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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고학자 与宿白 수문지학 20년
출처: 북조 고고학자: 韦正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1999년 AAA 선생 문하에 들어간 지 꼭 20년 만입니다.지난 20년 동안 스승님의 곁을 지키며 스승님의 가르침을 받아 비록 스승의 비늘과 발톱을 배운 적은 없지만, 이제 막 학문의 비결을 알게 되었습니다.스승님이 갑자기 떠나셔서 학문상의 길을 알려준 사람을 잃고 스스로 길을 모색해야 했습니다, 여기까지 생각하니 두렵고 막막했습니다, 20년 동안 스승님의 가르침이 다시 눈앞에 펼쳐졌습니다.
▲ 저자(오른쪽)는 与宿白 수바이 선생과 함께 사진을 찍었습니다(2008년 5월 23일 오후, 수바이 선생 댁에서 촬영). 7년 후, 저는 1999년에 북경대학 고고학 문학 박학원의 박사 연구생으로 합격했습니다. 몽 선생은 포기하지 않고 다행히 선생님의 문벽에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선생님은 저에게 박사단계의 계획을 물으셨습니다.
그동안 서주에서 서한 초왕릉 발굴과 정리 작업에 참여하면서 전국에 있는 서한의 제후 왕애동 무덤을 답사했기 때문에 이 방면의 연구를 계속하고 싶다고 하셨습니다.그러나 선생은 육조 묘를 정리하시오.의심스럽지만 선생님의 명을 받들겠습니다.그때부터 육조의 고고학은 줄곧 나와 그림자처럼 따라다녔습니다.
선생을 따라다닌 지 한참이 지나서야 선생이 육조의 무덤을 연구 대상으로 삼은 이유를 알 수 있었습니다.첫째, 선생은 유물론자이며 학문적 연구를 위해서는 일정한 토대가 있어야 하고 고고학은 연구의 지리적 범위에 대해 더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저는 난징에서 10년 이상 일을 공부했는데, 육왕조의 무덤에 대한 연구는 자연히 비교적 수월했습니다.게다가 육조 무덤은 수십 년 동안 체계적인 작업을 한 사람이 없어 한 번에 전면적인 정리가 필요합니다.둘째, 선생님의 학술 연구는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선생님은 신체적으로 행동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세심한 연구 계획을 요구합니다.사람의 정력은 항상 제한되어 있습니다, 무언가를 하고 싶다면 하지 말아야 합니다.고고학은 평면 전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한 시대를 완전히 이해하기 전에 한 지역, 한 문화 현상부터 시작하여 다른 방향으로 확장해야 합니다.
이 기초 위에서, 비로소 시대를 뛰어넘는 연구를 말할 수 있습니다.세대 간 연구는 고급 단계로 웅대하고 세심한 배치와 강력한 실행력이 없으면 여기까지 올 수 없습니다.셋째, 선생님은 고고학 연구는 가장 기본적인 성터, 묘지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도성, 제왕릉 모두 중요하고 주목할 만하지만 박사논문은 기초 훈련이기 때문에 연구 대상으로 삼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오랜 세월이 흐른 후, 저의 학습과 연구의 범위는 육조에서 위진남북조로 확장되었고, 연구 대상도 무덤에서 성터, 문화재 제도, 미술 고고학으로 확장되었으며, 시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있어야만 깊이 이해할 수 있는 이치를 따랐습니다.
여기까지 생각할 때마다, 당시 육조 무덤에서 저를 손에 넣게 한 선생님의 고된 노력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선생님의 가르침을 받들어, 자신의 제한된 힘을 위진남북조 고고학 연구에 집중할 것입니다.
▲ 숙백선생학교에서 저자 논문의 초안을 고치는 학자들은 보통 모두 자신의 학문적 관심사를 가지고 있지만, 자신의 관심사를 완전히 따를 수는 없습니다. 이것은 저의 숙문학의 특별한 인식입니다.
