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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通玄子撰集 (珞琭子賦著) 통현자찬집 (낙록자부저)
金逢寅午戌方吉,丙戊巳午喜慶德。
甲乙寅卯是財神,壬癸潤下為傷剋。5
庚用丁官,辛用丙官,喜丙丁,愛寅午戌。
利巳午未火旺之地,向祿臨官。辛巳、庚午為貴。
假如庚申辛酉、庚午辛未、庚寅辛卯、庚子辛丑、庚辰辛巳、庚戌辛亥,此十二宮命。
金家以火為官,木為財。
火到申酉亥子丑無氣,木到申酉戌子丑氣衰,是財命無氣,貧賤之命也。
若生月日時遇旺相,坐午巳寅位之地,可為貴命。
若不遇火,則非貴命。
見壬癸亥子水者,為背官背祿,不成慶也。
得寅午戌全,為官神入局。天元戊癸全,為化火官局。
地支巳午全,為暗官局。更遇木神輔助,並為上局。
柱有壬癸亥申子辰水,喜遇戊己,剋水為救,又為印貴。
見甲乙寅卯亥為財,未為財庫。無刑害,財庫受實,可作發財斷之。
背祿不逢官印貴地,只遇木旺,商途發財之命。
金은 寅午戌을 만나는 방향은 吉하다. 丙,戊,巳,午 기쁘고 경사롭고 덕이 있다.
甲,乙,寅,卯은 財神이다. 壬癸는 潤下로 傷剋이 된다.
庚은 丁이 官이다. 辛은 丙이 관이다. 丙丁이 좋다. 寅午戌이 좋다. 巳午未 火旺한 地는 이롭다. 向祿, 臨官이다. 辛巳, 庚午는 貴가 된다.
가령 庚申 辛酉. 庚午 辛未. 庚寅 辛卯. 庚子 辛丑. 庚辰 辛巳. 庚戌 辛亥. 이와 같은 十二宮의 命은 金의 家로 火가 官이다.
木은 財다. 火가 申,酉,亥,子,丑이 도달하면 無氣하다. 木이 申,酉,戌,子,丑에 도달하면 氣衰하다. 이것은 財命이 無氣한 것으로 貧賤한 命이다.
만약 生,月,日,時가 旺相하고 坐에 午,巳,寅의 地가 된다면 貴命이다.
만약 火를 만나지 못하면 貴命이 아니다. 壬,癸,亥,子,水를 보는 者는 背官, 背祿이 되어서 경사를 이루지 못하다. 寅午戌을 완전하게 얻고 官神이 入局되면 天元에 戊癸가 全하면 化火하여 官局이 된다. 地支에 巳,午가 완전하면 暗官局이 된다. 다시 木을 만나서 보조(輔助)되면 上局이 된다.
柱에 壬,癸,亥,申,子,辰 水가 있고 戊己를 만나면 좋다. 剋水하여 구원한다. 또 印이 되니 貴하다. 甲,乙,寅,卯,亥는 財가 된다. 未는 財庫가 된다. 刑하는 害가 없으면 財庫가 實하게 된다. 發財가 되는 것으로 판단한다. 背祿 은 官,印의 貴한 地를 만나지 못한다. 다만 木旺을 만나면 상업(商途)으로 發財하는 명이다.
壬癸四季巳午榮,戊己榮官財丙丁。
甲乙曲直皆凶地,庚辛印顯附龍鱗。
壬癸者,真水也,喜戊己辰戌丑未巳午方吉。
蓋壬用己官,癸用戊官,巳午官祿之地。四位之土,皆原自旺之鄉。四五月上旬、六月中上旬、及三月下旬,生官有氣乃能成慶。
水以土為官位,若遇甲乙亥卯未寅木破其官。
剋害輕者,則官卑名微;剋害重者,不得其官。
得庚辛金神旺相,可為救助,反主貴。
壬癸는 四季와 巳午에 영화가 있다. 戊己는 官, 財는 丙丁이다. 甲乙인 곡직(直皆)은 凶한 地다. 庚辛은 印 이다. (용린:용에 비늘이 붙어 나타난 印;임금 영웅의 위엄(威嚴)한 광채)
壬에게 己는 官이다. 癸는 戊가 官이다. 巳午는 官祿의 地다, 四位의 土는 모두 그원이 自旺한 곳이다. 4,5月 上旬, 6月 中 上旬, 및 三月 下旬은 生官하여 有氣하니 경사가 이루어진다. 水는 土가 官位다. 만약 甲,乙,亥卯未,寅木은 官을 깬다. 剋害가 輕한 者는 官이 낮고 名이 미소하다. 剋害가 重한자는 者는 官을 얻지 못한다. 庚,辛 金神이 旺相하면 구조가 가능하여 도리어 主는 貴하다.
