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사업'이 오늘 개최된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공청회에서 추가 검토사업으로 확정되어 보고드립니다.
그간 저는 박남춘 인천시장, 김교흥 의원 등과 원팀으로 협력해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등 관계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서울지하철 2호선 연장의 필요성을 강조한 끝에, 본 사업이 공청회에서 추가 검토사업으로 선정되는 소기의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다만 본사업의 선행노선인 대장홍대선(부천대장~홍대입구) 민자사업은 현재 KDI에서 민자적격성 연구용역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저는 대장홍대선 확정 이후에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의 진행을 관계부처에 강력하게 건의했으며, 그 결과 공청회 추가 검토사업 중 유일하게 본 사업만이 ‘대장홍대 사업이 확정된 후 관계 지자체 및 민간사업자 등 협의를 거쳐 최적대안으로 추진’한다는 부대의견이 포함돼 추가검토사업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이번 공청회 이후 국토부는 관계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철도산업위원회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올해 상반기 중 확정 및 고시할 예정입니다.
구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연장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혼신의 힘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