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나이불패(클리앙)
2023-09-23 00:36:31
-이반 페리시치가 큰 부상으로 장기 결장하게 되었는데, 얼마나 실망스러우신가요?
네, 실망스러운 일입니다. 무엇보다도 이반에게 가장 먼저 실망스러운 일이죠. 때때로 일어날 수있는 무해한 일 중 하나입니다. 훈련 중에 꽤 심각한 부상을 입었거든요. 이반과 함께 일한 시간은 짧았지만 이반이 왜 세계 최고의 클럽에서 뛰었는지, 그리고 왜 그렇게 오랜 시간 동안 그런 수준의 기량을 유지해왔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실망스러웠어요. 그는 훈련하고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에서 최고의 프로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가 해온 일에서 그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실망스럽습니다. 우리는 그룹에서 훌륭한 경험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그는 그 수준의 머리를 가진 사람이고 지금까지 우리 게임에서 중요한 순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그에게는 실망스럽고 저희는 우리가 구축하려는 것에 대해 실망했습니다. 그는 의지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클럽과 국가를 위해 부상 전의 수준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길을 걷다가 더비에 대해 이야기하는 토트넘과 아스널 팬들을 만나본 적이 있나요?
사람들이 이 경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저에게 알려준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죠. 저는 매우 중요한 더비에 참여해왔고, 두 클럽의 서포터들에게 더비가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경기장 주변의 전반적인 분위기 측면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미래에 대한 중요성을 더하고, 무엇보다도 그들은 매우 훌륭한 축구 팀입니다. 지난 시즌에 뛰어난 시즌을 보냈고 올해는 더욱 강화되었으며 대부분의 선수들은 함께 성장한 그룹이며 그들 안에 진정한 믿음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의 스타디움에서 경기하는 것은 우리에게는 엄청난 도전이 될 것입니다.
-팬 포럼에서 어린 소년이 질문을 해서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 다른 구단 팬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그 일을 즐기고 계신가요?
저는 제가 하는 일을 좋아하기 때문에 즐거웠습니다. 저는 제 평생의 모습 그대로를 보여드리려고 노력 중이고, 포럼에서는 한 청년이 질문하고 싶어서 죽도록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곳에 있었고 그 청년을 제외한 다른 누구에게도 추가 질문이 중요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그렇게 하는 것이 옳다고 느꼈고 그렇게 했습니다. 괜찮아요. '옳은 일을 하는 것에 대해 자만하지 말고 그냥 하라'고 말한 유명한 대학 코치가 있습니다.
나이에 상관없이 우리 모두는 항상 자신을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인생의 교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즐거웠습니다. 큰 도전이었어요. 앞으로도 많은 도전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른 코드에서 정기적으로 대화하는 코치 그룹이 있는데, 그 중 몇 명은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코치로서 힘든 시기를 겪고 있거나 곧 겪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코치로서 늘 겪는 일이지만 저는 그 과정이 즐겁습니다.
-일부 선수들에게는 첫 북런던 더비가 될 텐데, 이 경험이 선수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맞아요, 이번 경기에 출전하지 않고 홈을 떠나 원정 경기에 출전하지 않은 선수들이 꽤 많을 겁니다. 단순히 더비이고 원정 경기라는 점뿐만 아니라 원정에서 정말 강한 상대를 이겨내야 하는 도전입니다. 라이벌 관계와 상관없이 아스날은 아주 좋은 팀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런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항상 이런 경기에서는 선수들이 경기장에 나가서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선수들에게 너무 많은 제한을 두거나 무엇을 기대하거나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에 대해 너무 많이 안내하려고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부모가 조언을 해주는 것보다 자녀가 직접 경험을 해보고 반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저희는 주말에 있을 어려운 경기를 대비해 매일 열심히 훈련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선수들의 신체적, 정신적 컨디셔닝을 매일 꾸준히 하면서 매주 있을 경기를 큰 경기라는 느낌으로 준비해 왔습니다. 그래서 이번 경기처럼 대중의 시선이 집중되는 중요한 경기를 치르게 되더라도 선수들이 크게 변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난 시즌 북런던 더비에서 두 번의 패배를 겪은 토트넘 팬들에게 이번 더비가 특히 중요할까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서포터들은 과거 기록과 상관없이 항상 다음 더비를 이기고 싶은 경기로 생각하며 이는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 입장에서는 이제 막 여정을 시작하고 경기 방식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축구 팀으로서 큰 도전입니다. 원정 경기에서 가장 큰 라이벌이기도 한 최고의 팀 중 한 팀과 경기를 치르는 것보다 더 큰 시험은 없습니다. 우리에게는 큰 시험이자 큰 도전입니다. 우리는 그 모든 것에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합니다.
