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표현중에 하나가 제주도의 한자 표기 입니다.
제주도의 '도'는 '섬 도(島)'아니라 '길 도(道)'가 맞습니다.
제주도는 섬이긴 하지만 대한민국의 행정구역인 도(道) 이기 때문입니다.(예:경기도,강원도...)
제주도의 정식명칭은 제주특별자치도 (濟州特別自治道)입니다.
줄여서 제주도(濟州道)라 합니다.
일본에서 여러방송을 보면 제주도를 소개 할때 꼭 '섬 도(島)'를 사용 합니다.
홋카이도(北海道)와 같이 '길 도(道)'를 사용하는 거는 한번도 못봤습니다.
대한민국의 제주도를 단순하게 섬으로만 인식하는게 안타깝습니다.
아마 일본이 우리나라를 은근히 깍아 내리려거나 무시하는 내면의 인식이 깔려 있지 않을까요?
그런데 더 한것은 일본에 진출한 우리나라의 방송 및 단체(기업) 조차 제주도는 '길 도(道)'가 아니라 '섬 도(島)'로
표시하고 있다는 겁니다.
스스로 깍아 내리는 어처구니 없는 현실 입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죠...
제주도(濟州道)는 엄연한 대한민국의 지방행정구역 입니다.
같은 섬인 일본의 홋가이도(北海道)는 홋카이도(北海島-시마)라 표시 하지 않습니다.
제주도는 제주도(濟州島)가 아니라 제주도(濟州道)이기 때문이다.
작은 표현 하나에도 우리의 자긍심과 자부심이 있습니다.
일본에 계시는 한인동포여러분 우리의 제주도(濟州道)의 올바른 한자 표현이 사용 되도록 다함께 노력 합시다.
더 이상은 제주도(濟州道)가 濟州島로 표현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아.. 그랬군요 島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에 응용 까지 해주셨네요ㅋㅋ
아.. 저도 오늘 처음 알았습니다.
작문하거나 할때 주의해야겠습니다.
물론 행정구역으로 구분하고자 할때는 하나의 도(道)로써 道를 쓰는 것도 맞지만 제주도는 원래 대한민국 남쪽에 위치한 섬으로써 표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島를 쓰는 것으로 알고 있고 우리나라 어학사전에도 島가 기본적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즉,島를 썼다 해서 틀린 건 아니라는 거죠..
행정구역으로 부를때와 섬으로 불릴때의 차이일 뿐이지 않나요. 멀쩡히 백과사전/사전에도 그렇게 나오는걸요 뭐. 홋카이도야 원래 한자표기가 많으니 그럴뿐이지 너무 생각을 많이 하신거 같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도 모르고 있는 사람이 태반인데...일본인에게 뭘 바라겠습니까...얼마전 티비에서 제주도 면적을 고딩처럼 보이는 애들에게 물었더니 여의도 정도로 생각하는 소녀들도 있더이다. 한반도 면적, 하다못해 자기네들이 살고 있는 동네의 행정권은 어디서 어디까지 인지도 인지 못하면서 연예인들 생일 습성 심지어 화장실 출입횟수까지 꿰고 있는 소녀들을 보면 지금당장 일본에게 다시 나라를 뺏긴다해도 이상할것 없지않나 싶습니다. 안중근의사가 왜 그리도 펜을 들라고 강조하셨는지...지금 애들은 알까모르겠네요.
글 삭제 하심이..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