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콩을 깨끗이 씻어 말려 콩가루를 내봤습니다.^^ 요 콩가루는 국물요리나 무침,두유등등 여러요리에 쓰일것인데요...이렇게 콩을 사다가 집에서 만들어봤습니다. 많은 양이 아니라면 이렇게 집에서 만들어 써도 좋을듯 합니다.^^
원래는 날콩가루만 만들려고 했으나 뭔가 좀 아쉬워 볶음콩가루까지 만들었답니다.
우선은 콩을 깨끗이 씻어 건져 바싹 말려야 하는데요..이렇게 집에 건조기가 있다면 좀 쉽겠지만...잘 마르지 않는다고 하더군요...바싹~말려야 하거든요..아마 햇빛에 말리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콩을 씻다보면 생각보다 많은 이물질과 먼지때문인지 약간의 구정물이 나오는데요..이걸 그냥 사용할수도 없고 ..그럴땐 이렇게 물에 담가 닦지 말고 물묻힌 키친타올로 깨끗이 여러번 닦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럼 선풍기바람이나 밖에서 하루이틀정도면 마른답니다...^^
재료; 메주콩 4.96kg
1. 메주콩은 잡티와 썩은걸 골라낸다.
2. 흐르는 물에 깨끗이 빡빡 재빨리 씻어 건져준다.
/ 건조기가 있으면 쉽게 바싹 말릴수 있다.
/ 건조기가 없을경우 이렇게 물에 담가 씻으면 잘 마르지 않을뿐더러 햇빛에 오랜시간 바싹 말려야 하니
물기가 있는 키친타올로 깨끗이 여러번 닦아서 사용한다.
3. 건조기에 넣어 바싹 말린다.
/ 건조기가 없을 경우 햇빛에 바싹 말려준다.
4. 믹서로 곱게 간다. 3~4번 반복
/ 한꺼번에 많은 양의 콩가루를 낼 경우 방앗간이나 떡집에서 갈아오는게 좋다.
/ 소량일 경우 집에서 3~4번 반복하여 곱게 갈아 체에 걸러 고운가루를 낸다.
5. 체에 걸러 고운가루를 낸다.
볶은콩가루
6. 체에 거르고 난 굵은 콩은 기름기 없는 후라이펜에 살짝 갈색빛이 돌게 볶는다.
/ 너무 오래하면 탈수 있으니 계속 저어주며 볶는다.
7. 볶은 콩은 날콩가루보다 더 곱게 갈아서 사용한다.
/ 떡이나 콩고물로 그냥 먹기 때문에 입에 거스르지 않게 곱게 사용한다.
날콩가루는 어짜피 한번 끓여서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3번정도 믹서로 갈아서 뒀지만..볶은 콩가루는 그냥 먹는게 많기 때문에 더 곱게 갈아서 준비했습니다...생각보다는 손이 많이 가지만...많은 양을 할 경우에는 그냥 떡집이나 방앗간에 가서 빻아오시면 정말 쉽게 끝낼수 있답니다. 입자도 훨씬 더 곱고요...^^
아무리 집에서 믹서로 곱게 간다고 하지만..방앗간만큼은 곱지 않습니다. 그래도 소량씩 만들거라면 집에서 이렇게 만들어 사용하는것도 좋답니다. 많은 양이 아니면 방앗간에서 빻기가 힘들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