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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유아용품시장의 블루오션 카시트시장
- 매년 2만 명의 중국 어린이가 교통사고로 사망 -
- 정부정책으로 인한 수요 상승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으로 발전 -
자료원: 네덜란드 교통사고 피해자협회
□ 중국 아동 카시트시장 현황 및 발전 전망
○ 중국 아동 카시트시장 현황
- 중국 자동차 사이트 오토홈(Autohome)의 2012년 ‘아동 카시트 사용 현황’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중국 카시트 평균 사용률은 30.6%,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1선 도시의 카시트 평균 사용률은 37.5%로 비교적 높음.
- 중국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보다 차량용 아동 보호장구 사용이 보편화되지 않아 카시트시장은 아직 미성숙한 단계임. 그러나 중국 교통부에서 발표한 중국 14세 이하 어린이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유럽과 미국보다 약 2.5배 높다는 보도를 계기로 카시트 사용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됨.
○ 중국 아동 카시트 관련 국가 대책
- 중국 사회과학원(中国社会科学院)이 발표한 ‘2012-2013년 중국자동차 사회보고서(中国汽车社会蓝皮书)’에 따르면, 중국 14세 이하 아동의 주요 사망원인은 교통사고이며, 이에 중국은 2012년 7월 ‘자동차아동탑승규제시스템(机动车儿童乘员用约束系统)’을 시행하기 시작함.
- 중국 최초로 강제성을 지닌 ‘자동차아동탑승규제시스템’ 규정에서는 유아 보호장구와 자동차 사이에 규격화된 연결 부착구 설치를 의무화했으나 아동 카시트 사용에 대한 교통 법규는 제정돼 있지 않음.
○ 중국 아동 카시트시장 발전 전망
- 2001년 중국 아동 카시트 판매량은 10만 대 미만이었지만, 어린이 교통사고 증가로 아동용 보호장구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 연평균 21%의 증가율로 증가함. 2013년 판매량은 100만 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중국은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 시행하는 카세트 설치에 대한 제도는 없지만, 자동차 아동탑승 규제시스템과 같은 시행 규칙 등 앞으로 카시트 설치에 대한 법적 규제를 실시할 것으로 전망돼 중국 아동 카시트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됨.
□ 시장 경쟁 동향
○ 주요 브랜드 시장 경쟁 동향
- 현재 중국 시장에 진출한 아동 카시트 기업은 약 90개이며 주요 브랜드로는 중국의 하오하이즈(好孩子), 바오베이띠이(宝贝第一)와 독일의 STM, 일본의 콤비(Combi)와 영국의 브라이텍스(Britax)가 있음.
- 중국 브랜드는 주로 1000위안 이하(163달러)의 저가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외국 브랜드는 2000위안 이상(326달러)의 고가 제품 위주로 판매하고 있음.
2012년 중국 카시트시장 주요 제품
(단위: 위안)
순위 |
브랜드 |
국가 |
제품명 |
이미지 |
사용 연령대 |
가격 |
제품특징 |
1 |
하오하이즈
(好孩子) |
중국 |
CS888 |
|
0-7세 |
1619 |
높낮이 3단계 조절가능 |
2 |
콤비
(Combi) |
일본 |
Coccoro |
|
0-4세 |
1889 |
조작이 쉽고 가벼움 |
3 |
에르베베
(Ailebebe) |
일본 |
Kurutto |
|
0-4세 |
2580 |
안전성이 우수함 |
4 |
바오베이띠이
(宝贝第一) |
중국 |
Cinnamoroll |
|
0-4세 |
1,280 |
연령별 높낮이 조절 가능 |
5 |
바이쟈스터
(佰加斯特) |
중국 |
Ortega |
|
0-5세 |
528 |
180도 수평 조절 가능 |
6 |
에스티엠
(STM) |
독일 |
Starlight SP |
|
9개월 – 12세 |
2,888 |
심플한 디자인과 우수한 안전성 |
7 |
키디
(Kiddy) |
독일 |
Energypro |
|
9개월 – 4세 |
2298 |
뛰어난 안전성 |
8 |
브라이텍스
(Britax) |
영국 |
Eclipse CLIPSE |
|
9개월 – 4세 |
2580 |
조작이 쉽고 우수한 쾌적감 |
9 |
베이안바오
(贝安宝) |
중국 |
BAB003 |
|
0-4세 |
638 |
우수한 쾌적감 |
10 |
마이카이
(麦凯) |
중국 |
6B |
|
0-6세 |
898 |
뛰어난 안전성 |
자료원: 중국브랜드사이트(中国品牌网)
○ 중국 기업 동향
- 중국 아동용품시장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하오하이즈(好孩子)의 2012년 연말 보고서에 따르면 카시트는 총 20만 대의 판매량을 기록해 전년 대비 175.9%의 증가율을 보임.
