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랜테이션은 이익보다 더 가치가 있습니까? 말레이시아의 일부 사람들은 그렇게 생각합니다.
보르네오 주 사바(Sabah)의 농장주들은 보존을 위해 토지를 따로 떼어놓고 있지만 일부는 여전히 회의적입니다.
라북 베이의 사바주 토종 코원숭이 무리 [Emily Ding/Al Jazeera]
에밀리 딩
2023년 6월 28일에 게시됨2023년 6월 28일
말레이시아 사바 – 말레이시아 보르네오의 사바 동부 해안에 있는 라북 베이 긴코원숭이 보호구역에서는 멸종 위기에 처한 원숭이를 볼 수 있는 지점에 도착하기 전에 야자수 기둥 옆에 있는 울퉁불퉁한 비포장 도로를 따라 수 킬로미터를 운전해야 합니다. 가까이서 먹이기.
약 202헥타르(500에이커)의 맹그로브 숲으로 성장했고 약 200마리의 코주부원숭이가 서식하는 보호구역은 팜유 회사 소유이며 약 283헥타르(700에이커)의 농장에 위치해 있습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목록 1/4말레이시아 산림 농장에 대한 생태 재앙 경고목록 2/4말레이시아 국영 최고 변호사, 보르네오 탄소 거래 무효 선언4개 중 3개 목록말레이시아 야영지에서 발생한 산사태로 최소 19명 사망목록 4/4콜로니얼 힐 스테이션이 말레이시아의 세 번째 생물권 보전지역이 됨목록의 끝
2000년부터 Yet Hing Plantation은 보르네오 고유종이며 황갈색 털과 수컷의 둥글둥글한 코로 유명한 원숭이에게 먹이를 주고 관광객에게 요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그 노력을 더욱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약 18헥타르(43에이커)(대략 축구장 33개 크기)를 비생산적인 이웃 팜유 농장에서 인수했으며 사바 임업 부서의 전문 지식을 얻어 20개 이상의 맹그로브 종의 묘목 35,000그루를 심었습니다. 원숭이의 서식지를 확장합니다.
아이디어는 동물을 위해 농업 및 기타 인간 활동으로 분리된 자연 경관을 연결하는 야생 동물 회랑을 만들고 농작물을 멀리하는 동시에 홍수 위험에 대한 완충 장치를 제공하여 농장을 보호하는 것입니다. .
“우리는 농장을 따라 있는 맹그로브 생태계 보존과 경제 활동 간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민간 부문은 제대로 계획하면 할 수 있습니다. “그건 이상주의 같은 게 아니에요. 이 두 가지 활동은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진술은 특히 팜유가 삼림 벌채의 주요 동인으로 간주될 때 일부 사람들에게는 불편하게 받아들여집니다.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는 전 세계 팜유 수출의 85%를 차지하고 있으며 두 나라 모두 지속 불가능한 관행으로 인해 다른 정부와 소비자로부터 보이콧 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팜유를 지속 가능하게 생산할 수 있는지 여부는 매우 분열적인 문제입니다.
부동산의 동물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2018년 보고서 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보르네오에서는 산업용 팜유 개발이 1973년부터 2015년까지 모든 삼림 벌채의 57~60%를 차지했습니다.
그로 인한 서식지 손실과 분열은 코주부원숭이뿐만 아니라 피그미 코끼리와 오랑우탄과 같은 멸종 위기에 처한 다른 종들에게도 심각한 위협이 됩니다.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야생 동물의 중요한 서식지인 키나바탕간 강(Kinabatangan River)을 따라 있는 긴코원숭이 개체수가 삼림 벌채로 인해 매년 10%씩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Kinabatangan River 지역은 멸종 위기에 처한 오랑우탄의 고향입니다 [파일: Steve Chao/Al Jazeera]
더욱이, 제한된 토지와 계속 증가하는 소비의 세계에서 팜유 농장은 2050년까지 면적이 두 배가 될 수 있습니다. IUCN 보고서에 따르면, 이것은 전 세계에서 위험에 처한 포유류 종의 절반 이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알자지라 가입하기중동에서의 주
한 곳에서 지역에 대한 우리의 취재를 따라잡으십시오.
