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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편[고라 자손의 마스길, 사랑의 노래, 인도자를 따라 소산님에 맞춘 노래]
45편 1-17절 축혼시 또는 결혼 노래 시편 45편의 일부 단락은 세속적인 것을 강조하는 반면 다른 단락들은 거룩한 영역을 강조한다. 왕의 혼인 예식에 시편 기자는 3부로 된 축하 노래를 부른다. 이 결혼식은 아합과 이세벨, 여호람과 아달리야, 솔로몬 등이 그 대상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분명한 것은 이 결혼이 메시야의 결혼을 예표하고 있다는 점이다. 6, 11, 16-17절에 나타나 있는 왕에 대한 묘사는 너무나 존귀한 것으로서 지상의 평범한 결혼식에 적용하기보다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있게 될 메시야와 그의 신부인 교회와의 완전한 연합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이런 면에서 본시는 예수 그리스도와의 영광스러운 연합을 상징적으로 일깨워 주는, 전체적으로 아름답고 즐거운 분위기가 넘치는 시이다. 이 시는 중요한 두 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째 부분(1-8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예표로서의 신랑에 대한 찬미이고, 둘째 부분(9-15절)은 왕의 신부 곧 교회에 대한 묘사이다.
Ⅰ. 시적 서문(45:1).
Ⅱ. 축하의 노래(45:2-16).
A. 신랑이 된 왕(45:2-9).
1. 신랑인 왕의 자질(45:2).
2. 신랑인 왕의 업적(45:3-5).
3. 신랑인 왕에 대한 칭송(45:6-7).
4. 신랑인 왕의 탁월함(45:8-9).
B. 신부가 된 공주(45:10-15).
1. 신부가 된 공주에게 주는 당부(45:10-12).
2. 신부의 행진(45:13-15).
Ⅲ. 시적 후기(45:17).
시 45:6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원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시 45:11 그리하면 왕이 네 아름다움을 사모하실지라 그는 네 주인이시니 너는 그를 경배할지어다
시 45:16-17 왕의 아들들은 왕의 조상들을 계승할 것이라 왕이 그들로 온 세계의 군왕을 삼으리로다 내가 왕의 이름을 만세에 기억하게 하리니 그러므로 만민이 왕을 영원히 찬송하리로다
시 45:1-8 내 마음이 좋은 말로 왕을 위하여 지은 것을 말하리니 내 혀는 글솜씨가 뛰어난 서기관의 붓끝과 같도 다 왕은 사람들보다 아름다워 은혜를 입술에 머금으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왕에게 영원히 복을 주시도 다 용사여 칼을 허리에 차고 왕의 영화와 위업을 입으소서 왕은 진리와 온유와 공의를 위하여 왕의 위 엄을 세우시고 병게에 오르소서 왕의 오른손이 왕에게 놀라운 일을 가르치리이다 왕의 화살은 날카로 워 왕의 원수의 염통을 뚫으니 만민이 왕의 앞에 엎드러지는도다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원하며 주 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아니이다 왕은 정의를 사랑하고 악을 미워하시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왕의 하나님이 즐거움의 기름을 왕에게 부어 왕의 동료보다 뛰어나게 하셨나이다 왕의 모든 옷은 몰약과 침 향과 육계의 향기가 있으며 상아궁에서 나오는 현악은 왕을 즐겁게 하도다
시 45:9-15 왕이 가까이 하는 여인들 중에는 왕들의 딸이 있으며 왕후는 오빌의 금으로 꾸미고 왕은 오른쪽에 서 도다 땅이여 듣고 보고 귀를 기울일지어다 네 백성과 네 아버지의 집을 잊어버릴지어다 그리하면 왕 이 네 아름다움을 사모하실지라 그는 네 주인이시니 너는 그를 경배할지어다 두로의 딸은 예물을 드 리고 백성 중 부한 자도 네 얼굴 보기를 원하리로다 왕의 딸은 궁중에서 모든 영화를 누리니 그의 옷 은 금으로 수 놓았도다 수 놓은 옷은 입은 그는 왕께로 인도함을 받으며 시종하는 친구 처녀들도 왕 께로 이끌려 갈 것이라 그들은 기쁨과 즐거움으로 인도함을 받고 왕궁에 들어가리로다
♠ ‘제목- 고라 자손의 마스길, 사랑의 노래, 인도자를 따라 소산님에 맞춘 노래’ ‘사랑의 노 래’와 ‘소산님에 맞춘 것’이라는 두 가지의 표기 내용이 등장한다. 그 내용은 알리는 전자는 이 시편이 혼인 의식에 부르는 노래이며, 구체적으로는 왕의 결혼식 노래임을 암시한다. 후자 의 표기는 이 가사에 맞춰 반주된 가락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45편 1-8절 왕의 인격과 능력과 통치 특히 왕의 두 가지 중요한 기능 곧 전쟁 지휘(3-5절), 공의 유지(6-7절)을 강조하고 있다.
