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지혜로운 자와 미련한 여인의 초청
지혜로운 자를 초청하는 비유(잠9:1~6).
1절. 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지혜가 그의 집을 짓고”
“지혜”는 히브리어로“호크모트”인데“현명하여지다, 지혜롭게 되다, 총명하여지다”을 뜻하는“하캄”에서 유래한 것으로“숙련, 기술, 교묘함, 지혜, 명철, 다양한 학식”을 가진자로 정신뿐만 아니라 언행에 있어서 미련스러움 이 없는 것을 뜻하는“호크마”에서 유래한 것으로“지혜, 지혜로운”을 뜻한다.
“그의 집”은 히브리어로“바이트”인데“짓다, 세우다”을 뜻하는“바나”에서 약어로 보이며, 문자적으로는“장막, 집, 무덤, 거주지, 처소, 궁, 처소”을 뜻한다.
“짓고”는 히브리어로“바나”인데“짓다, 세우다, 쌓다, 건축하다, 만들다, 건설하다”을 뜻한다,
본문은 지혜가 어리석은 자를 초청하되(4절) 자기 집에 모든 것을 완벽하게 준비하고 그들을 초청하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지혜자의 초청은“어떤 임금이 마치 자기의 아들을 위하여 혼인 잔치를 베풀고 그 청한 사람들을 자기 잔치에 초대하는 것과 비슷한다(마22:1~14),
또한 이것은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몸으로 지은 하나님의 성전(요2:19)인 그의 몸된 교회(에클레시아)를(벧전2:5) 짓고,
모든 인간들을 그의 집 영원한 하나님의 왕국으로 초청하는 그리스도의 구원의 복음 사역을 미리 예시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일곱 기둥을 다듬고”
“일곱”은 히브리어로“셰바”인데“맹세하다”을 뜻하는“샤바”에서 유래한 것으로“일곱”을 가리킨다, [이집트, 아라비아, 페르시아] 에서는“거룩함을 나타내는 완전수로 무한대”을 상징한다.
또한 일곱은“완전 혹은 완성”을 의미하는 숫자다. “기둥”의 사전적 의미는“구조물에서 주춧돌 위에 세워진 보나 도리 따위를 받치거나 벽체의 골격을 이루는 수직 구조재”을 뜻한다.
히브리어로“암무드”인데“서다, 세우다, 확고하다”을 뜻하는“아마드”에서 유래한 것으로“건물의 기둥”을 뜻한다(삿16:25) “다듬고”는 히브리어로“하체브”인데“자르다, 베다, 베어넘기다, 다듬다, 새기다, 조각하다”를 뜻한다.
본문에서는 고대 근동에 있어서 특별한 종교 제전이나 축제의 용도로 쓰여진 장대한 건축물의 기둥들을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현관과 첫 번째 홀 사이의 행랑을 지탱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기둥들이다,
이 기둥들이“지혜의 집”에 속한 부속건물 즉 행랑이란 점에서“지혜의 집”의 완전성을 암시해 주고 있다,
또한 일곱이라는 숫자는 야고보가 지적한 위로부터 오는 지혜 일곱까지(성결, 화평, 관용, 양순, 긍휼, 선한 열매, 편견과 거짓없는) 속성(약1:17)과.
계시록에 나타난 일곱 교회(계1:4이하)를 상기 시키며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와 복으로의 초청을 암시한다
2절.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
“짐승을 잡으며”는 히브리어로“테바흐”인데“가축을 죽이다, 살해하다”을 뜻하는“타바흐”에서 유래한 것으로“살해, 살상, 학살, 도륙”을 뜻한다.
“포도주”은 히브리어로“야인”인데“거품이 일어나다”는 뜻의 사용하지 않은 어원에서 유래한 것으로“포도주”또는 포도즙”을 말한다.
“혼합하여”은 히브리어로“마싸크”인데“섞다, 혼합시키다, 뒤섞다, 혼잡하게 하다”을 뜻한다. 즉 포도주를 혼합한다는 것은 잔치에 흥겨운 기분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포도주에 몰약을 섞어 그 도수를 높인 것을 의미한다(23:30, 사5:22).
“상을 갖추고”
“상”은 히브리어로“슐르한”인데“베풀다”을 뜻하는“샬라흐”에서 유래한 것으로“상, 식탁, 식사”을 뜻한다,
“갖추고”는 히브리어로“아라크”인데“정열하다, 한줄로 세우다, 배치하다, 예비하다, 갖추다, 벌여놓다, 진설하다”을 뜻한다.
본절에 나타난 짐승의 고기와 포도주는 모두 내적, 외적 삶을 만족하게 하는 것으로 지혜의 속성들을 상징하며, 이것은 또한 지혜 그 자체이신 그리스도께서 우리들의 죄를 위하여 자신의 몸을 유월절 어린양으로 드리신 영적 양식과 음료가 되신다는 사실을 예시하고 있다(눅22:19, 20).
"성전" ναός, οῦ, ὁ [나오스]~~~~~~~~~~~~~~
< 성전(마23:16, 막15:29, 눅1:9, 고후6:16), 성소(마27:5, 23:45), 전(행17:24, 고전6:19).>
심령"성전"σκήνωμα, ατος, τό [스케노마]~~~~~~~~~~~~~~~~
< 처소(행7:46), 장막(벧후1:13,14).거하다(요1:14, 계13:6, 21:3), 장막을 치다(계7: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