박사를 읽는 동안, 한 번은 단숨에 선생님에게 여러 가지 질문을 했습니다. 선생님의 흥미도 매우 높았습니다. 제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본 후, 저는 왜 이런 고고학 문제에 관심이 있냐고 되묻고, 저는 "재미있습니다."학술은 심각한 일인데 재밌다고 할 수 있겠습니까.
하물며 선생님 앞에서는."재미있으면 쉬워요."나중에 공부와 연구에는 수확 외에도 어려움과 방황과 불안이 있었고, '재미'만으로는 흥분을 오래 지속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하기 쉽다'는 것이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았습니다.
지금 자주 듣는 말이: 흥미가 있으면 그만입니다.이 말은 처음 들으면 어느 정도 일리가 있지만, 완전히 취미를 따라간다면 꼭 맞을 수도 없고, 심지어는 매우 부적절할 수도 있습니다.관심사는 사람의 천성이 대부분 표면적인 수준에 속하며 일종의 자발적 선호입니다.
실제로 일할 때는 강한 자기주장이 필요하고 끊임없는 반복과 세심한 궁리가 필요합니다.과학연구 업무는 더욱 고독하고 힘든 노동입니다.강인한 끈기와 영원한 활력 사변이 필요합니다.수년에 걸쳐 매일의 연속 작업과 사고가 필요합니다.취미가 아니라 학문적 참뜻에 대한 끈질긴 추구야말로 영원한 원동력입니다.
취미가 항심으로 변하지 않으면 오래가지 못할 것입니다.또한, 관심사인 만큼 일방적일 수 있으며, 무언가에 특별히 투자하는 것은 타인에 대한 무시를 의미하고 평등심을 잃는 것이며, 이는 과학 연구, 특히 고고학 연구에 좋지 않습니다.
고고학은 특히 진실성을 중시합니다.고고학은 검증이 가능한 학문이고, 새로운 출토 자료는 기존 인식의 당위성을 입증할 수 있기 때문에 고고학은 어느 정도 위험성이 있는 학문입니다.이 학과는 공론을 삼가고 자의적인 해석과 상상을 장려하지 않습니다.
고고학은 먼저 연대 문제를 논의하고 모든 논의는 정확한 연대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무리 훌륭한 이론이라도 아름다운 상상이라도 일방적인 희망으로 끝날 수 있습니다.검토대상자의 연대가 신빙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출토상황이 불분명하거나 역사문화적 배경이 불분명하다는 등의 제약이 따르며, 특히 중국으로 유입된 외래유물에 대한 검토는 상당히 어렵거나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신의 흥미와 욕망을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는 학문적 이해의 깊이를 더욱 뚜렷하게 보여줍니다.선생은 젊었을 때 일찍이 3대의 고고학에 관심이 있었고, 손작운 선생과 신화를 배웠으며, 《颛顼고》등 학술적 무게가 있는 논문을 쓰기도 하였으나, 선생은 후에 역사시대 고고학으로 전향하였습니다.
나는 일찍이 선생에게 그간의 원인을 물어본 적이 있다. 선생은 담담하게 말했다: 3대에 걸친 고고학의 많은 연대 문제는 아직 해결하기 어렵다, 역사 시기는 그렇지 않다, 후에 학과와 연구실에서 또 역사 시기의 고고학 교습 업무를 안배해 주었기 때문에 역사 시기로 넘어왔다.선생은 또한 중외교통을 매우 좋아하고 풍승균 선생을 따라 체계적으로 공부했지만, 선생은 중외교통에 관한 정식 논문을 쓴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선생은 관심이 있다는 것과 연구에 진정으로 종사하는 것은 별개의 일이라고 말했습니다.선생의 강의 미간고인 《고고 발견과 중외 문화 교류》는 비록 백여 쪽에 불과하지만, 지금까지 중외교통 방면과 역사적 배경을 결합한 고고학 논저로, 당초 선생이 이 강의 원고도 출판하려고 하지 않았는데, 이것은 얼마나 학술적인 고려였습니까.