-팀원들이 일주일 내내 훈련할 수 있는 회복 기간에 유리한 점이 있나요?
그들이 챔피언스리그에서 경기하는 것과 우리가 지난 시즌에 실력이 부족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챔피언스리그에서 뛰지를 못하는 것이 어떻게 우리에게 이점을 주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그들이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할 자격을 얻었기 때문에 이점은 챔피언스리그에 출전하는 팀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 어떤 이점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러 측면에서 우리가 원하는 공간입니다. 경기가 없는 것보다는 이번 주에 챔피언스 리그 경기를 치르면서 더비를 준비하는 게 훨씬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든 일이 그렇듯이 경기에 들어가서 준비를 조정합니다. 미켈도 챔스 경기를 치르며 수준을 끌어올려 준비를 했을 것이고, 우리는 이번 주에 최고 수준의 경기를 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상기하며 이번 경기를 준비할 것입니다.
-토트넘은 13년 동안 아스널에서 우승하지 못했지만 이 팀의 많은 선수들은 그런 짐을 가지고 있지 않나요?
다시 말하지만, 어떻게 프레임을 짜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죠? 궁극적으로 아스널은 매우 좋은 축구 팀이고 저는 그 사실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과거 기록과는 상관없이 아주 좋은 축구 팀입니다. 작년에 우리가 두 번이나 이겼다면 이번 경기는 힘든 경기가 될 것이고 특히 원정 경기인 만큼 우리 선수들에게 힘든 경기가 될 것이라고 말하고 경기에 임했을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에게는 도전입니다. 저는 이전 기록이나 전적에 크게 연연하지 않았고, 선수들 중 일부도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경기의 역사적 맥락에 연연할 필요는 없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그들도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고, 우리도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들과 맞서서 우리의 축구를 하고 싶다는 것입니다.
-앞선에서부터 압박하는 축구를 해왔는데 아스날에서도 그런 축구를 할 수 있을까요?
음, 우리가 성공하는 것 외에 이 방식의 축구를 하는 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제 관점에서 볼 때 저는 보기 좋은 축구를 하기 위해 팀을 구성하지 않는다고 자주 말했죠. 저는 이길 수 있는 축구를 하기 위해 팀을 구성합니다. 어떤 상대와 어떤 상황에서도 이길 수 있다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상대가 경기의 특정 부분을 조정하도록 강요하기 때문에 항상 조정이 일어나지만, 우리가 원하는 팀의 기본 원칙은 우리가 좋은 팀을 상대하기 때문에 지금 주저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우승에 도전할 팀 중 한 팀을 상대로 지금까지 해왔던 축구를 펼치기 위해 도전해야 합니다.
-이번 주에 아스널의 골키퍼 상황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두 명의 골키퍼가 모두 최고의 골키퍼로 보이는 상황에서 감독으로서 얼마나 어려운가요?
가장 어려운 것은 주전 골키퍼가 없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때는 정말 힘들죠. 주전 골키퍼가 두 명이라면 어떤 감독도 거부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해요.
-이번 경기에서 심리가 얼마나 중요하며 이를 활용하려고 노력하셨나요?
아니요, 다시 말하지만 아무도 게임의 중요성을 평가절하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그렇게 하려고 해도 주변에 소음이 많고 선수들은 버블 속에 살지 않으며 큰 경기라는 것과 그 중요성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매일 훈련합니다. 이번 주말에 올해 최고의 경기를 치르기 위한 준비가 있을 것이고, 그 후에는 다음 주말에 올해 최고의 경기를 치르기 위한 준비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모든 팀원들에게 주입하려고 노력했던 정신이며, 매일 최고가 되기 위해 훈련하는 것입니다. 이번 주말에 열리는 시즌 최고의 경기를 준비한다는 뜻이죠.
사람들은 당신이 이 경기를 다른 경기처럼 대한다고 말합니다. 네, 그렇죠. 특히 프리미어리그에서는 매 경기 승리를 원하고 최선을 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주변의 소음과 경기의 중요성은 우리가 받아들이고 흡수해야 할 것이지만, 다른 경기보다 이 경기에 더 집중한다면 우리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행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이 경기를 특별 취급하지는 않겠다는 뜻인듯 합니다.)
-앞서 다른 코드의 코치들과 대화하는 것에 대해 언급하셨는데, 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저는 호기심이 많은 편이라 한 달에 한 번씩 모이는 작은 그룹이 있습니다. 별다른 의미는 없고 그냥 서로의 존재에 대해 징징대고 불평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입니다. 결국에는 모두들 기분이 좋아지고 일종의 치료가 되죠. 다 좋은 거죠.
-로 셀소가 뛸 수 있나요?
