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쌀은 일반 쌀에 특수한 기능을 첨가한 쌀이다. 예를 들어 일반 쌀에 성장에 도움을 주는 라이신 성분을 추가하면 키 크는 기능성 쌀이 된다. 시중에는 키 크는 쌀, 다이어트쌀, 고영양쌀, 뇌활성쌀 등 다양한 기능성 쌀이 출시되어 있다.
기능성 쌀은 농협, 농협하나로마트, 대형 마트, 생활조합, 기능성 매장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현재 시판 중인 기능성 쌀은 200여 가지에 이른다. 이점호 농촌진흥청 식량축산과 박사는 시판 중인 기능성 쌀은 쌀에 다양한 기능을 코팅한 수준이지만 자연적인 육종 기능쌀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 농촌진흥청을 비롯한 여러 단체에서 기능성 쌀 출시 이후 쌀국수에 알맞은 쌀, 도정이 용이한 쌀 등 요구에 맞는 맞춤형 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이런 기능성 쌀은 얼마나 도움이 될까? 다이어트를 도와준다는 감귤쌀을 먹느니 그냥 쌀밥을 먹고 감귤을 먹는 것이 낫지 않을까? 오세관 박사는 감귤에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성분만 빼내 극대화한 영양소를 밥과 함께 섭취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기능성 쌀은 감귤쌀, 버섯쌀처럼 도정과정에서 가공한 경우와 생육 과정에서 기능이 생기는 자연산 기능성 쌀로 나뉜다. 자연적인 육종에 의해 나타나는 기능성 쌀을 만드는 것이 앞으로의 목표다. 현재까지 나온 기능성 쌀은 계약 재배로 생산되며 생산량이 많지 않아 구입이 쉽지 않다. 찹쌀닷컴(www.chamssal.com), 한살림(www.hansalim.or.kr) 등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기능성 쌀을 구입할 수 있다.
기능성 쌀의 종류
① 키 크는 쌀 : 성장에 도움을 주는 L-라이신 성분이 일반 쌀보다 약 11% 더 함유되어 있다. 씻지 말고 밥을 지어야 영양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② 다이어트쌀 : 아밀로스 함량이 낮은 저아밀로스 쌀, 7가지 유기농 현미로 만든 세븐라이스, 제주산 감귤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원료로 한 감귤쌀 등이 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지방세포의 분해를 억제해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③ 고영양쌀 : 쌀눈이 일반 쌀에 비해 4배 이상 큰 쌀이다. 쌀의 영양소가 66% 이상 집중되어 있는 쌀눈이 크기 때문에 일반 쌀에 비해 영양소 함량이 높다.
④ 뇌활성쌀 : 포유류의 뇌 속에만 존재하는 특이한 아미노산이자 뇌세포의 대사기능을 촉진히는 가바(GABA)를 다량 함유해 뇌의 활성을 돕는 쌀이다. 총명탕의 주재료인 약초에서 추출·농축해 현미에 함유시킨 총명쌀도 있다.
⑤ 영양강화쌀 : 칼슘, 철분, 베타카로틴, 홍국 성분 등을 섞어 만든 혼합곡 ‘밸런스라이스업’, 엽록소가 일반 채소보다 10배 많은 클로렐라 분말을 첨가한 ‘클로렐라라이스업’, 국내 찹쌀 100%에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과 아르기닌·베타카로틴을 추가한 ‘아미노라이스업’, 영지버섯·상황버섯·운지버섯·아가리쿠스·동충하초 종균을 배양해 ‘아산 맑은쌀’에 코팅한 ‘버섯카로틴라이스업’, 암 예방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카테킨 성분을 쌀에 함유시킨 ‘녹차카테킨라이스업’, 토마토의 라이코펜과 홍국 색소를 첨가한 붉은색 잡곡 쌀 ‘토마코펜라이스업’ 등이 있다.
⑥ 홍국쌀 : 쌀에 붉은 누룩의 일종인 홍국균을 접종해 배양한 쌀이다.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고 피를 맑고 깨끗하게 해주어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⑦ 산삼쌀 : 산삼 배양액을 현미 속에 넣어 산삼의 사포닌 성분이 그대로 들어 있는 기능성 쌀이다.
⑧ 칼슘쌀 : 우리 몸에 부족한 칼슘 성분을 현미에 함유시켜 만든 쌀로, 칼슘이 필수인 어린이와 노인 모두에게 좋은 쌀이다.
⑨ 당뇨쌀 : ‘저당미’라고 부르는, 혈당을 내려주는 기능성 쌀이다. 뽕나무 추출물을 주성분으로 해 코팅한 기능성 쌀로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하고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막아 준다.
⑩ 항암쌀 : 암세포 증식 효소를 차단해 증식을 억제하고 노화방지, 면역력 증강 등의 효능이 있는 셀레늄을 혼합하거나 코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