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등산 중 갑자기 현기증을 느꼈다. 원인 이 무엇일까? 아래에서 답이 나올텐데...
아니면 무더위에 너무 산을 급하게 올라서 그랬나?
귀
1,귀에 이상이 생기면 삼반규관에서 정확한 정보를 뇌간부나 소뇌에 전하지 못하게 되어 현기증이 생긴다.
2,대표적인 것이 메니에르 증후군인데 갑자기 발작적인 현기증이 오며 귀울림, 난청, 구토 등의 증세가 되풀이된다. 중이염이나 청신경의 종양으로 생긴다.
3,메니에르 증후군의 경우 현기증의 증세는 단시간에 가라앉힐 수 있고 귀의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하면 치료효과가 있다.
눈
1,눈에 이상이 생겨 뇌간부나 소뇌에 올바르게 전달되지 않기 때문에 생긴다.
2,안경의 돗수가 맞지 않아도 생긴다.
3,고소공포증에 의한 현기증도 눈에 의한 것이다.
뇌
1,뇌간부(대뇌의 척수를 잇는 부분)에 병이 있게 되면 현기증이 생긴다.
2,초기에는 어지러움 이외에는 아무 증세가 나타나지 않지만 뇌에 이상이 생겨 어지러우면 손발이 저리거나 마비되고 눈이 머는 증세도 나타난다.
3,단층(CT)촬영을 해서 뇌에 종양이나 출혈을 반영해 치료한다.
고혈압.저혈압
1,혈압이 높으면 뇌 속의 혈액순환이 나빠지는데 그로 인해 현기증이 생긱 수 있다. 반대로 혈압이 낮아도 뇌의 순환장애가 일어나 현기증이 생긴다
2,누워 있으면 아무렇지도 않은데 일어서면 현기증이 나는 것은 기립성 저혈압이 원인이다.
저혈당
다이어트를 하거나 입맛이 떨어져 식사를 적게하는 등 음식 섭취가 부족할 때 현기증이 있다.
적혈구의 양이 부족하여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젊은 여성에게 많은데 적혈구가 적어 뇌에 산소가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해 생긴다. 반대로 적혈구가 지나치게 많아도 현기증이 생긴다.
갱년기 장애
어깨가 뻐근하고 손발이 저리거나 차가워지며 허리가 쑤시는 증세와 함께 나타난다.
심장병
심장에 병이 있으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