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 통근형전동차 E231계 500번대 (미타카차량센터 소속 A편성)
1. 차량개요
2014년 JR동일본은 야마노테선에 신형 E235계의 제작, 투입을 발표하면서 동시에 기존 차량인 E231계 500번대의 츄오.소부완행선으로의 전속도 함께 발표하였다. 같은 해 520편성이 최초로 미타카차량센터로 옮겨간 후 이어서 2016년 5월에 540편성도 전속되었으나 본격적인 이적은 E235계의 양산투입이 정상 궤도에 오른 2017년부터 시작되었다.
미타카차량센터로 전속한 E231계 500번대는 우선 기존 11량 편성에서 E235계의 부수차량으로 충당되는 사하 E231-4600번대를 제외한 10량 편성으로 재조합되었다. 이에 따라 자연스럽게 6비차는 삭제되었으며 도색이 완행선 특유의 카나리아옐로우로 바뀌었다. 또한 소부완행선의 ATS-P 신호체계에 대응하기 위해 속도계 및 TIMS모니터가 변경되었으며 승객 안내모니터인 VIS모니터의 데이터 역시도 소부완행선 사양으로 바뀌었다. 52개 편성 전량이 미타카로 넘어올 예정으로 2020년 1월 야마노테선의 라스트런 행사를 맡았던 506편성을 포함한 마지막 4개 편성이 도쿄종합차량센터에서 미타카 전출을 위한 개조를 마침에 따라 2020년 6월 현재 52개 전 편성이 전속이 마무리되었다.
한편 E231계 500번대의 전입에 따라 기존 미타카 차량센터 소속의 209계 500번대 및 E231계 0번대 차량들도 죠반쾌속선(마츠도 차량센터) 및 가와고에/하치코선(가와고에 차량센터), 무사시노선(케이요 차량센터) 등으로 재조합 과정을 거쳐 전출되거나 일부 차량은 완전히 운용에서 이탈하였다.
2. 차량제원
영업운전개시 : 2014년 12월 1일
길이/폭/높이 : 19500 / 2950 / 3980
편 성 : 10량 1편성 (6M 4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6M 4T 기준)
감속도 : 4.0km/h/s (상용최대)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MT73(95kW)
편성출력 : 95kW * 4 * 6량 = 2,280kW
기어비 : 7.07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제어(PWM)
대 차 : 동력대차 DT61 / 부수대차 TR246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 브레이크 / 순전기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P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동일본 츄오.소부완행선 (미타카~신주쿠~오차노미즈~츠다누마~치바)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차량기지 및 편성표
JR동일본 미타카차량센터 소속
10량 편성 52개 편성 520량 재적, 운용
5. 회원투고사진
501~502 / 504~506
537~538
542 ~ 543
545~550
552
최종수정일 2024-02-02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0.12.05 21:23