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파스카이신 그리스도께서 희생되신’ 이날에 교회는 주님이며 신랑이신 그리스도의 수난을 묵상한다. 그리고 십자가를 경배하면서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그리스도의 옆구리에서 시작된 교회의 탄생을 기념하고 온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기도한다.
교회는 매우 오랜 전통에 따라 이날 성찬례를 거행하지 않고, 말씀 전례와 십자가 경배, 영성체 예식만을 거행한다. 본래 이날의 전례는 말씀 전례가 중심을 이루었으나 세월이 흐르면서 십자가 경배와 영성체 예식이 도입되어 오늘과 같은 전례를 거행하게 되었다. 십자가 경배는 4세기 말 예루살렘을 순례했던 에테리아(그 이름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은데, 처음에는 실비아라고 불리었으나 후에 에테리아 또는 에제리아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전해진다.)가 서방 교회에 알려 8세기 초에 로마 예식에 들어오게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이때까지는 주님께서 수난하신 다음 부활하실 때까지 금식을 지키기 위하여 영성체를 하지 않았다. 그 뒤 성목요일에 성체를 모시는 관습이 들어왔으나 전례 개혁 전에는 집전 사제만이 성체를 받아 모셨다. 모든 교우에게 영성체가 허용된 것은 1955년에 있었던 전례 개혁 이후이다.
주님 수난 예식
1. 이날과 다음 날에는 오랜 관습에 따라 교회에서 모든 성사를 거행하지 않는다.
2. 제대는 십자가도, 촛대도, 제대포도 없이 벗겨 둔다.
3. 사목의 이유로 좀더 늦게 할 수도 있지만 오후 3시경에 주님 수난 예식을 거행한다. 이 예식은 말씀 전례, 십자가 경배, 영성체, 이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이날 영성체는 예식 중에만 하나, 병자 봉성체는 아무 때나 할 수 있다.
4. 사제와 부제들은 미사 때처럼 붉은색 제의를 갖추어 입고 제단 앞으로 나가 경의를 표한 다음 얼굴을 바닥에 대고 엎드리거나 무릎을 꿇는다.
모두 잠시 침묵 가운데에 기도한다.
5. 그 다음에 사제는 복사들과 함께 주례석으로 가서 손을 모으고 교우들을 향하여 아래 기도를 바친다.
기 도 (“기도합시다” 없이)
† 주님, 성자 그리스도께서 이 교우들을 위하여 당신 피로써 파스카 신비를 마련하셨으니, 자비를 베푸시어 이 교우들을 영원히 보호하시며 거룩하게 하소서. 성자께서는 영원히 살아 계시며 다스리시나이다.
◎ 아멘.
말씀의 초대
성금요일의 전례는 세상의 심판관들 손에 희생되신 어린양에 대한 교회의 믿음을 강조한다.
어린양이신 그리스도께서는 봉인된 두루마리에서 봉인을 떼실 자격이 있는 분이시다(묵시 5,9 참조). 그리고 완전한 대사제이신 어린양은 번제를 위하여 “하느님께서 마련하신”(창세 22,14) 산 위에서 우리와 함께 간구하신다. “너희는 와서 경배하여라. 하늘과 땅 사이에 높이 들리신 주님께!”
한 사람이 고통을 당하지만 그의 죄 때문이 아니다. 하느님께서는 그 고통받는 종을 들어 높이시고 그의 얼굴을 빛내어 주셨다. 그것으로 그가 무죄임이 드러났다. 또한 그의 고통은 우리를 비롯한 모든 이의 죄를 기워 갚는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더 나아가 고통의 새로운 차원을 열어 준다. 존재하는 모든 것은 의미가 있다. 예수님의 수난은 의미 없게 보이는 고통까지도 새로운 의미를 지니게 한다(제1독서).
오늘 우리가 공경하는 구세주께서는 우리와 다른 본성을 지니신 분이 아니시다. 그분께서는 한 인간으로서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시고 번민하시고 고통을 당하시며 놀림을 받으셨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이러한 모욕과 죽음을 피하지 않고 달게 받으셨다. 그러한 그리스도의 모습 앞에서, 어떤 가난한 사람도 자기의 불쌍한 처지를 부끄러워하지 않게 된다. 예수님께서는 우리에게 가르치신다. 구원은 타고난 조건을 넘어 인간을 들어 높이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조건을 받아들이고 이겨 내면서 사랑할 수 있는 인간이 되는 데에 있다(제2독서).
요한은 그의 복음서 전체에서 발견되는 질문을 수난기 안에서도 계속한다. 예수님께서는 누구이신가?(18,4.7; 19,9 참조) 그 대답은 분명하다. 예수님께서는 참 하느님이시다. 예수님을 잡으러 온 유다인들은 예수님의 신적인 모습을 보고 뒷걸음질치다가 넘어졌다. 예수님께는 더 이상 인간의 증언이 필요하지 않다. 아버지만이 그분을 증언해 주신다. 요한은 예수님께서 지니신 모든 신적인 모습들을 계시하는 데에 신경을 쓰면서 예수님의 고통과 사태의 변화를 요약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가 주목하고 있는 것은 한 가지뿐이다. 곧 하느님-인간(神人)이신 분의 죽음으로 인류가 하느님과 하나 되는 시간이 왔다는 것이다. 예수님의 죽음은 결코 끝이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교회와 세상 안에 주님의 현존을 시작하게 한다(복음).
제1부 말씀 전례
6. 모두 앉아서 제1독서의 말씀을 듣고 화답송을 한다.
