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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정토행자 비구 수월(水月)입니다.
현재 곡성 성륜사에서 정진중입니다.
동안거 해제를 맞이하여 그간 홀로 해왔던 정진을 많은 불자
님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무량수여래회란 [대보적경]의 한 법회입니다.
시방제불의 빼어난 법문을 모은 대보적경에 [무량수경]이 포
함되면서 무량수불의 법문을 듣고 무량수불의 뒤를 이어 성불
할 불자들의 모임이란 뜻의 무량수여래회가 되었습니다.
극락정토에서는 모두 성불할 것이므로 부처님의 모임 불회(佛
會)라고 약칭해도 되겠습니다.
불회는 극락세계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고,
나주에 불회사라는 아름다운 도량이 있기도 합니다.
제가 비구계를 수지하고 불회사 관음전에서 9개월간 기도하면
서 바라던 모임이기도 합니다.
훗날 불회사에서 정진할 날을 기약해봅니다.
제게는 정토행자로써 세가지 발원이 있습니다.
대승경전을 독송하는 것과, 아미타부처님을 염하는 것과, 임종
조념을 하는 것입니다.
1. 경전을 독송함으로써 갈 길을 잃은 한국불교가 부처님의
법문에 따라 바로 잡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마음에 항상 시방제불을 그림으로써 정토에 왕생하는 정
인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정토삼부경, 법화경, 화엄경 독송을 하고 있습니다.
화엄경은 시방제불장엄경입니다.
무량수경은 일체중생성불경입니다.
법화경은 일체중생수기경입니다.
저는 산속에서 법화경을 독송하다가 출가하였습니다.
조계종에서 3년간 화두선을 해보았으나 저의 근기와 맞지 않
았고, 자연스레 정토법문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극락정토가 나의 길임을 확신하게 되는 것이 정토법문은 선과
교를 아우르고, 모든 근기를 섭수하며, 이 법문을 만나면 성불
까지 안락하게 성취할 수 있는 원만한 법문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역대성인께서 권하시며, 모든 보살이 왕생을 발원하고,
시방제불께서 찬탄하십니다.
이 법문은 대승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구경법이고 결정체입니
다.
법화경은 비유로써 왕생을 보이고, 화엄경은 장엄으로써 극락
을 보여줍니다.
법화는 교의 꽃이고 화엄은 선의 요람입니다.
많은 선사들이 화엄으로써 선에 들어갔고, 깨달음을 증명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불교가 위기입니다.
그 원인은 선과 교의 균형이 깨졌고, 계율이 무너졌기 때문입
니다.
다시금 대승으로 돌아와 기본을 잘 다져야 하겠습니다.
대승불교는 재가자들의 불교입니다.
모든 보살이 머리를 기르고 있으며 재가자들을 위한 수없는
방편이 펼쳐져 있는 것입니다.
절 도량이 대승으로 장엄되고, 불자들은 불보살님을 의지하는
데, 스님들은 화두, 반야, 공을 고집하는 아이러니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진공을 깨닫지 못했기에 묘유를 알 리가 없겠지요.
반야심경에 색즉시공만 있던가요?
반드시 공즉시색이 있어야 원만해집니다.
공을 깨달은 사람은 반드시 무량한 세계로 나오게 되어있습니
다.
공과 무량의 오묘한 설법이 화엄경에 잘 펼쳐져 있습니다.
잘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화두선은 빼어나지만 모두가 화두선을 할 이유는 없겠지요.
각자의 근기와 인연에 따라 방편을 구사할 것이며,
지혜와 해탈과 성불은 가르침을 따라 자연스레 이루어질 것입
니다.
사실 선과 교를 따로 말하는 것 자체가 아이러니입니다.
모든 대승경전에는 계정혜삼학이 원만하게 설해져 있습니다.
반야지혜를 중심으로 방편이 제시되고, 항상 실천수행을 강조
합니다.