▲ 숙백선생은 저자 논문의 초고를 고치는 데 관심이 선생님으로부터 줄곧 보호받았으나 적당한 한도 내에서 통제되었습니다.선생은 학문적 패턴의 더 중요한 측면에 자신의 주요 에너지를 투자하고 학문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선생은 백과사전식 학자일 뿐만 아니라 도시, 무덤, 수공업, 종교, 고대건축, 중외문화교류 등 기본적인 문제에 대해 전면적인 연구와 방법론을 총결산하였으며, 역사시대 고고학의 기본틀을 마련하여 선생은 중국역사시대 고고학의 창시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만약 선생이 자신의 흥미를 그대로 두었다면 이렇게 포괄적이고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을 것이고, 중국 역사시대 고고학의 발전도 필연적으로 저해되었을 것입니다.선생의 천종지재도 없고 선생의 높은 식견도 없지만, 저는 선생의 문하에 직접 온 것이 행운입니다,
제 심성을 다스리는 법을 배워서 제가 흥미에 따라 달려가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입니다. 학문을 하려면 넓은 패턴과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제가 선생님을 20년 동안 따라다녔던 가장 중요한 인식입니다.북경대학에 가서 박학을 읽기 전에, 저는 정저우 서산 유적, 우진사돈 유적, 서주 사자산 서한초 왕릉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고고학적 발굴에 참여했고, 브리핑과 논문을 작성한 경험이 있고, 전문 간행물에 발표되어 학술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고, 많은 혼란이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 자료가 매우 풍부한 서주 사자산 초왕릉을 발굴한 후 문헌과 결합하여 묘주 신분, 옥기 전승, 새인 제도 등에 대해 논의했지만, 이것이 모두 구체적인 문제이고, 그 뒤에 더 큰 문제가 숨어 있는 것 같지만, 그게 무엇인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논문이 한 학문의 최전선을 대표한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발표한 논문이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저는 자기 혁신 방법을 찾을 수 없습니다. 높은 사람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 연구는 낮은 수준에서 단순 반복될 수 있습니다.
차라리 학문을 포기하는 것이 낫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제가 선생님께 직접 말씀드리지 않았지만, 선생님은 자신의 연구 실천으로 저의 궁금증을 해소하였습니다. 바로 고고학은 역사의 일부일 뿐이며 고고학 연구를 역사의 큰 배경으로 되돌려야 합니다.
다른 길은 없습니다.고고학적 발굴과 고증이 물론 중요하지만 역사적 배경과 적절하게 결합할 수 있는 고고학적 연구가 좋은 연구이고 그렇지 않으면 그렇지 않습니다.겉으로 보기에 이 요구 사항은 과하지 않지만 이 요구 사항의 초점은 고고학뿐만 아니라 역사입니다.
역사의 큰 배경을 파악하는 것이 어디 쉬운가!선천적으로 마음이 큰 사람은 드물고 후천적으로 키우기가 더 어렵습니다.단호하고 지속적인 자기 돌파 없이는 큰 마음을 가질 수 없습니다.더욱이 인문학의 발전은 점점 더 지리멸렬해지고 있는데, 이는 큰 의지와는 정반대입니다.따라서 이 요구 사항은 매우 높습니다.
큰 포부가 없으면, 큰 역사적 배경을 실현하기 어렵습니다.큰 역사적 배경이 없으면, 눈에 띄는 것은 모두 문제이고, 그러면 다 쓸 수 없는 글도 있고, 다 낼 수 없는 책도 있습니다.더욱이 고고학적 발견은 소소하여 사람들을 쉽게 사소한 문제로 이끌 수 있고 그만두지 못하게 합니다.
▲ 저자(오른쪽)는 쑤바이 선생과 함께 사진을 찍었습니다(2016년 1월 17일 저녁, 쑤바이 선생 댁에서 촬영). 리바이유의 시구 '황하가 하늘로 떨어지고 동해, 만리가 가슴으로 흘러들어옵니다'
선생의 수록은 웅장하고 자유롭고 시와 책이 서로 잘 어울리며 이것이 바로 선생의 학문 스타일을 묘사한 것입니다.선생님의 연구 경력은 70년 이상이고 논문의 수는 그리 많지 않지만 논문이 구체적인 문제일 뿐만 아니라 모두 통찰력 있고 오랜 세월 동안 새로운 고전입니다.선생의 눈에 들 수 있는 것은 분명 큰 문제일 것입니다.선생님의 필력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은 긴박하고 중대한 문제입니다.