제1독서 <그를 으스러뜨린 것은 우리의 악행이었다(주님의 종의 넷째 노래).>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 52,13─53,12
13 “이제 나의 종은 할 일을 다 하였으니, 높이높이 솟아오르리라. 14 무리가 그를 보고 기막혀했었지. 그의 몰골은 망가져 사람이라고 할 수가 없었고, 인간의 모습은 찾아볼 수가 없었다. 15 이제 만방은 그를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고, 제왕들조차 그 앞에서 입을 가리리라. 이런 일은 일찍이 눈으로 본 사람도 없고, 귀로 들어 본 사람도 없다.” 53,1 그러니 우리에게 들려주신 이 소식을 누가 곧이들으랴? 주님께서 팔을 휘둘러 이루신 일을 누가 깨달으랴? 2 그는 메마른 땅에 뿌리를 박고, 가까스로 돋아난 햇순이라고나 할까? 늠름한 풍채도, 멋진 모습도 그에게는 없었다. 눈길을 끌 만한 볼품도 없었다. 3 사람들에게 멸시를 당하고 퇴박을 맞았다. 그는 고통을 겪고 병고를 아는 사람, 사람들이 얼굴을 가리고 피해 갈 만큼 멸시만 당하였으므로 우리도 덩달아 그를 업신여겼다.
4 그런데 실상 그는 우리가 앓을 병을 앓아 주었으며, 우리가 받을 고통을 겪어 주었구나. 우리는 그가 천벌을 받은 줄로만 알았고, 하느님께 매를 맞아 학대받는 줄로만 여겼다. 5 그를 찌른 것은 우리의 반역죄요, 그를 으스러뜨린 것은 우리의 악행이었다. 그 몸에 채찍을 맞음으로 우리를 성하게 해 주었고, 그 몸에 상처를 입음으로 우리의 병을 고쳐 주었구나.
6 우리 모두 양처럼 길을 잃고 헤매며 제멋대로들 놀아났지만, 주님께서 우리 모두의 죄악을 그에게 지우셨구나. 7 그는 온갖 굴욕을 받으면서도, 입 한 번 열지 않고 참았다.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처럼, 가만히 서서 털을 깎이는 어미 양처럼, 결코 입을 열지 않았다.
8 그가 억울한 재판을 받고 처형당하는데, 그 신세를 걱정해 주는 자가 어디 있었느냐? 그렇다, 그는 인간 사회에서 끊기었다. 우리의 반역죄를 쓰고 사형을 당하였다. 9 폭행을 저지른 일도 없었고, 입에 거짓을 담은 적도 없었지만, 그는 죄인들과 함께 처형당하고, 불의한 자들과 함께 묻혔다.
10 주님께서 그를 때리고 찌르신 것은 뜻이 있어 하신 일이었다. 그 뜻을 따라 그는 자기의 생명을 속죄의 제물로 내놓았다. 그리하여 그는 후손을 보며 오래오래 살리라. 그의 손에서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리라. 11 그 극심하던 고통이 말끔히 가시고, 떠오르는 빛을 보리라. 나의 종은 많은 사람의 죄악을 스스로 짊어짐으로써 그들이 떳떳한 시민으로 살게 될 줄을 알고 마음 흐뭇해하리라.
12 나는 그로 하여금 민중을 자기 백성으로 삼고, 대중을 전리품처럼 차지하게 하리라.
이는 그가 자기 목숨을 내던져 죽었기 때문이다. 반역자의 하나처럼 그 속에 끼여, 많은 사람의 죄를 짊어지고, 그 반역자들을 용서해 달라고 기도했기 때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화답송 시편 30,2와 6.12-13.15-16.17과 25(◎ 루가 23,46)◎ 아버지, 제 영혼을 당신의 손에 맡기나이다.
○ 주님, 당신께 의탁하는 이 몸, 끝내 부끄리지 않으리이다. 당신의 정의로 저를 구하소서. 제 영혼을 당신의 손에 맡기오니, 진실하신 주 하느님, 당신께서는 저를 구해 주시리이다. ◎
○ 저는 제 모든 원수의 조롱거리, 이웃들의 놀림감, 아는 이들에게는 놀람이 되었고, 거리에서 저를 보는 이들은 피해 가나이다. 저는 죽은 사람처럼 마음에서 잊혀지고, 깨어진 그릇처럼 되어 버렸나이다. ◎
○ 그러나 주님, 저는 당신만 믿사오니, “저의 주님께서는 당신”이라 하옵나이다. 저의 운명이 당신 손에 달렸사오니, 제 원수, 박해자들 손에서 저를 구하옵소서. ◎
○ 당신의 종 위에 당신의 얼굴을 빛내어 주시고, 자비로우심으로 저를 살려 주소서.
주님께 바라는 너희가 모두 굳세게 굳세게 마음들을 가져라. ◎
7. 이어 제2독서를 봉독하고 복음 환호송을 한다.
제2독서 <예수께서는 복종하는 것을 배우셨고 당신에게 복종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 구원의 근원이 되셨습니다.>
▥ 히브리서의 말씀입니다. 4,14-16; 5,7-9
형제 여러분, 14 우리에게는 하늘로 올라가신 위대한 대사제이시며 하느님의 아들이신 예수가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에 대한 신앙을 굳게 지킵시다. 15 우리의 사제는 연약한 우리의 사정을 몰라주시는 분이 아니라 우리와 마찬가지로 모든 일에 유혹을 받으신 분입니다. 그러나 죄는 짓지 않으셨습니다. 16 그러므로 용기를 내어 하느님의 은총의 옥좌로 가까이 나아갑시다. 그러면 우리는 하느님의 자비와 은총을 받아서 필요한 때에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5,7 예수께서는 인간으로 이 세상에 계실 때에 당신을 죽음에서 구해 주실 수 있는 분에게 큰 소리와 눈물로 기도하며 간구하셨고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경외하는 마음을 보시고 그 간구를 들어주셨습니다. 8 예수께서는 하느님의 아들이셨지만 고난을 겪음으로써 복종하는 것을 배우셨습니다. 9 그리고 완전하게 되신 후에 당신에게 복종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 영원한 구원의 근원이 되셨습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환호송 필립 2,8-9
◎ 그리스도님, 찬미와 영광 받으소서.