火喜辰申亥子宮,壬癸官旺土孤窮。
戊己退神甲乙進,金財榮顯祿興隆。
火見壬癸,蓋丙用癸官,丁用壬官,真造化既濟之道。
見亥子為正官位,丁豬丙鼠為貴神,辰申亥子以為貴。
逢土為六害,無救則貧。
再逢甲乙旺相為救,庚辛巳酉丑為財祿命也。
火는 辰,申,亥,子 宮을 좋아한다. 壬,癸 官旺하노 土는 궁하여 괴롭다. 戊己가 退神하고 甲乙 進하면 金財가 영현하게 되어 祿이 융성하게 일어난다.
火가 壬癸를 보는 것에서 丙은 癸가 官이 된다. 丁은 壬이 官이 된다. 참된 造化로 기제(既濟)의 道다. 亥,子는 正官의 위치가 된다.
저(豬:돼지 亥)는 丁에게, 서(鼠; 쥐 子)는 丙에게 貴神이 된다. 辰,申,亥,子는 貴하게 된다. 土는 六害가 된다. 구원이 없으면 貧하다. 다시 甲乙이 旺相함을 만나면 구원된다. 庚,辛,巳,酉,丑는 財로 祿命이다.
土值寅卯未亥局,甲乙榮官金破祿。
庚辛背祿愛丙丁,壬癸辰中長享福。
戊己值亥卯未為貴。戊尋玉兔己豬頭為貴命。
又逢旺祿旺官之方,遇庚辛巳酉丑辛戌,則破祿不貴。
四月、八月尤重。得丙丁為救神。
且如戊見丙,己見丁未不能救,謂之偏陰偏陽。
若戊見丁,己見丙,方是救神。
或生七月、八月,火死囚無氣,不能救。
見亥子辰為財庫,主發財。
少木一官,亦可例見。
喜巳酉丑申辛庚,惡丙丁炎上火局。
愛壬癸亥子為印救助,戊己辰戌丑未為財。
土가 寅,卯,未,亥의 局을 가지면 甲乙은 官의 영화가 되고 金은 祿을 깬다. 庚,辛, 背祿은 丙丁를 좋아한다. 壬,癸,辰 中에서 길게 복을 누린다.
戊己가 亥卯未를 가지면 貴하게 된다. 戊는 옥토끼(卯)를 찾고 己는 돼지(亥) 머리가 貴命이 된다. 또 旺祿 旺官의 방향을 만나고 庚,辛,巳酉丑, 辛,戌을 만나면 破祿하여 不貴하다. 四月, 八月에 더욱 중하다. 丙丁을 얻으면 神이 구원된다. 만약 戊가 丙을 보고 己가 丁未를 본다면 구원되지 못하여 일컬어 偏陰 偏陽이 된다. 만약 戊가 丁을 보고 己가 丙을보고 이 같은 방향은 神이 구원된다. 혹 七(申)月, 八(酉)月 生은 火가 死囚로 無氣하여 구원이 불가능하다.
亥,子,辰은 財庫가 된다. 主는 發財한다.
적은 木 一官 또한 可한 例見하면 巳,酉,丑,申,辛, 庚은 좋고 丙,丁 炎上의 局은 나쁘고 壬,癸,亥,子는 좋은데 이는 印의 구조 때문이고 戊,己,辰,戌,丑,未의 財가 된다.