단언하건데 중국 선불교의 모든 것은 능가경에 있습니다.
불설 능가경을 잘 모르고, 조사설 육조단경만을 되뇌이는 것은
분명 이상한 일이겠지요.
경전을 독송합시다.
생사의 원인과 해탈의 묘법이 대승경전에 있습니다.
부처님은 생로병사의 인생고를 탐구하신 분입니다.
그래서 공감이 됩니다.
나 또한 인생의 괴로움에 신음하니까요.
부처님은 항상 중생을 위하셨습니다.
가장 낮은 길에서 태어났고 길에서 열반하셨습니다. 그리고 항
상 중생 눈높이의 대기설법을 하셨습니다. 당신의 지혜를 숨
김이 없으셨고, 한량없는 방편으로 중생들에게 당신의 깨달음
이 젖어들도록 인도하십니다.
이렇게 중생들과 소통하셨습니다.
부처님은 중생의 아픔을 염려하셨습니다.
모든 병고 액난의 밑바닥에는 탐진치의 독에 물든 마음이 있
습니다. 이 전도된 마음을 바로잡아 주시기 위해 입이 쓰도록
설법하시고 발에서 피가 나도록 걸으셨습니다.
지장경을 보십시오. 삼악도의 문을 닫고 전세의 업장을 소멸하
여 천상과 정토에 나도록 하기위한 많은 방편들이 나와 있습
니다. 한 중생이라도 더 건지려면 다양한 그물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중생들을 치유하십니다.
한 법도 버릴 것이 없지요.
담백한 초기불교, 날카로운 선불교, 웅장한 대승불교.
분명 법을 듣는 것만으로도 기쁘고, 조금씩 실천하다보면 행복
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작금의 한국불교는 활기가 없습니다.
길을 잃었고, 지팡이와 나침반을 버렸습니다.
그리고 중생과 너무 멀리 있지요.
부처님의 삶과 가르침과 함께하는 도반들을 통해 다시 일어나
야 할 것입니다.
무량수여래회는 불회이고 불교이며 부처님을 가운데 모시고
내 마음과 다른 마음들이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고 치유하고자
합니다.
2. 나모아미따바 여섯글자는 서방정토에 왕생하는 강력한 인
입니다.
정토법문은 알면 알수록 수승합니다.
저는 법화경을 만났지만 편안하진 않았습니다. 경전에서 눈을
떼면 괴로운 현실이 곁에 있었습니다.
화두법을 만났지만 깨닫진 못했습니다. 법은 분명한 것이어서
의심을 일으킬 수 없었고, 의단을 이어가지도 못했습니다.
정토법을 만나고서 한결 편안해졌지만, 염불삼매가 없으면 왕
생하기 힘들꺼라는 생각 때문에 항상 조바심을 내곤 했습니다.
하지만 선도화상의 순수정토법문을 만나고서는 안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성인의 안목으로 정토삼부경을 다시보게 되었습니다.
무량수부처님의 발원을 찬찬히 살펴보면, 먼저 잘 가신 분의
입장에서 우리 중생들을 편안하게 성불로 이끄시려는 마음뿐
이십니다.
지극히 평등하고 원만한 법문으로써 외나무길이 아니고 아주
넓은 탄탄대로입니다.
여래께서 지혜와 공덕을 모두 성취하셨으므로 우리는 세존의
지혜공덕을 가지런히 따르기만 하면 당신의 광명과 장엄을 차
별없이 누리게 됩니다.
이는 당연한 일입니다. 우리의 청청한 마음은 본래 지혜롭고
일체공덕이 모두 갖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보지 못하고 믿지 못하기에 스스로 속박하고
맙니다.
그래서 여래께서는 보도록 하고 믿도록 하고 누리게 하여 스
스로 알고 깨달아 성취하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허공은 나누어진 바가 없고, 빛은 서로를 거스르지 않습니다.