○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죽기까지, 십자가에 달려서 죽기까지 순종하셨도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도 그분을 높이 올리시고,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셨도다.
◎ 그리스도님, 찬미와 영광 받으소서.
8. 다음에 요한이 전한 주님의 수난기를 지난 주일과 같은 방법으로 봉독한다.
복 음
† 요한이 전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기입니다. 18,1─19,42
○ 해설자 † 예수 ● 다른 한 사람 ⊙ 다른 몇몇 사람 ◎ 군중
○ 그때에 1 예수께서 제자들을 데리고 키드론 골짜기 건너편으로 가셔서 거기에 있는 동산에 들어가셨다. 2 예수와 제자들이 가끔 거기에 모이곤 했었기 때문에 예수를 잡아 줄 유다도 그곳을 잘 알고 있었다. 3 그래서 유다는 대사제들과 바리사이파 사람들이 보낸 경비병들과 함께 한 떼의 군인들을 데리고 그리로 갔다. 그들은 무장을 갖추고 등불과 횃불을 들고 있었다. 4 예수께서는 신상에 닥쳐올 일을 모두 아시고 앞으로 나서시며 그들에게 물으셨다.
† “너희는 누구를 찾느냐?”
○ 5 경비병들과 군인들이 대답하였다.
⊙ “나자렛 사람 예수를 찾소.”
○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 “내가 그 사람이다.”
○ 예수를 잡아 줄 유다도 그들과 함께 서 있었다. 6 예수께서 “내가 그 사람이다.” 하고 말씀하셨을 때 그들은 뒷걸음질치다가 땅에 넘어졌다. 7 예수께서 다시 물으셨다.
† “너희는 누구를 찾느냐?”
○ 그들이 대답하였다.
⊙ “나자렛 사람 예수를 찾소.”
○ 8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 “내가 그 사람이라고 하지 않았느냐? 너희가 나를 찾고 있다면 이 사람들은 가게 내버려 두어라.”
○ 9 예수께서는 “나에게 맡겨 주신 사람을 하나도 잃지 않았습니다.” 하신 말씀을 이루려고 그렇게 말씀하셨던 것이다. 10 이때에 시몬 베드로가 차고 있던 칼을 뽑아 대사제의 종을 내리쳐 오른쪽 귀를 잘라 버렸다. 그 종의 이름은 말코스였다. 11 이것을 보신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 “그 칼을 칼집에 도로 꽂아라. 아버지께서 나에게 주신 이 고난의 잔을 내가 마셔야 하지 않겠느냐?”
○ 12 그때에 군인들과 그 사령관과 유다인의 경비병들이 예수를 붙잡아 결박하여 13 먼저 안나스에게 끌고 갔다. 안나스는 그 해의 대사제 가야파의 장인이었는데 14 가야파는 일찍이 유다인들에게 “한 사람이 온 백성을 대신해서 죽는 편이 더 낫다.” 하는 의견을 냈던 자이다. 15 시몬 베드로와 또 다른 제자 한 사람이 예수를 따라갔다. 그 제자는 대사제와 잘 아는 사이여서 예수를 따라 대사제의 집 안뜰까지 들어갔으나 16 베드로는 대문 밖에 서 있었다. 대사제를 잘 아는 그 제자는 다시 나와서 문지기 하녀에게 말하여 베드로를 데리고 들어갔다. 17 그 젊은 문지기 하녀가 베드로를 보더니 물었다.
● “당신도 저 사람의 제자가 아닙니까?”
○ 베드로는 부인하였다.
● “아니오.”
○ 18 날이 추워서 하인들과 경비병들은 숯불을 피워 놓고 불을 쬐고 있었는데 베드로도 그들 틈에 서서 불을 쬐고 있었다. 19 대사제 안나스는 예수를 심문하며 그의 제자들과 그의 가르침에 관하여 물었다. 20 예수께서는 이렇게 대답하셨다.
† “나는 세상 사람들에게 버젓이 말해 왔다. 나는 언제나 모든 유다인들이 모이는 회당과 성전에서 가르쳤다. 내가 숨어서 말한 것이라고는 하나도 없다. 21 왜 나에게 묻느냐? 내가 무슨 말을 했는지 들은 사람들에게 물어 보아라. 내가 한 말은 그들이 잘 알고 있다.” ○ 22 예수께서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곁에 서 있던 경비병 한 사람이 예수의 뺨을 때리며 말하였다.
● “대사제님께 그게 무슨 대답이냐?”
○ 23 예수께서 그 경비병에게 말씀하셨다.
† “내가 한 말에 잘못이 있다면 어디 대 보아라. 그러나 잘못이 없다면 어찌하여 나를 때리느냐?”
○ 24 안나스는 예수를 묶은 채 대사제 가야파에게 보냈다. 25 시몬 베드로는 여전히 거기 서서 불을 쬐고 있었다. 그것을 보고 사람들이 베드로에게 물었다.
● “당신도 저 사람의 제자가 아니오?”
