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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보고서에서 ‘화장품’이라 칭함은 기초화장품과 색조화장품 뿐만 아니라 헤어제품, 목욕용품, 네일제품, 구강위생제품, 데오도란트 등 광범위한 personal care 제품을 포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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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년 네덜란드 화장품 시장 개요
○ 2008년 5% 성장에 이어 2009년에도 2.8% 성장. 경기침체기임을 감안할 시 선전한 것으로 평가됨.(2009년 신발소매시장 매출 전년대비 4.4% 감소, 패션업계 매출 3.0% 감소, 자동차업계 매출 17% 감소함.)
네덜란드 화장품 시장 매출 추이
(단위 : 백만유로)
자료원 : 시장조사기관 Nielsen
* 주 : 이는 네덜란드 수퍼마켓, 드럭스토어, 화장품전문점을 조사한 결과에 근거함. 네덜란드 화장품협회 NCV(Nedearlanse Cosmetica Vereniging)에 따르면 Niesen 조사범위인 수퍼마켓, 드럭스토어, 화장품전문점는 전체 매출의 90%를 커버하며, 이 외의 기타 유통경로인 10%를 포함하면, 2009년 네덜란드 화장품 매출액은 26억 유로임.
○ 네덜란드 화장품협회(NCV; Nedearlanse Cosmetica Vereniging) 추산에 따르면 2009년 네덜란드 화장품 소비 26억 유로로 국민 일인당 157유로를 화장품(personal care제품) 구매에 지출함.
□ 2009년 시장 트렌드
○ 메니큐어&색조화장품, 데오도란트, 구강위생용품, 비누, 자외선 차단제 매출 성장이 평균 매출성장률을 상회함. 멕시코발 돼지독감(Mexicaanse griep)으로 불리는 신종인플루엔자A(H1N1)의 영향으로 비누(핸드젤 포함) 매출 성장률이 가장 높음.
2009년 품목별 매출 비중
자료원 : 시장조사기관 Nielsen
○ 건강, 편리함, 인조이(enjoy) 기능의 중요성이 증가함.
○ 소비자는 ‘added value'가 명확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함. 특히 눈에 띄는 트렌드는 ‘natural' 원료 사용 제품.
내추럴리즘을 내세우는 Aveda브랜드의 클렌징 제품 및 남성용 샴푸
자료원 : www.aveda.com
동물성 원료 사용을 배제한 Sahfee Care의 HALAL 샴푸
자료원 : 시장정보지 Elsevier
○ ‘good personal care'에 관심 보이는 남성 꾸준히 증가
- 최근 들어 네덜란드 남성들도 personal care의 이점에 대해 눈을 뜨기 시작함. 최근 몇 년 남성용 제품 매출 신장세 뚜렷
- 약 3억3천만 유로 규모 시장. 2008년 전년비 9% 성장에 이어 2009년에도 3% 성장
- 네덜란드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약 18.8%의 비중 차지(향수와 애프터셰이브 제외하면 12.8% 비중 차지)
- 바디케어제품 19%, 페이스케어제품 11.5% 매출 증가해 특히 주목됨. 남성용 향수시장은 매출 감소
- 남성용 화장품 시장에 뛰어드는 업체 증가와 함께 남성 피부전문제품의 꾸준한 증가. 이 밖에도 아이롤러 등 부위별 케어제품들이 등장하며 품목 확대추세. 남성용 피부케어제품과 헤어케어제품 위한 광고 증가
- 남성들이 사용하는 화장품의 약 50%가 직접 구매됨.
L`Oreal Men Expert Hydra Energetic Eye Roller
자료원 : bnewit.wordpress.com, www.deonlinedrogist.nl
○ 판매촉진용 다포장 품목 판매 증가(2개 이상 unit을 다발로 포장해 싸게 판매함.)
- multipack, '2+1gratis'-두 개를 사면 또 하나를 덤으로 줌-, ‘1+1 gratis'-한 개를 사면 또 하나를 덤으로 줌-의 판매형태
- 특히 여름시즌부터 이와 같은 제품 판매 활성화
- 드럭스토어(저가일용잡화·장난감·화장·위생용품·의약품 판매)/화장품전문점에서 판매한 화장품 매출의 23.5%가 위와 같은 판매촉진용 특별판매 형태였음. 2008년에는 해당 비중이 20%였음.
○ 품목에 관계없이 포장비용이 상승함.