가입하기
가입하면 개인 정보 보호 정책 에 동의하게 됩니다.
그러나 야자유는 또한 많은 소규모 자영업자들을 빈곤에서 벗어나게 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수입원으로 야자유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해외 사람들처럼 나쁜 시각으로 보지 않습니다. 농촌 지역의 많은 사람들이 자녀를 대학에 보내고 더 나은 삶을 위해 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물입니다.
그녀는 "외국의 야자유 반대 캠페인이 반세계적 남부인 옥수수나 해바라기와 같은 식물성 기름을 직접 생산하는 사람들의 계략일 뿐이라고 믿는 현지인들이 꽤 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
팜유 재배가 제공하는 사회경제적 이점과 농장에서 점점 더 많은 야생 동물이 돌아다니고 있다는 사실 때문에 팜유를 보다 지속 가능하게 생산하고 농업 기업이 보존에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점점 더 필요해졌습니다.
“처음 시작할 때 팜유 업계와 일하지 않겠다고 항상 다짐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적어도 코끼리를 위해 그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피할 수 없습니다.
이 동물들은 돌아다니기 위해 넓은 지역이 필요하며 지난 40년 동안 주로 숲이 농업을 위해 전환되면서 사바의 자연 코끼리 서식지 의 60%가 사라졌습니다.
2010년에서 2021년 사이에 최소 200마리의 코끼리가 죽었고 그 중 일부는 팜유 농장이나 그 근처에서 중독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주 당국은 사바에 남아 있는 피그미 코끼리가 1,500마리 미만이라고 추정합니다.
Play Video
Video Duration 10 minutes 43 seconds10:43
Malaysian Borneo: Corridor of Life | earthrise
마찬가지로, 2018 IUCN 보고서에 따르면 섬의 인도네시아 부분을 포함하여 보르네오에 있는 약 75-100,000마리의 오랑우탄 중 약 10,000마리가 현재 팜유 사유지에서 발견됩니다.
Sabah NGO Hutan을 공동 창립하고 IUCN 팜유 태스크 포스의 일원인 오랑우탄 보호 활동가인 Marc Ancrenaz는 동물이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부로 이전되는 것보다 농장 내에서 더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것이 더 나은 이유입니다. 상황. 그러나 그는 여전히 일부 보존 파트너로부터 이러한 견해에 대한 반발을 받고 있다고 말합니다.
갈등 감소
2012년부터 세계 야생 생물 기금(WWF) Sabah와 SSB(Sabah Softwoods) 간의 협력으로 Tawau에 있는 회사의 목재 및 팜유 농장 60,000헥타르(148,263에이커) 중 7,000개가 보존을 위해 따로 지정되었습니다. 여기에는 거의 14km(9마일)의 길이와 400~800m(1,312~2,624피트)의 폭을 자랑하는 울루 세가마(Ulu Segama)와 울루 칼룸팡(Ulu Kalumpang)의 다리 역할을 하는 플랜테이션을 통과하는 야생 동물 회랑으로 연결된 숲 조각이 포함됩니다. 산림 보호 구역.
SSB의 환경 및 보전 선임 관리자인 Ram Nathan에 따르면 이러한 노력은 동물들에게만 도움이 된 것이 아닙니다. 회사도 수혜를 입었습니다.
WWF 웨비나에서 그는 인간과 코끼리의 충돌로 인한 회사의 농작물 피해 비용이 2004년에서 2011년 사이 연간 약 500,000 말레이시아 링깃($108,260)에서 2018년에는 5,000 말레이시아 링깃($1,072)으로 감소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마찬가지로 Hutan은 Kinabatangan 지역의 8,000헥타르(19,768에이커)에 달하는 Melangking Oil Palm Plantation(MOPP)과 협력하여 보존 을 위해 500헥타르(1,235에이커)를 따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SSB 및 MOPP와 달리 일반적으로 초기 접근 방식을 취하는 것은 환경 보호론자들이지만 이제 양측은 서로 더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만 해도 NGO는 플랜테이션과 대화하지 않았고 플랜테이션은 NGO와 대화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조금 바뀌고 있습니다.”라고 Ancrenaz는 말했습니다.
