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EU 기금 최대 수혜국인 폴란드에 기업 관심 집중 | ||||
---|---|---|---|---|---|
작성일 | 2013-09-07 | 국가 | 폴란드 | 작성자 | 강세나(바르샤바무역관) |
-->
-->
EU 기금 최대 수혜국인 폴란드에 기업 관심 집중 - 교통 인프라에 집중 투자, 환경 및 ICT 분야 유망 - - 인프라 부문별 투자계획은 올해 말 확정 예정, 신규 프로젝트에 주목해야 -
□ 2014~2020년 EU 기금의 최대 수혜국, 폴란드
○ EU 각국은 EU 기금을 통해 교통, 통신, 도로 등 각 분야의 프로젝트에 적극 투자 중임. - 2007~2009년간 EU 기금 운용성과가 우수한 폴란드, 체코, 슬로바키아 3개국에 EU 집행위원회에서 6억3300만 유로의 기금을 추가 배정하면서 폴란드는 2007~2013년간 EU기금 690억 유로를 배정받음. - 2014~2020년 EU 예산 중 폴란드는 이 기간에 EU 기금 829억 유로, 농촌발전기금 285억 유로 등 총 1058억 유로를 배정받을 것으로 예상됨. 이는 EU 28개국 중 최대 규모임.
□ 폴란드 사회간접자본 환경 운영 프로그램
○ 교통 인프라 부문에 집중투자 계획, 환경부문 투자 비중도 증가 - EU 기금은 운용 프로그램(Operational Program, 이하 OP)을 통해 집행되며, OP는 개략적인 수행 예정 프로젝트, 달성목표, 배정예산 계획을 포함하고 있음. 지난 8월 28일, Adam Zdziebło지역개발부 차관은 2014~2020년 사회간접자본환경 운영프로그램(이하 OPIE, Operational Program Infrastructure and Environment)에 대한 새로운 계획안을 제시함. - 프로그램의 총 예산은 240억 유로 이상이 배정될 예정임. 교통 인프라에 176억 유로가 배정될 예정으로 OPIE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환경보호비용은 35억 유로가 배정돼 비중은 늘어났지만, 2007~2013년보다 15억 유로가 삭감됨. - Adam Zdziebło 차관은 이 프로그램이 유럽연합의 가장 큰 개발 프로그램임을 밝혔으나 유럽 전반적인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이 프로그램의 전체 예산은 2007~2013년보다 40억 유로가 삭감됨. 그러나 폴란드는 앞으로 유럽연계기금에서 40억 유로를 추가 지원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OPIE 운영 프로그램 예산안 (단위: 십 억 유로) 자료원: rp.pl
○ 철도, 도로, 공항 등 주요 수송 인프라 운용 방향 - 철도와 도로 교통에 투자되는 예산은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 이전에는 도로 교통에 180억 유로, 철도에는 48억 유로를 배정했으나 EU 집행위에서는 도로 운송에 비해 철도 운송이 더 환경친화적이라고 판단해 철도시설 투자에 더 힘이 실리게 될 것임. - 공항건설에 대한 지원은 포함되지 않고 항공 교통 안전부문에 일부 예산이 지원될 예정임. - 이에 따라 폴란드 항공 내비게이션 서비스 에이전시가 이 사업 내 주요 수혜자가 될 것으로 예상됨.