○ 베드로는 아니라고 부인하였다. 26 그때 대사제의 종으로서 베드로한테 귀를 잘린 사람의 친척 되는 사람이 나서면서 그를 몰아세웠다.
● “당신이 동산에서 그와 함께 있는 것을 내가 보았는데 그러시오?” ○ 27 베드로가 또 아니라고 부인하자 곧 닭이 울었다. 28 사람들이 예수를 가야파의 집에서 총독 관저로 끌고 갔다. 그때는 이른 아침이었는데 그들은 부정을 타서 과월절 음식을 먹지 못하게 될까 봐 총독 관저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29 결국 빌라도가 밖으로 나와 그들에게 물었다.
● “너희는 이 사람을 무슨 죄로 고발하느냐?”
○ 30 사람들이 대답하였다.
⊙ “이 사람이 죄인이 아니라면 우리가 왜 여기까지 끌고 왔겠습니까?” ○ 31 그러자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 “너희가 데리고 가서 너희의 법대로 처리하여라.” ○ 유다인들이 대답하였다.
⊙ “우리에게는 사람을 사형에 처할 권한이 없습니다.” ○ 32 이렇게 해서 예수께서 당신이 어떻게 돌아가실 것인가를 암시하여 하신 말씀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33 빌라도는 다시 관저 안으로 들어가서 예수를 불러 놓고 물었다.
● “네가 유다인의 왕인가?”
○ 34 예수께서 반문하셨다.
† “그것은 네 말이냐? 아니면 나에 관해서 다른 사람이 들려 준 말을 듣고 하는 말이냐?”
○ 35 빌라도가 예수께 물었다.
● “내가 유다인인 줄로 아느냐? 너를 내게 넘겨 준 자들은 너희 동족과 대사제들인데 도대체 너는 무슨 일을 했느냐?”
○ 36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 “내 왕국은 이 세상 것이 아니다. 만일 내 왕국이 이 세상 것이라면 내 부하들이 싸워서 나를 유다인들의 손에 넘어가지 않게 했을 것이다. 내 왕국은 결코 이 세상 것이 아니다.” ○ 빌라도가 예수께 다시 물었다.
● 37 “아무튼 네가 왕이냐?”
○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 “내가 왕이라고 네가 말했다. 나는 오직 진리를 증언하려고 났으며 그 때문에 세상에 왔다. 진리 편에 선 사람은 내 말을 귀담아듣는다.”
○ 38 빌라도가 예수께 물었다.
● “진리가 무엇인가?”
○ 빌라도는 이 말을 하고 다시 밖으로 나와 유다인들에게 물었다.
● “나는 이 사람에게서 아무런 죄목도 찾지 못하였다. 39 과월절이 되면 나는 너희의 관례에 따라 죄인 하나를 놓아주곤 했는데 이번에는 이 유다인의 왕을 놓아 주는 것이 어떻겠느냐?”
○ 40 유다인들은 악을 쓰며 소리질렀다.
◎ “그자는 안 됩니다. 바라빠를 놓아 주시오.”
○ 바라빠는 강도였다. 19,1 빌라도는 안으로 들어가서 부하들을 시켜 예수를 데려다가 매질하게 하였다. 2 병사들은 가시나무로 왕관을 엮어 예수의 머리에 씌우고 자홍색 용포를 입혔다. 3 그리고 예수 앞에 다가서서 소리치며 예수의 뺨을 때렸다.
“유다인의 왕 만세!”
○ 4 빌라도는 다시 밖으로 나와서 유다인들에게 말하였다.
● “그를 너희 앞에 끌어내 오겠다. 내가 그에게서 아무런 혐의도 찾아내지 못했다는 것을 너희도 이제 보면 알 것이다.”
○ 5 예수께서 가시관을 머리에 쓰시고 자홍색 용포를 걸치시고 밖으로 나오셨다. 빌라도는 사람들에게 예수를 가리켜 보이며 말하였다.
● “자, 이 사람이다.”
○ 6 대사제들과 경비병들은 예수님을 보자마자 큰 소리로 외쳤다.
⊙ “십자가에 못박으시오. 십자가에!”
○ 빌라도가 말하였다.
● “그러면 데려다가 너희의 손으로 십자가에 못박아라. 나는 그에게서 아무 죄목도 찾아내지 못하였다.”
○ 7 유다인들은 또다시 대꾸하였다.
◎ “우리에게는 율법이 있습니다. 그 율법대로 하면 그자는 제가 하느님의 아들이라고 했으니 죽어 마땅합니다.”
○ 8 빌라도는 이 말을 듣고 더욱 두려운 마음이 들어 9 예수를 데리고 안으로 들어가 다시 물었다.
● “도대체 너는 어디에서 온 사람이냐?”
○ 예수께서는 아무 대답도 하지 않으셨다.
● 10 “나에게도 말을 하지 않을 작정이냐? 나에게는 너를 놓아 줄 수도 있고 십자가형에 처할 수도 있는 권한이 있는 줄을 모르느냐?”
○ 빌라도의 이 말에 11 예수께서 대답하셨다.
† “네가 하늘에서 권한을 받지 않았다면 나를 어떻게도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나를 너에게 넘겨 준 사람의 죄가 더 크다.”
○ 12 이 말을 들은 빌라도는 예수를 놓아 줄 기회를 찾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유다인들은 큰 소리로 외쳤다.
◎ “만일 그자를 놓아 준다면 총독님은 카이사르의 충신이 아닙니다. 누구든지 자기를 왕이라고 하는 자는 카이사르의 적이 아닙니까?”