□ 경기침체가 네덜란드 화장품시장에 미친 영향
○ 화장품 전문점이 가장 큰 타격 입음. 반면 수퍼마켓은 화장품 판매대를 적극 늘려 수익 증대
○ 염색약과 색조화장품 품목은 경기침체 영향으로 중저가를 찾는 소비자 증가로 브랜드 제품에 비해 PL(Private Label)제품 비중 증가
○ 하이 시즌의 영향력 감소
- 2009년 크리스마스 등 시즌을 겨냥한 특별포장제품 판매 1억300만 유로로 전년대비 2% 감소함.
○ 향수 소비 주춤
□ 세부 품목군별 시장 현황
네덜란드 화장품 시장 품목군별 매출 추이
(단위 : 백만유로, %)
구 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
금액 |
증감 |
금액 |
증감 |
금액 |
증감 |
금액 |
증감 | |
목욕용품 |
157 |
2 |
168 |
7 |
181 |
8 |
181 |
0 |
메니큐어&색조화장품 |
262 |
4 |
289 |
10 |
309 |
7 |
322 |
4 |
데오도란드 |
141 |
6 |
150 |
7 |
161 |
7 |
167 |
4 |
향수 |
361 |
6 |
392 |
9 |
399 |
2 |
402 |
1 |
헤어케어제품 |
370 |
0 |
377 |
2 |
394 |
5 |
400 |
2 |
피부케어제품 |
429 |
3 |
460 |
7 |
483 |
5 |
490 |
1 |
구강위생용품 |
138 |
7 |
144 |
4 |
153 |
6 |
163 |
7 |
면도용품 |
28 |
4 |
30 |
6 |
31 |
4 |
31 |
1 |
비누(tablet형·리퀴드형) |
40 |
-3 |
40 |
0 |
42 |
3 |
49 |
19 |
자외선차단제 |
64 |
13 |
56 |
-12 |
65 |
17 |
69 |
5 |
기타 |
87 |
4 |
91 |
5 |
98 |
7 |
105 |
7 |
합 계 |
2,076 |
3.7 |
2,197 |
5.8 |
2,314 |
5.4 |
2,379 |
2.8 |
자료원 : 시장조사기관 Nielsen
○ 목욕용품
- 여전히 성장세
- bath시장에 비해 shower시장이 큼.
- 2009년 bath제품 판매 부진했으나 shower제품이 선전하며 이를 커버함.
- 남성용 샤워제품 시장이 하나의 segment로 자리잡으며, 샤워제품시장 성장의 주요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음.
- 여성용 목욕용품 시장에서는 여전히 ‘케어’ 혹은 ‘인조이’ element가 주요 역할을 함. 이 밖에 natural 제품에 대한 수요 및 구매경향 등장함.
○ 메니큐어 & 색조 화장품
- 약 3억2000만 유로 시장규모
- 이노베이션 및 패션 트렌드의 영향력 큼
- 경기침체기 립스틱 효과 영향으로 선전. 2009년 4%의 매출신장을 보였는데 특히 매니큐어 제품과 아이제품 판매(마스카라 등) 증가 두드러졌음.
- 세럼 마스카라, 세럼 립스틱, 세럼 파운데이션 등 내추럴한 메이크업 과정을 돕는 제품이 트렌드
- 2009년 하반기 프로모션 특별 세일 제품 특히 증가
○ 데오도란트
- 2009년 4% 매출 증가
- 이노베이션 제품에 대한 수요 높음. 많은 여성들이 더 많은 돈을 지불하더라도 혁신적인 기능성 제품을 구매하고자 함. ‘매끄러운 피부’ 등 extra 기능 제품 선호.
- ‘남성용’ 데오도란트 시장 segment는 시장 확대에 있어 중요한 역할. aerosol형태 제품 꾸준히 판매 증가.
- 이전 몇 년간 포장용기가 점차 커져왔으나 2009년에는 다시 150ml의 소형이 인기.
축구스타 Ruud van Nistelrooij를 활용, 월드컵 기간 마케팅한 Loreal Paris Men Expert제품
자료원 : www.drogisterij.net, www.loreal-paris.nl
○ 향수
- 화장품 시장 중 경기침체기 영향 가장 많이 받은 품목군 중 하나.
- 클래식 브랜드로의 회귀 현상 보임. 신규 론칭 향수 및 인기연예인의 이름을 딴 향수 판매 고전
- 남성용 향수 경우 전체적인 향수 판매volume은 감소했으나, 고가 브랜드 제품 구매 양상 보임.