무량수여래회는 정토삼부경을 의지하고 선도화상의 안목을 통
해 올바른 삶과 왕생성불을 발원하는 모임입니다.
3. 염불조념은 아미타불의 법문을 들은 모든 불자들이 왕생을
하도록 하는 확실한 보험입니다.
혹여 나의 염하는 힘이 아무리 부족하더라도 도반들의 음성을
듣고, 도반들의 마음을 따라 자연스레 아미타불을 염할 수 있
게 됩니다.
임종과 조념은 어떠한 불사보다도 큰 불사입니다.
한분의 부처님이 결정되는 순간이니까요.
따라서 믿음을 세우고, 부처님을 생각하고, 임종을 예견하고,
주변을 정리하고, 조념을 부탁하고, 안락하게 왕생하고, 시신
을 수습하는 이러한 생사의 모든 과정이 순탄하게 이어지게끔
미리 준비하고, 지역모임을 구성하여 서로에게 힘을 줄 수 있
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근래에 많이 느끼는 것은 살아있을 때는 사람이 제일 중요하
다는 것입니다. 나를 기쁘고 편안하고 안심시키는 것이 모두
사람에 의해 좌지우지 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가정을 보살피고 이웃과 함께하는 대승적 삶이 수행에
큰 원동력이 됨을 알게 되었습니다.
염불수행의 장점중 하나는 여럿이 함께할수록 더욱 힘차게 된
다는 것입니다.
함께해서 수월하고 지켜주어서 든든하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조념회의 목적이 여기에 있을 것입니다.
부처님은 화신으로 나투시고, 그 화신은 내 곁의 도반이 분명
합니다.
무량수여래회는 여러분을 기다립니다.
함께 정진할 스님을 기다립니다.
마음을 열고 부처님 가르침에 공감하며, 함께해서 든든한 진정
한 사부대중의 승가를 만들어갑시다.
[법회안내]
기본적으로
불칠법회 - 좌선과 입선, 행선을 하며 나무아미타불 혹은 아
미타불 칭명을 이어갑니다.
수행의 핵심은 졸지 않고 꾸준히 이어가는 것입니다. 그때 망
념은 줄어들고 마음은 맑아져서 지혜와 광명이 현전하게 됩니
다.
날자는 제한이 없습니다. 오래할수록 염불은 깊어지고 업장은
소멸될 것입니다.
진심으로 묵언하며 마음을 모아간다면 단 3일만 염하더라고
많은 것을 체험할 것입니다.
주말법회 - 예불과 독경, 경전해설, 문답, 염불을 병행합니다.
초발심자는 믿음이 중요하기 때문에 경전을 통해서 의심을 없
애야 분명한 마음으로 염불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해와 믿음을 일으키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합니다.
불교는 마음의 과학입니다. 이해할 수 있고, 납득할만한 모든
것입니다. 서구과학은 이미 양자세계와 우주론을 통해 불가사
의한 마음의 입구에서 서성이고 있습니다.
불교는 오래된 미래입니다. 부처님은 관찰을 통해 이미 세간과
출세간의 원리를 통찰하고 당신의 마음을 결정하신 분입니다.
해탈을 결의하셨고, 해탈의 지혜로 중생을 건지십니다.
다큐멘터리와 교양물리학서적 속에서 화엄경이 보입니다.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면 흥미로울 것입니다.
사실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지금은 저 혼자뿐이라서 도량도 없고 도반도 없습니다.
하지만 이곳 성륜사 적멸보궁과 전체도량의 수행여건이 좋은
편입니다.
수행 또한 오시는 불자님의 근기와 조건에 맞출 것입니다.
간경, 염불, 주력, 좌선 등 그 어떤 수행이라도 가능합니다.
저는 정토행자이고 오직 아미타부처님을 염하는 것이 좋기는
하지만, 수행이라는 것이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고 모아진
마음은 지혜의 빛을 뿜어냅니다.