○ 13 빌라도는 이 말을 듣고 예수를 데리고 나와 리토스트로토스라 하는 자리에 올라가 자기 재판관석에 앉았다. 리토스트로토스라는 말은 히브리 말로 가빠타라고 하는데 ‘돌 깔아 놓은 자리’라는 뜻이다. 14 그날은 과월절 준비일이었고 때는 낮 열두 시쯤이었다. 빌라도가 유다인들을 둘러보며 말하였다.
● “자, 여기 너희의 왕이 있다.”
○ 15 유다인들이 외쳤다.
◎ “죽이시오. 죽이시오. 십자가에 못박아 죽이시오!” ○ 빌라도가 말하였다.
● “너희의 왕을 나더러 십자가형에 처하란 말이냐?” ○ 대사제들이 대답하였다.
?“우리의 왕은 카이사르밖에 없습니다.”
○ 16 그래서 빌라도는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으라고 그들에게 내어 주었다. 17 예수께서는 마침내 그들의 손에 넘어가 몸소 십자가를 지시고 성밖을 나가 히브리 말로 골고타라는 곳으로 향하셨다. 골고타라는 말은 해골산이란 뜻이다. 18 여기서 그들은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았다. 그리고 다른 두 사람도 십자가에 달아 예수를 가운데로 하여 그 양쪽에 하나씩 세워 놓았다. 19 빌라도가 명패를 써서 십자가 위에 붙였는데 거기에는 “유다인의 왕, 나자렛 예수”라고 씌어 있었다. 20 그 명패는 히브리 말과 라틴 말과 그리스 말로 적혀 있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곳이 예루살렘에서 가깝기 때문에 많은 유다인들이 와서 그것을 읽어 보았다. 21 유다인들의 대사제들은 빌라도에게 가서 말하였다.
⊙ “‘유다인의 왕’이라 쓰지 말고 ‘자칭 유다인의 왕’이라고 써 붙여야 합니다.” ○ 22 빌라도는 거절하였다.
● “한 번 썼으면 그만이다.”
○ 23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아 단 병사들은 예수의 옷가지를 가져다가 네 몫으로 나누어서 한몫씩 차지하였다. 그러나 속옷은 위에서 아래까지 혼솔 없이 통으로 짠 것이었으므로 24 그들은 의논하였다.
?“이것은 찢지 말고 누구든 제비를 뽑아 차지하기로 하자.” ○ 병사들은 그대로 하였다. 이리하여 “그들은 내 겉옷을 나누어 가지며 내 속옷을 놓고는 제비를 뽑았다.” 하신 성서의 말씀이 이루어졌다. 25 예수의 십자가 밑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레오파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여자 마리아가 서 있었다. 26 예수께서는 당신의 어머니와 그 곁에 서 있는 사랑하시는 제자를 보시고 먼저 어머니에게 말씀하셨다.
† “어머니, 이 사람이 어머니의 아들입니다.”
○ 27 예수께서 제자에게 말씀하셨다.
† “이분이 네 어머니시다.”
○ 이때부터 그 제자는 마리아를 자기 집에 모셨다. 28 예수께서는 모든 것이 끝났음을 아시고 말씀하셨다.
† “목마르다.”
○ 이 말씀으로 성서의 예언이 이루어졌다. 29 마침 거기에는 신 포도주가 가득 담긴 그릇이 있었는데 사람들이 그 포도주를 해면에 담뿍 적셔서 히솝 풀대에 꿰어 가지고 예수의 입에 대어 드렸다. 30 예수께서는 신 포도주를 맛보신 다음 말씀하셨다.
† “이제 다 이루었다.”
○ 그리고 예수께서는 고개를 떨어뜨리시며 숨을 거두셨다.
<무릎을 꿇고 잠시 묵상>
○ 31 그날은 과월절 준비일이었다. 다음 날 대축제일은 마침 안식일과 겹치게 되었으므로 유다인들은 안식일에 시체를 십자가에 그냥 두지 않으려고 빌라도에게 시체의 다리를 꺾어 치워 달라고 청하였다. 32 그래서 병사들이 와서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달린 사람들의 다리를 차례로 꺾고 33 예수께 가서는 이미 숨을 거두신 것을 보고 다리를 꺾는 대신 34 군인 하나가 창으로 그 옆구리를 찔렀다. 그러자 곧 거기에서 피와 물이 흘러 나왔다. 35 이것은 자기 눈으로 직접 본 사람의 증언이다. 그러므로 이 증언은 참되며, 이 증언을 하는 사람은 자기 말이 틀림없는 사실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는 여러분도 믿게 하려고 이렇게 증언하는 것이다. 36 이렇게 해서 “그의 뼈는 하나도 부러지지 않을 것이다.” 한 성서의 말씀이 이루어졌다. 37 그리고 성서의 다른 곳에는 “그들은 자기들이 찌른 사람을 보게 될 것이다.”라는 기록도 있다. 38 그 뒤 아리마태아 사람 요셉이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게 하여 달라고 청하였다. 그도 예수의 제자였지만 유다인들이 무서워서 그 사실을 숨기고 있었다. 빌라도의 허락을 받아 요셉은 가서 예수의 시체를 내렸다. 39 그리고 언젠가 밤에 예수를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침향을 섞은 몰약을 백 근쯤 가지고 왔다. 40 이 두 사람은 예수의 시체를 모셔다가 유다인들의 장례 풍속대로 향료를 바르고 고운 베로 감았다. 41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박히신 곳에는 동산이 있었는데 거기에는 아직 장사지낸 일이 없는 새 무덤이 하나 있었다. 42 그날은 유다인들이 명절을 준비하는 날인데다가 그 무덤이 가까이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예수를 거기에 모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19. 주님의 수난기를 봉독한 다음에 간단한 강론을 한다. 강론을 한 다음 사제는 신자들에게 정성껏 기도하자고 권고한다.