□ 폴란드 도로공사(GDDKiA)의 투자 계획
○ 폴란드 도로공사, 올해 말까지 25개 고속화도로 입찰 계획 - 2014~2020년 사회간접자본환경 운영 프로그램의 세부사항은 아직 EU 집행위로부터 승인을 받지 못했음에도 폴란드 도로 및 교량 건설을 담당하는 GDDKiA는 이미 이 프로그램 아래 시행될 새로운 프로젝트의 입찰 발표를 시작함. - 올해 8월 말, GDDKiA는 5개의 고속화도로 입찰을 발표함.: Radom의 우회도로(2011년 자금 부족으로 취소됐음), Olsztyn-Olsztynek 도로, 발트 해의 Świnoujście부터 체코 국경 근처 Legnica를 잇는 국도 S3 중 세 구간 - 이미 올해 6월부터 9월 현재까지 총 290㎞, 23개 구간에 대한 입찰이 발표됐으며, 올해 말까지 25개 구간에 대한 입찰이 예정돼 있음. S7(바르샤바~크라쿠프 구간), S3(슈체친~체코 국경구간), S17(바르샤바~루블린 구간), S8(라지에요비체~비아위스톡 구간), S5(브로츠와프~포즈난 구간) 도로의 몇몇 구간이 그 대상임. 아직 S19(루블린~제슈프 구간), S5(그 니에즈노~비드고시치 구간) 도로에 대한 입찰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음. - EU 집행위가 2014~2020년 예산운용 계획서를 허가하는 2014년 상반기에 계약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됨. - Lech Witecki GDDKiA의 대표는 입찰에서 가격이 여전히 가장 주요한 요소이지만, 유일한 기준은 아님을 밝힘.: 가격 90%, 조업 단축 5%, 긴 보증기간 5%
폴란드 내 고속화도로 입찰 현황 자료원: GDDKiA
□ 폴란드 국영 철도(PKP)의 EU 기금 관련 계획
○ 폴란드 국영 철도기업 PKP(Polish State Railways)는 EU 기금에 대해 큰 기대를 걸고 있음. PKP는 현재 개발 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2013~2015년에 62억 유로의 기금을 배정 받기를 희망하고 있음.
폴란드 철도 리모델링 투자 구간 자료원: rp.pl, PKP PLK
○ 낙후된 폴란드 철도 시설 개선을 위해 현대화 작업 필요 - 2014~2020년 OPIE에서 철도 프로젝트 부문에 투자 예정 금액은 50억~70억 유로임. - Adam Zdziebło 차관에 따르면 PKP는 이미 내부적으로는 세부 투자계획 수립을 완료했다고 밝힘. - Polish Railways Polish Railway Lines(PKP PLK)의 대변인 Robert Kuczyński는 첫 번째 중요한 프로젝트로 바르샤바~라돔 구간 도로공사의 마무리 및 바르샤바~루블린 구간 도로의 현대화를 언급함. - 철도 관련 회사는 수 년간 화물 열차의 속도가 EU 평균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26㎞/h로 제한될 수밖에 없는 낙후된 주요 철로 상태에 대해 불만을 제기함. - 이에 따라 철로의 현대화는 폴란드 철도화물 수송시장을 상당히 발전시킬 것으로 기대됨. - 컨설팅사인 A.T. Kearney는 인프라시장의 성장을 3%대로 예상함.
□ EU 기금이 배정될 주요 프로젝트에 주목해야
○ 효율적인 EU 기금 활용을 위해 전략적인 계획안을 마련할 계획 - 2007~2013년 폴란드는 고속도로 건설지연, 기금 일부만을 활용하는 등 OPIE의 운용과 관련 어려움을 겪었음. 폴란드 정부는 배정된 EU 기금을 활용할 세부 시행계획 수립이 미흡해 EU 기금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못했다고 판단함. - Adam Zdziebło 차관은 이러한 상황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며, EU 기금을 100% 활용할 것에 대한 의지를 내비침. - 2014년 초부터 개발 프로젝트의 시행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폴란드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들도 앞으로 기금이 투입될 프로젝트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 폴란드 디지털 행정부가 추진하는 “디지털 폴란드 2014~2020 프로그램”에는 약 20억 유로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되므로 우리 기업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함. - 전자정부 구축에 약 8억 유로, 초고속인터넷망 구축에 약 8억 유로, 디지털 교육 훈련 및 하드웨어 지원에 약 3억 유로를 각각 투입할 예정임.
○ 2014~2020년 OPIE 프로그램은 올해 10~12월 중 확정될 것이며 폴란드 지역개발부 홈페이지( www.mrr.gov.pl )의 ‘European Fund’ 게시판에 공지될 예정임.
○ 폴란드 지역개발부 홈페이지에 공지된 OPIE 추진 계획 - 홈페이지 주소 http://www.mrr.gov.pl/english/european_funds/european_funds_2014_2020/programming_2014_2020/strony/default.aspx
자료원: rp.pl. PKP PLK, GDDKiA, www.mrr.gov.pl , 코트라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