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분기 중국 LCD TV시장 분석
□ 요약 - 2014년 1분기 중국 LCD TV시장 관심도(업체 및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 기준) 조사에서 Hisense(海信, 하이신)이 1위를 지속하였으며, Skyworth(創維, 촹웨이)는 2위로 올라섰음. - 모델별 관심도 조사 결과 LeTV의 제품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되었음. - 3D TV에 대한 관심도가 소폭 하락하였음. - 스마트 TV에 대한 관심도는 상승세를 지속하였음. - UHD TV에 대한 관심도는 증가세를 이어갔음. - 광원별 관심도 조사에서 LED 광원 LCD TV가 시장을 주도하였음. - LCD TV의 화면 크기는 대형화 추이를 보였음. -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1만 위안(RMB)이상 제품군에 대한 관심도가 소폭 상승세를 보였음. - 상위 3개 업체 가운데 Hisense가 뚜렷한 강세를 보였으며, Samsung과 Skyworth의 경쟁이 치열했음.
□ 시장 개황 신제품 출시 봇물, 업체들 각각의 강점 선보여 - 2014년 중국 LCD TV 시장에서 각 주요 메이커는 자신만의 강점을 드러내며 신제품을 출시, 시장에 신제품이 봇물을 이뤘으며 경쟁은 치열한 양상을 보였음. Samsung은 세계 최초로 곡면 UHD TV인 HU9800을 선보였으며, Hisense(海信, 하이신)는 색상 포화도와 광도는 OLED에 뒤지지 않으면서 가격은 OLED의 절반에 불과한 ULED TV 시리즈를 출시하였음.
화면 크기 대형화 추이 지속 - ZDC의 통계에 따르면 2014년 1월~3월 중국 LCD TV의 실제 화면 크기는 갈수록 커져 3월 평균 크기는 41.71인치로 1월 대비 0.17인치 확대, 전월 대비 평균 성장률이 0.2%에 달했음. 전년도 3월의 평균 크기는 39.63인치로 동기 대비 5.2% 확대된 것.
□ 업체 관심도 분석 Hisense 선두 지속, Skyworth 2위로 올라서 - 2014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업체별 관심도 조사에서 Hisense(海信, 하이신), Skyworth(創維, 촹웨이), Samsung이 여전히 선두권을 지속, 합계 40.8%의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이 중 Hisense는 16.7%의 관심도로 1위를 이어갔으며, 전분기와 다르게 Skyworth가 Samsung을 제치고 2위로 부상, 12.2%의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Samsung은 3위로 하락했으며, 관심도 비율은 11.9%로 집계.
업체간 관심도 순위 안정, ChangHong이 순위권에 새롭게 진입 - Skyworth와 Samsung을 제외한 나머지 업체는 2013년 4분기와 동일한 순위를 유지하였음. ChangHong(長虹, 창훙)이 4.8%의 관심도를 얻으며 10위로 순위권에 새롭게 진입하였음.
□ 제품 관심도 분석 ○ 모델별 관심도 분석 Hisense의 LED50EC310JD 1위 - 2014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모델별 관심도 조사에서 Hisense(海信, 하이신)의 LED50EC310JD가 미미한 우위로 LeTV의 슈퍼TV X60을 제치고 1위를 차지, 관심도 비율은 2.1%에 달했음. 1920*1080해상도에 A+급 화면을 갖춘 50인치 스마트 TV인 동제품의 1분기 말 판매가격은 3,799위안으로 1분기 초 대비 200위안 하락하였음. 이 밖에도 TCL의 L48A71, LeTV의 슈퍼TV S40, Skyworth(創維, 촹웨이)의 42K1Y 모두 1.5%가 넘는 관심도를 기록,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았음.
순위권 모델 가운데 LeTV의 제품 가장 많아 - 순위권 10개 모델은 모두 7개 업체의 제품으로, 이 중 LeTV의 모델이 가장 많은 3개로 집계되었음. - 10개 순위권 모델의 화면 크기는 모두 40인치 이상으로 가장 큰 크기는 60인치에 달했으며, 평균 크기는 48.5인치로 조사됨. Samsung의 UA55F9000와 Konka(康佳, 캉자)의 LED55K60U KKTV인 UHD TV 2종을 포함해 스마트 TV가 무려 8종으로 집계되었음. 판매가격은 1,499위안에서 2만 600위안으로 격차가 컸으며 평균 가격은 5,688위안에 달했음.
