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무주반딧불축제 (The 12th MUJU Firefly Festival)
▶ 주제: "세계를 하나로, 무주를 세계로"
▶ 슬로건 : "반딧불 빛으로 하나 되는 세상" - 반딧불이의 사랑이 함께합니다-
▶ 행사기간 : 2008. 6. 7(토)~ 6. 15(일) (9일간)
▶ 행사장소 : 무주군 일원(한풍루어울마당,남대천수변공원,반딧불체육관,등나무운동장,시가지,반디랜드 반디별천문과학관,반딧불이서식지 등)
▶ 행사내용 : 개ㆍ폐막행사, 문화예술행사, 민속체험행사, 환경탐사체험행사, 상설행사 등
▶ 주최: 전라북도 무주군
▶ 주관 : (사)무주반딧불축제제전위원회
▶ 후원 : 74개 기관ㆍ사회단체
반짝반짝 반딧불! 두근두근 설레임!
무주반딧불축제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동입니다!!
■ ‘참살이’ 열풍과 함께 하는 무주반딧불
‘참살이’ 열풍이 거세지고 있다. 산업이 발달하고 경제성장이 거듭될수록 강하게 마음을 차고 올라오는 것은 바로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 먹을거리에서 보고, 즐기는 모든 것까지 건강과 환경을 빼놓고는 아무것도 얘기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반딧불이의 고장 무주는 ‘참살이’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안식처라고 할 수 있겠다.
전체 면적의 80%를 차지하는 산림이 뿜어내는 기운은 무주의 생명력이 되고 있으며, 이곳에서 생산되는 농 · 특산물은 전 국민에게 건강을 선사하고 있는 것이다.
■ 자연의 나라 무주가 선사하는 환경 · 체험축제, 반딧불축제
그렇다면 오염되지 않은 산과 들, 그리고 계곡이 자산인 무주. 무주에서만 보고, 즐길 수 있는 것은 무엇이 있을까!
신록의 푸르름이 짙어지는 6월, 무주에서는 천연기념물 제322호 반딧불이의 반짝임을 축제로 만날 수 있다.
환경지표 곤충인 반딧불이를 통해 지구환경의 중요성을 전파한다는 취지에서 개최하고 있는 무주반딧불축제에서는 ‘반딧불이 탐사’체험을 비롯해 ‘반딧불이 자연학교’와 ‘형설지공체험’, 그리고 ‘반디랜드 곤충박물관’에서의 관찰 등 다양한 자연학습 체험이 기다리고 있다.
또한 무주군의 젖줄 남대천에서는 송어잡기와 반딧불이의 먹이 다슬기 방사체험, 그리고 뗏목타기와 섶다리 밟기가 펼쳐질 예정이며, ‘사랑의 빛 거리’와 수상무대, 전국 토피어리대회와 낙화놀이 등이 개최돼 새로운 볼거리가 될 전망이다.
이외에도 무주읍 시가지에서 펼쳐지는 ‘차 없는 거리 공연’과 도그 쇼, 배스퇴치 낚시대회와 ‘전통수공예체험’, ‘농경문화 민속놀이 체험’등이 방문객들에게 풍성한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한편, ‘전국노인솜씨경연대회’와 ‘반디 컵 어린이축구대회’, ‘전국환경종합예술대전’ 등 전국 단위의 대회들이 해마다 반딧불축제와 명맥을 함께 하고 있어 기쁨을 배가 시켜주고 있다.
■ 대한민국 대표 환경축제, 세계를 향해 도약
지난해 75만 관광객들을 집객시켰던 반딧불축제가 올해로 12회 째를 맞는다. 대한민국 유일의 환경축제를 표방하고 있는 반딧불축제는 ‘99년 문화관광축제로 지정된 이래 지금까지 정부지정 우수축제로 연속 선정되는 등 그 차별성과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는 것.
자연 속에서 자연을 즐기고 자연의 소중함을 터득할 수 있는 축제로 그 자리를 확고히 하고 있는 것이다.
무주군은 한풍루 일원으로 한정돼 있던 축제장을 11회 축제를 계기로 무주읍 시가지까지 확대시켜 관광객과 지역민이 함께 어울어지는 축제로 만들었다.