賢達之人明此訣,愚昧之人迷轉盛。
凡論命,先明天干,後論地支,並納音為九宮三元。
分為天、地、人三才。
論五行四柱,遇一陰一陽之謂道,偏陰偏陽之謂疾。
현달(賢達)한 사람은 차결(此訣)이 밝고 우매(愚昧)한 사람은 전성(轉盛)에 미혹된다.
凡 命을 논할 때 먼저 明한 天干을 논한 후에 地支를 논한다. 아울러 納音이 九宮, 三元이 됨에서 논한다. 나누면 天, 地, 人으로 三才다。五行과 四柱를 논한다. 一陰 一陽의 만남을 일컬어 道라한다. 偏陰 偏陽은 일컬어 질(疾)이라 한다.
戊己甲乙木格停,生旺官貴帝王臨。
戊己若逢支干木氣旺相,或見己亥、癸亥真長生官星。
主極品貴,生月再旺,無刑沖,富貴雙全。看輕重言之。
戊己에 甲乙 木格이 머무르면 官을 生旺 貴하여 帝王에 臨한다.
戊己가 만약 支干에서 旺相 木氣를 만나면 혹 己亥, 癸亥를 보는 것은 진장생(真長生) 官星이 되어 主는 극히 品이 貴하다. 生,月에서 다시 旺하고 刑沖이 없으면 富貴가 雙全한다. 輕重을 보라는 말이다.
壬癸戊己土旺方,大材分瑞上格詳。
壬癸見戊己辰戌丑未土,巳午月生,土旺相為貴。
壬,癸는 戊,己인 土가 旺한 방향은 大材가 分瑞된 上格이다.
壬癸가 戊己辰戌丑未 土를 보고 巳,午 月生이면 土가 旺相하여 貴하다.
庚辛冬至一陽生,丙丁生氣福如林。
庚辛生人,冬至後一陽生,火有暖氣。
木漸到旺,能生丙丁之火,為官為祿。
丙子夏至一陰長,亥子壬癸偏官鄉。
此明水火有功,既濟之象。如夏氣淺則發早。
夏至一陰長,水漸旺,故官祿生旺也。
庚辛이 冬에 이르면 一陽이 生하여 丙,丁에 生氣가 되니 福이 숲과 같다.
庚辛 生人이 冬至의 後는 一陽이 生한다. 火은 따뜻한 氣다. 木이 점차 旺하게 이른다.
丙丁의 火를 生함이 가능하나 官이 되고 祿이 된다.
丙子는 夏至에 一陰이 성장(長)한다,亥,子,壬,癸는 偏官의 장소다.
이것은 水火가 明하여 功이 있는 것이다. 기제(既濟)의 象이다. 가령 夏氣는 淺으로 조발(早發)이다.
夏至는 一陰이 성장(長)한다. 水가 점차 旺하게 된다. 그래서 官祿이 生旺한 것이 된다.
六甲生人在寅月,建祿不富無差別。
六甲生人,正月建丙寅是生月帶祿。為剋妻絕嗣、貧賤之命。甲以己為妻,用辛為官星為子,皆絕於寅。
謂之金絕土囚之地,祿馬妻子皆絕,不為貴氣。
若用丙寅為食神有氣,須是甲人見庚申,乙人見辛或酉戌,卻在七煞,旺鬼之地,得寅生火,鬼降伏化官為貴。
六甲 生人에 寅月이 있으면 建祿은 富아니고 差別이 없다。
六甲 生人이 正月의 建은 丙寅이 되면 이것은 生月에 祿을 차는 것으로 妻를 剋하고 자식(嗣)을 絕한다. 貧賤한 命이다. 甲은 己가 妻다, 辛은 官星으로 子가 된다. 모두 모두 寅에서 絕한다. 일컬어 金絕에 土囚의 地가 된다. 祿馬,妻子가 모두 絕한다. 貴氣가 되지 못한다.
만약 丙寅은 食神으로 有氣하면 모름지기 甲人이 庚申을 보고 乙人이 辛 혹 酉戌을 七煞로 旺鬼한 地인데 寅이 火를 생하니 鬼가 항복하여 化官하여 貴하게 된다.