보편 지향 기도
10. 보편 지향 기도로 말씀 전례를 마친다. 부제는 독서대에 서서 기도 지향을 알린다. 그 다음에 모든 이가 잠시 침묵 가운데에 기도하고 그 다음에 사제는 주례석이나 제대 앞에 서서 팔을 벌리고 기도한다. 그동안 신자들은 꿇어 있을 수도 있고 서 있을 수도 있다.
11. 주교회의는 사제가 기도하기 전에 교우들이 할 응답을 제정할 수 있다. 옛 전통대로 부제의 “무릎을 꿇읍시다”-“일어납시다”를 계속 유지할 수도 있다. 무릎을 꿇을 때에는 침묵 가운데에 기도한다.
12. 중요한 사유가 있으면 교구장이 기도 지향을 추가할 수 있다.
13. 사제는 「미사 전례서」에 제시된 기도 가운데 지역에 알맞은 것을 골라 바칠 수 있다.
그러나 「로마 미사 전례서 총지침」 46항에 제시된 보편 지향 기도의 차례는 지켜야 한다.
Ⅰ. 교회를 위한 기도
†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하느님께서 온 세상에 퍼져 있는 교회에 평화와 일치를 주시고 길이 보존하시어, 우리가 평온하게 살며 하느님 아버지께 영광을 드리도록 우리 교회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민족에게 주님의 영광을 드러내시었으니, 주님께서 자비로이 구원하신 저희를 지켜 주시고, 온 세상에 퍼져 있는 교회가 한결같은 신앙으로 주님의 이름을 끝까지 증언하게 하소서.
◎ 아멘.
Ⅱ. 교황을 위한 기도
† 하느님께서 우리 교황 ( )를 친히 주교로 뽑으셨으니, 그를 건강하게 지켜 주시어 주님의 거룩한 백성을 잘 다스리도록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세상 만사는 주님의 손에 달렸사오니, 저희 기도를 들으시고, 주님께서 뽑으신 교황을 인자로이 보호하시며, 주님의 백성을 몸소 다스리시어, 교황의 인도로 믿음의 공로를 쌓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Ⅲ. 성직자들과 모든 신자를 위한 기도
† 우리 주교 ( )와 모든 주교, 사제, 부제 그리고 모든 신자를 위하여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성령을 통하여 교회를 거룩하게 하시고 다스리시오니, 저희 기도를 들으시고, 그리스도의 모든 지체를 주님의 은총으로 지켜 주시어, 주님을 충실히 섬기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Ⅳ. 예비신자들을 위한 기도
† 우리 주 하느님께서 자비로이 예비신자들의 귀를 열어 주시고 마음을 움직이시어, 예비신자들이 세례로 모든 죄를 용서받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살도록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끊임없이 새로운 자녀들로 교회를 *가멸게 하시오니, 예비신자들이 온전히 믿고 깨달아 세례의 물로 다시 태어나고 주님의 자녀들 무리에 들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가멸다: 재산이 많다. 살림이 넉넉하다.
Ⅴ. 그리스도 신자들의 일치를 위한 기도
† 우리 주 하느님께서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형제를 진리에 따라 살게 하시며, 오직 하나인 주님의 교회로 불러모아 보호해 주시도록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흩어진 것을 한데 모으시고 지켜 주시니, 주님의 양 떼를 돌보시어, 하나의 세례로 거룩하게 된 모든 형제를 신앙과 사랑의 끈으로 온전히 하나가 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Ⅵ. 유다인들을 위한 기도
† 우리 주 하느님께서 먼저 유다인들에게 말씀하셨으니, 그들도 하느님을 사랑하고 계약을 충실히 지키도록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구세주를 약속하셨으니, 교회의 기도를 인자로이 들으시어, 주님께서 옛적에 뽑으신 백성이 풍성한 구원의 은총을 받아 누리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Ⅶ. 그리스도를 안 믿는 이들을 위한 기도
† 그리스도를 안 믿는 이들이 성령의 빛을 받아 구원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그리스도를 안 믿는 이들이 양심대로 살아가며 진리를 찾아 얻게 하여 주소서. 아울러, 저희는 언제나 서로 사랑하며 구원의 신비를 더욱 깊이 깨달아, 이 세상에서 주님의 사랑을 밝히는 증인이 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Ⅷ. 하느님을 안 믿는 이들을 위한 기도
† 하느님을 안 믿는 이들이 양심대로 바르게 살아, 하느님을 찾아 얻도록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사람이 주님을 찾아 만남으로써 마음의 평화를 누리게 하셨으니, 하느님을 안 믿는 이들이 신자들의 착한 행실을 거울삼아 주님 홀로 인류의 아버지이심을 고백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Ⅸ. 위정자들을 위한 기도
† 우리 주 하느님께서 위정자들의 마음을 비추시어, 주님의 뜻에 따라 진정한 평화와 자유를 위하여 힘쓰게 하여 주시도록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모든 백성의 권리가 주님 손에 달렸사오니, 저희를 다스리는 위정자들의 마음을 이끄시어, 그들이 세상의 평화와 민족들의 번영과 종교의 자유를 위하여 몸바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Ⅹ. 고통받는 이들을 위한 기도
† 사랑하는 형제 여러분, 전능하신 하느님 아버지께서 세상의 무질서를 바로잡아 주시고, 앓는 이, 굶주린 이, 옥에 갇힌 이, 억압받는 이를 보살펴 주시며, 임종하는 이를 구원해 주시도록 기도합시다.
