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4년도 경기 체육 임용에 합격하게 된 이현모라고 합니다.
우선 힘든 기간 옆에서 응원하고 지지해주신 원장님, 동료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말씀드립니다.
저는 초수생임에도 불구하고 평소에 코리아휘트니스에서 많은 준비를 해왔습니다. 그 결과 감사하게도 최종 컷에서 약 +8.57점이라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1. 실기(22.8점)
실기는 평소에 미리 준비를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차 시험이 끝나고 짧은 기간 내 실기를 완벽히 준비하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필기시험을 준비하면서 주1~2회라도 실기를 준비하시고, 2차 시험 대비 때 폭발적으로 기량을 끌어올리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시험에 합격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교생실습이 끝나자마자 바로 학원을 등록하여, 주 2회 정도 실기 준비를 했었습니다.
실기 시험은 추첨으로 종목이 선정됩니다.
무엇이 나올지 모르는 상황이기에, 수험생으로서 최대한 많은 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원장님의 실기 스케줄은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짜여져 있기 때문에 참고하셔서 상황에 맞게 잘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실기, 면접, 수업실연, 수업나눔 등 상당히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하는 2차 시험에서, 실기가 미리 준비되어 있다면 다른 수험생보다 더 현명하고 유리하게 대비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실기에 대한 심리적 부담은 낮추고, 면접과 수업실연에 더 집중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지길 바랍니다!
2. 면접(37.87점)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문제의 조건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답변을 하는 것은 기본이고,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는 답변 스킬을 지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답변에 대한 맥락과 흐름을 가져가며 자신의 의견을 명료하고 깔끔하게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해야 합니다.
첫째, 정확한 공부를 통해 면접 내용을 분명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면접 공부는 1차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1차 교육학 시험을 준비하는 것과 같이 최근 교육적 트렌드에 대한 맥락을 파악하고, 각 주제에 맞는 개념, 세부내용, 교육이슈, 예시, 교과별 적용방안, 본인의 경험 등을 구조화하여 정확하게 정리해 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원장님 자료, 사이다, 면접레시피 등의 이론 및 실전문제를 반복적으로 병행하다 보면, 어느새 실력이 급속도로 향상될 것입니다. 또한, 정확한 면접 공부는 답변의 퀼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도 매우 필수적입니다.
비슷한 단어도 다른 표현으로 풍부하게 답변하거나, 관점을 살짝 바꾸기만 해도 차별화된 나만의 무기를 지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둘째, 답변에 대한 깔끔하고 논리적인 구조(서론, 본론, 결론)가 있어야 합니다.
같은 답변이어도 어떻게 말하느냐에 따라 평가자로 하여금 듣기 좋은 답변과 나쁜 답변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문장의 순서, 길이, 핵심단어 등을 적절히 배치하여 짧은 시간 내에 자신의 생각을 정확하게 전달해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셋째, 정해진 시간(15분)내에 모든 답변을 완료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답변 내용이더라도 주어진 조건을 시간 내에 대답하지 못하면,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자신이 평가자에게 어필하고 싶은 내용이 많더라도, 핵심적인 내용을 정확하고 간결하게 이야기하는 습관을 지녀야 합니다.
넷째, 자신감 있는 말투와 표정으로 면접 분위기를 나의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같은 답변이더라도 주눅 들지 않고 분명하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수험생이 더 좋은 인상을 남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에 저 역시 면접하는 모습을 수시로 녹화하여, 비언어적인 자세에 대한 부분도 고치려고 노력했습니다. 더불어 원장샘의 모의 면접을 수시로 진행하며, 다양한 방면에 대해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은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 수업실연 및 나눔(28.12점)
단언컨대 코리아의 가장 큰 장점은 수업 실연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원장님의 교재와 단서맵, 그리고 지도안 자료는 종목에 대한 모든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많은 종목에 대해 섬세하게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종목의 동작, 규칙, 역할, 과학적 원리, 교사시범, 수업 적용방안 등 풍부한 내용을 공부하고, 이를 반복적으로 연습하여 정말 효율적인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시나리오 구조(도입 전개 정리), 연도별 기출문제, 지도안, 조건 분석, 모형 적용 등과 같은 부분에서 신경을 많이 써주시기 때문에, 원장님을 믿고 최선을 다한다면 수업 실연에서 충분히 고득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4. 마치며.
부끄럽지만 제가 초수에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는 올바른 방향성을 잡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활용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1차 시험은 물론이고, 2차 시험에서도 저의 모든 시간을 임용에 쏟으며 공부했습니다.
특히 2차 준비시 코리아에서 매일 매일 새벽같이 공부하고 운동했던 것이 저의 시간 관리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원장님이 정해주신 스케줄과 보충 공부를 통해 불필요한 시간을 아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가 개인적으로 따로 시험을 준비했다면, 지금처럼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임용을 처음 준비하시는 선생님들, 저도 처음 코리아에 왔을 때는 아무것도 모르는 초수생이었습니다.
수업 나눔이 무엇인지도 몰랐고, 면접 답변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몰랐습니다. 그럼에도 하나하나 차분히 준비를 하다 보니, 어느새 합격이라는 과분한 결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임용고시를 준비하는 과정 자체가 너무나도 괴롭고 힘들지만, 꿈을 위해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좋은 결과 있으실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교사라는 꿈을 향해 노력하는 모든 선생님들, 진심으로 존경하고 멀리서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첫댓글 매일 새벽3~4시까지 공부한 열정맨 현모 합격 축하 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