이는 평판이 좋은 야자유가 전 세계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고, 주의 팜유 운영이 RSPO(Roundtable for Sustainable Palm Oil)의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Sabah 정부의 선언 때문일 수 있습니다 . 보존을 위해 – 2025년까지. (현재 Sabah에서 운영되는 작업의 26%만이 RSPO 인증을 받았습니다.)
Nurzhafarina는 기름야자나무의 수명이 25년이고 현재 많은 농장에서 다시 나무를 심고 있기 때문에 지금이 특히 좋은 시기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이 다시 심을 때, 풍경을 재배치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Play Video
Video Duration 02 minutes 27 seconds02:27
New elephant sanctuary opens in Malaysia
Kinabatangan 지역의 과학 연구 기지인 Danau Girang Field Centre의 책임자인 Benoit Goossens는 플랜테이션이 보존을 위해 토지를 따로 떼어놓는 것이 작물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Kinabatangan 지역의 강둑을 따라 일련의 숲을 유지하면 침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환경 영향에 대한 질문에 직면한 플랜테이션에 대한 홍보도 좋습니다.
Goossens는 "그들은 또한 그들이 개발하고 있는 일부 지역이 비생산적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보존을 위해 그것을 따로 두기로 더 쉽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다 최근에는 Labuk Bay를 포함한 두 개의 야자유 농장이 관광을 도입했습니다.
기술적으로 구조 센터는 아니지만 Sanctuary라고 불리는 Sanctuary는 우연히 생겼습니다.
Yet Hing Plantation의 Lee가 말했듯이, 1997년에 노동자들은 들판으로 나가기 전에 매일 팬케이크를 준비했습니다. 어느 날 그들은 점심을 먹으러 돌아왔을 때 팬케이크가 없어진 것을 발견했습니다. 범인은 코주부원숭이.
야생 동물 관찰 투어가 점점 인기를 얻고 있음을 알게 된 Lee와 그의 형제는 농장 내 초기 263헥타르(650에이커)의 맹그로브를 그대로 두고 관광객을 초대하기 전에 원숭이에게 팬케이크(무설탕), 오이, 롱빈을 먹이기 시작했습니다. 안에.
그러나 Lee는 SFD(Sabah Forestry Department)와 함께 농장의 최근 맹그로브 재활 노력이 원숭이 서식지를 확장하려는 분명한 의도로 이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코끼리는 자산이다'
이식 프로그램은 2011년에 시작되어 2024년에 종료되는 일본에 기반을 둔 비영리 단체인 ISME(International Society for Mangrove Ecosystems)와 SFD의 지속적인 협력의 일부를 구성하는 많은 사이트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50헥타르를 복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23에이커) 주에서 매년 황폐화된 맹그로브 – 버려진 야자유 농장과 버려진 양식장, 불법으로 잠식된 지역.
ISME 파트너십을 이끌고 있는 임업 부서의 맹그로브 전문가인 Joseph Tangah는 Yet Hing Plantation 소유자가 이 아이디어를 가지고 부서에 접근한 사람들이라고 말했습니다. “숲이 아닌 팜유가 그들의 빵이자 버터입니다. 따라서 그들이 도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재활 프로젝트를 위해 SFD와 협력하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숲이 복원되고 있는 라북베이 현장 작업자 [에밀리 딩/알자지라]
보다 최근인 2018년에 Sabah Softwoods Berhad는 여행사 1StopBorneo Wildlife와 손을 잡고 농장을 통해 코끼리 사파리를 제공했습니다. 일일 투어의 일환으로 관광객들은 농장의 야생 동물 회랑을 따라 무화과 및 기타 과일 나무의 묘목을 심습니다. 이들은 코끼리와 다른 야생 동물이 어린 야자수를 먹지 못하게 하는 먹이 공급원 역할을 합니다.
1StopBorneo Wildlife 설립자 Shavez Cheema에 따르면 60~80마리의 코끼리가 농장 안팎을 돌아다닙니다. 코끼리 목격이 보장되지는 않았지만 Shavez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보르네오에서 코끼리를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는 이 프로젝트 사이트와 Kinabatangan입니다.”