乙人辛多酉月生,鬼旺身衰帶疾侵。
乙人見辛,為干頭見鬼,名為七煞。
乙人見酉,身居白虎無氣之地,又遇七煞剋身,豈無疾患?甲人見庚與同,其人若不帶疾,須壽夭。
乙人이 辛이 多하고 酉月 生은 鬼旺하여 身衰하니 질병의 침투가 많다.
乙人이 辛을 보면 干頭에 鬼를 보는 것이다. 이름하여 七煞이 된다. 乙人이 酉를 보면 身이 白虎에 거주하는 無氣의 地다. 또 七煞이 身을 剋한다. 어찌 疾患이 없겠는가. 甲人이 庚으 보는 것도 같다. 其人이 疾을 차지 않으면 일찍 요절한다.
詞館學堂主科名,若無官貴定虛名。
命逢詞館學堂,詞館是官祿長生之地,學堂是本主長生之地。
有官貴者,有科名,作貴命看。無官貴,則虛名之人。前文有印,甲見癸亥子是也。
魁星若也逢官位,定是神童腹隱貴。
魁星者,乃甲辰旬中至癸丑十日是也。
若遇本命官星位,逢官貴學堂,則應神童科。
譬之癸丑人,見戊申,同在甲辰一旬是也。
詞館, 學堂은 主의 科名이다. 만약 官貴가 없다면 虛名이 된다.
命에 詞館, 學堂을 만나면 詞館은 官祿 長生의 地다. 學堂은 本主의 長生의 地다. 官貴가 있는 者다. 科名이 있다. 貴命을 만드는 것으로 본다. 官貴가 없으면 虛名의 人이다. 前文에 印이 있는 甲이 癸亥子를 보는 것이 이것이다.
괴성(魁星)이 잇달은 같은 위치에서 官을 만나면 이것은 神童이 배에 숨겨져 있는 귀가 된다.
괴성(魁星) 者는 甲辰 旬中에 癸丑에 이르는 十日이다. 만약 本命이 官星의 位를 만나면 學堂이 官貴를 만난 것이다. 즉 神童 科에 응한다. 비유하면 癸丑 人이 戊申을 만나는 것으로 甲辰의 一旬에 같이 존재하는 것이 이것이다.
臨官逢處人欽敬,天馬財庫為貴命。
命逢臨官,人多欽重,天馬為妻財論之。
如甲見己為妻、為財,辰為財庫,可作發財顯達命看。
若妻臨旺相二運,或太歲再遇,多主婚姻、出入、修造之事。假如甲午人,己土為妻、為馬,運到申酉戌。
午為人元,到西方火絕死之地,己土自敗,有金旺。
土為財祿,人元財皆無氣。
又如丙午生,運至西方,丙見癸為官,癸水敗西方,是官衰。丙以辛為馬、為財,酉戌有辛金,金為丙財,旺辛為馬。
到酉建馬,本畏沖,不沖掩藏,亦作發財命斷之。
臨官을 만나는 곳의 사람은 흠경(欽敬)하고 天馬는 財庫로 貴命이 된다.
命이 臨官을 만나면 人은 공경함이 많이 重하다. 天馬는 妻財가 되는 것으로 論한다.
가령 甲이 己를 보면 妻가 된다. 財가 된다. 辰은 財庫다.
發財하여 顯達하는 命으로 본다. 만약 妻가 旺相한 二運에 임하면 혹 太歲에서 다시 만나면 主는 婚姻, 出入을 만드는 일이 발생한다.
가령 甲午人은 己土가 妻가 되고 馬가 되고 運이 申酉戌이고, 午는 人元이 된다. 西方은 火가 絕,死의 地되어 己土는 自敗한다. 金旺하고 土는 財祿이다. 人元과 財 모두 無氣하다.