내 마음의 빛과 아미타부처님의 빛이 만날 때, 문득 연꽃 위에
앉아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왕생과 성불로 회향하게 됩니다.
수행은 편안하고 행복해야 합니다.
마음을 이어가고 모으자는 것이지 몸을 괴롭히는 것이 아닙니
다. 이완은 모든 수행의 기본입니다.
칭명을 고성으로 할 수도 있고, 조용하게 할 수도 있고, 묵묵
히 마음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하든 또렷하게 하는 것
이 중요합니다.
시간도 흐리멍텅하게 오래있는 것보다는 짧더라도 분명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수행이 나의 인생과 마음을 어떻게 바꾸고 나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야 할 것인지 이해하고 결심하는 것은 더
욱 중요합니다.
모든 일정은 참여자에 맞게 짜여질 것입니다.
저의 목적은 인생과 육신이란 같은 조건에 있는 우리들이 함
께 가슴을 열고 부처님의 마음속으로 들어가 공감과 소통, 치
유를 하는 것입니다.
제가 부처님으로부터 배우고 느낀 것이 있습니다.
너무 좋고 귀한 것들이었습니다.
이 법이 당신에게도 소중한 것이 될 때 승려로써의 저의 삶도
보다 의미있고 분명해질 것입니다.
법화경은 이러한 삶이 성불의 핵심이고 첩경이라고 말합니다.
당신을 통해 내가 살고, 나로 인해 당신이 사는 길.
아름다운 길이겠지요.
제가 아는 불교는 이성적이고 합리적이며 인간적이면서도 초
월적인 오묘한 것입니다.
당신도 그렇게 느끼셨다면 대화하며 공감하고 싶습니다.
길을 찾는 그대에게 부처님은 답할 것입니다.
물으십시오.
허공은 말이 없어서 좋고, 경전은 말이 많아서 좋습니다.
나모 아미따바
(저는 정토삼부경과 선도화상을 받들어 기본적으로 칭명염불
수행을 합니다. 성륜사의 실상염불선과는 수행방법상 다소의
차이가 있습니다)
비구 수월 - 010-2897-3045 (못 받을 때는 문자로)
kikdoor@hanmail.net
대중교통은 광주종합터미널에서 곡성군 옥과면 오는 버스가
많습니다.
옥과에서 택시 혹은 연락주세요.
성륜사에서는 광주로 매일 차량운행을 합니다. 터미널 육교에
서 타고 오시면 절까지 편하게 오실 수 있습니다.
1 운암동 육교(문예회관정문 맞은편)하나로 약국 앞 08시27분
2 터미널 육교(신세계백화점) 08*31
3 화정동 상공회의소 08*33
4 월산동 신우아파트 앞 광주은행 08*40
5 남광주 농협 앞 08*44
6 봉선동 입구(미래아동병원 앞) 08*46
7 방림동 입구(LG주유소 앞) 08*48
8 남광주 지하철 역 입구 08*50
9 조선대학교 앞(육교) 08*53
10 법원 앞 오거리 주유소 앞 08*55
11 산장 입구(산수오거리) 08*57
12 LG주유소 앞(백림약국과 두암타운 사이) 08*58
13 E마트 건너편(서방 주택은행 옆) 09*00
14 서방시장(시내버스정류소) 09*02
15 말바우시장(은병원 앞) 09*05
16 삼성홈플러스 앞 09*10
첫댓글 금생에 많은 염불행자들이 모여 세세생생 나는곳마다 무량수여래 친견법회에 동참하는 좋은인연 도반되기를 발원합니다.지설합장 ()
_()_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염불에 대한 스님의 소회를 담담하고 진솔하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6월에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제가 지향하는 수행도 일심 정토발원하는 나무아미타불 칭명염불입니다.여기는 광주인데 성륜사도 가본적이 있고 스님께 염불공부 배우면서 공부할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南無阿彌陀佛 南無阿彌陀佛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새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