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게게게의 키타로 5기 ( GeGeGe no Kitaro 5th TV Series, 2007년 )
원제 ゲゲゲの鬼太郎
영제 GeGeGe no Kitaro 5th TV Series
감독 카이자와 유키오 (貝澤幸男)
원작 미즈키 시게루 (水木しげる)
각본 산죠 리쿠 (三条陸) | 하세가와 케이이치 (長谷川圭一)
제작 토에이 | 요미우리 광고사 | 후지 TV
저작권 ⓒ 水木プロ・東映アニメーション
음악 호리이 카츠미 (堀井勝美)
장르 어드벤쳐 | 아동물 / 전체이용가 / TV-Series / 25분 / 일본
작품소개
미즈키 시게루의 동명 만화를 애니화한 것으로, 2007년 현재 5번의 TV 애니메이션 시리즈가 탄생했을 정도로 국민적인 인기를 누려온 요괴 애니메이션이다. 1968년에 첫번째 TV 시리즈가 전파를 탄 이래, 지금까지 드라마, 영화, 라디오 드라마, 게임 등 다양한 미디어로 재생산되어 왔으며, 최근에는 다른 만화가에 의한 파생작품 등도 선을 보이고 있는 실정이다.
4기 이후로 10년이 지난 2007년에 또다시 선을 보인 5기 시리즈는, 일본에서도 큰 화제를 불러 일으켰던 실사 영화판과 거의 동시 진행이었다. 소재도 고전적이고 시리즈로도 벌써 5번째 애니화라 질릴 법도 하건만 워낙에 국민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작품인지라, 전작인 <디지몬 세이버즈>와 비교해도 시청률 면에서 오히려 좋은 성과를 거둘 정도였다. 시간의 경과에 따른 기술적 노하우의 집적으로 21세기에 걸맞는 한층 발전된 작화와 세련된 분위기를 선보였으나, 전반적인 설정이나 캐릭터의 성격 등이 전작들과는 또 달라졌기 때문에 기존 시리즈의 팬들 사이에서는 찬반 논란이 일기도 했다.
덧붙여 2008년 1월부터는 후지TV의 목요일 심야 애니메이션 타임인 '노이타미나' 시간대를 통해 <묘지의 키타로(墓場鬼太郎)>라는 제목으로 키타로의 새로운 시리즈가 등장할 예정이다. 현재 일요일 오전에 5기 시리즈가 방영되고 있기 때문에, 시리즈 사상 최초로 각기 다른 두 개의 작품이 동시에 시청자들을 찾아가는 셈이다. 워낙에 일본색이 강한 작품이라 국내에서는 그간 제대로 소개되지 못하였지만, 오랜 기간 동안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작품의 힘은 역시 우리를 놀라게 하는 무언가가 있다.
OP. 「게게게의 키타로(ゲゲゲの鬼太郎)」 노래 : 이즈미야 시게루
1ED. 「원한의 밤(ウラメシ夜)」 노래 : 나가이 히데카즈
2ED. 「요괴 마을 게게게 노래(妖怪横丁ゲゲゲ節)」 노래 : 스와베 쥰이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