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가 원주에 있어서
외갓집인 대전에 직접 가려고 합니다. (10월3일에)
시외버스를 알아보니까
원주-대전 직통은 아침일찍하고 오후늦게 있고 -_-
대부분 충주,청주 경유 나 청주 경유 버스네요. 가격은 똑같으면서 -_-
그래서 철도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원주-대전 '환승' 으로 검색했는데
원주-제천 (09:45-10:30) # 1665
제천-대전 (11:20-13:34) # 1360
이렇게 나오던데,
환승시간이 50분이면 할인에서 제외되는거 아닌가요?
철도의 환승인정시간을 알고싶습니다. (시내버스처럼)
또 제천역 승강장 구조에 대해 아시는 분 있나요?
# 1360이 제천역 출발이라서...
처음 해보는 환승이라서,
원주에서 열차를 타고 제천에서 내리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반드시 역을 나가야 하나요? 아니면 내리자마자 1360열차에 먼저 탑승해도 되나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무궁화+무궁화은 환승할인 혜텍이 없습니다(단 단거리 구간은 그 구간요금 50km 정도면 기본요금입니다) 환승 같은경우엔 역을 나가도 되고 안나가도 됩니다.
또 제천역의 특징 말하자면 철도공안이 있습니다만, 다른역보다 심합니다. 혹시나 사진촬영 하실려면 철도공안분께 허가 받고 찍으시면 됩니다.
제가 저번 일요일날 갔을땐 아무도 제지 안하던데.. 제가 운이 좋았나 봅니다.
저번에 #1112 탈땐 폰카 여기저기 들이밀고 그랬는데 말리는 사람이 없더군요 점심때라 밥먹으러 나간건지-_-
#1635님께서 말씀하신것처럼 할인 안됩니다. 할인은 KTX와 환승을 할경우 일반열차의 운임 요금을 30% 할인해 줍니다. 그리고 환승시간은 10~50분까지입니다. 즉, 50분은 환승이되고 51분은 환승이 안된다는 말입니다. 환승은 역을 나가도 되고 안나가도 됩니다. 이용객의 마음입니다. 1360열차에 문이 열려있으면 뭐 상관은 없습니다.
제천역은 역을 나간 이상 모두 지하도로 연결되어 있구요. 홈간 이동은 지하도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역을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선상역사가 아니니..) 환승이 좀 편한 편인데.. #1665면 강릉행인 관계로 제천역 1,2번 타는곳으로 도착합니다. 역을 기준으로 가장 왼쪽에 있는 폴랫폼이죠. 여기서 내리셔서 지하도를 통해 3,4번 타는곳으로 나가셔서 4번 타는곳에서 열차를 기다리시면 됩니다. 4번 타는곳은 충북선 출발홈이구요.
#1665열차에서 내리신다음에 #1360타는곳으로 가시면 열차가 대기하고 있구요 (출발20분전에보통 운행준비) 타셔도 되고.. 대기하고 계셔도 됩니다. 제천역 폴랫폼 구조를 말씀드리면(대표행선지). 1번은 청량리발 태백선경유 강릉행 / 2번 강릉발 태백선경유 청량리행 / 3번 청량리발 중앙선경유 안동행, / 4번 안동발 중앙선경유 청량리행, 제천발 충북선경유 조치원,대전행
아, 4번홈이 중앙선 상행과 충북선열차 공용이군요. 얼마나 충북선 열차가 별로 없으면;; 아무튼 모두들 감사합니다 ^6^ 이래서 철도동호회가 좋아요ㅎㅎ
같은 홈을 쓰는 이유가 제천~봉양구간은 같이 갈 수 있는데 봉양에서 충북선이 분기되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충북선열차가 별로 없습니다. 충북선열차가 있는데 중앙선열차가 들어오면 3번으로 바뀌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