시 45:3-5 용사여 칼을 허리에 차고 왕의 영화와 위엄을 입으소서 왕은 진리와 온유로 공의를 위하여 왕의 위엄 을 세우시고 병거에 오르소서 왕의 오른손이 왕에게 놀라운 일을 가르치리이다 왕의 화살은 날카로워 왕의 원수의 염통을 뚫으니 만민이 왕의 앞에 엎드러지는도다
시 45:6-7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원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아니이다 왕은 정의를 사랑하고 악을 미 워하시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왕의 하나님이 즐거움의 기름을 왕에게 부어 왕의 동료보다 뛰어나게 하 셨나이다
1 내 마음이 좋은 말로 왕을 위하여 지은 것을 말하리니 내 혀는 글솜씨가 뛰어난 서 기관의 붓끝과 같도다
♠ ‘내 마음이 좋은 말로 왕을 위하여 지은 것을 말하리니 내 혀는’ 시편 기자는 왕의 결 혼식을 맞아 감동으로 마음이 벅차오른다. 그래서 뜨거운 마음의 감동을 말로 표현한다. 2 절 이하에서 그의 혀는 붓처럼 생생한 언어 그림을 그리는 데 사용한다. 억지로 짜내지 않 아도 저절로 우러나오는 기쁨을 노래한 이 시는 신앙의 기쁨이 얼마나 자연스럽고 순수한 것인지를 보여 준다.
2 왕은 사람들보다 아름다워 은혜를 입술에 머금으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왕에게 영원 히 복을 주시도다
눅 4:22 그들이 다 그를 증언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 ‘왕은 사람들보다 아름다워’ 즉 당신은 가장 아름답고 가장 수려한 용모를 가졌다는 것 이다(참고, 왕이 될 고대의 전제조건, 삼상 9:2, 10:23, 16:12; 삼하 14:25; 왕상 1:6; 아 5;10; 사 33:17). 이 것은 외적 용모의 수려함보다는 메사야적 덕성의 완전성을 나타낸다.
삼상 9:2 기스에게 아들이 있으니 그의 이름은 사울이요 준수한 소년이라 이스라엘 자손 중에 그보다 더 준 수한 자가 없고 키는 모든 백성보다 어깨 위만큼 더 컸더라
삼상 10:23 그들이 달려 가서 거기서 그를 데려오매 그가 백성 중에 서니 다른 사람보다 어깨 위만큰 커더 라
삼상 16:12 이에 사람을 보내어 그를 데려오매 그의 빛이 붉고 눈이 빼어나고 얼굴이 아름답더라 여호와께 서 이르시되 이가 그니 일어나 기름을 부으라 하시는지라
삼하 14:25 온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압살롬 같이 아름다운ㅁ으로 크게 칭찬 받는 자가 없었으니 그는 발바 닥부터 정수리까지 흠이 없음이라
왕상 1:6 그는 압살롬 다음에 태어난 자요 용모가 심히 준수한 자라 그의 아버지가 네가 어찌하여 그리 하 였느냐고 하는 말로 한 번도 그를 섭섭하게 항ㄴ 일이 없었더라
아 5:10 내 사랑하는 자는 희고도 붉어 많은 사람 가운데에서 뛰어나구나
사 33:17 네 눈은 왕을 그의 아름다운 가운데에서 보며 광활한 땅을 눈으로 보겠고
♠ ‘은혜를 입술에 머금으니’ 하나님이 왕의 말에 기름 부으셨다는 뜻이 암시되어 있다(참 고, 전 10:12; 눅 4:22). ‘은혜가 그 입술에서 흘러 나온다’가 더 자연스럽다. 참된 은혜란 억지 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흘러 나오는 것이다. 과정과 위선에는 참된 생명이 없 다.