Shavez는 농장을 위해 1년 동안 30,000 말레이시아 링깃($6,437)을 가져왔기 때문에 코끼리로 인한 농작물 피해로 인한 손실을 보상하는 데 투어가 효과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우리는 코끼리가 부채가 아니라 자산이며 코끼리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농장에 알리고 싶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농장 경영진이 바뀌면서 올해 초부터 견학이 중단됐다고 덧붙였다.
Yet Hing Plantation의 Lee는 지난 10년 동안 Sanctuary가 많은 수익을 내지 못했다고 덧붙였지만 관광이 맹그로브 재건 비용의 일부를 회수하는 방법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일부 사람들이 이러한 실용주의를 불쾌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Labuk Bay를 "동물원"에 비유하는 비판에 대해 솔직합니다. 그러나 그는 원숭이의 수가 이제 두 배가 되었기 때문에 그들의 노력이 효과가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수년간 피그미 코끼리를 연구해온 Seratu Atai의 Nurfazina는 그러한 관광 활동에 대해 의구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솔직히 야생동물을 보호하려면 금전적 가치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우리처럼 살 권리가 있기 때문에 진정으로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관광은 좋지만 때때로 관광은 코끼리의 복지에 매우 잔인할 수 있습니다."
Danau Girang Field Centre의 책임자인 Benoit Goossens는 적절한 규칙과 규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맹그로브를 농장으로 바꾸는 대신 보호하고 관광을 유치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규칙과 규정, 특히 인간과 야생 동물 사이에 관찰되는 거리가 잘 정립되어야 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Sabah Wildlife Department의 책임자인 Augustine Tuuga는 이메일을 통해 Al Jazeera에 Labuk Bay Proboscis Monkey Sanctuary 허가와 관광 목적지로 개발할 지침을 승인했다고 말했습니다.
“플랜테이션의 [보존] 지역에서 야생동물 관광 관련 활동의 개발은 야생동물과 서식지의 적절한 관리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조언을 얻기 위해 무엇보다도 야생동물과에 전달되어야 합니다. 영향을 미친다”고 덧붙였다.
플랜테이션에 관광을 위한 공간이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사바의 많은 자연 보호론자들은 현재 인간과 야생 동물의 공존이 필요하고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나는 오랑우탄 보호 활동가이고 야자유 산업에 대해 이야기하며 희망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하려고 합니다.”라고 Ancrenaz는 말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Hutan이 함께 일하는 플랜테이션에서 돈을 받지 않으며 대신 동물원과 민간 재단에서 자금을 지원한다고 주장합니다. 묘목 모니터링 직원의 급여.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직접적인 이해관계가 있어서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금전적 이익이 아닙니다.”
Sabah의 Kinabatangan 강 유역을 따라 먹이를 찾는 위성 추적 목걸이가 달린 보르네오 피그미 코끼리 [파일: Ahim Rani/Reuters]
팜유 플랜테이션에서 기록된 포유류 다양성은 자연림보다 47~90% 낮으며 그러한 서식지의 근접성에 크게 좌우됩니다. 그러나 숲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곳에서 환경 보호론자들은 일부 종들이 놀라운 적응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다고 말합니다.
“숲이 있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존재하지 않고 우리가 처한 상황이기 때문에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플랜테이션과 협력해야 합니다.”라고 Goossens가 말했습니다.
여전히 알려지지 않은 사항과 가능한 절충안이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어 Danau Girang Field Center의 과학자들은 숲에 사는 사향 고양이에 비해 농장에 사는 사향 고양이의 중금속 축적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분명한 것은 야생동물은 인간의 땅 경계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Hutan과 Melangking Oil Palm Plantation과의 지속적인 협력에서 NGO는 MOPP뿐만 아니라 인근 농장과도 협력해야 합니다. 전기 펜싱을 조경 수준에서 계획하지 않으면 병목 현상이 발생하여 인간과 야생 동물이 충돌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쁜 것은 이주한 야생 동물과 가까운 곳에 사는 주변 소작농과 마을 사람들입니다.
“실제로 보존은 동물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사람에 관한 것입니다.”라고 Ancrenaz는 말했습니다.
이 이야기는 퓰리처 센터와 협력하여 Rainforest Journalism Fund 의 지원을 받아 제작되었습니다 .
출처 : 알 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