(침묵 기도)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근심하는 이에게 위로를 주시고 고생하는 이에게 용기를 주시오니, 온갖 환난을 겪으며 부르짖는 저희 기도를 들으시어, 모든 이가 주님의 자비로운 도움을 받고 기뻐하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제2부 십자가 경배
14. 보편 지향 기도를 끝내고 성대하게 십자가 경배를 한다. 아래 두 가지 양식 가운데 적합한 것을 고를 수 있다.
십자가를 보여 주는 첫째 양식
15. 사제가 보로 가린 십자가를 들고 촛불을 켜 든 두 복사와 함께 제대 앞으로 나온다. 사제가 제대 앞에 서서 십자가 머리 부분을 벗겨 높이 쳐들고 “보라, 십자 나무”(E††e lignum)를 노래한다. 이 노래는 부제나 성가대도 할 수 있다. 모든 이는 “모두 와서”(Venite adoremus)로 화답한다. 이 노래가 끝나면 모두 무릎을 꿇거나 머리 숙여 잠시 경배한다. 그동안 사제는 십자가를 높이 쳐들고 있는다. 그 다음에 사제는 십자가의 오른팔쪽을 벗겨 다시 십자가를 높이 쳐들고 “보라, 십자 나무”를 노래한다. 그 다음은 위와 같이 한다. 세 번째는 십자가를 전부 벗겨 높이 쳐들며 “보라, 십자 나무”를 노래한다. 그 다음은 위와 같이 한다.
16. 이어서 사제는 촛불을 켜 든 두 복사와 함께 십자가를 제단 앞쪽이나 다른 적당한 자리에 놓거나, 복사들이 들고 서 있게 한다. 십자가 양편에는 촛불을 켜 두고 십자가 경배는 18항과 같이 한다.
십자가를 보여 주는 둘째 양식
17. 사제나 부제가 복사들과 함께, 또는 다른 적합한 사람이 성당 뒷문에서 가리지 않은 십자가를 받아 들고 촛불을 켜 든 복사들과 함께 회중석을 지나 제단 앞으로 행렬한다. 성당 문간과 가운데와 제단 앞에서 각각 십자가를 높이 쳐들고 “보라, 십자 나무”(E††e lignum)를 노래하면 모든 이가 “모두 와서”(Venite adoremus)로 화답한다. 이 화답이 끝날 때마다 모두 무릎을 꿇거나 머리 숙여 잠시 경배한다. 그 다음에 십자가는 적당한 자리에 놓는다.
십자가 경배 권고 <사제가 세 번 선창하고 교우들은 세 번 답한다.>
† 보라, 십자 나무, 여기 세상 구원이 달렸네.(세 번)
◎ 모두 와서 경배하세.(세 번)
십자가 경배
18. 사제와 성직자와 교우들이 차례로 십자가 앞에 나아가 절을 하거나 무릎을 꿇거나 십자가에 입을 맞추면서 경배한다. 그동안 “주님의 십자가”(†ru†em tuam)나 “비탄의 노래”나 다른 알맞은 성가를 부른다. 십자가 경배를 마친 이는 자리에 앉는다.
19. 경배 예식에는 십자가 하나만을 사용한다. 만일 회중이 많아서 한 사람씩 다 십자가 경배를 할 수 없으면, 일부 교우들이 경배한 다음에 사제는 십자가를 들고 제단 앞 중앙으로 가서 교우들에게 십자가를 경배하자는 권고를 짧게 하고 십자가를 높이 쳐들어 신자들이 함께 잠시 경배하게 한다.
20. 십자가 경배가 끝나면 십자가는 제단 위 제자리에 놓고 촛불은 제대 위 또는 그 주
변이나 십자가 곁에 놓는다.
십자가 경배 때 부르는 노래
따름노래
◎ 주님의 십자가 경배하오며, 주님의 거룩하신 부활을 찬양하오니, 십자 나무 통해 온 세상에 기쁨이 왔나이다.
○ 하느님, 저희를 어여삐 여기소서. 저희에게 복을 내리옵소서. 어지신 그 얼굴을 저희에게 돌이키소서. 저희를 불쌍히 여기소서(시편 66,2 참조).
◎ 주님의 십자가…….
비탄의 노래 Ⅰ
◎ 내 백성아,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무엇이냐? 무엇으로 너를 근심케 하였더냐? 대답해 다오.
○ 나는 너를 이집트 땅에서 구해 내었건만, 너는 어찌 네 구세주께 십자가를 마련하였느냐?
● 내 백성아,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무엇이냐? 무엇으로 너를 근심케 하였더냐? 대답해 다오.
○ 하기오스 오 테오스.
● 거룩하신 하느님.
○ 하기오스 이스키로스.
● 거룩하신 용사이신 분.
○ 하기오스 아타나토스, 엘레이손 히마스.
● 거룩하신 불사신,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 나는 너를 사십 년 동안이나 광야에서 인도하였고, 만나를 먹였으며, 가장 좋은 땅으로 데려다 주었건만, 너는 어찌 네 구세주께 십자가를 마련하였느냐?○ 하기오스 오 테오스.
● 거룩하신 하느님.
○ 하기오스 이스키로스.
● 거룩하신 용사이신 분.
○ 하기오스 아타나토스, 엘레이손 히마스.
● 거룩하신 불사신,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 내가 네게 더 할 것을 안 한 것이 무엇이냐? 나는 너를 위해 가장 아름답고 뛰어난 포도원을 마련해 주었건만, 너는 어찌 내게 가장 쓴 것을 주었느냐? 목마른 내게 너는 신 포도주를 주었고, 네 구세주의 옆구리를 창으로 찌르지 않았느냐? ○ 하기오스 오 테오스.
