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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리우 2016 올림픽 시설 건설 프로젝트(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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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9-09 | 국가 | 브라질 | 작성자 | 채송화(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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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우 2016 올림픽 시설 건설 프로젝트(2)
□ 개요
○ 리우데자네이루 주정부는 프로젝트 관리부서(EGP- Rio)를 통해 데오도로 지역과 마라카나 지역의 올림픽 시설 건설과 설계작업을 관리하고 있음.
○ 데오도로 지역에 있는 X-공원은 산악 자전거, BMX, 카누 대회를 개최하며 펜싱 종목을 개최할 데오도로 경기장, 승마 종목을 위한 국립 승마센터, 근대 5종 경기장이 건설될 예정임. 사격 경기장은 기존의 국립 사격센터에서 개최되며 올림픽 경기를 위한 리모델링이 예정돼 있음. 필드 하키는 원래 Barra da Tijuca 지역의 올림픽 공원단지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데오도로 지역으로 이동됐음. 럭비 대회 개최지는 미정임.
○ Deodoro 지역 올림픽 시설 마스터 플랜에 경매가 발주됐으며 현재 수주업체를 결정하는 단계임. 초기 계획에는 도시 리모델링과 주변 환경미화 프로젝트를 포함하지 않았으나 후에 포함함. 건설 경매는 2013년 후반기에 발표될 예정임.
○ 4개의 올림픽 지역과 Galeão 국제공항을 연결하는 고속버스 시스템(BRT)은 4개의 고속도로(Transbrasil, Transcarioca, Transolímpica 및 Transoeste)를 통과하며 현재 건설 중임. 고속도로 중 일부는 부분적으로 존재했음. 모든 도로의 건설을 위한 자금은 시 정부가 제공함.
□ 세부사항
○ Deodoro 지역 - 리우데자네이루 서쪽에 위치, 1908년부터 군사기지가 건설되기 시작해 군사기관, 본부 등 총 6만 명 이상의 군인이 거주함. 2007년 팬 아메리칸 게임을 개최하면서 스포츠 경기장을 건설하기 시작해 승마, 근대 5종 경기 등의 종목을 개최했음. 공식적으로 2016년 올림픽 개최지로 선정된 후 리우시는 도시화, 기본 인프라, 도시 이동성 등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음. Deodoro 지역은 경기장이 모여있는 Barra 지역과 달리 여러 곳에 위치할 것임. - 데로도로 아레나 - 근대 5종 경기장 - 데로도로 아레나 - 국립 승마센터 - 국립 사격센터 - BMX 올림픽센터 - 산악자전거 공원 - Olympic Whitewater Stadium
○ 마라카나 (Maracanã) 지역 - 마라카나 경기장은 리우 도심에서 3㎞ 떨어진 지역에 위치함, 정식 명칭은 Mário Filho Stadium이며 1950년 브라질 월드컵을 위해 지어졌음. 현재 대규모 리노베이션 중임. 마라카나 지역은 마라카나 경기장과 9㎞ 떨어진 곳에 위치한 João Havelange(“Engenhão”) 올림픽 경기장과 연간 카니발 삼바 퍼레이드를 개최하는 Marquês de Sapucaí Sambadrome 삼바 경기장을 포함하고 있음. - João Havelange Olympic Stadium(“Engenhão”) - Maracanã Stadiu - Maracanãzinho 체조 경기장 - Sambadrome
○ 고속버스 시스템 - BRT - 리우시 교통 인프라 정비는 시정부의 주요 관심사이며 많은 요인을 극복해야 함 - 대규모 대중교통 시스템을 요구하는 대규모 시가지(1260㎢), 올림픽 개최 4개 지역과 국제공항, 시내 중심가 사이의 매우 긴 거리, 철도 부재(특히 시 서쪽), 자동차 시장 붐으로 계속되는 교통체증 등임. - 올림픽을 대비하고 도시 이동성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지하철 4호선 건설 및 기존 도시철도 시스템에 따라 고속버스 시스템(BRT) 구축을 결정함. 이 프로젝트와 비슷하게 1974년 쿠리치바 지역에서 구현된 예가 있음. 올림픽에 대비해 건설되는 도로는 Transbrasil, Transcarioca, Transolímpica 및 Transoeste이며 이 도로의 버스 전용 차선을 이용해 BRT 시스템을 구축 중
4개의 올림픽 지역과 BRT 연결 구도
□ 투자 규모
DEODORO 지역 투자 규모 (단위: 백만 달러)
마라카나 지역 투자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현재 진행 상황 및 향후 계획
○ 마라카나 경기장 및 Maracanãzinho 체육관은 완성 단계이며 마라카나 경기장은 일부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2015년과 201 년 상반기 사이에 일시적인 개조 공사를 진행할 예정임. 경기장 주변의 도시 활성화 계획도 진행 중이며, 2013년에 시작 예정. Sambadrome은 기존 건물로 2015년 일시적인 조정이 필요함.
○ BRT 라인의 Transbrasil선은 공사 중임. BRT 투자는 시정부와 연방정부가 Federal Savings Bank의 융자로 투자함. Transoeste는 이미 부분적으로 완료됐으며, 이미 Barra da Tijuca 지역에서 운행 중임.
DEODORO 지역 세부 계획표
□ 한국 업체 참여 방법
○ 마스터 플랜의 개발업체와 건설업체는 대부분 입찰을 통해 선정된 민간업체임. 연방정부는 필요한 자금을 보조할 계획임. 일정 지연으로 데오도로 지역의 건설 작업은 발주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 이러한 경우 정부기관인 올림픽 공공기관(APO)에서 입찰을 통하지 않고 바로 민간업체를 계약해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도 있음. TCU 계정의 연방법원 등 공공기관에서 하는 일반적인 올림픽 공사와 다르며 RDC의 승인이 필요함.
○ 일반적으로 브라질 공공경매에서 외국 기업들은 브라질 법정 대리인이 있거나 하나 이상의 브라질 기업과 파트너인 경우 입찰 가능하며, 사법 절차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적이 없어야 함, 2개 이상의 업체가 동일한 소유자에 속할 시 입찰 불가
○ 법정 대리인이나 브라질 내 파트너와 함꼐 직접 입찰 가능. 수주 컨소시엄에 가격 제안서를 제출하고 컨소시엄에 이미 납품 중인 업체에 납품할 수 있음.
자료원: 코트라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