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테마파크 산업 내 잠재적인 사업 기회
□ 중국 테마파크 시장 현황
○ 2016년 6월 16일, 중국 상하이 디즈니 개장으로 중국 놀이공원들이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는 등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음. 상하이 디즈니는 중국 전역에서 건설 중인 놀이공원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음.
○ 다양한 파생산업이 관련돼 있어 파급효과와 관심이 큼. 현재 중국에는 휴가촌, 휴가호텔, 크루즈선 등 다양한 형태의 놀이문화가 보급되고 있음.
○ 테마파크 경기 현황
- 중국 전역에 2000여 개의 테마파크가 건설되고 있음. 이는 미국에서 최근 60년 동안 개발된 건수의 약 70배에 달하는 숫자이나, 테마파크의 70%가 적자, 10% 정도만이 흑자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불분명한 테마, 중복 건설, 입장료 수입에 대한 과도한 의존, 파생상품 개발 부족, 무분별한 외국 테마파크 모방, 디즈니와 같은 특징적인 역할 부족, 재방문율 저조 등이 그 원인으로, 대부분의 테마파크가 여행과 부동산과의 단순결합 형태로 진행되고 있어 실제로는 '풍요 속의 빈곤'임.
○ 중국은 과거 맥도날드, KFC의 진입으로 식음료 산업의 업그레이드가 이루어졌다고 보고, 디즈니랜드의 테마파크도 이와 같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는 분위기임.
□ 중국 내 특별한 테마파크
○ 실제 중국에는 화교성, 창룽, 쑹청, 하이창 등 대단히 특색있는 테마파크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반면, 군소 테마파크는 베끼기 등으로 지재권 침해가 빈번함. 예를들어, 베이징 환러구 대형 극장쇼(北京欢乐谷大型剧场秀《金面王朝》), 청두 환러구 무대극(成都欢乐谷舞台剧《天府蜀韵》), 무한 환러구 시트콤(武汉欢乐谷实景情景剧《打码头》), 텐진 환러구 대형 멀티미디어 무대극(天津欢乐谷大型多媒体舞台剧《津秀》), 선전 환러구 주제 마술 시트콤(深圳欢乐谷主题魔术情景剧《梦幻深圳》) 등
○ 특히 창룽의 말놀이 문화는 중국의 테마파크에서 대단히 돋보이는 것으로 평가됨. 세계적인 말 조련사를 영입해 광저우와 주하이으등 2개 지역에서 말놀이를 공연하고 있음. 20여 개 국가에서 500여 명의 말 조련사를 초빙해 세계적인 무대로 키워가고 있는 가운데, 중국 국제 말 문화절 등을 개최해 세계적인 말 유희 브랜드로 키워가고 있는 상황
□ 중국 테마파크 시장의 잠재력
○ 중국 시장도 대단히 큰 상황임. 중국의 도시거주 소비자의 수입이 100위안 늘어날 때마다 문화소비는 40달러가 늘어남. 이로 인해 미국 AECOM은 테마파크 산업이 광대한 파생산업의 소비를 유인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보고 있음. 2020년 중국은 이 분야에서 미국을 초월한 가장 큰 테마파크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중국사회과학원이 발표한 2015년 여행그린페이퍼中国社科院发布的2015年《旅游绿皮书》预测에 따르면, 미래 세계의 테마파크의 중심지는 중국과 동남아로 이전될 것이라 함. 중국여행연구원장 따이빈에 따르면, 자본과 과학기술, 문화가 결합되는 경우 중국의 테마파크는 새로운 기회를 맞게 되며, 디즈니가 중국에 들어옴으로써 학습의 기회, 경쟁의 기회를 촉발시킬 것이라고 함.
○ 해외 수출 가능성 높아
- 최근 중국 여행인구의 폭발적인 증가가 인터넷 등과의 연결로 전통적인 문화관광산업이 그 범위를 넘어 융복합화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쑹청은 이미 미국에서 천고정(千古情)과 유사한 미국의 역사문화 창작물을 기획하고 있음.
□ 허난성에서 인기 있는 테마파크
○ 허난성에는 중국의 황하문명의 발상지이자 중원지역으로서,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배경으로 카이펑시에 있는 칭밍항허위앤, 정저우 시지환르위엔, 정저우 황허따관 등을 건설해 운영하고 있음.
허난성의 주요 테마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