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결혼준비 주의사항 - 예산은 넉넉하고 여유 있게~!
아무리 그 동안 환타지한 포장으로 연애를 해 와봤자 소용없다. 이제는 통장을 서로 깔 단계. 결혼준비금에 쓰일 돈을 빡빡하지 않게 예산을 잡는다. 신랑 신부 모두 각자 천만 원씩은 비자금조로 두는 것이 좋다. 아무리 혼수를 적게 한다고 선언해봤자, 결혼준비 과정 속에 어떤 비상사태가 생길지 모르기 때문이다. 특히 양가 부모님께 혼수를 적게 하겠다고 선언하고 예산을 잡았다가, 양가 부모님께서 주변 친구분이나 고모, 이모, 작은엄마들의 끊임없는 부추김 속에 귀가 얇아지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 양가의 자존심 쟁탈전도 생기지 않으라는 보장이 없다. “엄마를 너무 믿지 말자!”
II. 결혼준비 주의사항 - 일정도 넉넉하게, 여유 있게~!
결혼준비는 결혼 컨설팅 회사에서는 보통 3개월 동안 가전 입주를 준비하라고 일정표를 나눠준다. 하지만 신랑 신부 모두 직장을 다니는 경우 주말에만 준비를 한다고 고려했을 때 3개월*4*2=24일 동안 모든 준비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식장 선택, 허니문 선택, 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 가전제품, 집 구하기, 맛사지, 집 도배, 입주, 예단, 양가 인사, 친구들 인사.. 6개월 48일을 잡는 편이 여유 있다.
III. 결혼준비 주의사항 - 웨딩컨설팅이 다 해주는 것이 아니다.
여기저기 웨딩컨설팅 회사가 즐비하다. 이것저것 다 해줄 것처럼 최고의 결혼을 만들어준다고 광고를 한다. 하지만, 웨딩컨설팅 회사가 실제로 해주는 것은, 결혼식장 DC 예약, 스튜디오+메이크업+드레스 패키지 예약뿐이다. 결혼 준비에서 실제로 오래 걸리는 것이자 가장 중요하고 예민한 것은 집 구하기, 예단 준비하기, 가전제품 준비하기, 살림살이 갖춰놓기 이다. 웨딩컨설팅에 의뢰를 하면 같은 상품을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진짜 중요하고 머리 아픈 일들은 대행해주지 않는다.
IV. 결혼준비 주의사항 - 동호회 글을 읽을 땐 분별력이 필요하다.
결혼준비는 결혼 관련 업체는 사기나 횡포가 많다. 대부분 처음이나 마지막으로 거래하기에 재구매가 없고, 불합리한 경우를 당해도 좋은 일 앞두고 큰 소리가 나는 것을 싫어하는 심리도 있기 때문이다. 양가 자존심 때문에 괜히 비싸게 해주는 경우도 있다. 너무나 사기 당하기에 좋은 조건인 것이다.
보통 결혼준비할 때 결혼준비 클럽이나 결혼준비 사이트에 가입하곤 한다. 그런데 대부분의 결혼준비 클럽이나 결혼준비 사이트는 후원업체에서 광고를 받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해당 업체 관련 나쁜 경험담이 올라오면 해당 글을 지우기로 암묵적인 합의를 하고 있다. 때론 업체 측에서 나쁜 경험담을 올리면 명예훼손으로 고발한다고 협박을 하는 것도 비일비재하다. 또한 해당 업체에서는 손님들에게 특정 동호회나 사이트에 좋은 글을 올리면 특혜를 제공하기로 약속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거의 모든 글을 읽으면서 너무 좋은 평은 가려내는 판단력을 키워야 한다.
V. 결혼준비 주의사항 - 박람회에서는 전단지만 받아 오자.
결혼 박람회에서도 마찬가지다. 결혼 박람회는 대부분 결혼 준비의 초보들이 방문한다. 박람회에서는 다시 없을 기회인 듯 너무나 좋은 조건으로 제공한다면서 이 자리에서 계약을 하고 계약금을 걸기를 원한다. 하지만, 보통 박람회에 출품하는 업체들은 결혼시장에서는 그렇게 유명한 업체들이 아니다. 나중에 결혼시장에 대해 많이 알게 되면서 계약해지를 원할 때 계약금 환불은 대부분 이뤄지지 않는다. 박람회 현장에서 계약금 환불을 약속했다 하더라도, 상당수 결혼업체에서 박람회 모객꾼은 아르바이트로 고용하고 있어 환불 약속이 이행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박람회는 ‘결혼 시장이 대체적으로 이렇게 돌아가는구나!’ 라는 분위기를 익히는 것을 더 목적으로 하면 좋겠다. 물론, 결혼 준비 공부를 많이 한 뒤에 방문한다면 그 자리에서 계약해도 무방하다.
VI. 결혼준비 주의사항 - 휴가를 미리 확보하자.
스튜디오 촬영일과 가전/가구 입주일은 휴가를 내지 않으면 쉽지 않다. 전셋집 도배를 하게 되는 경우에도 입주자가 들러보지 있지 않으면 엉망이 되는 경우가 있기에 휴가를 내면 좋다. 결혼 전날에 반휴를 쓰게 되며, 집을 구할 때도 반휴를 쓰게 될 일이 많다. 또한 신혼여행지를 멀리 간다면 5일 결혼휴가만으로는 신혼여행 후 양가 방문하기 빡빡하다. 유럽의 경우 시내 호텔+6박+처가+시댁 총 9박 10일이 소요되며, 몰디브는 시내호텔+경유지+4박+처가+시댁 총 8박9일이 소요된다. 따라서 휴가는 최대한 많이 확보할수록 좋다.
첫댓글 좋은 정보 잘 봤어요 고마워요 ㅎ
정보 잘보고갑니다 ^^
잘 보고 가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도움이 많이 되네요 ^.^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정신똑바로차리고 해야할꺼같아요^^
아직도 안계시네...ㅠ.ㅠ
어디계신건가요?
야속한 반장님.........ㅜㅜ
못찾고 잇어요~
내일 박람회 갈껀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