또 丙午 生이 運이 西方에 이르면 丙이 癸는 官인데 癸水는 西方이 敗가 된다. 官이 衰하다. 丙은 辛이 馬로 財가 된다. 酉戌은 辛金이 있다. 金은 丙의 財다, 辛이 旺은 馬다. 酉에 도달하면 馬를 세운다. 근본으로 沖은 두려워한다. 沖이 감추어져 보이지 않으면 아니다. 財가 나타나서 만들어 지는 것으로 단정한다.
命犯貴地得亨通,命衰遇旺福不迎。
命坐貴地,行向祿、向財運,可言榮顯。
元命逢官貴旺相,運雖凶,未必為災。
如壬癸生人,行巳午未運,可發。
北人運至南方,貿易獲其厚利。
命遇休囚,無官貴,運行貴地,不能成慶。
命旺原有官星在命,運並背祿,太歲沖害,有官休官。
行主本長生運,亦罷官失職。與生地休囚者同。
如甲乙人見亥,蓋官病地,故言休囚。生地相逢,亦言官星病絕,主為官之人,宜退身避位。
若二運太歲並臨,喪吊、丘墓、夾煞,主哭聲。
裸形夾煞自主,嗚呼!)。
어긋난 命에 貴地를 得하면 亨通하다. 衰한 命이 旺을 만나도 福을 맞지 못한다. (長生은 官의 死絶地)
命이 貴地를 좌하면 向祿, 財運으로 향하여 나아가면 영현(榮顯)하다는 말이다. 元命에 官貴의 旺相함을 만나면 비록 凶한 運이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災가 되는 것은 아니다.
가령 壬,癸 生人이 巳,午,未 運으로 나아가면 發한다. 北人이 南方 運이 이르면 貿易을 획득하는 이로움이 두텁다.
命이 休囚를 만나고 官貴가 없는데 運行이 貴地가 되어도 경사를 이루는 것은 아니다. 命이 旺하고 근원에 官星이 있는 命에 運이 背祿이 함께 있고 太歲에서 沖하여 害하면 官이 있어도 官직을 휴직한다.
主가 長生 運으로 행하면 또 파관(罷官) 실직(失職)한다. 生地 休囚 者도 같다. 가령 甲乙 人이 亥를 보면 官은 病地가 된다. 그래서 休囚란 말이다. 生地가 相逢되면 官星이 病,絕이란 말이다. 主는 官의 人이다. 마땅히 물러가면 身도 숨어 들어가게 되는 위치가 된다. 만약 二運 太歲에 喪吊,丘墓,夾煞이 병림 하게 되면 主는 곡성(哭聲)한다. 형이 벗겨지고 煞이 끼면 主는 스스로 탄식하게 된다.
八孤五墓為僧道,破祖同蓬孤獨人。
假甲子旬中,戌亥為空亡,為六虛,乾屬亥戌。
戌南行三位是未,未東行三位是辰,辰北行三位是丑,
丑西行三位是戌,辰戌丑未四位,為孤寡五墓,多為破祖
孤獨飄蓬之人,九流之命。
三元剋害,為孤單命。剋害若輕,入舍命。
如遇真孤神,剋妻害子之命。
通玄子解,非珞琭本真,乃自撰集,與徐子平同。
八孤 五墓는 僧道가 된다. 祖가 깨어져 떠돌아 다니는 孤獨人이다.
가령 甲子 旬中에 戌亥는 空亡이 된다. 六虛가 된다. 乾은 亥戌에 속한다. 戌이 南行하면 三位가 未가 된다. 未가 東行하면 三位가 辰이 된다. 辰이 北行하면 三位가 丑이 된다. 丑이 西行하면 三位가 戌이 된다. 辰,戌,丑,未,四位는 孤寡 五墓다. 多하면 祖가 破되어 孤獨하게 표봉(飄蓬)하는 사람이 된다. 九流의 命이다. 三元이 剋害되면 고단(孤單)한 命이다. 剋害가 만약 輕하면 입사(入舍)하는 命이다. 가령 진고신(真孤神)을 만나면 剋妻하고 害子하는 命이다.
통현자 解는 珞琭의 진본이 아니다.
이는 몸소 찬집(撰集;시가(詩歌)·문장 등을 가려 뽑아 모음. 또는 그 책)으로 徐子平도 같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