- 2009년, 전통적인 하이시즌인 크리스마스와 어머니날(5월), 어버이날(6월)시즌 선물용 특별포장 향수 판매가 전년대비 감소함.
○ 헤어케어 제품
- 2009년 매출 4억 유로로 미약한 성장세 보임.
- multipack 등 판매촉진용(Promotion) 다포장 저가판매 증가.
- 헤어케어제품 중 남성샴푸 segment 판매 성장률이 가장 큼.
- 틈새시장으로 컨디셔너의 선전 눈에 띔.
- 염색약 경우 자문과 칼라선택의 중요성 때문에 주로 드럭스토어에서 판매됨. 역시 2개 이상을 묶어 싸게 파는 판매촉진 특별포장 판매 증가함.
- 암모니아 비함유제품 등 새로운 컨셉이 추가된 제품, 내추럴 제품 등장함.
- 헤어스타일링 제품 시장 증가세
○ 피부케어제품
- 화장품 시장에서 가장 많은 비중 차지. 2009년 매출 4억9000만 유로
- 지난 몇 년간 3~7%의 높은 성장세를 보여왔으나 2009년에는 1% 성장에 그침.
- 핸드케어, 바디케어, 페이스케어 제품으로 구분됨. 이 중 페이셜케어 제품이 가장 큰 비중 차지.
- 남성용 피부케어제품의 판매증가가 2009년 ‘피부케어제품’ 판매증가에 결정적인 견인차 역할을 함. 남성용 제품 출시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피부케어제품을 사용하는 남성의 수도 꾸준히 증가함.
-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의 영향으로 손을 씻는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또한 겨울이 매우 추웠던 까닭에 보습용 크림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음.
○ 구강위생용품
- 2009년 7% 성장으로 평균치를 상회함.
- 합리적인 가격을 내세운 신규 제품 판매 성공
- 구강위생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 구매 증가
- 예민한 잇몸용 치약 등 특수 컨셉 치약 및 비교적 고가인 ‘의약물첨가치약(medicinale tandpasta)' 잘 팔림.
- 아동용치약 시장은 안정적인 판매 보임
- 구강청정제 매출도 지난 몇 년간에 이어 꾸준히 증가하고, 구강청정제 사용인구도 계속 증가함.
○ 면도용품
- 면도용품 중 면도젤 판매 비중이 가장 높음. 보통 새로운 면도날이 출시될 시 새 면도폼, 면도젤이 함께 출시됨.
- 2009년 신규제품 출시 적었고 매출성장도 1%에 그침. 이는 수염을 완전히 깎지 않고 트리밍만 하는 트렌드 때문이기도 함.
- 신규 출시되는 여성용 면도날은 integrated shaving gel pad가 들어있어 따로 면도젤을 구매할 필요가 없음.
Venus breeze - 2+1 면도시스템으로 면도날과 면도젤이 통합
자료원 : www.drogisterij.net
○ 비누(tablet형 & 리퀴드형)
-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로 판매 크게 증가함. 2009년 매출 4900만 유로로 전년대비 19% 증가
- 특히 항균성 기능이 포함된 액체형 비누 잘 팔림.
○ 자외선차단제
- 2009년 여름날씨가 좋았고 봄-여름이 비교적 길어 판매 호조
- 자외선의 악영향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 꾸준히 증가함에 따라, 봄이라도 햇빛이 따가우면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기 시작함.
- high factor 자외선차단제 소비 증가. 갈색으로 태닝하는 것을 도와주는 자외선차단제 등은 인기 하락함.
- 스프레이형 인기 높아지고 있으며, transparant칼라 선호함.
- 2009년 브랜드제품보다는 저가제품 잘 팔림
○ 기타품목
- 유아용 및 아동용 wet tissue, intimate hygiene제품, 풋케어제품, 베이비파우더 등이 포함됨.
- 2009년 풋케어제품 판매 증가함. 이는 2009년 날씨가 좋았기 때문인데, 따뜻한 날씨에는 발을 드러내는 신발을 신는 빈도가 증가하므로 풋케어에 대한 관심도 증가함.
자료원 : 네덜란드 화장품협회(NCV; Nedearlanse Cosmetica Vereniging), www.royalsanders.com, mijnschoonheidssalon.nl, GfK(Growth from Knowledge), infonu.nl, Elsevier, 시장조사기관 Nielsen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