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싼타페 DM
부스트압력 과소 경고등 문제로 인하여
여러가지 정비도 하였으나 문제가 해결되지않아
맵핑까지 두번에 걸쳐 하였는데
호전이 되지않아 대구에서 방문하셨는데
기본 점검 후 차를 함 타보니까...
경고등보다 더 큰 문제가 잇는것 같습니다..
차가 나가지를 않는것입니다...
마치 곰 열마리가 탄것처럼요...ㅎㅎ
근데 이 차량이 사업소도 여러번 방문하였으나
해결이 되지않아 오셨다는것인데...
차수리닷컴에서는 해결이 될까요???
차에 문제가 잇는데 소리 함 들어보고
한방에 딱 잡으면 얼마나 좋으련만...
자동차정비가 그리 만만치가 않답니다..^^
자동차를 만드는 제작사에서도 해결되지 않는것을
한방에...ㅎㅎ
원인만 알면되는데
ECU데이타분석을 통해 함 알아 가 볼까요...
여러가지 데이타 중
무부하 가속 시 DPF 차압량이 181hpa로
정상 대비 2배 정도의 막힘이 발생되고 잇는 상태이며
dpf 막힘으로 인해 차량 출력문제도 일어날수 있답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부하 시험시
dpf 차압데이타가 더 크다는 사실입니다..
이 두가지 실험방법을 통해
dpf 막힘으로 인해
차량 출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것을 알 수 잇으며
dpf가 막힐수밖에 없는 원인을 찾아야 하는데
출력때문에 ecu맵핑을 두번 받앗다는 말에
ecu맵 데이타를 확인하여
수정을 하기로 합니다..
또 엔진압축점검 시
밸런스가 불량하여 인젝터 클리닝도 합니다..
dpf탈착 후 클리닝 전 데이타를 확인하니
DPF 막힘률 8.7 ~ 8.8hpa
서비스테이타에서도 확인을 하였지만
막힘률이 200% 정도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00℃ 고열로 수트를 태우는 과정
즉, DPF 버닝 클리닝을 하고 있습니다..
1000℃의 고열에 녹지않을 때가 잇을지...ㅎㅎ
불을 토해내고잇는 DPF..
견디기 힘들어 벌겋게 달아 올랐습니다..^^
DPF 버닝 클리닝 후
DPF 흐름율 3.6 ~ 4.2hpa
만족스러운 결과물로 돌아온 DPF
이제 함 달아볼까요...^^
차량 정비 후
데이타 점검은 필수입니다..
내가 신이 아닌 이상..
실수는 할순있지만
두번 실수는 하지않아야하기에
정비 전 후 데이타 분석은 필수입니다..
맞지예...ㅎㅎ
일단 정비 후 무부하 가속 시
DPF 차압데이타를 보니
딱 반으로 확 줄어들었습니다..
작업 전 181hpa → 작업 후 91hpa
근데 이거 아시나요...
작업전에 이렇게 바뀔거라는것을
미리 알려 준 사실요...^^*
만일 작업 후 이렇게 바뀌지 않으면
작업이 잘못되엇다는것을 미리 알려드린다는것이죠...ㅎㅎ
참 대단하지예...
또 한가지 부하모드에서 점검을 하는데
작업 전 187hpa → 작업 후 34hpa
무려 600% 좋아진 상태입니다...^^*..
DPF 흐름율이 좋아진만큼
차가 잘 나간다는 사실은 진실입니다..ㅎㅎ
차가 잘 나가면 연비도 좋겟죠...
그러나 DPF가 막힌 원인은
DPF가 아니라 다른곳에 잇겟죠...
이 차량은 ECU맵핑 시 과도한 연료세팅으로
DPF막힘을 초래하였기에
연료 및 부스트 압력을 조정하여
DM에 장착하였는데
초기 맴핑값이 40마력이상 업 되어있었는데
약 15마력 확 줄여버렸습니다...
많이 올리면 처음에는 잘 나가겟지만
결국 DPF가 막혀서 안나가는 현상이 나타나기에
무리해서 올리면 오히려 더 손해랍니다....^^
과도한 연료 세팅으로 인한 인젝터
매연으로 많이 찌들어잇는 상태였으며
연소도 불안정하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초음파클리닝 후 인젝터 클리닝하고 있습니다..
저속, 중속, 고속모드 에서의
분사량은 거의 정상적인 상태엿으며
클리닝도 잘 되고 잇습니다..
어떻게 아냐구요...
딱 보면 안답니다...ㅎㅎ
근데 안보면 모르기에
클리닝할때 딱보면서 만지기도하면서 아는거죠...
인젝터 클리닝 후 동와셔 장착한 상태입니다..
물론 인젝터 홀 청소는 억수로 깨끗하게 청소 해 두엇답니다..
모든 정비를 마치고 차를 함 몰아보는데
으~음 잘 되었다는것을 알 수 잇습니다..
출력을 15마력이나 줄엿는데도 차가 넘 잘나간다는 사실...
그리고 부스트압력과소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기를 바라면서...
아니 부스트압력과소 경고등 들어오지않을것입니다..^^
함 타 보시면 알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