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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리에
atelier
오트 쿠튀르 점포 내에 갖추어진 재봉실. 아틀리에의 재봉 담당자에게는 프르미에르premiere, 스공드seconde,
미디네트midinette 등 3개의 계급이 있고, 미디네트는 다시 7개 계급으로 나누어져 있어, 일의 숙련도에
따라 한 계급씩 오른다.
부티크 boutique
작은 점포나 소매점이란 뜻이었으나, 최근에는 규모는 작아도 멋있고 계속적인 의류를 취급하는 점포를 가리킨다.
주로 기성복, 향수, 모자, 스카프, 기타 장신구를 직매한다.
파리 고급 의상점 조합 La Chambre Syndicale de la Couture Parisienne (통칭
생디카)
1868년 초에 오트 쿠튀르, 여성복 타이외르, 콩펙시옹업자 등 3개 업자가 일체가 되어 있었는데,
1911년에 오트 쿠튀르만 재출발해서 현재에 이른다. 조합원 상호간의 단합을 도모하고, 바이어, 저널리스트를
상대하는 섭외 업무를 한다. 쿠튀르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위한 생디카의 부속 전문 학교가 1929년에 창립되었는데ㅏ,
국제적으로도 권위 있다.
콜렉션 collection
계절마다 실시되는 오트 쿠튀르의 창작 발표. 파리에서는 1월 하순에 춘하 콜렉션, 7월 하순에 추동
콜렉션이 발표되며, 세계의 바이어, 평론가, 저널리스트가 모인다. 쿠튀리에가 내놓은 새 패션은 세계 각국의
유행에 영향을 끼친다.
콩펙시옹 confection
여성의 기성복. 원래는 맞춤복에 대해 기성복이라는 상대적 개념이었는데, 오늘날에는 고급 기성복인 프레
타 포르테에 대해 대중적인 기성복을 말한다.
패션 컨설턴트 Conseillere en mode
복식 유행의 상담역 고문.
쿠튀르couture
원래 재봉 또는 의상점을 의미한다.
쿠튀리에 couturier / 쿠튀리에르 couturiere
쿠튀리에는 남성 재봉사, 쿠튀리에르는 여성 재봉사. 오트 쿠튀르의 쿠튀리에(르)는 격이 높으므로 그랑(드)
쿠튀리에(르)라고 불러 구별하기도 한다. 이들의 콜렉션 제작은 의상실 내의 스튜디오라는 제작실에서 이루어진다.
크리놀린 crinoline
스커트를 부풀리게 보이려고 받쳐 입는 패티코트. 나폴레옹의 제2제정 시대에는 제1 제정 시대 무드의
부활과 18세기 부르봉 왕조를 동경하던 나머지 새로운 로코코라 불리는 실루엣이 유행했다. 즉, 고래뼈, 철사
등으로 만든 후프로 스커트를 팽팽하게 부푸린 크리놀린 스타일이다. 이 스타일은 1860년대 후기에 이르러 점차적으로
사라지기 시작했다.
데생 dessin
이미지의 제1단계의 정착화. 초벌 그림, 설계도, 제도, 의장, 구상, 회화에서는 채화에 대한 용어이고,
물체의 형태, 명암 등을 그리기 위하여 연필이나 목탄 등으로 표현한 것이다.
데시나퇴르 dessinateur
데생이나 스타일화를 그리는 사람. 디자인은 하지 않고 디자이너가 창작한 작품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데시나퇴르로서
창작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사람은 데시나퇴르 모델리스트라 한다. 스타일화를 자유로이 그릴 수 있는 생 로랑이나
카르댕과 같은 디자이너들도 데시나퇴르다.
도미노 domino
가면 무도회의 두건 달린 망토
워드 로브 garde-robe
옷장, 의상실이란 뜻에서 볼 때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의류 전체를 말한다. 또 의상 계획이란 뜻으로
쓰일 때도 있다.
오트 쿠튀르 haute couture
고급 의상 혹은 의상점. 운칙적으로 파리의 고급 의상 조합에 가입하여 조합 규정의 규모와 조건을 갖추어 운영하고
있는 고급 의상점을 말한다. 조합이 제정한 오트 쿠튀르의 주요 조건은 다음과 같다.
1)작품은 점포나 전속 디자이너의 창작일 것. 자기 점포의 재봉부에서 제작할 것.
2)춘하용과 추동용 작품은 제각기 창작하되, 패션 모델에 입혀서 조합이 지정하는 시기(1월 말과 7월 말)에
발표할 것.
3)바이어에 대한 보호 규정으로서, 구입 작품은 4주일 후에 일제히 복제권과 함께 건네고, 보도 기관에는 6주
전부터 전 세계에 일제히 발표하는 규정에 따라 시행할 것.
오트 쿠튀르의 수입 원천은 개인 고객의 주문에 의한 것과 바이어에게 복제권과 함께 판매하는 것이 있고, 수출
산업으로서의 장려금도 정부로부터 출자된다. 이밖에 부티크, 프레 타 포르테부를 갖고 있는 점포는 그 수입과
향수, 화장품, 스카프 등 의복 외의 상품에 대한 제조관, 명칭의 사용권에서 나오는 수입도 있다.
라인 포 라인 카피 line for line copy
재단, 재봉 등을 원작의 지시대로 만든 복제 제품. 특히 미국의 기성복업자가 파리로부터 구입한 오트
쿠튀르 작품을 제조할 때 쓰는 말이다.