예를 들면 선생님께서는 종교연구에 관심이 있으시지만 도교에 대해서는 거의 다루지 않으셨고, 서남지방의 불교 석굴사에 대한 논문도 쓰지 않으셨고, 저는 선생님에게 조언을 구한 적이 있습니다.
선생은 불교가 중국 역사에 끼친 영향은 아무리 생각해도 지나침이 없고, 불교에 비해 도교는 중국 고유의 종교이기 때문에 해결이 쉽지 않으며, 중원 북방 지역에 비해 서남쪽 지역의 불교 석굴사는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부차적인 문제이므로 중원 북방 지역의 문제부터 해결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패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일종의 책임이기도 하며 고고학 및 역사의식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불교사, 사상사, 조각예술, 중외문화교류, 고고학 등 많은 학문분야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어려운 연구입니다.
선생이 혼자의 힘으로 불교석굴사 고고학을 창안하여 중국 불교석굴사에 대한 완전하고 명확한 시공간의 틀을 마련함으로써 불교석굴사를 기반으로 한 관련 연구의 견고한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옛사람들은 "하늘이 내려오면 이 사람에게 맡긴다"고 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바로 선생님의 소위라고 생각합니다.넓은 포부도, 심원한 계획도, 풍부한 실력도, 뛰어난 지혜도, 용맹정신을 평상시로 진화시키는 마음도, 천부적인 재능이 있어도 선생님과 같은 큰 창조물을 얻기 어렵습니다.선생님의 몇 권의 전문 저서는 모두 여러 편에서 열 편 이상의 매우 중요하고 강력한 논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진남북조당송고고집총》이라는 책에 수록된 논문은 모두 선생이 어떤 연구방향에 대해 한 고층빌딩건물의 배치의 일부분을 대표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선생은 각 방면에 대해 연구를 전개할 것이며, 다만 인생은 때때로 다하여 후세에 끝없는 탄식을 남깁니다.
선생님은 불세출의 대학자입니다.선생님의 학문적 고려의 출발점은 매우 높고 선생님의 견해는 비범하며 선생님의 지식은 풍부하고 畛 영역이 없으며 학문 스타일이 웅장하고 무거우며 학문적 방법을 찾을 수 없습니다.선생의 학문은 바다이며 깊은 산입니다.
선생의 지혜는 해와 달처럼 비추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선생의 일생은 헛된 마음을 품으면서도 떠들지 않습니다. 선생의 말과 연구는 후세에 모범이 됩니다.선생님의 기개와 도량은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선생은 제가 평생 우러러보는 금자탑입니다.
영원히 선생의 발자취를 따라야만 제가 학문 방향을 잃지 않고, 어떤 학계의 권위도 존중할 수 있으며, 나로 하여금 나로 하여금 나날이 발전하는 각종 학술 사상과 조류 속에 매몰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20년 동안 기숙사에서 공부한 것은 선생님의 광활한 학식, 넓고 원대한 구도, 웅혼하고 깊은 학풍, 그리고 자신을 조용하게 다스리는 것에 대한 흥미를 몸소 느낀 20년입니다.
선생은 중국과 서양의 학문에 통달하고 고금에 통달하였으며, 자기 뜻대로 그의 집행을 허락하여 과거에 이어 온 대학문을 이룩한 학자 중의 성철입니다.선생은 훨훨 가셨으니, 나는 학문에 물을 길이 없사오니, 어찌 그 불행이랴!나는 평범한 인질로 선생님을 20년 동안 모셨는데, 어찌 그리 행복하겠는가!
분류:고고학 연구
본문 라벨:숙문학 고고학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