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교육문의 2). 산학협력단 현장 접수 또는 산학협력단 홈페이지 웹을 통한 접수 3). 정수캠퍼스 산학협력단 홈페이지에서 신청 [인터넷신청 24시간 가능] http://sanhak.kopo.ac.kr/jungsu > 양성훈련 > 지역산업맞춤형인력양성 > Cloud Infra 구축·설계 엔지니어 양성 > 신청하기
■ 컴퓨터, 정보통신 학과 졸업생만 들을 수 있는 수준인가요?
아닙니다. 현장을 뛰는 실무자 분들을 보면 컴공과, 정통과 출신이 아닌 분들이 더 많습니다. 국문과, 영문과, 일어과, 수학과, 철학과 등 IT와는 전혀 다른 학과를 전공하신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본 과정은 IT계열 학과 출신이 아닌 분들도 기초부터 현업 기술까지 배울 수 있는 취업 교육과정입니다.
본 과정은 기초부터 현장 실무에 사용되는 기술까지 아우르고 있으며 컴퓨터 전공자가 아닌 분들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교육을 받을 때 컴공과 출신 분들이 유리할 수도 있지만 교육과정 한달만 지나면 거의 동등한 수준이 됩니다.
■ 교육을 듣고 취업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이 과정을 수료한 작년 수료생 분들 중 87%가 취업을 성공하였습니다. 강사님들의 강의를 잘 듣고 실습을 통해 기술을 이해하면 취업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의 교육은 학문을 탐구하고 본 IT취업 교육과정은 현장에 사용되고 있는 기술을 습득하고 실제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 기존 전산환경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보안 장비들은 1990년대에 기업과 관공서에 빠르게 도입 되었습니다. 지금은 전용 전산 기계실을 만들어 전산장비들을 보관, 운영, 관리하고 있는데 이미 기계실은 과포화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전산 장비들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전산 담당자들은 기계실에 있는 CPU, Memory, HDD, Network 자원들을 풀링하여 필요한 만큼만 분할하여 서비스 별로 분배하고 싶어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서버에 하나의 운영체제라는 1:1 공식을 무너트려야 했습니다.
■ 현재 기업 및 관공서에 도입되고 있는 서버가상화 / 데스크탑가상화
기존 도입된 전산 기기 자원의 효율적 사용과 노후장비 통합을 위해 서버가상화가 기업과 관공서에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2013년부터 급속도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Green IT 기술을 적용한 데스크탑 가상화는 사용자들이 저전력 디바이스를 사용하고 실제 사용되는 데이터 및 가상머신들은 서버에서 운영하여 통합관리 및 사용자 데이터 백업을 간소화 시킵니다.
어떤 기업에서 직원 사무용 컴퓨터 2만대를 모두 가상머신으로 교체하고 사원들의 책상에 모니터와 키보드/마우스만 놓여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실제 국내 대기업에 구축완료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사용자 컴퓨터들은 모두 서버에 가상머신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 국제/국내 서버가상화 도입 비율
세계 서버가상화 도입 비율
국내 서버가상화 도입 비율
국내 서버가상화 전망
* 선진국 60~70% 서버가 서버가상화 기술로 통합되어 운영 중에 있음
* 서버가상화 시장 점유율 순은 아래와 같음
* VMware vSphere * MS Hyper-V & System Center * Citrix Xen Server
* 20%이하의 서버가 서버가상화 기술로 통합되어 운영 중에 있음
* 서버가상화 시장 점유율 순은 아래와 같음
* VMware vSphere * MS Hyper-V & System Center * Citrix Xen Server & Red Hat RHE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