전 10:12 지혜자의 입의 말들은 은혜로우나 우매자의 입술들은 자기를 삼키나니
눅 4:22 그들이 다 그를 증언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 바 은혜로운 말을 놀랍게 여겨 이르되 이 사람이 요셉 의 아들이 아니냐
45편 3-5절 ‘칼을 허리에 차고’ 이 단락에서 시편 기자는 왕이 앞으로 전쟁에서 승리할 것을 기원한다.
3 용사여 칼을 허리에 차고 왕의 영화와 위엄을 입으소서
히 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 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 ‘칼을 허리에 차고’ 전쟁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왕이 빛나는 칼과 번쩍이는 방패와 휘황 찬란한 갑옷으로 무장한 위풍 당당한 모습으로 ‘영화와 위엄’을 가지고 전쟁이 임하는 모습은 매우 장관일 것이다. 이 장면은 우리를 위하여 어둠의 세력과 싸우시는 예수의 모습 에 대한 상징이 될 수 있다.
4 왕은 진리와 온유와 공의를 위하여 왕의 위엄을 세우시고 병거에 오르소서 왕의 오 른손이 왕에게 놀라운 일을 가르치리이다
계 6:2 이에 내가 보니 흰 말이 있는데 그 탄 자가 활을 가졌고 면류관을 받고 나아가서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
♠ 전쟁의 근본 동기는 진리와 온유와 공의여야 한다. 명분 없는 싸움은 승리해도 의미가 없 다(마 5:6, 10-11; 요 14:6).
마 5:6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배부를 것임이요
마 5:10-11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라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 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요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 느니라
5 왕의 화살은 날카로워 왕의 원수의 염통을 뚫으니 만민이 왕의 앞에 엎드러지는도다
♠ ‘왕의 화살은 날카로워 왕의 원수의 염통을 뚫으니’ 강력하고 잔인한 듯한 이 표현은 대적이 치명상을 입게 될 것을 말하고 있다. 이는 영적 싸움으로서 메시야의 대적은 반드시 그 앞에서 멸절될 것임을 예언한 것이다(수 23:1; 대상 17:8).
수 23:1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들로부터 이스라엘을 쇠게 하신 지 오랜 후에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은지라
대상 17:8 네가 어디로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세상에서 존귀한 자들의 이름 같이 이름을 네게 만들어 주리라
45편 6-7절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원하며’ 신랑이 된 이 왕은 다윗 왕조의 일원일 가능성이 높으므로(예를 들어 삼하 7장) 곧 이 절의 내용이 적용될 날이 멀지 않았다(참고, 대상 28:5, 29:23). 점진적 계시를 통해(즉 히 1:8-9) 우리는 솔로몬보다 더 위대한 분, 하나님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내용이 최종적으로 적용됨을 알게 된다.
