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일단, 금융시장에 있어서의 기술적인 분석가로서, 시장간의 상관관계를 중시합니다.
물론, 이러한 상관계수는 오류의 가능성이 충분하지만, 좀 더 포괄적으로 접근하게되면, 미래를 예측하는 유효성을 발휘하게 됩니다.
2. 기본적으로, 지수시장과 외환시장의 상관성은
1) 코스피 지수와 원달러와 같이
2) 대만가권지수와 대만달러 역시, 수출위주의 산업구조상의 특징으로 그 상관성이 매우 높게 나타납니다.
경제 펀더멘탈 측면보다는 승부사는 트레이더의 관점에서 실제적인 매수-매도 포인트를 강조합니다.
그냥, 공부하시는 분들은 일종의 관심있는 관찰자의 역할만해도 충분하지만..
그동안 승부사 금융시장의 꼭지와 바닥을 맞춘 역사는 그 신뢰도가 가희 상상을 초월한다는 사실을 인정하셔야 합니다.
3. 그렇다고.. 승부사가 무슨 큰 돈을 번 것은 아니지만..
그러한 내공을 쌓은 것만으로 큰 성과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의 거래에서는.. 고도의 심리적인 부분과.. 자본력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언제나 레버리지의 문제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4. 대만가권지수 , 주요한 특징은
1) 니케이 지수와 상관관계가 매우 높다는 사실이다.
역사적인 고점이 니케이 90년대 최고점과 동시적으로 발생하면서..
니케이 지수와 같이 현재 그 역사적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2) 니케이 지수, 90년대 역사적 고점, 이번에 돌파 못한다는 베팅에서와 마찬가지로 가권지수 역시 그러하다고 판단한다.
3) 이러한 이유는, 승부사가 믿고있는 엘리어트 파동론에 입각한 것으로... 이는 다소 설명하기 곤란한 부분이 있다.
5. 대만가권의 역사적인 고점을 살펴보자.
1) 거시적인 30년차트이다.
2) 왼쪽의 역사적 고점이 12424정도로 1990년 2월경에 발생했다.
3) 오른쪽은 승부사가 생각하는 파동의 예측진행치인데, 현재 매우 오버슈팅되면서 진행되고 있다.
이는 매우 투기적인 유혹으로, 모든 피크파동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지금상태가 왜 과열권인지는 여러지표로 확인할 수 있지만, 일단 패스한다.
4) 이번 파동에서 역사적인 고점에 거의 도달하면서, 현재의 고점이, 12125정도에서 현재 약간의 조정인데..
최고점에서 그 차이 = 갭 = 300포인트 정도인데, 현재의 고점에서 이 갭을 마이너스한 수치를 하회하면
돌파실패하였다고 간주한다.
6. 대만달러는 짐작하겠지만, 당연히 1990년대에 최강세를 이루면서...
그 이후 약세파동이 진행 중이다.
대략 살펴보자.
1) 예상대로, 1990년대 초반이 대만달러 최강세시절이된다.
그 지점이 파란색 박스권이며, 역헤드앤숄더이후에 지속적인 약세파동이다.
문제는.. 그 지점과 현재의 위치의 갭이 상당하지만.. 현재 지수는 거의 최고점에 도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2) 이러한 사태는... 현재 금융시장의 메이저 세력이..
다시말해서, 미국 금융가 세력이 IT중심의 가치평가로 고도의 나스닥 버블을 형성하면서,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으로 성장성을 우선시하고 있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7. 결과적으로 이렇게 벌어진 갭은 다시 좁아지면서 현실성있는 평형을 이루게 된다.
대만달러가 다시 초강세로 가던가, 지수가 조정을 받던가.
당연히 후자가 정답으로 생각하고 있다.
8. 이러한 아이디어는..원달러, 코스피의 상관성으로 고스란히 설명할 수 있다.
이 부분과, 니케이의 역사적인 차트는 다음에 시간날 때 소개한다.
9. 승부사는 도봉선생님처럼 학구적인 스타일도 아니며.. 그렇게 공부열심히하는 사람이 아니다.
철저히 트레이더의 관점에서...
직관력과.. 휴리스틱 메서드를 강조하며..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관찰력을 중시한다.
시간날 때마다.. 앞으로 글을 올리려한다.
굿럭.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