■ 미리 보는 제12회 무주반딧불축제
그리고 현재, 6월 7일부터 15일까지 9일 간에 걸쳐 개최되는 재12회 반딧불축제를 전국 최우수축제로 만들기 위해 공을 들이고 있다.
· 일시 : 2008년 6월 7일 (토) ~ 15일 (일)
· 장소 : 한풍루 공원, 남대천, 무주군청일원, 반디랜드, 반딧불이 서식지 등
· 행사구성 : 환경 · 문화 · 전시 · 체험 · 체육 · 민속행사 등
· 일자별 주요 프로그램 : 별첨 (행사는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시류(時流)변화를 적극적 수용하는 지구촌축제
제12회 반딧불축제는 반딧불이의 모태인 자연을 배경으로 인위적인 구성을 탈피하여 자연스런 참여와 체험으로 구성했으며,
민간인이 만드는 천혜적인 자연축제를 지향해 ‘무주의 것, 대한민국의 것, 인류의 모든 것을 자연과 함께하는 축제’로 기획을 했다.
■ 반딧불과 빛의 축제
또한 반딧불이를 주 · 야로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대하고 주요 행사장인 무주읍과 남대천 구간에 빛 거리를 조성해 화려한 빛으로 전개되는 밤의 축제를 기대해도 좋을 듯 하다.
아울러 국내 · 외 환경학술세미나를 통해 전문가들의 환경보존과 반딧불이 서식환경 조성에 대한 구체적인 대안도 마련해 본다는 계획이다.
■ 볼거리+먹을거리+체험거리가 하나되는 복합축제
무주군은 축제의 범위를 “자연=인간”이라는 전제 하에 가족과 자연이 하나가 되는 축제, 스포츠 · 문화 · 관광을 모두 즐길 수 있는 복합적인 개념의 축제로 개최해 나갈 계획이다.
방문객들에게는 무주의 문화정체성을 보여주고, 지역주민들과 관광객들이 집중하는 독보적인 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며,
■ 세계인이 함께하는 청정문화, 인류축제
또한 국경과 언어, 문화를 넘어 188개국 7천만 태권도인들의 성전이 될 태권도공원과 연계시켜 무주반딧불축제를 세계화시킨다는 계획이다.
●제12회 반딧불축제 개막식
□ 행사개요
○ 참석인원 : 군민, 초청인사, 관광객 등 5,000명
○ 행사내용 : 개회, 내빈소개, 군민의장수상, 대회사, 개막선언, 특별이벤트, 폐회
○ 일 시 : 2008. 6. 7(토) 20:10~20:40
○ 장 소 : 등나무운동장
●개막 식전행사 (퍼레이드)
□ 행사개요
○ 참석인원 : 5,000명(군민+출향인+관광객)
○ 행사내용 : 퍼레이드(취타대, 군악대, 의장대)후 입장식 진행
○ 일 시 : 2008. 6. 7(토) 19:20~19:40
○ 장 소 : 등나무운동장
●입장식
□ 행사개요
○ 참여인원 : 600명(무주 130, 무풍 90, 설천100, 적상 90, 안성 110, 부남 80)
○ 행사내용 : 읍면의 특색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가장행렬, 퍼포먼스 실시
○ 일 시 : 2008. 6. 7(토) 19:40~20:10
○ 장 소 : 등나무운동장
●불꽃놀이
□ 행사개요
○ 주요내용 : 반딧불을 연상시키는 10분여의 불꽃놀이로 축제분위기 고조 및 볼거리 제공
○ 일 시 : 2008. 6. 7(토) 20:40~20:50
○ 장 소 : 한풍루주변등 적의장소
●제12회 반딧불축제 폐막식
□ 행사개요
○ 참석대상 : 기관사회단체장, 군민, 관광객 등
○ 주요내용 : 폐막선언, 읍면 평가ㆍ시상, 개똥벌레 노래합창
○ 일 시 : 2008. 6. 15(일) 20:00~22:00
○ 장 소 : 등나무운동장 특설무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