삼하 7:1-29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에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나단이 왕께 아뢰되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마음에 있는 모든 것을 행하소서 하니라 그 밤에 여호와의 말씀이 나 단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가서 내 종 다윗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내가 살 집을 건축하겠느냐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부터 오늘까지 집에 살지 아니하고 장막과 성막 안에서 다녔나니 이스라엘 자손과 더불어 다니는 모든 곳에서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먹이라고 명령한 이스라엘 어느 지파들 가운데 하나에게 내가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아니하였느냐고 말하였느냐 그러므로 이제 내 종 다윗 에게 이와 같이 말하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목장 곧 양을 따르는 데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고 내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내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 리라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를 심고 거주하게 하고 다시 옮기지 못 하게 하며 악한 종류로 전과 같이 그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여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 여호 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 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 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내 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나단이 이 모든 말씀들과 이 모든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니라 다윗 왕이 여호와 앞에 들어가 앉아서 이르되 주 여호와여 나는 누구이오며 내 집은 무엇이기에 나를 여기까지 이르게 하셨나이까 주 여호와여 주 께서 이것을 오히려 적게 여기시고 또 종의 집에 있을 먼 장래의 일까지도 말씀하셨나이다 주 여호 와는 주의 종을 아시오니 다윗이 다시 주께 무슨 말씀을 하오리이까 주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주의 뜻대로 이 모든 큰 일을 행하사 주의 종에게 알게 하셨나이다 그런즉 주 여호와여 주는 위대하시니 이는 주의 귀로 들은 대로는 주와 같은 이가 없고 주 외에는 신이 없음이니이다 만일 어느 한 나라 가 주의 백성 이스라엘과 같으리이까 하나님이 가서 구속하사 자기 백성으로 삼아 주의 명성을 내시 며 그들을 위하여 큰 일을, 주의 땅을 위하여 두려운 일을 애굽과 많은 나라들과 그의 신들에게서 구속하신 백성 앞에서 행하셨사오며 주께서 주의 백성 이스라엘을 세우사 영원히 우리 백성으로 삼 으셨사오니 여호와여 주께서 그들의 하나님이 되셨나이다 여호와 하나님이여 이제 주의 종과 종의 집에 대하여 말씀하신 것을 영원히 세우시며 말씀하신 대로 행하사 사람이 영원히 주의 이름을 크게 높여 이르기를 만군의 여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라 하게 하옵시며 주의 종 다윗의 집이 주 앞에 견고하게 하옵소서 만군의 여호와여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주의 종의 귀를 여시고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우리라 하셨으므로 주의 종이 이 기도로 주께 간구할 마음이 셩겼나이다 주 여 호와여 오직 주는 하나님이시며 주의 말씀들이 참되시니이까 주께서 이 좋은 것을 주의 종에게 말씀 하셨사오니 이제 청하건대 종의 집에 복을 주사 주 앞에 영원히 있게 하옵소서 주 여호와께서 말씀 하셨사오니 주의 종의 집에 영원히 복을 받게 하옵소서 하니라
대상 28:5 여호와께서 내게 여러 아들을 주시고 그 모든 아들 중에서 내 아들 솔로몬을 택하사 여호와의 나라 왕 위에 앉혀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려 하실새
대상 29:23 솔로몬이 여호와께서 주신 왕위에 앉아 아버지 다윗을 이어 왕이 되어 형통하니 온 이스라엘이 솔로 몬 왕에게 복종하니
히 1:8-9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주께서 의를 사 랑하시고 불법을 미워하셨으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주의 하나님이 즐거움의 기름을 주께 부어 주를 동류 들보다 뛰어나게 하셨도다 하였고
6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원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시 93:2 주의 보좌는 예로부터 견고히 섰으며 주는 영원부터 계셨나이다
시 98:9 그가 땅을 심판하러 임하실 것임이로다 그가 의로 세계를 판단하시며 공평으로 그의 백성을 심판하시 리로다
♠ ‘하나님이여’ 왕에 대한 호칭이 하나님으로 바뀌고 있다. 본서에서 언급된 왕이 단순히 지상의 왕이 아닌 천상의 왕이심을 증거하고 있는 것이다.
♠ ‘나라의 규’는 왕권을 상징하는 지휘봉을 가리킨다. 이 구절은 영욕이 되풀이되는 불완 전한 지상 천국과는 질적으로 다른 영화롭고 의로운 메시야의 나라를 예언적으로 찬양한 것이다.
7 왕은 정의를 사랑하고 악을 미워하시나니 그러므로 하나님 곧 왕의 하나님이 즐거움 의 기름을 왕에게 부어 왕의 동료보다 뛰어나게 하셨나이다
시 33:5 그는 공의와 정의를 사랑하심이여 세상에는 여호와의 인자하심이 충만하도다
사 61:1 주 여호와의 영이 내게 내리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 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선포하며
♠ ‘정의를 사랑하고 악을 미워하시나니’ 이처럼 엄위하고 강한 군주가 난폭하다면 얼마나 두려울 것인가! 그러나 우리의 주님이 정의와 사랑의 왕이시라는 사실은 우리에게 참된 안 도감을 준다.