아니요. 이반을 제외하고는 지난주부터 모두 좋은 공간에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브라이언 힐, 로 셀소, 벤탄쿠르 같은 선수들이 아직 2~3주 정도 남았어요. 앞으로 몇 주 동안 천천히 훈련에 참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주부터 스콧 문이 공식적으로 부임하고, 새로운 축구 디렉터가 부임하고, 레오나르도 가바니니 감독이 떠나는 등 경기장 안팎에서 많은 변화가 있었는데, 한꺼번에 많은 변화의 한가운데에 있는 기분이 어떠신가요?
저에겐 노멀한 일입니다. 제가 어디를 가든, 그리고 그것이 클럽의 이해라고 생각하지만, 저는 변화를 원한다면 변화해야 한다고 끊임없이 말해왔습니다. 때로는 순차적이거나 동시에 일어나지는 않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어떤 사람들은 그 일에 참여할지 여부를 스스로 결정하고, 어떤 때는 우리가 새로운 사람들을 찾거나 클럽이 새로운 사람들을 데려올 수도 있습니다.
클럽으로서 저희는 그런 입장에 있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가 원하는 선수단을 구성하는 데는 단기간에 이루어지지 않았고, 우리가 원하는 구조를 갖추는 데 몇 달이 걸리지도 않았습니다. 앞으로 12개월, 몇 년이 지나면 선수와 경기 방식, 훈련 방식, 환경 자체가 끊임없이 진화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작년부터 클럽이 방향을 바꾸기로 결정한 당연한 결과입니다.
-21세 이하 경기를 보면 알레호 벨리즈가 감독님의 시스템에 잘 맞을 것 같은데요, 지금까지 훈련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시즌 후반기에 당초 예상보다 더 빨리 볼 수 있을까요?
솔직히 말해서 벨리즈는 지난 주에 두 번의 세션을 가졌을 뿐 일주일 밖에 훈련하지 않았습니다. 21세 이하 대표팀에 출전 시간을 줬고 지금은 일주일 내내 훈련하고 있습니다. 그가 합류한 것은 좋지만 다시 한 번 그의 기여도에 대한 기대는 없습니다.
분명히 공격 3선에 속해 있기 때문에 출전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앞으로 2~3주 동안 적응하고 훈련에 더 꾸준히 참여하게 하고 21세 이하 대표팀에서 한두 경기를 더 뛰게 해야 합니다. 축구를 많이 놓쳤지만, 그가 여기 생활에 적응하는 방식에 정말 고무적이었습니다. 그는 지구 반대편에서 온 젊은 청년일 뿐입니다. 탈의실 환경은 훌륭하고 다른 날 밤에 그를 보면서 그는 속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훌륭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으며 박스를 공격하는 방법 측면에서 진정한 넘버 9이며 그가 속도를 높일 수 있기를 정말로 고대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에 칼튼이 내일 큰 경기를 치르는 또 다른 중요한 경기가 있는데, 일찍 일어나서 경기를 보시겠습니까?
물론이죠. 블루스 파이팅! 우리는 멋진 한 해를 보냈고 오랜 시간 동안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블루스, 마이클 보스, 크립시, 그리고 선수들에게 행운을 빕니다..... 내가 무슨 말을 했는지 아무도 몰라요!
-호주 규칙이요?
네, 네, 고마워요.
-케인과의 이별을 잘 해내셨지만 그는 북런던 더비에서 역대 최다 득점자인데, 그 공백이 조금 더 느껴질 위험이 있나요?
처음부터 공허함을 느낄 위험이 있습니다. 그게 현실입니다. 공정하게 말하자면 경기장 안팎에서 상당히 중요한 인물이 작품 후반에 떠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집단적으로 앞으로 나아갈 길과 우리가 원하는 팀에 집중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선수들이 경기의 모든 영역에서 실질적인 공격 위협이 되고, 사람들이 눈에 띄는 공백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과제를 해결한 방식에 정말 만족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매우 중요한 공헌을 하고 있는 클럽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선수를 대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백이 생길 수 있는 기회는 항상 존재하지만 지금까지 잘 관리해 왔습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개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아니면 아직 배우고 있는 중인가요?
배워나갈 겁니다. 이제 5경기를 치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번이 우리의 첫 번째 실제 시험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저도 이해합니다. 만약 우리가 성공한다면 우리가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니까요. 그렇지 않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뜻이죠. 저에게 더 중요한 것은 이런 큰 경기에서 우리 방식의 축구를 얼마나 많이 볼 수 있느냐입니다. 최고의 상대를 상대로 우리가 얼마나 많은 것을 해낼 수 있을까요? 그것이 우리가 현재 어디에 있는지 가장 큰 지표가 될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우리는 여전히 새로운 사이클, 새로운 선수 그룹, 매우 젊은 선수 그룹으로 6번째 경기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결과에 관계없이 경기력이 가장 큰 척도가 될 것이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