,利艱貞,吉。乾,音乾。胏,緇美反。胏,肉之帶骨者,與「胾」通。《周禮》:獄訟,入鈞金束矢而後聽之。九四,以剛居柔,得用刑之道,故有此象。言所噬愈堅,而得聽訟之宜也。然必利於艱難正固,則吉。戒占者,宜如是也。
《象》曰:「利艱貞,吉」,未光也。
六五,噬乾肉,得黃金,貞厲,無咎。噬乾肉,難於膚而易於臘胏者也。黃,中色。金,亦謂鈞金。六五,柔順而中,以居尊位,用刑於人,人無不服,故有此象。然必貞厲,乃得無咎。亦戒占者之辭也。
《象》曰:「貞厲,無咎」,得當也。
上九,何校滅耳,凶。何,何可反。何,負也。過極之陽,在卦之上,惡極罪大,凶之道也。故其象占如此。
《象》曰:「何校滅耳」,聰不明也。滅耳,蓋罪其聽之不聰也。若能審聽而早圖之,則無此凶矣。
21. 충격에, 멀리.
포식자: 형, 옥을 이용하다. 포식자, 시장 이익 반전. 어, 후라반. 포식자, 설치도. 어이, 합도. 물건에 간자가 있으면, 맞물려 맞물려도 된다. 위아래 양양을 위아래로 험담하기 위해 허전하고, 입의 코끼리를 먹고, 구사일양을 그 사이에 두면, 반드시 설치되고 뒤가 맞물려, 따라서 첩을 먹는 것이다. 그 차지점은 형통한 사람이니, 어떤 것은 서로 통하지 않고, 맞물려 있으면 형통이 통한다. 또 삼음삼양, 강유중반, 하동상명, 하뢰상전, 본래 《이》에서 육사유연하여, 오를 얻어 그중에서도 음거양으로, 비록 잘못 배치되어 옥을 이용하였다. 감옥을 다스리는 길은 위엄과 명만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귀한 것이 된다. 그러므로 얻은 자는 그 덕이 있으면 그 차지해야 한다.
《이》는 "이치에 물건이 있다.《박명지, 이치에》라고 한다. 가십체로 험담을 풀다. 웅크리고, 똑딱거리고, 부드럽고, 움직이고, 분명하며, 번개가 맞물려 있습니다. 부드러워서 올라가지만, 비록 자리가 좋지는 않지만, 옥을 이용한다. 을 클릭하여 손바닥을 반대로 합니다. 또 험담, 험담, 험담, 두 코끼리의 험담으로 험담을 바꾸었다.
《코끼리》는 "천둥과 번개, 첩을 식하고, 선왕은 명벌을 받는다"고 하였다. 번개, 번개로.
중9, 학교가 발가락을 멸망시켜, 책임을 지지 않는다. 학교, 음교. 첫 번째, 아니 위치, 처벌의 이미지입니다. 중사첩은 형을 쓰는 코끼리이다. 처음 험담을 할 때, 죄가 너무 얇아서, 또 험담을 하고, 따라서 학교 를 걷기 위해 발가락을 멸하는 코끼리를 삼켰다. 악을 멈추는 것은 초창기이기 때문에, 따라서 무고하게 얻어야 한다. 점쟁이는 작은 상처로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
《코끼리》는 "학교를 멸망시켜라,안 된다. 발가락을 멸하고 악에 들어가지 않는 또 다른 코끼리가 있습니다.
여섯 두, 피부를 먹고 코를 파괴, 비난하지 않습니다. 제물에는 피부가 있고, 고기를 덮는 것은 부드럽고 바삭바삭하며, 포식자는 쉽게 먹기 쉽다. 육이중정, 그래서 그 치료는 피부 포식만큼 쉽다. 그러나 부드러운 승강으로, 그래서 매우 쉽지만, 또한 그의 코를 파괴 부상에서 자유롭지 않다. 점자는 비록 상처를 입었지만 결국에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코끼리》는 "피부를 식히고 코를 멸한다"고 하며, 강을 타고도.
여섯 세, 베이컨을 먹고, 독을 만났다, 작은 인색, 비난하지 않습니다. 랍, 음전. 살라미는 수라라고 하며, 모든 뼈가 있는 사람은 끈질기게 일한다. 음유는 정중하지 않고, 사람을 다스리고, 사람은 불복하며, 왁스를 먹고 독을 맞는다는 코끼리이다. 비록 작은 인색하지만, 때에 멍에를 먹일 때, 의로움은 책임을 지지 않는다.
《코끼리》는 "독을 맞으면"이라 하며, 자리가 잘못되어도 된다.
구사, 마른 첩을 먹고, 금을 얻다, 고난의 정, 길. 건조, 음건. 아, 미반의 업적. 고기의 뼈를 띠는 사람은 "메추라기"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주례》: 옥소소송, 금에 묶인 후 듣다. 구사, 강거유로 형벌의 길을 사용해야 하므로, 이 예상이 있다. 말은 더욱더 강해졌고, 소송을 듣는 것이 적절했다. 그러나 고난과 고착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금점자는 그래도 좋다.
《코끼리》는 "이난정, 길", 미광도.
여섯 다섯, 마른 고기를 먹고, 금을 얻을, 정정, 아니 비난. 말린 고기를 먹는 것은 피부에 쉽고 라미나에 매우 쉽습니다. 노란색, 중간 색상. 금, 또한 금이라고합니다. 여섯 다섯, 부드러운, 존경, 사람에 대한 처벌, 사람들은 불순종, 그래서이 이미지가있다. 그러나 정결해야지, 책임을 지지 않는다. 또한 점유자의 말을 끊는다.
《코끼리》는 "정렬하고, 책임을 지지 않는다"고 하며, 마지의 바가 마 옳다고 말한다.
아홉에, 하교는 귀를 멸하고, 흉악하다. 하, 왜 반대할 수 있겠어. 하, 마이너스. 극지의 양, 험담 위에, 악극의 죄가 크고, 사나운 길도 마찬가지이다. 그래서 그것은 같은 것입니다.
《코끼리》는 "하교가 귀를 멸한다"고 하였으니, 총명하여 알 수 없다. 귀를 멸하고, 죄를 짓고 듣는 것이 사총을 들지 않는다. 만일 듣고 일찍부터 도를 그랬다면, 이 흉악한 것은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