8 왕의 모든 옷은 몰약과 침향과 육계의 향기가 있으며 상아궁에서 나오는 현악은 왕 을 즐겁게 하도다
아 1:3 네 기름이 향기로워 아름답고 네 이름이 쏟은 향기름 같으므로 처녀들이 너를 사랑하는구나
마 2:11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 어 황금과 유황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요 19:39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온지라
♠ ‘모든 옷은 몰약과 침향과 육계의 향기가 있으며’ 메시야의 전 인격에서 흘러 나오는 감화력이 주위를 향기롭게 감동시키는 것을 가리킨다. 무릇 성도도 향기로운 존재가 되어야 할 것이다(고후 2:15).
고후 2:15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 ‘상아궁’이란 상아로 장식된 궁전으로서 영원한 기쁨이 넘치는 천국을 상징하는 단어이 다.
45편 9-17절 신부의 아름다움 이 부분은 왕의 신부 곧 그리스도의 신부 된 교회에 대해 상징적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신부에 관한 권고(10-11절), 결혼 의식에 대한 묘사(12-15절), 이 결혼의 결과(16-17절)로 구성되어 있다.
시 45:10-11 딸이여 듣고 보고 귀를 기울일지어다 네 백성과 네 아버지의 집을 잊어버릴지어다 그리하면 왕이 네 아름다움을 사모하실지라 그는 네 주인이시니 너는 그를 경배할지어다
시 45:12-15 두로의 딸은 예물을 드리고 백성 중 부한 자도 네 얼굴 보기를 원하리로다 왕의 딸은 궁중에서 모 든 영화를 누리니 그의 옷은 금으로 수 놓았도다 수 놓은 옷을 입은 그는 왕께로 인도함을 받으며 시종하는 친구 처녀들도 왕께로 이끌려 갈 것이라 그들은 기쁨과 즐거움으로 인도함을 받고 왕궁에 들어가리로다
시 45:16-17 왕의 아들들은 왕의 조상들을 계승할 것이라 왕이 그들로 온 세계의 군왕을 삼으리로다 내가 왕의 이름을 만세에 기억하게 하리니 그러므로 만민이 왕을 영원히 찬송하리로다
9 왕이 가까이 하는 여인들 중에는 왕들의 딸이 있으며 왕후는 오빌의 금으로 꾸미고 왕의 오른쪽에 서도다
아 6:8 왕비가 육십 명이요 후궁이 팔십 명이요 시녀가 무수하되
♠ ‘왕이 가까이 하는 여인들 중에는 왕들의 딸이 있으며 왕후’ 이 궁정의 그림은 왕의 여 성 하객들을 가리킬 수도 있지만 왕의 다른 아내들과 첩을 의미할 수도 있다(참고, 왕상 11:1 의 솔로몬의 상황). 물론 하나님 말씀은 이런 일부다처제를 금지했지만 불행하게도 이스라엘 욍들에게 이런 일부다처제는 흔한 일이었다.
왕상 11:1 솔로몬 왕이 바로의 딸 외에 이방의 많은 여인을 사랑하였으니 곧 모압과 암몬과 에돔과 시돈과 헷 여인이라
♠ ‘오빌의 금’ 지리적으로 어디인지 확인할 수 없지만 오빌은 순금이 나오는 것으로 유명 했다. 다윗 당시 예루살렘에서 가장 귀한 금이었다(대상 29:4). 왕후가 이 귀한 금으로 자 기를 단장하듯이 성도는 주를 흠모하는 믿음으로 자신을 단장하여야 한다.
대상 29:4 금 오빌의 금 삼천 달란트와 순은 칠천 달란트라 모든 성전 벽에 입히며
45편 10-15절 ‘딸이여’ 이 부분은 ‘신부 등장’을 강조한다. 그러나 이 단락에서도 고대 근동의 선례대로 관심의 초점은 여전히 신랑인 왕에게 집중된다.