말린 maline
벨기에의 말린산(産) 흰 레이스.
만느캥 mannequin
인체 모형. 진열용 혹은 산 사람에게도 적용된다. 우리가 흔히 패션 모델이라고 부르는 사람. 에망이라는
양복점 주인이 1840년 경 스타일이 좋은 청년에게 새 신사복을 입혀 번화가를 거닐게 한 데서 비롯되었다.
1885년에 오트 쿠튀르의 창시자인 워드가 부인에게 직접 디자인한 옷을 입혀 고객에게 선보인 것이 여성 패션
모델의 시초다. 뛰어난 패션 모델은 쿠튀리에에게 창작하려는 새로운 실루엣의 영감을 주며, 미묘한 감각으로 도움을
준다.
미디네트 midinette
쿠튀리에의 조수. 오트 쿠튀르계에서는 계급이 3단계로 분류되어, 최고를 프르미에르망premierement,
다음 계급을 스공드망secondement, 처음 들어온 사람을 프티트망petitement이라고 부르며, 숙련도에
따라서 계급이 올라가게 된다. 프르미에르망과 스공드망에는 각기 3계급이 있는데, 프르미에르망은 다시 칼리피에qualifiee,
프르미에르premiere, 데뷔탕트debutante로 나뉘며, 스공드망은 칼리피에qualifiee, 스공드seconde,
데뷔탕트debutante로 나뉘어진다. 생디카가 경영하는 양재 학교의 졸업생이 오트 쿠튀르의 아틀리에에 취직하면
보통 미디네트로 채용되나 계급은 프르미에르망의 데뷔탕트가 된다.
모델 modele
디자이너가 창작한 작품.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패션 모델은 mannequin이라고 한다.
모델리스트 modeliste
고객을 직접 대상으로 하지 않고 쿠튀리에를 위해 오리지널 디자인을 고안하거나, 직접 재봉하거나 작품을
만드는 사람. 가령 이브 생 로랑은 쿠튀리에이지만 자신이 모델리스트 역할도 하며, 발표하는 모든 작품을 자신이
고안하기 때문에 모델리스트는 채용하지 않는다. 피에르 카르댕의 경우에는 조수로 모델리스트를 데리고 있다. 모델리스트가
장차 독립하여 의상질을 개점하면 쿠튀리에가 된다.
뉴룩 New look
1947년 가을에 디오르가 발표한 새로운 디자인의 호칭. 그때까지는 전시적인 감각이 있어 치켜올린 어깨에
짧은 스커트 스타일이었으나, 여성적인 처진 어깨와 도련폭이 넓은 롱 스커트를 발표하여 세계의 여성들을 당황하게
했다.
파니에 panier
스커트를 퍼지게 하기 위해 살대를 넣은 페티코트
파트롱 patron
의복을 재단하기 위한 종이본.
프레 타 포르테 pret-a-porter
고급 기성복. 이 말은 2차 대전 후 처음 파리에서 만들어졌다. 물론 대전 전에도 기성복은 있었으나,
질이 좋지 않을 뿐더러 값도 비싼 대중품이었으므로 멋쟁이들은 오트 쿠튀르에서 맞추어 입었다. 그러나 시대의
변천과 더불어 기복에 대한 인식도 바뀌어 전보다 훨씬 고급 기성복인 프레 타 포르테가 나왔다.
라틴 ratine
보풀이 곱슬곱슬한 나사. 외투감.
리브 고슈 Rive Gauche
파리는 센강을 사이에 두고 강북과 강남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강북을 리브 드루아트, 강남을 리브 고슈라고
한다. 강북은 주택지와 고급 번화가로 되어 있고 강남은 소르본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많다. 패션은 본래 리브
드루아트의 중심부, 특히 생 토노레에서 발전되어왔으나, 현재는 리브 고슈의 젊은이들을 대상으로 한 부티크나
프레 타 포르테가 진출하여 서서히 강남으로 옮겨져 있다.
세븐드 애비뉴 Seventh Avenue
뉴욕 7번가. 미국의 기성복업자가 집결되어 있으며 세계 기성복 산업을 리드하는 거리. 기성복의 95%까지
점유하고 있다. 약칭 SA.
소지 sosie
꼭 닮은 사람. 오늘날 패션 모델의 선조라고 할 수 있다.
스튜디오 studio
파리 오트 쿠튀르에서 디자이너가 디자인에 전념하는 방. 아틀리에는 봉제 공장을 말한다.
스틸 style
예술상의 양식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복식 용어로는 의상의 형을 말한다.
스틸리스트 styliste
오리지널 디자인을 고안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모델리스트는 오리지널 디자인을 고안하며 재봉 기술도 갖추고
있으나, 스틸리스트는 반드시 재봉 기술을 터득하고 있지 않아도 된다는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스틸리스트는
의상실에서 모델리스트의 조수 역할을 한다.
타이외르 tailleur
양복 짓는 남자, 재단사. 혹은 양복점이나 양장점 주인.
투알 toile
디자이너가 만든 원작품을 복제하기 위한 파트롱.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을 투알리스트 toiliste라고 한다.
종이본을 만드는 파트로니에 patronnier와 비슷한 직종이지만 한 가지 종이본을 등차적으로 확대하거나 축소하는
그레이딩을 하지 않고 한 가지 사이즈의 파트롱만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