○ 유형별 관심도 분석 1. 스마트 TV 1분기 스마트 TV에 대한 관심도 상승세 지속 - 2014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에서 스마트 TV에 대한 관심도가 급상승, 갈수록 많은 소비자들이 스마트 TV에 주목하기 시작하였음. 관심도 비율도 오름세를 지속해 1월의 44.5%였던 관심도는 3월에 46.5%로 확대되어 비(非)스마트 TV와의 격차가 한층 더 축소되었음.
2. 3D TV 3D TV에 대한 관심도 소폭 하락 - 1분기 3D TV에 대한 관심도는 안정 추이를 시현, 비록 매월 관심도가 모두 50%가 넘었으나 1분기 관심도는 소폭 하락세를 보여 3월 관심도는 1월 대비 2.7% 하락한 50.8%를 기록하였음.
3. UHD TV UHD TV의 관심도 상승세 지속 - 2014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은 여전히 Full HD TV가 주도, 관심도 비율은 70%가 넘었음. 뿐만 아니라 주요 업체들이 속속 UHD TV를 시장에 출시하면서 1분기 UHD TV에 대한 관심도는 10%를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오름세를 시현, 관심도 비율은 1분기의 13.2%에서 3월에는 15.2%로 확대되었음.
○ 사양별 관심도 조사 1. 광원 LED 광원 LCD TV, 시장 평정 - 2014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광원별 관심도 조사에서 시장 주류를 형성하고 있는 LED가 여전히 시장을 장악, 관심도 비율은 98.2%로 1.1%를 기록한 CCFL 제품을 압도적으로 앞섰음. 반면 OLED 제품은 출시 시기가 짧고 양산이 적은 까닭에 관심도 비율이 0.7%에 불과하였음.
LED TV에 대한 관심도 증가 - 2014년 1분기 추이를 살펴보면 LED 광원 LCD TV가 절대 다수의 시장 관심도를 차지한데다 비율 또한 상승세를 시현, 3월 관심도는 98.5%로 1월 대비 0.5%P 올랐음.
2. 화면 크기 55인치 LCD TV 가장 선호 - 소비자들은 대화면 TV를 선호, 화면 크기별 관심도 조사 상위 10위 제품 가운데 8개 순위가 40인치 이상이었음. 이 중 55인치 제품이 17.0%의 관심도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42인치와 50인치 제품이 각각 15.4%와 12.1%의 관심도를 얻으며 2위와 3위를 기록하였음.
화면 크기 대형화 추이 지속 - 2014년 1월~3월 추이를 살펴보면 LCD TV의 크기는 갈수록 커져, 3월 평균 크기는 41.71인치로 1월 대비 0.17인치 커졌으며 전월 대비 월평균 증가율은 0.2%에 달했음. 이는 작년 3월 평균 크기인 39.63인치와 비교했을 때 5.2% 확대된 것.
○ 가격대 3,001위안~5,000위안 제품군에 관심도 집중 - 2014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3,001위안~5,000위안 제품군을 가장 선호, 관심도는 31.7%로 집계되었음. 3,000위안 이하 및 5,001위안~8,000위안 제품군의 관심도는 각각 25.1%와 22.3%에 달했으며, 나머지 가격대 제품군의 관심도는 모두 상대적으로 저조한 10.0% 미만으로 조사되었음.
□ 주요 업체 분석 ○ 관심도 변화 추이 비교 Hisense 강세, Samsung과 Skyworth 경쟁 치열 - 2014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에서 Hisense(海信, 하이신)가 줄곧 관심도 선두를 지속하였으며 점유율도 상승세를 보여, 3월 관심도는 1월 대비 1.5% 오른 17.9%를 기록하였음. 반면 Samsung과 Skyworth(創維, 촹웨이)의 경쟁이 치열, 1분기 Samsung은 상승세를 보이며 2월에 Skyworth를 제치고 2위로 올라섰으며, 3월에는 Skyworth와의 격차를 한층 더 벌려놓았음. Skyworth는 하락세를 시현, 3월 관심도는 11.5%로 1월 대비 1.4% 하락하였음.
○ 단일제품 관심도 비교 Samsung의 단일제품 관심도 가장 높아 - 2014년 1분기 중국 LCD TV 시장 관심도 상위 3개 업체 가운데 Samsung의 단일제품 관심도가 가장 높은 0.11%에 달했으며, Hisense와 Skyworth는 비등한 수준인 0.07%와 0.06%를 기록하였음. (* 단일제품 관심도 = 관심도 비율/판매 모델 수량 X 100%, 단일제품 관심도 비율은 업체의 제품 평균경쟁력을 나타냄.)
* 자료 출처 및 원문 바로가기 중관촌온라인 http://zdc.zol.com.cn http://zdc.zol.com.cn/449/4496374_all.html#p449637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