● 거룩하신 하느님.
○ 하기오스 이스키로스.
● 거룩하신 용사이신 분.
○ 하기오스 아타나토스, 엘레이손 히마스.
● 거룩하신 불사신, 저희에게 자비를 베푸소서.
비탄의 노래 Ⅱ
○ 나는 너를 위해 이집트와 그 맏아들을 매질하였건만, 너는 어찌 나를 매질하고 팔아 넘겼느냐?
● 내 백성아, 내가 네게 잘못한 것이 무엇이냐? 무엇으로 너를 근심케 하였더냐? 대답해 다오.
○ 나는 너를 이집트에서 구해 내려고 파라오 왕을 홍해에 빠지게 하였건만, 너는 어찌 나를 대사제들에게 팔아 넘겼느냐?
● 내 백성아, …….
○ 나는 너를 위해 바다를 뚫었건만, 너는 어찌 내 가슴을 창으로 뚫었느냐?● 내 백성아, …….
○ 나는 네 앞에서 불기둥으로 길을 인도해 주었건만, 너는 어찌 나를 빌라도 관저로 압송하였느냐?
● 내 백성아, …….
○ 나는 광야에서 네게 만나를 먹였건만, 너는 어찌 나를 매질하고 뺨을 쳤느냐?● 내 백성아, …….
○ 나는 네게 바위에서 솟은 구원의 물을 마시웠건만, 너는 어찌 내게 쓸개와 초를 마시웠느냐?
● 내 백성아, …….
○ 나는 너를 위해 가나안의 왕을 때렸건만, 너는 어찌 갈대로 내 머리를 때렸느냐?● 내 백성아, …….
○ 나는 네게 왕홀을 주었건만, 너는 어찌 내 머리에 가시관을 씌웠느냐?● 내 백성아, …….
○ 나는 너를 큰 권세로 높여 주었건만, 너는 어찌 나를 십자 형틀에 매달았느냐?● 내 백성아, …….
21. 제대에 제대포와 성체포를 펴고 예식서를 놓는다. 곧바로 부제나 사제가 수난 감실에서 성체를 모셔 온다. 그때에 교우들은 서서 침묵을 지킨다. 두 복사가 촛불을 켜 들고 따라와 촛불을 제대 위나 옆에 놓는다.
22. 부제가 성체를 제대 위에 놓고 성합을 열면 사제가 제대 앞으로 나가 깊이 숙여 절하고 손을 모아 기도를 시작한다.
† 하느님의 자녀 되어, 구세주의 분부대로 삼가 아뢰오니,<사제는 팔을 벌리고 교우들과 함께 기도한다.>
◎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악에서 구하소서.
† 주님, 저희를 모든 악에서 구하시고, 한평생 평화롭게 하소서. 주님의 자비로 저희를 언제나 죄에서 구원하시고 모든 시련에서 보호하시어, 복된 희망을 품고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게 하소서.
<사제는 손을 모으고, 교우들은 아래의 응답으로 기도를 끝맺는다.>◎ 주님께 나라와 권능과 영광이 영원히 있나이다.
23. 사제는 손을 모으고 속으로 기도한다.
† 주 예수 그리스도님, 주님의 몸과 피를 받아 모심이 제게 심판과 책벌이 되지 않게 하시고, 제 영혼과 육신을 자비로이 낫게 하시며 지켜 주소서.
24. 사제는 허리를 굽혀 절한 다음, 성체를 성반으로 받쳐 들어올리고, 교우들을 향하여 크게 말한다.
† 하느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분이시니, 이 성찬에 초대받은 이는 복되도다.
<교우들과 함께 한 번 외운다.>
◎ 주님, 제 안에 주님을 모시기에 합당치 않사오나, 한 말씀만 하소서. 제가 곧 나으리이다.
<사제는 성체를 경건하게 모신다.>
25. 다음에 사제는 교우들에게 성체를 나누어 준다. 그동안 알맞은 성가를 부른다.
26. 성체 분배가 끝나면 성합을 성당 밖에 마련된 자리로 옮겨 간다. 형편에 따라 감실에 모실 수도 있다.
영성체 후 묵상
예수님께서 돌아가셨다고 슬퍼하고만 있을 수 없습니다. 오히려 우리는 임금이신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죽음으로 이루신 큰 승리를 기뻐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십자가를 통해서 우리를 구원하신 대사제이신 아드님을 우리에게 보내 주신 하느님 아버지께 감사와 찬미를 드려야 합니다.
27. 그 다음에 사제는 침묵 가운데에 기도하고 나서 다음 기도를 바친다.
영성체 후 기도
† 전능하시고 영원하신 하느님,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죽음과 부활로 저희를 구원하셨으니, 주님께서 자비로이 구원하신 저희를 지켜 주시고, 이 신비에 참여함으로써 언제나 열심히 살게 하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28. 교우들을 파견할 때에 사제는 교우들을 향하여 손을 펴 들고 다음 기도를 바친다.
백성을 위한 기도
† 주님, 주님의 백성이 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할 것을 희망하며 그리스도의 죽음을 기념하였사오니, 주님의 백성에게 강복하시어 죄를 용서하시고 위로해 주시며, 믿음을 굳게 하시고 영원한 구원을 베풀어 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다음에 모든 이는 조용히 돌아간다. 제대는 적당한 때에 다시 벗긴다.>
29. 이 장엄한 예식에 참석한 이는 저녁기도(Vesperae)를 드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