45편 10-11절 시인은 신부에게 자기의 고향과 집을 잊으라고 권고한다. 그러면 왕의 사랑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한다. 사실 신부가 고향 생각에만 몰두하고 있다면 왕을 제대로 섬기지 못할 것이며 따라서 사랑도 받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성도가 자기가 속해 있었던 옛것을 과감히 포기하고 주님만을 사랑하여야 더 깊은 주님의 사랑을 입을 것이라는 교훈이다(눅 9:62).
눅 9:62 예수께서 이르시되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 나라에 합당하디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10 딸이여 듣고 보고 귀를 기울일지어다 네 백성과 네 아버지의 집을 잊어버릴지어다
신 21:13 또 포로의 의복을 벗고 네 집에 살며 그 부모를 위하여 한 달 동안 애곡한 후에 네가 그에게로 들 어가서 그의 남편이 되고 그는 네 아내가 될 것이요
11 그리하면 왕이 네 아름다움을 사모하실지라 그는 네 주인이시니 너는 그를 경배할 지어다
12 두로의 딸은 예물을 드리고 백성 중 부한 자도 네 얼굴 보기를 원하리로다
욥 11:19 네가 누워도 두렵게 할 자가 없겠고 많은 사람이 네게 은혜를 구하리라
사 49:23 왕들은 네 양부가 되며 왕비들은 네 유모가 될 것이며 그들이 얼굴을 땅에 대고 네게 절하고 네 발 의 티끌을 핥을 것이니 네가 나를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나를 바라는 자는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리 라
♠ ‘두로의 딸’ 이방 민족,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계급의 부유한 사람들을 의미한다. 그 러한 사람들이 예물을 바치러 올 정도로 신부는 지극한 영광을 누릴 것이다.
45편 13-15절 결혼 예식의 기쁨 화려한 결혼 예식에서 찬란한 아름다움으로, 늘어선 수많은 사람들의 축복 가운데 신부는 들러리들과 함께 왕에게로 인도된다. 그들의 기쁨과 주위의 환호성이 생생하게 느껴지는 장면이다.
13 왕의 딸은 궁중에서 모든 영화를 누리니 그의 옷은 금으로 수 놓았도다
사 61:10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크게 기뻐하며 내 영혼이 나의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즐거워하리니 이는 그 가 구원의 옷을 내게 입히시며 공의의 겉옷을 내게 더하심이 신랑이 사모를 쓰며 신부가 자기 보석 으로 단장함 같게 하셨음이라
14 수 놓은 옷을 입은 그는 왕께로 인도함을 받으며 시종하는 친구 처녀들도 왕께로 이끌려 갈 것이라
아 1:4 왕이 나를 그의 방으로 이끌어 들이시니 너는 나를 인도하라 우리가 너를 따라 달려가리라 우리가 너 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하리니 네 사랑이 포도주보다 더 진함이라 처녀들이 너를 사랑함이 마땅 하니라
15 그들은 기쁨과 즐거움으로 인도함을 받고 왕궁에 들어가리로다
♠ ‘그들은 기쁨과 즐거움으로 인도함을 받고’ 그리스도 안에서의 신선한 기쁨은 승리하 는 신앙 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다. 성경은 항상 기뻐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 다(빌 4:4; 살전 5:16).
빌 4:4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 뢰라
살전 5:16 항상 기뻐하라
16 왕의 아들들은 왕의 조상들을 계승할 것이라 왕이 그들로 온 세계의 군왕을 삼으리 로다
♠ ‘왕의 아들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하나님의 영적 자녀들이다. 성도는 그리스도로 말 미암아 왕이 되어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어 왕 노릇할 것이다(계 5:10, 22:5).
계 5:10 그들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오릇 하리로다 하 더라
계 22: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 ‘왕의 아들들은 왕의 조상들을 계승할 것이라’ 기쁨에 찬 충성스러운 시인은 이제 이 결혼으로 생길 자녀들을 축복한다.
17 내가 왕의 이름을 만세에 기억하게 하리니 그러므로 만민이 왕을 영원히 찬송하리 로다
♠ 메시야의 이름은 영영히 찬양될 것이다. 왜냐하면 찬양받기에 합당한 그분의 구속과 사랑 자체가 영원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