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안녕하세요 저는 곧 고3인 여고생입니다 제가 실업계 고등학교를 재학중인데 대학교가 너무가고싶어 이것 저것 알아보는 과정중에 궁금한게 생겨서요학과는 물리치료과를 생각중인데.....연세대,호원대,전주대,전주비전대,원광보건대 이렇게 학교마다 맞춰야하는게 있을텐데 수시 등급은 어떻게 해야된다. 수능은 점수는 어떠한 과목들이 몇점 되야 된다 등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 1. 물리치료학과는 간호학과와 함께 보건계열학과 중 인기 높은 학과입니다. 정시 수능이나 수시 교과100%전형 등에서 일반적인 문과계열, 이과계열 학과보다 상대적으로 합격점수대가 높습니다.
2. 특성화고 학생이면 지금부터 정시 수능을 준비해서 일반고 학생과 경쟁해서 합격하기는 안타깝지만 거의 가능성이 없습니다. 그리고 수시 교과100% 전형이나 학생부종합 전형에서도 물리치료학과는 수능최저가 있어 수능최저 맞추기가 정말 힘들 것 입니다.
3. 지금 고3 올라가면서 대학 진학을 생각하는 특성화고 학생이면 수시 적성고사 전형이 현실적으로 합격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적성고사 전형으로 물리치료학과를 선발하는 대학은 가천대, 을지대, 삼육대 등의 대학이 있습니다.
그리고 을지대는 물리치료학과는 아니지만 식품산업외식학과,보건환경안전학과,의료IT학과,의료공학과, 미용화장품과학과,의료경영학과,의료홍보디자인학과 등을 특성화고적성고사특별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므로 특성화고특별전형도 생각해 보기 바랍니다.
아래 적성고사 전형 설명 참조하세요...^^
적성고사란? (3분 스케치)
1.적성고사는 논술과 같이 수시 대학별 고사의 하나로 대학에서 학생의 기초적인 학습능력을 테스트하는 시험으로,적성검사,학업능력고사 등의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적성고사는수능에 비해 준비 과목 수가 적고 문제가 단순하며 난이도가 낮지만 제한된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시간제한’이란 특수성이 있습니다.출제 범위가 수능과 상당히 중복될 뿐이지 문제 유형,난이도 등은 수능과는 다른 적성고사만의 특징이 있습니다.
2.적성고사시험을 보고 학생을 선발하는 적성고사전형은 수시 학생부 교과전형의 하나로 학생부 교과성적(60%)+적성고사 성적(40%)을 합산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적성고사전형에는 출결,봉사 시간 등 비교과영역은 반영하지 않고,면접도 볼 필요가 없습니다.또 자소서 등 서류 제출은 필요가 없습니다.
수시 원서접수기간[2019.09.06(금) ~ 10(화)중3일 이상]
에 진학어플라이나 유웨이어플라이에서 대학,전형명,학과를 지정해서 원서 접수를 하고 각 대학별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장소(대학 캠퍼스)에 방문해서 적성고사 시험을 봅니다.
지원한 학과에 지원한 학생끼리 경쟁을 해서 학생부 내신+적성고사성적을 합산하여 등수를 매기고 모집정원 안에 등수가 들면 합격입니다.
3. 2020학년도 적성대학은 가천대,한성대,삼육대,서경대,을지대,수원대,한국산기대,한신대,평택대,고대 세종,홍대 세종의총12개 대학이고,진학 가능한 학과는 일반적으로 의치한,예체능을 제외하고 그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모든 학과입니다.최근 가장 인기 있는 적성대학은 가천대,가장 인기 있는 학과는 간호학과 등 보건계열입니다.
대학별로 고교교과 과정범위 내에서한성대,삼육대,수원대,서경대,한국산기대,한신대,성결대,평택대는 국어,수학2과목을 보고 을지대,가천대는 국어,수학,영어3과목을 봅니다.고대세종은 문과 국어,영어,이과 영어,수학2과목을,홍대 세종은 영어,수학2과목을 봅니다.적성고사 출제방향은 전반적으로 핵심 개념,내용 중심으로 출제가 됩니다.특히 수학은 기초5문항 이과수학이 출제되는홍대세종을 제외하고 모든 대학이 이과도 문과수학만 시험을 봅니다.
4.대학별 출제 과목,문항수,시험시간,출제 난이도,출제방향에 차이가 있습니다.
출제 방향과 관련해서 적성고사 대학은 가천대,을지대,한국산기대 등 수특,수완 연계성이 높은 대학과 한성대,한신대,서경대 등EBS수특,수완 연계성이 낮은 대학이 있습니다.또 대학별로 적성고사 교과별 출제 비중이 높은 영역과 낮은 영역 등에서 대학별로 차이가 있습니다.예를 들어 가천대 영어의 경우10문항 중 대화문.어법,빈칸 채우기 등의 비중이 높고 을지대 국어,영어의 경우EBS수특,수완 지문 연계성이 높지만 수학의 경우 을지대 고유의 문제유형이 있습니다. 또 서경대의 경우 국어 독서지문 출제 비중이 유독 높고 수학의 경우 미적분 비중이 낮다든지 등 각 대학별마다 적성고사 출제 방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더불어 반드시 참고해야 할 점은 적성고사 문제 유형은 안정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예고 없이EBS연계율,문제 유형과 난이도가 바뀌는 경향도 있습니다.
최근 학생의 잠재력을 평가요소의 하나(예 국어 많은 어휘,속담,사자성어 출제,사고력,수학 수추리,공간지각 등 출제)로 했던 과거 순수형 적성고사 출제 대학은 없습니다.
5.적성고사 전형은 고대 세종,홍대 세종의 경우만 수능 최저학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6.적성고사 준비대상은 내신,모의고사2.5등급이하로 논술(문과 국어,사회2등급 이내,이과 수학 가형,과학2.5등급이내)준비가 어렵고,비교과영역이 평이해서 학생부 종합전형 준비가 어려운 학생입니다.
7.적성고사를 대비하시면서 본인 실력과 가장 적합한 대학을 선정해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019학년도 적성고사12개 대학4,638명에서2020학년도12개 대학4,790명으로152명(약3.2%)으로 증가하였습니다.
<2020학년도 적성고사 대학 분석-메디컬 관련 학과(가천대·을지대‧삼육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