- 아동 카시트 전문 생산업체인 상하이졘당(上海建唐)은 현재 베이징, 상하이 등 8개 주요 도시에 총 10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음. 2012년 중국 온라인 쇼핑몰 Tmall에서 국경절 특별 할인 이벤트를 열어 2000위안(326달러) 상당의 아동 카시트의 당일 판매량은 800대에 달함.
○ 외국 기업 동향
- 일본 브랜드 콤비(Combi)는 1992년 중국에 Combi Asia Ltd. 생산 공장을 설립했으며 1995년 상하이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중국의 아동용품시장에 진출함. 2005년부터 카시트 제품을 기존 판매 네트워크를 이용해 판매함.
- 영국 아동 카시트 브랜드 브라이텍스(Britax)는 중국 홍콩(香港)과 중산(中山)에 현지법인을 설립해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뛰어난 쾌적감으로 중국 고객을 공략함. 또한, 중국 현지 기업을 판매 대리상으로 활용해 132개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월 3000여 대의 판매량을 확보함.
○ 한국 기업 동향
- 한국 아동 카시트 브랜드 순성산업(애기야)은 2007년 칭다오(青岛)에 애기야유아용품회사(爱卡呀婴儿用品有限公司)를 설립해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며 친환경 원단으로 제작한 제품은 중국 구매자의 좋은 호응을 얻고 있음.
- 2012년 250만 달러의 해외 판매 실적을 올린 한국 아동 카시트 브랜드 다이치는 현재 러시아업체와 협상 중이며 앞으로 중국과 대만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밝힘.
(단위: 위안)
브랜드 |
제품명 |
이미지 |
사용 연령대 |
가격 |
제품특징 |
애기야 |
데일리 오가닉 카시트 |
|
0-7세 |
2500 |
안전성과 쾌적함을 강조함 |
다이치
(해외 구매 대행) |
스포티주니어 |
|
3-10세 |
1516 |
등받이 조절 가능 |
○ 타오바오(淘宝) 아동 카시트 전문 판매상 콩링총(孔令聪)과의 전화 인터뷰
Q: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아동 카시트 제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A: 한국 아동 카시트는 중국 브랜드 제품과 비교해 디자인이 우수하고 친환경 소재를 주로 사용해 아이가 쓰기에 매우 좋을 것 같다.
Q: 한국 아동 카시트 제품에 대해 아쉬운 점은?
A: 중국 제품에 비해 가격이 좀 비싼 편이고 다른 외국 제품보다 인지도가 낮아 한국 브랜드는 인지도 확보가 먼저 필요한 것 같다.
□ 한국 기업 진출 방안
○ 다양한 홍보를 통한 인지도 확보
-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제품 무료 체험 이벤트를 개최해 일정 기간에 고객이 직접 제품을 테스트한 후 우수 리뷰 고객에게 소정의 상품을 주는 등 중국 잠재 고객에 대한 브랜드 홍보가 필요함.
- 중국 유아용품의 수요가 가장 높은 국경절이나 6월 1일 중국 어린이날 인터넷 쇼핑몰과 쇼핑센터를 통한 할인 행사 및 쌍둥이를 대상으로 한 1+1 이벤트를 개최해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음.
○ 실용성을 강조한 시장 공략이 필요
- 중국인은 카시트 사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아 카시트와 유모차를 모두 구매하려는 소비자가 적으므로 카시트를 유모차의 시트로 사용할 수 있는 카시트 겸용 유모차 제품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임.
- 아동의 성장단계에 따라 종류가 나뉘는 카시트 제품의 특성상 가격 대비 사용기간이 짧아 중국 소비자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 않으므로 높낮이 조절, 벨트, 어깨끈 길이 조정 등을 통한 장기간 사용이 가능한 제품 개발이 필요함.
자료원: 바이두(百度), 타오바오(淘宝), 오토홈(Autohome), 각 브랜드 홈페이지 등 종합 코트라 우한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