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비 : 1) 슈퍼 세이프 핸드볼(드리블 가능한 탄성의 전용 스펀지 압축 볼로 구입처는 스포타임코리아)
http://www.sportforall.co.kr/
공 1개 사용을 원칙으로 하지만 선수 수가 많아지는 경우등에는 2개 또는 3개를 쓰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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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후프 6개(초등은 크게, 중등 고등은 작게 크기를 조절하여 다양한 크기의 성을 쌓는다.)
2. 선수구성 : 한팀 6명(3명은 중앙선을 넘어 상대편 진영에서 후프 성(캐슬)을 공격, 3명의 수비자는 자기편 진영에서 수비하고 중앙선은 넘어갈 수 없음) 한팀의 인원은 경기장 크기에 따라 다르게 하되 공격자와 수비자를 동일한 수로 나누기 위해서는 짝수로 한다.
3. 경기장 : 1) 후프 성(캐슬)은 원안에 두고 원안에는 공격자, 수비자, 모두 들어갈 수 없다.
2) 원의 크기는 활용 가능한 공간의 크기나 후프 성(캐슬)의 크기에 따라 적정하게 한다.
3) 후프 성(캐슬)을 경기장 안에 두고 사방에서 공격 가능하도록 하거나 엔드라인에 후프 성(캐슬)을 두고 반원 출입금지구역으로 설계하기도 한다
4. 규칙 : 핸드볼 규칙을 준용하여 패스, 드리블, 가로채기가 가능하며, 경기장 밖으로 공이 나가면 상대에게 공격권을 주고 사람에 맞고 튕겨 나오거나 패스 미스된 공은 먼저 잡는측이 공격권을 갖는다.
패스 횟수를 3회로 제한하고 가로채기와 드리블 없는 츄크볼 규칙을 적용해도 좋다.
예를 들어 A팀 공격자가 B팀의 후프 성(캐슬)을 쓰러뜨리면 B팀의 공격자 3명은 근력운동(예:팔굽혀펴기, 앉아다일어서기,팔벌려뛰기등)을 하고, B팀의 수비자 3명은 성을 쌓는다. 성을 쌓는 B팀 3명의 수비자는 근력운동하는 B팀 공격자가 성을 다 쌓을때까지 운동을 해야 함으로 빠른 시간에 성을 쌓도록한다.
5. 경기시작과 재개 : 최초는 중앙선에서 점프볼로 하고, 후프 성(캐슬)이 쓰러진 팀이 출입금지구역(원 또는 반원)의 선을 밟고 패스로 재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