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수요목 (1946.3.20) |
1차 교과과정 문교부령 제144호 (1955.8.1) |
2차 교과과정 문교부령 제119호 (1963.2.15) |
3차 교과과정 문교부령 제310호 (1973.2.4) |
4차 교과과정 문교부 고시 제442호 (1981.12.31) |
5차 교과과정 문교부 고시 제87-9호 (1987.6.30) |
6차 교과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2-16호 (1992.9.30) |
7차 교과과정 교육부 고시 제1997-15호 (1997.12.30) |
개정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07-79호 (2007.7.31) |
(一) 교수요지 (二) 교수방침 (三)교수사항 1. 읽기 2. 말하기 3. 듣기 4. 짓기 5. 쓰기 (四) 교수의 주의
|
一. 초등학교 국어교육의 목표 1. 초등학교 교육의 목표와 국어교육 2. 초등학교 국어과의 목표 二. 초등학교 국어과의 영역 (一) 언어경험의 요소 〇음성언어의 경험 〇문자언어의 경험 (二) 언어경험의 기회 (三) 기술면에서 본 학습지도 (四) 생활지도로서의 학습지도 (五) 국어과 읽기의 주요한 주제 三. 초등학교 각 학년의 지도 목표 <1학년의 지도 목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2~6학년) 四. 초등학교 국어과 지도방법 (一)생활을 위조로 하는 단원의 예 (二)기능을 위주로 하는 단원의 예 (三)국어 순화를 위주로 하는 단원의 예
|
Ⅰ. 목표 1. 교육의 목표와 국어교육 2. 국어과의 목표
Ⅱ. 학년 목표 <제1학년> 〇 말하기 〇 듣기 〇 읽기 〇 쓰기 (2~6학년
Ⅲ. 지도 내용 (1) 언어 경험의 요소 〇 음성 언어의 경험 〇 문자 언어의 경험 (2) 언어 경험의 기회 (3) 기술면에서 본 학습지도 (4) 생활 지도로서의 학습지도 (5) 국어과 읽기의 주요한 주제
Ⅳ. 지도상의 유의점
|
가. 목표 (1) 일반 목표 (2) 학년 목표 <제1학년> 〇 말하기 〇 듣기 〇 읽기 〇 짓기 〇 글씨쓰기
나. 내용 〔지도 사항 및 형식〕 (가) 지도하항 (나) 주요형식 (2) 듣기 (3) 읽기 (4) 쓰기 <글짓기>
<글씨쓰기> <2~6학년> 〔제재 선정의 기준〕
다. 지도상의 유의점
|
가. 교과 목표
나. 학년 목표 및 내용 <1학년> 1) 목표 2) 내용 가) 표현·이해 〇 말하기 〇 듣기 〇 읽기 〇 쓰기 나) 언어 다) 문학 (2~6학년)
다.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1) 지도 2) 평가
|
가. 교과 목표
나. 학년 목표 및 내용 <1학년> 1) 목표 2) 내용 〇 말하기 〇 듣기 〇 읽기 〇 쓰기 〇 언어 〇 문학 (2~6학년)
다. 지도 및 평가 상의 유의점 1) 지도 2) 평가
|
1. 성격
2. 목표
3. 내용 가. 내용 체계 나. 학년별 내용 <1학년> 〇 말하기 : 말하기의 본질, 말하기의 원리와 실제 〇 듣기 (말하기와 같음) 〇 읽기 (말하기와 같음) 〇 쓰기 (말하기와 같음) 〇 언어 : 언어의 본질(5·6학년), 국어의 이해와 사용의 실제 〇 문학 : 문학의 본질(5·6학년), 문학작품의 이해와 감상의 실제 (2~6학년)
4. 방법
5. 평가
|
1. 성격
2. 목표
3. 내용 가. 내용 체계 나. 학년별 내용 <1학년> 〇 듣기 〇 말하기 〇 읽기 〇 쓰기 〇 국어지식 〇 문학 (2~6학년)
4.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나. 교수·학습 방법 다. 교수·학습 자료
5. 평가 가. 평가 계획 나. 평가 목표와 내용 다. 평가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
1. 성격
2. 목표
3. 내용 가. 내용 체계 나. 학년별 내용 <1학년> 〇 듣기 〇 말하기 〇 읽기 〇 쓰기 〇 문법 〇 문학 (2~6학년)
4. 방법 가. 교수·학습 계획 나. 교수·학습 방법 다. 교수·학습 운용
5. 평가 가. 평가 계획 나. 평가 목표와 내용 다. 평가 방법 라. 평가 결과의 활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